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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S/W] [그린맨게이밍] 스팀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52,200

일시 추천 조회 17187 댓글수 59 프로필펼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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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9
BEST
강추겜 진짜 플스5사고 젤재밌게 했어요 갓오브워랑 파판16 위 세개는 최고에요
감자야땅콩따러가자 | (IP보기클릭)211.36.***.*** | 23.07.26 07:56
BEST
플스5 유저들은 무료로 현재 풀려있습니다 PSN+ 에. 근데 PC로 성능좋으면 플스5보다 더 그래픽좋게 하실수있을듯
검스연구팀~🎓 | (IP보기클릭)211.34.***.*** | 23.07.26 08:01
BEST
딱히 상관없습니다 스토리가 심오한 것도 아니라
마시멜로☆ | (IP보기클릭)119.204.***.*** | 23.07.26 11:03

구매내역 있어서 추가할인된겁니다 신규회원은 10% 할인일겁니다

제성합미다 | (IP보기클릭)221.145.***.*** | 23.07.25 19:38
제성합미다

기존 구매내역때문에 추가 할인된 거였군요. 신규가입 기준으로 가격 수정했습니다.

테케니스트 | (IP보기클릭)125.178.***.*** | 23.07.25 19:44

감사합니다. 구매는 미리 해놨는데 그린맨도 키가 벌써 지급이 되고 있었네요

누리웹 맞지요? | (IP보기클릭)180.182.***.*** | 23.07.25 20:06

명작이쥬. 잼납니다

Masterpiece2014 | (IP보기클릭)223.39.***.*** | 23.07.25 20:46

리벳의 치명적인 귀여움만으로 살 가치가 있는 게임

clubhouselover | (IP보기클릭)221.150.***.*** | 23.07.25 21:22

덕분에 구매 잘 했습니다. ^^

할아버지[다다름] | (IP보기클릭)219.250.***.*** | 23.07.25 21:41

헉...전혀 생각도 안 하고 있던 게임인데...일전에 PS5 처음 만져봤을때 이 게임을 시연해본 기억이 나서 구입해버릴까 싶기도 하네요ㅎㅎ

회춘하는중 | (IP보기클릭)122.34.***.*** | 23.07.25 22:18

저 이거 때문에 ps5샀는데 후회 안합니다.

진짜짱천사 | (IP보기클릭)14.56.***.*** | 23.07.25 23:02

이거 나오면 사놓은거 억울해서 부랴부랴 깨는 중…ㅋㅋ존잼

나쁜놈 | (IP보기클릭)223.62.***.*** | 23.07.25 23:33

이렇게 등록하면 예구특전 받을 수 있나요?

KAMYO | (IP보기클릭)116.34.***.*** | 23.07.25 23:34

ps5로도 뽕 뽑은 게임인데 왜 또 사고싶은거지..

schpunk | (IP보기클릭)119.193.***.*** | 23.07.26 00:10

뭐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초반이후 중후반부터 상당히 지루한 게임.

맨날짤려 | (IP보기클릭)1.238.***.*** | 23.07.26 03:37
맨날짤려

게임이 지루하진 않은데, 인섬니악 게임이 대체로 파고들만한 요소가 없이 한없이 가벼운 느낌이긴함. 그리고 중간중간 퍼즐이 흐름 끊어 먹는데, 퍼즐 싫어하는사람은 토쏠릴거임. 그래픽, 연출은 뭐 현존 탑클라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6 14:07

??? 이거 월드 전환이 램 속도로 되는거라고 언플했는데 피씨로 이식을 했다고? 말이 앞뒤가 안맞는데요. 최신램 전용 겜은 아닐테고...;;

루리전쟁 | (IP보기클릭)116.121.***.*** | 23.07.26 04:47
루리전쟁

램이 아니라 4.0 ssd 덕분 아니었나요?

나쁜짓 | (IP보기클릭)59.17.***.*** | 23.07.26 04:56
루리전쟁

램이아니고 스스디

우효오오오오!!! | (IP보기클릭)121.181.***.*** | 23.07.26 07:18
루리전쟁

아...맞다. 스스디. 정정합니다. 암튼 그거 아니면 안된다더니 구라였나봐요??

루리전쟁 | (IP보기클릭)116.121.***.*** | 23.07.26 07:55
루리전쟁

GPU가 PC가 겁나 좋아서 SSD쓸필요 없다는 논리. 로 설명한듯 합니다.

이제 됐어요... | (IP보기클릭)1.220.***.*** | 23.07.26 08:23
루리전쟁

이 겜 발표 땐 pc용 최상급 스스디보다 플스 스스디가 더 빨랐음! 지금이야 pc로 플스보다 두배 더 빠른 애들도 나왔지만 애초에 사양으로 씹고 들어갈 수 있는 시기임

캐미화이트 | (IP보기클릭)119.195.***.*** | 23.07.26 11:00
캐미화이트

그리고 그 당시엔 pc에선 안되던? 다이렉트스토리지라고 방식은 조금 다르겠지만 플스랑 엑박에 쓴 비슷한 기술을 이제 pc에서도 쓸 수 있음 당연이 같은 기술에 스펙으로 압도하는 시기임 당연히 잘 이식 되겠죠

캐미화이트 | (IP보기클릭)119.195.***.*** | 23.07.26 11:04
루리전쟁

그래서 PC버전은 DIRECT STORAGE 적용했죠.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6 14:08
루리전쟁

그냥 구라 언플이죠 Pc 권장에 ssd 속도는 없거든요 Hdd로도 가능하고

루리웹-0141511491 | (IP보기클릭)175.113.***.*** | 23.07.26 17:01
무한의체력

요는 Direct Storage API면 PS5에 들어가는 PCIE4 NVME SSD가 아닌 SATA SSD나 HDD로도 돌아간다는 거죠. PS5에서만 가능하다라는 말 자체가 사실 마케팅용 언플...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7:39
kctrl

아마 곧 HDD 에서 돌리면 어떻게되는지 벤치마크가 나오겠죠. 벤치마크나 테스트 보고나서 말씀하시죠?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6 17:46
kctrl

그리고 님은 다이렉트 스토리지 써보긴 하고 댓글 다는거임? 애초에 다이렉트스토리지 API 기본 요구사항이 PCIE 3.0 이상의 NVME SSD 인데 무슨 API만 있으면 사타 SSD 에 HDD라도 상관없다는 헛소리신지.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6 17:47
무한의체력

다이렉트스토리지 api에 hdd 사용 가능하게 추가되었습니다 버퍼 사용해서 사용가능해졌어요..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8:30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8:32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8:35
무한의체력

당연히 버퍼를 사용하는 PC의 경우는 메모리를 버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HDD를 사용하면 당연히 초반 스테이지 진입전 로딩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SATA SSD 같은 경우는 버퍼를 더 빨리 채우고 비울수 있으니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로딩도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랜덤 엑세스 속도 어느 정도 나오는 SSD 이상부터는 사실 큰 차이가 안 날것으로 예상되구요. 나중에 벤치 마크 보면 라쳇에 구현된 기능에 필요한 최소 스토리지 사양이 측정될것이라서 꽤 재미있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8:40
무한의체력

본인은 혹시 다이렉트 스토리지 써보셨어요? ㅎㅎㅎ 써봤는데도 업데이트 된걸 모르시는건지 그냥 아무말이나 하시는건지 궁금하네요.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18:41
kctrl

애초에 고속 ssd 이용시 cpu 오버헤드 피하려고 unbuffered mode로 연결하는게 다이렉트 스토리지의 핵심인데, hdd 호환성때문에 buffered mode 만들어 준 것 같은데, 실제 성능이 얼마나 나올지는 벤치 보고 얘기하죠.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6 20:05
무한의체력

HDD를 사용한다면 초반에 버퍼에 올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메모리를 많이 써야하는 무식한(?) 방법이지만 일단 버퍼에 다 올려놓으면 메모리에서 읽을테니 SSD에서 읽어서 메모리에서 읽는거랑 차이가 없어 게임중에 월드 전환되는 속도는 비등해지겠죠.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 + HDD가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 + NVME SSD 보다 빠르다는 이야기를 하는거 아니구요. PS5에서만 가능하다는 라쳇의 월드전환이 다른 기종 및 PC에서도 가능하다는 말을 하는겁니다. PS5만 가능하다는건 마켓팅 언플이라는 이야기지 PS5 SSD 성능이 PC나 엑박보다 느리다는 이야기가 아니니 워워하세요..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6 20:25
kctrl

buffered 모드는 그냥 전통적인 i/o 방식입니다. 버퍼를 쓰기때문에 스토리지에서 gpu메모리로 바로 데이터 전송이 되지 못하고, 버퍼에 일단 데이터를 카피하고, 다시 그 버퍼에서 메모리던 gpu메모리던 다시 카피를 해야되는겁니다. 그 카피는 마법으로 되는게 아니라 cpu가 일을 해야 되는 거구요. 전송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cpu가 훨씬 더 빨리 작업을 해야하고, 그게 결국 cpu 오버헤드를 만드니까, 다이렉트 스토리지에서는 unbuffered모드를 쓰는거구요. hdd 를 위해서 unbuffered mode를 만들어줬다는건, 그냥 hdd에서도 다이렉트 스토리지가 작동하게 호환성을 만들어 줬을 뿐으로 보이네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6 22:06
무한의체력

저도 프로그래머라서 버퍼를 왜 쓰는지는 알고 있습니다만 중간에 설명이 조금 이상한 것 같습니다. 전송송도가 빠를수록 오히려 CPU가 데이터 복사에 리소를(보통 OS레벨에서 시분할로 CPU를 점유하면서 쓸테니)을 덜 쓰죠. 전송속도가 느리면 그만큼 CPU를 더 쓸꺼구요. 오래 붙잡고 있을테니...NVME SSD로 Unbuffered로 쓰는 이유가 버퍼 안쓰고 버퍼에 옮겼다가 다시 버퍼에서 빼서 쓰는 이중작업 안해서 병목을 줄이자는건데요. 그게 가능한건 빠른 탐색을 가능케하는 random access속도가 받쳐줘야하구요. 저기 다이렉트스토리지 API문서를 보면 저기서도 hdd의 느린 탐색 속도를 masking하려고 버퍼를 쓴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제가 다시 반복해서 말하는데 Unbuffered 방식으로 NVME SSD가 빨라서 성능이 좋을꺼라는 건 당연한 소리고 제가 관심있는 부분은 PS5의 SSD로 가능하다고 했던 라쳇의 월드 전환 기믹이 다른데서 되냐 안되냐 입니다. 제 생각은 그 기믹이 PS5에서만 가능하다라고 한게 마켓팅 전략이라는 겁니다. 결국은 CPU랑 메모리 빨로 버퍼를 최대한 활용하고 GPU로 데이터 압축/압축해제 가속해서 더 최적화하든 어쩃든 라쳇을 PC로 이식하는 것 자체가 이미 PS5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했던 말을 부정하는거라는 이야기에요.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7 00:05
kctrl

전송속도가 빠를수록 CPU가 리소스를 덜 쓴다는게 대체 뭔소리죠? 당연히 CPU 리소스를 더쓰죠. 초당 100~200메가 를 카피하는작업과 초당 7000메가를 카피하는 작업중 어디가 리소스를 더쓸까요? SSD속도가 워낙 빨라지다보니 여기서 오는 CPU오버헤드가 너무 커서 UNBUFFERED 모드 사용하는 다이렉트 스토리지가 나온겁니다. HDD 야 워낙 속도가 느리니 BUFFERED 모드에서도 CPU오버헤드가 크지 않을테니 그냥 UNBUFFED MODE 추가해준것일 뿐이지, 다이렉트스토리지가 HDD를 지원한다고 해서 HDD에서 딱히 성능향사아이 크게 나오진 않을거라는겁니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7 00:43
무한의체력

아니 제가 드린 말씀을 잘 이해를 못하신것 같습니다. 같은 기준 용량 1기가를 복사하는데 hdd는 10초 ssd는 1초가 걸린다거 가정하면 결국 cpu를 적게 쓰는건 ssd죠. ssd라고 메모리를 더 쓸수 있는게 아니자나요. 물론 재빠르게 지속적으로 메모리를 지우고 채우면서 일정 cpu를 쓰겠지만 그건 버퍼링을 하는 hdd도 마찬가지겠죠. 플스나 엑박으로 치면 결국 메모리는 16기가고 그걸 비우고 쓰는데 cpu를 쓸테니 빠른 저장장치가 있다는건 가장 큰 병목인 파일 i/o cpu를 덜 써서 좋은건데여 ㅎㅎs. 결론적으로 os레벨에서는 멀티 프로세스든 싱글 프로세스든 시분할로 cpu를 쓰게 해줄테니 말이죠. 메모리나 데이터가 무한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제가 이해하기로는 SSD 때문에 오버헤드가 생기는게 아니고 오히려 버퍼로 안거쳐가니 오버헤드가 주는게 아닌가요? 오히려 빠른 SSD로 인해서 cpu 오버헤드가 줄어들고 빠른 탐색 시간때문에 굳이 버퍼가 차길 기다렸다 읽은 다음 플러쉬를 할 필요가 없어서 언퍼버드 모드로 동작하는 다이렉트 스토리리지 api를 쓰는거겠죠. 뭔가 인과 관계를 반대로 생각하시는 것 같다는 말씀 드리는 거에요 hdd를 이용한 다이렉트 스토리지의 성능을 떠나서요. https://steamdeckhq.com/news/ratchet-clank-rift-apart-is-steam-deck-verified/ 스팀댁에서도 인증을 받았는데 이 말인즉슥 sd 카드에서도 돌아간다는 이야기죠? 제가 또 한번 마지막으러 말씀을 드리고 싶은건 라쳇의 월드 전환 기믹은 PS5에서만 가능한게 아니다라는 겁니다. 자꾸 이야기가 다른데로 새어가는거 같네여-_-;;

kctrl | (IP보기클릭)182.218.***.*** | 23.07.27 01:01
kctrl

이해를 잘 못하시는것 같은데, 같은 용량 기준 1초만에 작업을끝내야 할 경우와 10초만에 끝내야 할 경우, CPU가 어떤 작업을 더 점유해야할까요? 당연히 1초만에 끝내야하는 작업을 더 점유할 수 밖에 없습니다. SSD속도가빠를수록 CPU가 COPY 작업에 훨씬 더 많이 할당되어야 한다는거고, CPU가 그 속도를 못따라가면 병목이 생길수 밖에 없죠. 그래서 I/O 처리에 대한 CPU점유율을 내리기 위해서 UNBUFFERED MODE가 나온거라니까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7 01:54
kctrl

그리고 좀전에 DF 영상이 뜬거같은데, PC 버전 4K MAX 세팅 텍스쳐 수준에서 이미 다 나온듯.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7 01:57
kctrl

https://youtu.be/I71u7j1Izww?t=1132 HDD 에서도 돌아는 가겠죠. 저렇게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7 02:05
무한의체력

가정이 틀린것 같아요. 애초에 초반 스테이지 로딩 같은 작업이 아니면 데이터로딩에 cpu를 모두 다 할당하지 않자나요? 게임중에 텍스처 데이터 스트리밍을 할꺼고 그 용량은 해상도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해상도에 따라 초당 읽어들이는 용량은 어느정도 일관성이 있을꺼고 거기에 필요항 최소한의 cpu자원만 할당합니다. 대부분의 리소스는 gpu랑 같이 게임 자체를 구동하는네 써여하니까요. hdd든 ssd든 관계없이ㅜ최대란 리소스를 적게쓰려고 하겠죠. 그래서 스토리지가 빠를수록 단위 cpu리소스당 카피할 수 있 데이터가 많으니 유리한 겁니다. 애초에 버퍼나 캐쉬라는 개념 자체가 cpu나 메모리애 비해 느린 파일 io 때문에 생긴거지 데이터 처리속도가 빨라서 생긴게 아니자나요? 저랑 같은 이여기를 하는 것 같은데 인과관계를 반대로 생가하는거 같아요.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서 버퍼없이도 병목이 안 생겨서 언버퍼드 모드라는 걸 쓰는 거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서 버퍼나 캐쉬라는 개념이 생긴거죠. 애초에 cpu나 메모리가 병목이 된적이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만 할당해서 쓰면 되기도하고 병목은 항상 cpu나 메모리보다 많이 느린 스토리지 그러니까 파일i/o에서 일어납니다.

kctrl | (IP보기클릭)211.234.***.*** | 23.07.27 09:35
kctrl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서 버퍼없이도 병목이 안 생겨서 언버퍼드 모드라는 걸 쓰는 거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서 버퍼나 캐쉬라는 개념이 생긴거죠. 가 아니라는겁니다. 애초에 윈도우 I/O 시스템은 버퍼드모드가 기본이에요. 예전부터 HDD를 사용해왔으니까요. HDD 정도의 전송속도에서는 그런 복잡한 구조에서도 큰문제가 없었지만, SSD가 나오고 저장장치의 속도가 계속 빨라지다보니, 복잡한 레거시 I/O 시스템으로는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GPU 메모리까지 전달하는데 있어서 CPU오버헤드가 점점 커져버린겁니다. 그래서 언버퍼드 모드를 사용하는 다이렉트 스토리지가 나온거고, 그걸로 대용량의 애셋을 CPU부하를 크게 늘리지 않고도 빠르게 GPU메모리로 바로 전송할 수 있게 된거고, 거기에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지는만큼 애셋 압축해제속도도 빨라져야하는데, 이것도 CPU오버헤드가 되버리니 아예 압축해제도 GPU에서 처리하는겁니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7 11:16
무한의체력

PS5 같은 콘솔은 애초에 그 부분을 전용 I/O 구조와 전용 크라켄 하드웨어 디코더를 넣어서 CPU 부담을 주지않고 다 처리하는거구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7 11:19
무한의체력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이야기 같은데 애초에 빠르면 복잡하게 캐쉬나 버퍼가 필요가 없죠 왜 버퍼를 써요. 엑세스 느려서 버퍼를 쓰는건데 느려서 문제가 없었다니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ㅜㅜ 느려서 캐쉬랑 버퍼가 생긴거지 처음부터 버퍼 캐쉬가 있었고 문제가 없었다니 이상한데여..왜 일부러 아키텍처를 복잡하게 만들아요 -_-;;

kctrl | (IP보기클릭)211.234.***.*** | 23.07.27 12:33
무한의체력

https://ko.wikipedia.org/wiki/%EB%B2%84%ED%8D%BC_(%EC%BB%B4%ED%93%A8%ED%84%B0_%EA%B3%BC%ED%95%99) 버퍼란 개념자체가 속도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사 원하는 단위나 속도로 읽게 하는거에요

kctrl | (IP보기클릭)211.234.***.*** | 23.07.27 12:52
kctrl

하... hdd 는 디스크 seek time 이 워낙 느려서 버퍼없이는 써먹을수가 없어서 그런겁니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7 12:53
무한의체력

제가 그말 하고 있는거에여 같은 소리를 하고 있는데…

kctrl | (IP보기클릭)211.234.***.*** | 23.07.27 12:55
kctrl

아니 ssd가 hdd보다 먼저나왔나요? hdd 그리고 그 이전에는 플로피디스크라는 ㅈㄴ 느린 저장장치가 pc의 기본 저장장치였고, 그래서 레거시 i/o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버퍼가 필요했다구요. 윈도우는 그 레거시가 내려오다가 ssd 가 나오고 저장장치속도가 계속 빨라지다보니, 그 레거시 i/o 시스템이 병목을 만드니까 개선한게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 이고, 그 핵심은 언버퍼 모드와 gpu 디컴프레스 인겁니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7 12:55
kctrl

그니까 다이렉트 스토리지에 버퍼드 모드를 추가해서 hdd에서도 작동된다는게 큰 의미가 있는게 아니라구요. 그냥 다이렉트 스토리지 api 에 hdd 호환성을 만들어줬을 뿐인겁니다. 그거 지원한다고 hdd가 빨라지는게 아니구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3.07.27 12:57
무한의체력

계속 저랑 같은 소리를 하는데 포커스를 다른데 하고 있네요-_-;; 당연히 디스크 IO가 느려서 버퍼가 나온게 맞고 저도 그 이야기하고 있자나요. 저도 HDD를 지원한다고 했지 HDD로 돌리는 direct storage api 퍼포먼스가 당연히 SSD보다 느릴꺼라고 똑같이 생각합니다. 그리고 Direct API를 쓰면 HDD도 혜택을 보는게 맞습니다. PS5나 엑스박스 처럼 하드웨어 가속을 반든 데이터 압축/압축해제 지원을 받지는 않지만 GPU를 통해서 압축 및 압축해제를 한다고 했자나요? 단순하게 계산하면 HDD의 전송속도( 시퀀셜이 혹은 랜덤엑세스 혹은 둘다라고 하시죠)가 압축률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2배이상은 빨라질 수 있다는 거죠. 그냥 버퍼쓰느게 아니고 압축쓰는거니까요. 지금 실제로 테스트 나온 결과를 봐도 7200RPM HDD로도 (4K 해상도니 플스의 1080p ~ 1440p 보다 텍스터 용량이 많으면 4배에서 2.5배 이상 많겠죠) 1-2초 렉걸리고 월드 전환이 되는걸보면 direct storage는 HDD예도 유의미합니다. 4K머신 아니고 1080P나 1440P환경에서는 렉이 더 줄어들것으로 예상되구요.

kctrl | (IP보기클릭)54.239.***.*** | 23.07.28 09:51
BEST

강추겜 진짜 플스5사고 젤재밌게 했어요 갓오브워랑 파판16 위 세개는 최고에요

감자야땅콩따러가자 | (IP보기클릭)211.36.***.*** | 23.07.26 07:56
BEST

플스5 유저들은 무료로 현재 풀려있습니다 PSN+ 에. 근데 PC로 성능좋으면 플스5보다 더 그래픽좋게 하실수있을듯

검스연구팀~🎓 | (IP보기클릭)211.34.***.*** | 23.07.26 08:01

52200원에 잘 샀습니다. ㅋㅋㅋ

엠버의눙물 | (IP보기클릭)211.234.***.*** | 23.07.26 08:51

플스 겜들은 다 사고 있긴 한데 이 게임은 전작들? 안해봐도 상관없나요? 스토리 있으면 좀 보는 편인데 유튜브로 요약 보고 해야하려나..

KhuN | (IP보기클릭)220.94.***.*** | 23.07.26 09:55
BEST
KhuN

딱히 상관없습니다 스토리가 심오한 것도 아니라

마시멜로☆ | (IP보기클릭)119.204.***.*** | 23.07.26 11:03
KhuN

스토리가 엄청 단순합니다. 걍 네파리우스 때려 잡는 게임입니다..

준스 | (IP보기클릭)211.207.***.*** | 23.07.26 11:05
마시멜로☆

아하 그렇게 스토리 중시하는 겜은 아닌가 보네요 감사합니다!

KhuN | (IP보기클릭)220.94.***.*** | 23.07.26 11:07
준스

항상 정해져있는 최종보스? 잡는 왕도형 겜인가 보네요 아마 그 과정 중에 우여곡절이 생기고 그냥 사봐도 괜찮을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KhuN | (IP보기클릭)220.94.***.*** | 23.07.26 11:09

pc판 풀옵은 그래픽 얼마나 좋을까

마시멜로☆ | (IP보기클릭)119.204.***.*** | 23.07.26 11:03
마시멜로☆

PC 풀옵 텍스쳐 차이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121.172.***.*** | 23.07.27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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