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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바츠 해방전쟁이 엔씨를 망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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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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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부터 서사가 없는데, 애초에 없던 서사를 쓸 능력을 잃어버렸을리가 ㅋㅋㅋ
루리웹-9509953121 | (IP보기클릭)121.178.***.*** | 24.07.16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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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끼리 서로 증오하고 싸우게 만드는 필드설계에 탁월함 한정된 고효율 폭젠 사냥터 통제가 바로 거기서 나옴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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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반대임 저 바츠해방전쟁때문에 지금도 라인구도 설계하고 프로모션 비제이들을 상대라인에 집어넣고 해달별 운영자계정의심사건을 일으킴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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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츠해방전쟁때문에 서사 만들 상각이 없었다기 보다, 그냥 애초에 서사 만들 생각이 없음 우리나라 게임 대부분 스토리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당장에 메이플도 스토리팀은 뭐하냐 이러고 있을 때 스토리 팀이란 거 자체가 없었고 최근에 스토리로 주목받은 블아조차도 개발자 중 한 명이 스토리 부서 만들어달라고 사정사정해서 겨우 만듦 최근 국내 게임들도 스토리는 무늬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음
Mr_kim2 | (IP보기클릭)118.235.***.*** | 24.07.16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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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온라인 널섹 같은 개념인데 리니지는 그걸 다 현금으로 질러야됨 ㅋㅋ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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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처음 나왔을 때 게임쇼의 한줄평이 인상깊었지 Click. Click. Level Up.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7.16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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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진이 주식 보면서 딸 치느라 바츠 해방전쟁 뭔지 모를걸
고독한게이(머) | (IP보기클릭)61.81.***.*** | 24.07.16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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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부터 서사가 없는데, 애초에 없던 서사를 쓸 능력을 잃어버렸을리가 ㅋㅋㅋ

루리웹-9509953121 | (IP보기클릭)121.178.***.*** | 24.07.16 23:28
루리웹-9509953121

원작 민화가 있는데 만화 스토리도 아예 안 넣었다며?

허접♡유게이 | (IP보기클릭)220.119.***.*** | 24.07.16 23:28
루리웹-9509953121

정확하게 말하면 역량을 키울 타이밍을 잃어버린거지. 이레귤러에 완성도는 차치하고 넘어가는거지만 어쨌든 아이온이나 블소같은걸 만들어서 서사란걸 시도해본적은 있는데 결국 손놔버렸으니... 문제는 그게 무슨 중소단위 게임사도 아니고 나라안에서 그런 체급 가진 게임사가 능력이고 의지고 없다는게 ㅋㅋㅋ

루리웹-2669828294 | (IP보기클릭)112.173.***.*** | 24.07.16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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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끼리 서로 증오하고 싸우게 만드는 필드설계에 탁월함 한정된 고효율 폭젠 사냥터 통제가 바로 거기서 나옴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28
뺴에엑

사람들 아귀다툼 시키고 그걸 원동력으로 돈 버니까 더럽게 보이는 거지

매니칼라베라 | (IP보기클릭)180.83.***.*** | 24.07.16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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뺴에엑

이브온라인 널섹 같은 개념인데 리니지는 그걸 다 현금으로 질러야됨 ㅋㅋ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0
매니칼라베라

사실 필드 pvp 구현을 잘 한거긴 해 근데 사람을 패는데 필요한 장비와 스펙업을 헌금 몇천 몇억으로 하게 하니까 문제지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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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진이 주식 보면서 딸 치느라 바츠 해방전쟁 뭔지 모를걸

고독한게이(머) | (IP보기클릭)61.81.***.*** | 24.07.16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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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한게이(머)

정반대임 저 바츠해방전쟁때문에 지금도 라인구도 설계하고 프로모션 비제이들을 상대라인에 집어넣고 해달별 운영자계정의심사건을 일으킴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2
뺴에엑

리니지1부터 경쟁 붙여서 돈빠는게 하루이틀도 아닌데 바츠가 어쩌다 터진거지 그거 이용할 대가리였으면 진작에 탈 리니지 했다

고독한게이(머) | (IP보기클릭)61.81.***.*** | 24.07.16 23:36
뺴에엑

오죽하면 아예 서로 죽이라고 토너먼트까지 따로 만들었겠냐

고독한게이(머) | (IP보기클릭)61.81.***.*** | 24.07.16 23:38

RPG 게임에 필요한 캐릭터, 스토리 등의 서사를 제공해야 하는데 그걸 만들지 않고 유저에게 유기하고, 이것을 좋은 서사라고 단단히 착각한 결과라는 관점인가

웹리루-5392322390 | (IP보기클릭)58.29.***.*** | 24.07.16 23:30
웹리루-5392322390

그래서 가끔 온라인 알피지게임 문구중에 유저가 만들어가는 역사 운운하는거 있으면 1세대 개발자 틀딱이 바츠해방전쟁 뽕 못 잊어서 구현하고 싶어하는거라고 생각하면됨 공성전 처넣고

뺴에엑 | (IP보기클릭)123.111.***.*** | 24.07.16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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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츠해방전쟁때문에 서사 만들 상각이 없었다기 보다, 그냥 애초에 서사 만들 생각이 없음 우리나라 게임 대부분 스토리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당장에 메이플도 스토리팀은 뭐하냐 이러고 있을 때 스토리 팀이란 거 자체가 없었고 최근에 스토리로 주목받은 블아조차도 개발자 중 한 명이 스토리 부서 만들어달라고 사정사정해서 겨우 만듦 최근 국내 게임들도 스토리는 무늬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음

Mr_kim2 | (IP보기클릭)118.235.***.*** | 24.07.16 23:32
Mr_kim2

정확히는 스토리작가가 기획팀에 속해있어서 독립적인 스토리팀이 없었다는거 아니였나

루리웹-9709463297 | (IP보기클릭)218.50.***.*** | 24.07.16 23:34

그러고보니 리니지는 그 흔한 팬아트 하나 못 봤네

라스테이션총대주교 | (IP보기클릭)175.199.***.*** | 24.07.16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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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처음 나왔을 때 게임쇼의 한줄평이 인상깊었지 Click. Click. Level Up.

리엇 | (IP보기클릭)121.164.***.*** | 24.07.16 23:33

누구는 치료제라면서 사기를 쳤고 누구는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숨었고 누구는 죽어가는 사람들을 끝없이 치료를 시도했었고 누구는 다 같이 죽자며 사람들 사이로 뛰어들었지.. 현실에서 전염병이 돌았을때의 완전한 시뮬레이션이라서 자료좀 달라고 했으나 엥 그거 그냥 버근데요 하고 치운 블리자드.. 그때가 로망이었는데

Roronoa-zoro | (IP보기클릭)211.221.***.*** | 24.07.16 23:36

아이온이 진짜 신기한 게임임. 전성기 시절엔 와우보다 인기가 많았는데 정작 이야기 거리나 밈 같은 걸 찾아볼 수가 없음

글쓰는새벽 | (IP보기클릭)49.167.***.*** | 24.07.16 23:36

오 나도 이거에 굉장히 동감함. 리니지는 완벽한 게임, 숫자하나도 바꾸면 안된다는 말이 그래서 나왔을 것.

루리웹-3236957474 | (IP보기클릭)183.97.***.*** | 24.07.16 23:37

루돌로지적 서사를 중심으로 만들거면 사람들이 세계관에 매력을 느끼게 설계해야 했는데 내부 세계관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감을 잃은게 가장 큰 패착이지. 리니지 시절이야 판타지 기반 공성전 있다! 혈맹 만들고 반왕 무너뜨리자! 우와! 가 먹혔는데 현대에 그 리니지 레벨의 문법을 그대로 들고오려니 이게 먹힐리가...

쿠아곰 | (IP보기클릭)183.107.***.*** | 24.07.16 23:37

리니지의 성공에 취해 유저를 빠져들게 만드는 떡밥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대신. 리니지의 성공도식을 신의 법률처럼 섬기며 마냥 그렇게만 살면 된다고 여긴거겠지 뭐

icicle017 | (IP보기클릭)116.255.***.*** | 24.07.16 23:38

와우 나온 뒤 엔씨 행보는 아이온이랑 블소 만든거고 이때가 오히려 엔씨가 유일하게 서사란 거에 신경써본 시기인데...

플래이어원 | (IP보기클릭)211.107.***.*** | 24.07.16 23:38

유튜버에서 있던 분들도 비슷할 말을 하는데, 결국 저 서브컬쳐가 아니다 라는 말은 자기네들이 서브컬쳐 만들 여력이나 만들 능력이 없다는 말이라고... 왜냐하면 그동안 계속해서 MMO 만 만들었으니 관련 인력도 없을테고, 서브 컬쳐 게임이라면 적어도 한달에서 두달에 한번씩은 새로운 캐릭을 뽑아내야 하고 그 캐릭터에 맞는 서사와 스토리 그리고 pv를 뽑아야 하는데 현재 리니지는 그럴 능력도 없고 그걸 뽑기에는 현재 사정도 여의치 않아서 저렇게 소개한거라고...

백다니 | (IP보기클릭)58.29.***.*** | 24.07.16 23:41

이건 TL해본 사람이면 완벽하게 느꼈을 부분일거임. "여기서 우셔야 합니다" "여기서 감동받으셔야 합니다"하고 멱살잡고 떠먹여주는데 감정의 움직임이 1도 일어나지 않는 밍숭맹숭한 스토리텔링... 웅장하고 화려한 브금과 연출로 영웅전기, 멜로, 비극 등 물량공세를 해도 뭐 어쩌라고 소리가 절로 나옴. 이게 극대화 되는 부분이 아미토이와의 이별인데, 플레이어 입장에선 귀여운척하는 혐오생물 아미토이랑 별다른 감정적 교류를 하지도 않았는데 뜬금없이 나 가야해..(왜 가는지 말도 안해줌) 하면서 웅장하고 구슬픈 브금이 나오더니 주인공이랑 찐하게 포옹하고 우린 다시 만나게 될거야...하고 이별하는데 대체 어쩔티비?소리가 절로 나왔음. 나름대로 스토리에 크게 공을 들였다는 TL부터 이꼬라지가 났으니 신경 안쓰는 다른겜들이야 오죽하겠냐 싶네.

사슴가이즈 | (IP보기클릭)211.193.***.*** | 24.07.16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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