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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프로그래머들은 전부 광기 충만한 인간들이였음 아니 그 시절 IT 하던 놈들 다 제정신이 아님
단순 포켓몬을 한마리 용량확보됐으니 추가한다는 수준이 아니라 기존 저 포켓몬 한마리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다 추가하고 서로 연결한다는건데 그것도 디버그 툴 없이 짧은 기간에 아무도 모르게 완벽하게 코드 안꼬이게 넣고 모른척 하는건 확실히 ㅁㅊㄴ 맞지
초고수 아니고 광기 아님?
포켓몬 시리즈 성공했으니 초고수라고 우기면 됨ㅋㅋ
해외출장갔는데 그동안 다른 직원이 버그난거 얘기하니까 몇번째 줄 코드 수정하라고 했더니 고쳐졌다고. 소스코드를 통째로 외우고 다니던 시절이었어.
애러가 났다구요? 저런. 뽑기 실패하셨네요.
퀘이크3 코드 : WTF
애러가 났다구요? 저런. 뽑기 실패하셨네요.
초고수 아니고 광기 아님?
노비양반
포켓몬 시리즈 성공했으니 초고수라고 우기면 됨ㅋㅋ
노비양반
그 시절 프로그래머들은 전부 광기 충만한 인간들이였음 아니 그 시절 IT 하던 놈들 다 제정신이 아님
에이 그정도는 아니야 저 시대에 돈도 별로 안 주는데 저걸 하는 인간들 중에 광기 비율이 높은 건 맞지만 지금보다 같은광기라도 감시가 안 되던 시절이라 걸러지지 않아서 그만ㅋㅋㅋㅋ
ㄹㅇ 옛날에 프로그래밍하거나 도트 이미지 만드는거 보면 어케했나 싶은
노비양반
해외출장갔는데 그동안 다른 직원이 버그난거 얘기하니까 몇번째 줄 코드 수정하라고 했더니 고쳐졌다고. 소스코드를 통째로 외우고 다니던 시절이었어.
단순 포켓몬을 한마리 용량확보됐으니 추가한다는 수준이 아니라 기존 저 포켓몬 한마리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다 추가하고 서로 연결한다는건데 그것도 디버그 툴 없이 짧은 기간에 아무도 모르게 완벽하게 코드 안꼬이게 넣고 모른척 하는건 확실히 ㅁㅊㄴ 맞지
초고수가 아니라 광기에 ㅁㅊㄴ들임 ㅋㅋㅋㅋ
어셈블리어로 게임 만들고 그러던 시절
ㄹㅇ 초고수
그러니까 이쑤시게 세워서 만든 탑 중간에 면봉도 들어가겠는데 하고 몰래 면봉을 끼워 넣었는데 안무너졌다고?
퀘이크3 코드 : WTF
레이트레이싱?? RTX?? 웨함??
뭐 덕분에 포켓몬이 대성공 하는 원인중 하나가 될 수 있었다만 ㅁㅊㄴ이잖아!!!!
진짜 ㅁㅊㄴ인 이유 : 1세대는 삭제된 포켓몬이 많아서 넣으려면 다른 공간도 많았음. 근데 굳이 개발 최종 마무리 단계에서 그거 재밌겠다 당장하자 -> 실제로 버그 터짐
이미지, 도감설명, 기술차트, 만렙 시 스탯 이게 300바이트 내에 다 들어간다고?
스텟 하나에 4바이트 설명같은 텍스트 1글자에 1바이트 이미지도 저런 저화질 저해상도면 100바이트도 안먹음
스텟도 더 작게 ushort 쓰면 절반으로 감소
일본판이면 아무리 잘라도 1바이트 넘지않나? 요촉음 이런거 하면 히라가나 가타가나 하면 128개 넘을텐디
스탯은 1개당 1바이트(255까지) 6바이트, 4비트색 32×32 이미지 하면 64바이트 기술은 습득가능표 대충 1비트씩 165개 하면 21바이트 렙업기술은 레벨(1바이트):기술번호(1바이트) 10개? 해서 20바이트 도감설명 60자 120바이트 기타 이름 크기 무게 하면 300바이트에 다 들어가긴 하네요
그래서 마스터볼 버그 있지 않았던가
진짜 잘못 넣으면 코드 꼬이기 딱 좋은데 그걸 ㅋㅋ
그당시면 C도 아니고 기계어 같은 에셈브리어로 짰을 텐데... ㄷ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