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개발진에게 배척 당하는 느낌?
진짜 서로 약속이라도 한 것 같어
대지뇨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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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놈이라서 그런듯
초기 rpg의 도적은 상자 열쇠 없이 딴다거나 하는 기본 장점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런 요소가 없으니
원래 정찰과 함정 해제 등 이런 거에 특화된 건데. MMO가 전투 위주로 돌아가니 은신은 그냥 덤이 되는거라...
RP 적으로 얘기하면 소매치기가 가능하다던지. 그래야되는데 알다시피 그런 거 위주로 하면 플레이타임 오래 만들기 힘들잖아.
유틸성 근딜인데 유틸은 막는 경우?
던전탐사 턴제 RPG에선 십사기인데 MMO에선 솔직히 좀
함정해체하고 자물쇠따고 스닉으로 뒷치기하고 소매치기로 죽이고 이런걸 MMO에선 하기 힘들지
결국 제약많은 단검물리딜러행
내가 저거 때문에 MMO가 좀 시들해. 그렇다고 생활요소 다 넣기 시작하면 이제 게임이 아니라 현실 시뮬레이터가 되니 할 이유가 없고 이래저래 어렵다
보통 잘해야 도구같은거 많이 쓰고 상태이상 거는쪽으로 유틸주는데 그러면 결국 기본딜은 딸리고 조건부로 딜러로 쓰겠지
D&D같은 전통적인 서양판타지에서 도적의 역할은 전투보단 정보수집, 함정해체, 보물상자 따기같은 유틸성이 메인인 직업인데 MMORPG에선 그걸 구현하기가 힘들어서 그럼. MMORPG에서 원딜로 만들면 궁수랑 겹치고, 단검 들고 근접전하면 전사랑 겹치고... 그나마 은신 줘서 그걸 살리는 방향으로 특징을 부여하려는 경우가 많지. 그러다 실패하면 애매한 클래스가 되는 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