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E 기준으로 작성
실탄무기
기본적으로 탄창을 다쓰면 재장전을 해야합니다.
재장전동안에는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부무장 하나쯤은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실탄무기 특징으로는 en무기에 비해 스태거 게이지가 잘 쌓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연사력이나 화력 때문에 스텍쌓기가 힘들고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수정)
생각보다 쓸만하네요 스태거 게이지가 제법 잘찹니다.
연사가 느려서 그렇지
연사력도 괜찮고 데미지도 괜찮은 편입니다. 뭐보다 차지샷이
스태거 수치를 많이 쌓이는데
그래도 쓰레기입니다. 충격 잔류가 후달려서 연사 차지샷이라도 맞추지 않는 이상 스태거 유발하기 힘듭니다.
뭐보다 차지샷자체가 경직샷이라 피할놈들은 다 피함
밑에 있는건 댐지는 더높지만 연사랑 탄창이 더 구리고 차지샷시 오버히트는 기본이라
챠지샷 한발쏘고나면 현자탐이 옵니다.
걍 쓰레기
기본 무장중 하나입니다.
기본이라 그런지 댐지가 낮고 스태거 유지하기가 힘든 무기입니다.
초반에나 쓰고 중반부터는 거의 안쓰이는 무기
팁으로 잘 팅깁니다.(팅! 팅!)
연사무기라 재미는 있는데 그놈에 탄창이랑 댐지가 문제입니다.
탄창 자체가 부족해 스태거 유지가 잘 안됩니다.
잡몹이나 상대할만하지 중장갑mt만 나와도 봉인
솔직히 유저여러분들은 미니건이 사기라고하는데 제생각으로는
'다른 머신건들이 ㅄ이라 미니건밖에 쓸 연사무기가 없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제일 큰 단점이 그놈에 무게!
지속화력은 최강급이지만 그만큼 무게가 감당하기 힘들고 사실상 중근거리가 아니면 도탄되서 제대로 된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들더군요.
이번작에서 중근거리전을 강요하고 있어 미니건을 들려면 어셈블리에 제한을 많이 받습니다.
(한마디로 이걸 들면 간지기체 만들기가 힘듬)
그냥 짐머만 샷건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사실상 짐머만이 상위호환무기라 할데만은 쓸 필요가 없음
원낙 유명한 무기라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스태거 스텍, 뎀지 모두 우수해 이번작에서 거의 반필수 무기라 생각합니다.
다만 다른 무기들이 이번작 시스템에 안맞아 어쩔수 없이 쓰인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놈 든다고 쌩초보도 다 깰수 있다고는 생각안합니다.
일단 제일 큰문제가 화력 지속력
탄창이 한발이라 빗나가게 되면 딜로스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보장거리도 짧아서 전탄을 다 맞출려면 근거리에서 사용해야합니다.
그러다고 너무 바짝 붙어서 쏘면 무기 길이때문에 빗나가는 경우도 생김
갠적으로는 짐머만이 사기가 아니라 짐머만을 잘 쓰기 위해 연습하는 유저들이 사기라 봅니다.
7)핸드건
구린 데미지 구린 탄창, 도저히 못써먹을 무기 같지만 의외로 쓸만한 구석이 있습니다.
쌍권총으로 들고 연사하면 스태거 게이지 잘 찹니다.
솔직히 샷건에 적응하기 힘든 유저는 핸드건아킴보로 스태거 게이지 쌓으시는게 더 편하실껍니다.
대신에 양손에 구린 딱총을 두개 들고 다녀야하기 때문 화력이 부족할수있음
별로 쓸일도 없고 재미도 없고 더럽게 약합니다.
걍 짐머만 쓰십니다.
바주카랑 그레네이드 런쳐입니다.
둘다 2족 상태에서는 자체 경직이 있고
바주카는 탄속이 느린 대신 그레네이드보다 장전이 비교적 빠르고 그레네이드는 공격력과 탄속은 바주카보다 빠르지면 장전이 느린편입니다.
어찮피 어깨무장에 송버드라는 씹사기 2연장 그레네이드가 있으니 그걸 씁시다.
사실 pvp면 모를까? pve에서 쓸일까 싶은 무기입니다.
그래도 네이팜은 재미는 편입니다.
4각으로 호밍한 상태에서 공중폭격 ㅋㅋ
의외로 장판딜 겁나 쎕니다.
11) 화염방사기
스태거 게이지도 없고 실드도 못까고 사거리도 짧아서 쓰레기 같지만 의외로 장점이 있습니다.
사거리만 허용하면 지속적인 딜을 계속 박을수 있다는 점
단점은 역시 상성은 너무 탄다는겁니다.
실드를 가진 적(발테기우스, 에어)를 상대하게되면 실드를 까줄 무기가 없는 이상 딜을 전혀 못박습니다.
en무기들
en무기들은 제레네이터에 따라 성능이 미세하게 변합니다.
그리고 재장전이 없는 대신 발열량이 연속으로 사용할수록 발열량이 늘어는데
발열량이 오버하면 무기도 오버되서 사용이 중지됩니다.
연사가 잘된다고 마구잡이로 쏘면 심각한 딜로스가 발생할수있으니 적절한 운용법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예:레이저 라이플 2~3발에 차지샷한발~쿨)
3개 모두 도찐 개찐이라 보면됩니다.
딜이 늘어나면 연사나 장탄수가 줄어들고
en부하가 늘어납니다.
솔직히 후반부로 가면 en무기 내성이 강한 적들이 나올때라
잡몹외에는 쓰기 애매하죠
지속적인 딜을 원한다면 장탄수랑 발열량이 적은쪽을 쓰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좋습니다.
뭐보다 연사가 된다는 점에서 실탄샷건보다는 운영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샷건이라는 특성상 근접샷이 강제되기 때문에 짐머만을 쓰는게 더 좋습니다.
en부하는 덤
왜 권총이 자살용무기인지 알게됩니다.
이걸 쓸꺼라면 차라리 실탄 핸드건 쓰는게 백배 낮습니다.
과열때문에 연사도 힘들고 스태거 게이지도 더럽게 못쌓음
뎀지도 구린것도 한몫합니다.
위쪽은 고화력 아래쪽은 연사형 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저라이플보다 데미지도 놓고 스태거 게이지도 잘 쌓이는 편이지만
탄창이 적다는게 문제입니다.
위쪽 플라즈마 라이플은 고화력에 연사형보다 탄창은 많지만 탄속이랑 연사가 느리고
연사형은 연사에 댐지도 고화력보다 낮은 주제에 장탄수마저 적습니다.
순수하게 성능을 비교하면 실력이 늘어날수록 위쪽이 더 쓰기 좋음
연사형은 장탄수 부족이 너무 뼈아픈 무기입니다.
플라즈마 무기라 타격시 잔류폭발이 남아 추가 딜이랑 스태거 게이지를 쌓아줍니다.
16)코랄 라이플
3회차때 아레나에서 에어랑 월터AC를 클리어했을때 얻는 무기입니다.
거의 최종급 무기라 뎀지는 우수하지만
딱히 엄청 좋다고는 못느끼는 무기입니다.
플라즈마처럼 잔류 폭발이 남아 추가딜이랑 스태거 게이지 쌓입니다.
에어라이플은 공격력이 높고 차지샷 성능이 좋지만 그놈에 장탄수가 문제고
월터라이플은 공격력은 적당하고 장탄수가 많아 좋아보이지만 그놈에 무게가 한몫합니다.
끝내주는 외형에 끝내주는 성능
그리고 끝내주는 단점들
일단 손으로 들수 있는 무장중 제일 무겁고
챠지샷 성능은 끝내주지만 그만큼 장탄수를 많이 먹어 챠지샷만 쓰다보면 어느세 바닥이 나있습니다.
연사력은 전 en무장중 최고지만 en무기 특성상 발열 때문에 실탄처럼 난사를 못함
배틀로그 12레벨 보상치고는 좀 많이 아쉬운 무기입니다.
그래도 멋있다.
장단점은 확실하지만 가지고 놀기에는 좋은 무장입니다.
거품총
실드까는것 외에는 진짜 쓸일없는 무기입니다.
이걸 들고 갈 자리가 있으면
걍 샷건이나 그레네이드런쳐를 끼고 가는게 더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다 좋습니다.
전부 유도성능이 어깨 미사일이랑 비교가 안되고
일반 미사일런쳐는 리로드가 빨라 재사용이 편하고
확산은 추적이 제법 좋습니다.
다른것 모르겠고 마지막 신더칼라가 쓰는 저 미사일런쳐는 제법 재미있습니다.
유도성능이랑 스태거 게이지를 겁나 잘 쌓고 근접에서 뿌리면 기뢰처럼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제법 쓸만한 무장이라 생각합니다.
근접무기
기본적으로 암파츠 성능에 따라 대미지가 변합니다.
대다수 무기가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대신 1회 사용시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로망무기
단독으로 쓰기에는 매우 애매한 무기입니다.
원거리 무기로 스태거 게이지를 터트려 초근접 챠지샷을 박거나
로망콤으로 레이저랜서로 챠지돌진후 스왑으로 파일벙커 챠지샷을 날려주는 방식이 있습니다.
둘다 어느정도 컨트롤이랑 부스터관리 거리조절이 필요하기에 익숙해지기 힘든 무기입니다.
그래서 펄스 블레이드를 쓰지...
일단 최대 단점이 근접무장류 주제에 장탄수가 존재함
안씁니다.
대화의 수단
누가? 니가?
끔찍한 선딜과 후딜을 가져서 로망용 아니면 쓰기 힘듭니다.
전기톱 말고도 더 쓰기 좋고 좋은 무장이 많으니 고인다음에나 씁시다.
더럽게 약한 3단 공격
하지만 진가는 챠지샷에 있는데
챠지샷을 하게되면 배딱지에 치도리를 쑤십니다.
치도리가 박히게 되면 0.5초?후 방전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스태거 게이지가 많이 쌓입니다. (방전 추가딜은 덤)
상당히 빨리 재충전되어 쓰자마자 바로 쓸수 있을정도입니다.
전기빠따랑 다르게 매우 애매한 무장
사거리도 짧고 댐지도 약하고 챠지샷도 애매하기 때문에 콤보용이면 차라리 펄스블레이드가 더 좋다고 봅니다.
우리가 원래 알던 그 블레이드
펄스블레이드에 밀려서 그렇지 상당히 좋은 무장입니다.
준수한 추적성능에 한타지만 강력한 공격력
거기에 레이저 블레이드에 진가는 챠지 2단공격
범위가 매우 넓어 잡몹들을 상대하거나 아니면 아레나ac 혹은 순간이동하는 보스들 스태거 게이지 쌓을때 좋습니다.
더구나 챠지샷 도중에는 슈퍼아머이기 때문에 경직 패턴을 씹는게 가능합니다.(스태거 터지는건 제외)
공격력은 높아보이지만 다연타 합산 공격력이라 생각보다 다 안맞으면 딜이 기대값만큼 안나옵니다.
거기에 존나 느려터진게 문제
추적성능도 별로입니다.
퀵부로 한보 더 전진후 쓰는게 맞는듯
자체적인 성능도 좋은데 파일벙커랑 같이쓰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주로 챠지샷으로 쓰는데
추적 성능도 좋은데다 속도도 빠르고 스태거 스택도 많이 쌓기 때문에
짐머만 한발 싸주고 바로 쓰면 스태거가 바로 터집니다.
단점은 무지막지한 부스터 소비
부스터 관리를 잘하거나 어샘블리를 부스트 회복 위주로 맞추고 하는거도 좋다고 봅니다.
28)플라즈마 기뢰 투사기
자체 스펙은 좋은데 모션이 망했습니다.
근접무장주제에 중근거리 무장인데 제자리에서 무기를 투척하는식으로 공격합니다.
추적을 포기하고 리치를 얻은 무기
모션이 망했다는 뜻은 사용하기 꽤나 어렵다는 점
걍 편하게 펄스 블레이드 쓸렵니다.
첨부터 끝까지 쓸수있는 국밥 무기
무난하다. 평범하다. 밸런스가 좋다. 다루기 쉽다.
이게 강점이기 때문에
매우 좋은 무장입니다.
추적성능이 뛰어나고 발동이 빨라 쓰기 편합니다.
직격보정이라고 상대가 스태거시 공격력이 늘어나 콤보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공격시 충격파가 2회 나가는 무기입니다.
사거리가 꽤나 길기 때문에 중거리 견제용으로도 매우 좋은편
스태거 게이지도 잘 차기 때문에 잘 도망가는 보스한테 하나씩 날려주거나 부스터가 모자를때 질려주면 좋습니다.
월광 강월광 둘다 성능은 평타냐?챠지냐? 공격력 차이일뿐 성능은 둘다 비슷합니다.
(월광은 챠지가 강하고, 강월광은 평타가 강함)
성능적으로는 평타 때문에 강월광이 상위이지만
강월광 입수시기는 꽤 늦기 때문에 월광을 써도 무난합니다.
모션 때문에 레이저 블레이드나 펄스 블레이드랑 비교하면 매우 저열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문제는 이게 배틀로그 15랩(끝) 보상인데
평타는 영 써먹을게 못됨
챠지도 애매한게 공격 대범위 공격이라 좋은데 그 속도 무지막지하게 느리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무기의 진가는 따로 있으니
압도적인 깡 스태거 스택
대충 스치기만해도 스태거가 80프로이상 찹니다.
대신에 사용법이 매우 까다롭운데
잡몹이야 기어다니까 대충 긁어도 맞는데
보스나 ac같은 경우 블레이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긋는 방식이라
적이 왼쪽에 있을때 왼쪽 팔을 적을 향한 상태에서 긋어야 잘맞는다는 점입니다.
쓰다보니 꽤나 긴 글이 되어네요.
원래는 일부 실탄무기를 제외한 실탄무기의 저열함을 깔려고 쓴것데
테스트해보면서
꽤나 쓸만한 녀석도 몇개 발견했습니다.
패치 해준다면 제발 실탄무기 좀 상향 시켜주기를
아 그런데 어깨 무장이 없다고요?
걍 송버드랑 스턴니들 씁쇼.
스포당했네 쩝
잘 봤습니다 ㅎㅎㅎ
스포당했네 쩝
ㅊㅊ
잘보긴 했는데..스포 좀 적어주시지.
잘봤지만.. 스포가…아..
정보 팁글이 아니라 계속 찡찡찡찡 찡찡대기만 하네 ㅋㅋ 매사에 그렇게 부정적으로 어떻게 사는거지? ㅋㅋㅋㅋ 왠지살찌고 못생겼을거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