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에 컷씬 FMV에 색감이나 블랙 레벨이 완전히 틀렸는데
이제는 다 제대로 수정됨.
- 전에 컷씬 FMV는 30fps으로 렌더링 되었지만 정말 심한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있었음.
블러드본에서 가장 심한급의 심각한 프레임 페이싱을 보여줬음. 동영상인데 무슨 상관이냐
할수도 있지만 초반 컷씬 FMV는 제작비도 많이 들어갔을테고 스토리의 중요한 첫인상인데
게임이 잘 다듬어졌다라는 인상을 줄때 중요한 부분. 이제든 다 제대로 수정됨.
- 실시간 컷씬에서도 문제가 애니메이션이 프레임수와 비교해서 같은 속도로 재생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음. 그래서 움직일때 굉장히 버벅이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제는 애니메이션 속도문제는 한 90% 정도 다 해결되었다고 보임.
왜 90%냐면 아직 안면 애니메이션 문제가 해결안되었기 때문. 아직도 안면 애니메이션은 30fps로 돌아감.
특히나 120fps로 돌릴때 보면 우스꽝 스러울 정도로 버벅거려보임.
2020년도 욕을 많이 먹었던 공개영상에서는 안면 애니메이션에 이런 문제가 없었음.
무슨일이 생겼는지 모르겠음. 60fps의 에셋이 없는것도 아님.
그래도 일단 지금 컷씬의 애니메이션은 전보다 훨씬 더 좋아진 상태라고 봐도 됨.
혹시 캠페인을 아직까지 안하고 있었다면 지금 시작해도 안전하게 즐길수 있다고 생각.
이러한 문제들은 캠페인 경험에 중요한 부분인데 이제는 훨씬 더 좋아졌기 때문.
- 전에 비교영상과 비교해보니 광원효과도 떨리던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제는 다 제대로 수정됨.
- 시리즈 X|S에서 전에 있던 3가지 모드의 이름이 바뀜. 이제 단순히 30/60/120 모드로 이름들이 변경.
시리즈 S는 베타에서 120fps가 있었다가 발매버전에서 빠지고 이제 다시 돌아옴.
120fps로 돌아갈시 내부해상도가 거의 540p를 유지.이걸 템포럴 체커보드를 써서 1080p으로 올림.
여러가지 이미지 효과와 VRS 2를 쓰기 때문에 네이티브 540p보다는 더 좋아보임.
하지만 VRS가 저해상도와는 궁합이 잘 안맞는 기술이기 때문에 시리즈 S의 120fps는 플릭커 현상이 많이 발생함.
만약에 퍼포먼스가 훌륭했다면 크게 안좋은건 아니겠지만 놀랍게도 가변임. 첫 두미션의 내부공간은
꽤 120fps를 잘 유지함. 부하가 많아지거나 빠르게 움직이면 프레임이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긴 함.
하지만 오픈월드 야외로 나가면 프레임은 70~90대로 떨어짐. CPU때문인지 GPU때문인지는 모르겠음.
일단 야외는 훌륭했던 내부의 느낌이 안날것임. 그리고 빠르게 움직이다 보면 프레임 타임이 20ms이상으로 튈때가 있음.
만약에 이게임에서 VRR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70~90fps 프레임도 충분했을것임.
120fps모드를 시리즈 S에서 쓸수있는 가장 좋은이유는 멀티플레이어. 멀티에서는 거의 120fps을 잘 유지헀음.
빅팀 배틀이나 많은 인원수, 대형맵에서는 프레임이 떨어질것임. 하지만 작고 타이트한 맵에서는
아주 120fps을 잘 달성함. 시리즈 S의 120fps는 캠페인보단 멀티에서 더 좋음.
시리즈 X에서는 희한하게도 30fps으로 플레이 할수 있게 되었음.
60fps모드와 비교했을때 해상도가 더 올라가는걸 볼수 있음. 둘다 목표해상도는 4K.
근데 게임에 보여지는 컨텐츠가 항상 많기때문에 생각보다 차이를 크게 많이 느낄수는 없음.
VRS가 덜 보여지는것도 있음. 덜 보여지는건 좋은것.
문제는 프레임을 30으로 줄여서 얻는 해상도 증가가 가치가 없다는것.
어차피 움직이기 시작하면 이 증가한 해상도의 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느끼기 힘드니)
30fps에서는 늘어난 해상도의 이점을 느끼기가 어려움. 이 게임은 60fps에서 플레이 하면 훨씬 더 좋음.
- 불안정한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다시 돌아옴.
이 문제는 작은 문제가 아니라 심하게 느껴짐. 이것 때문에 30fps모드가 쓸모가 없다고 느껴짐.
이 문제는 모든 콘솔과 PC에서 모든 프레임 모드에서 발생함.
시리즈 X에서 30fps으로 돌려도 그렇고 진짜 좋은 4K OLED TV에서 120hz로 돌릴때
60fps로 돌리고 싶다고 해서 그렇게 돌려도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발생함. 이건 진짜 희귀한 케이스.
다른 콘솔게임에서 이런경우가 있었나 싶을정도로 생각이 안남.
이것도 작은 문제가 아님. 항상 발생함. 문제가 절대로 멈추지 않음.
그래서 120hz에서 60fps로 돌리는게 60hz에서 60fps로 돌릴때 보다 더 안좋게 보임.
이게 문제가 콘솔에서 네이티브하게 120hz로 돌아가는 게임이 60hz로도 돌리는 옵션이 있어서 그런가 아닐까 예상.
PS5의 경우 특정모드에서만 120hz가 가동이 되는데 엑스박스는 시스템단에서 강제로 120hz로 돌릴수 있음.
그러면 모든것이 120hz의 환경에서 돌아감. 하지만 이 경우에는 추천하질 않음.
이 게임을 60fps로 플레이 하고 싶으면 헤일로 인피니트를 플레이할시에 출력을 60hz로 설정하고 플레이하기를 권장.
120fps모드를 사용하고 싶으면 그냥 120hz출력을 유지하면 됨.
이 문제는 또한 PC버전에서 발생하는 수직동기 최대 프레임문제와 연관이 있음.
(PC버전에서도 주사율을 프레임과 동일하게 하라는 권장)
- VRR도 문제가 있는데 아마도 지금까지 테스트해본 게임중 VRR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게임일수도 있음.
작동은 함. 하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VRR이 작동중임에도 불구하고 프레임이 떨어지는 구간에서 원래 VRR사용중에 절대로 느끼지 않아야 할 버벅거림이나
프레임의 불안정감이 느껴지게 될것임.
예를들어 시리즈 X에서 절벽에 서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 110~114~120fps이 나오고 똑같은 구간을 VRR을 키고
240hz의 카메라로 촬영을 하면 카메라 앵글을 돌릴때 버벅거리는걸 볼수 있음. 프레임이 떨어지는건 그리 크지 않지만
버벅이는건 굉장히 크게 보임.
이 문제는 모든 엑스박스, PC, 모든 프레임 모드들, 시리즈 S에서의 120fps 퍼포먼스와 다 연관이 있음.
보통은 엑스박스에서 VRR을 키면 훨씬 더 좋은 경험을 하게될테니 권장하겠지만 여기선 아무런 효과가 없음.
이건 정말로 해결해야할 문제임.
시리즈 X에서의 120fps는 훌륭하고 거의 대부분 120fps를 달성하는데 야외에서는 조금 프레임이 떨어지고
VRR때문에 부드럽게 느껴지지가 않아서 그냥 끄고 하게 됨. VRR에 문제가 있는 유일한 게임임.
정말로 미래에 수정되었으면 좋겠음.
- 시리즈 X에서의 60fps는 좋음. 하지만 아직도 수정할 문제들은 있음.
하지만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아직도 있다는건 조금 웃김. 이 문제는 원래 헤일로 3시절부터 있던 문제인데
그 당시에 프레임 페이싱에 문제가 있다라는걸 느낀게 내가(리넨만) 처음이였지 않았을까 함.
그때는 이게 뭔지 몰랐었음. 2007년도에는 이 문제에 대한 이해들이 부족했음.
헤일로 3에는 이 문제가 심각했었는데 사람들은 날 미쳤다고 생각헀었음.
번지는 이 문제를 꽤 오랫동안 안고 갔는데 데스티니 1의 발매버전도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있었음.
하지만 그들은 문제를 해결했음.
- 헤일로 인피니트가 이런식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건 기쁘고 문제들을 해결해 나아가는것도 기쁨.
우리만 계속 이런걸 문제 삼는것 일수도 있지만, 특히나 처음에 FMV가 이상해 보였다거나 애니메이션이 틀렸다거나 등.
하지만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걸 보면 개발사가 팬들의 얘기에 귀기울이고 있다고 보임.
하지만 프레임 제한모드들의 문제나 VRR의 문제들을 해결되었으면 좋겠음.
시리즈 X에서의 30fps는 필요 없다고 생각함. 차라리 더 높은 비주얼로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서
40fps모드를 만들었어야 했음. 그래도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발생했겠지만 조금이라도 더 플레이할때 느낌은 좋았을것.
30fps모드에 픽셀당 모션블러를 추가해도 괜찮을것 같음. 모두가 이 효과를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이걸 추가했으면
정말로 좋아보였을것.
- 개발사가 이걸 보고 있다면 우리가 이 게임을 사랑한다고 얘기해주고 싶음. 게임의 중심은 정말로 좋음.
그저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는걸 정말로 보고 싶음. 이것들을 해결해서 정말로 좋은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함.
그 지점에 다다랐으면 좋겠음.
[XSX소프트] [DF] 헤일로 인피니트 시즌2 시리즈 X|S 기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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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메오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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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수도 엄청나고 지원도 빠방할 텐데 343은 진짜 가망이 없다
이름값 좀 해라
아니 진짜 멀티 이렇게 개같이 운영할지는 몰랐다 배필 콜옵 이번 작 망하고 오픈빨로 최소한 3개월 정도는 빡세게 집중관리 할 줄 알았는데 손 놓음 ㅡㅡ;
콘솔도 버그도 안잡히는 판에 PC 최적화 개선을 바라는건 어렵나
? 번역 정성 때문에 추천했는데 비아냥 거릴만한 이유라도...?
건플레이 자체는 참 잘만들었지. 시리즈 중 가장 재밌다고 해도 좋을 정도임.. 단지 다른 부분을 조져서 건플레이 잘만든게 의미없을정도로 플레이 밸류를 못느끼는 상황임. 그래도 맵이나 무기 디자인은 나쁘지 않아서 그냥 일만 좀 빨리 했으면 좋겠음..
개인적으로 건플레이를 잘만들었다기엔….타 fps에 비해서 타격감이 심하게 떨어지는 것 같은데..총 쏠때 너무 밋밋해요
그렇게 느끼실 수 있죠. 그런데 타격감은 헤일로 시리즈만의 특징이 있어서 건플레이를 잘만들었다 못만들었다를 따지는 분야는 아닌것 같아요.
아쉽게도 건플레이는 호평이 많음 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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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93097195
? 번역 정성 때문에 추천했는데 비아냥 거릴만한 이유라도...?
루리웹-6293097195
정성스런 게시물에 추천수 올라가는게 뭐가 문제죠...?
이름값 좀 해라
처음에 일주일은 재미있게 했다. 에류…
정성 츄츄
혹시 캠페인도 추가내용 있을까요?
번역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코옵추가 될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젠 그냥 솔플로 해볼까 싶네요.
콘솔도 버그도 안잡히는 판에 PC 최적화 개선을 바라는건 어렵나
캠페인DLC 얼른 나와라
나와봤자 존나 좁아터진 맵 하나 추가되고 거기서 뺑뺑이만 시킬게 뻔함. 본편도 이지경인데 DLC가 본편초월급으로 나온 경우는 없었음.
ㅇㅈ
벌집파괴자?
직원수도 엄청나고 지원도 빠방할 텐데 343은 진짜 가망이 없다
혼자 프레임 페이싱 문제 말할때 주변에서 미쳤다고 생각했다라... nvidia가 해당 부분을 인지하고 공식적으로 해결책을 공개한게 2013년 쯤이라던데.. 2007년이면 그래픽카드 찍어내는 공돌이들이 말도 안 꺼내는데 리넨만이 눈으로는 보이긴 하는데 이게 뭔지 설득 못 시킬만 하죠.. 근데..매의 눈이긴 한듯..ㅎ
별명이 괜히 "The Human FRAPS" 인게 아님
어느정도 감각있는사람이면 다들 느끼긴 했을겁니다. 단지 그걸 기술적으로 설명하는 사람이 별로 없었을 뿐이죠.
변역추
기어워 벌집파괴자 처럼 추가 DLC 미션이라도 없나? 멀티는 버리더라도 이런거라도 좀 나와주면 좋을텐데...
굳이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멀티가 먼저겠죠.,. 돈줄이니
콘솔 최적화 힘든 모양이네 PC도 엄청 프레임 출렁이더만 배필이나 콜옵 뱅가드 망했는데 성공할수 있었는데도 지들 스스로 기회를 걷어차버림
아니 진짜 멀티 이렇게 개같이 운영할지는 몰랐다 배필 콜옵 이번 작 망하고 오픈빨로 최소한 3개월 정도는 빡세게 집중관리 할 줄 알았는데 손 놓음 ㅡㅡ;
ms가 스튜디오에 정말 관대한데 악용하는 스튜디오가 있는듯 343도 그중 하나같은 확신이 드네
2p 2인 플레이 가능하게 하는 업데이트는 아직도 안되는 것인가요? 같이 할려고 아껴두고 있는데 이번 최신작은 왜 2인 플레이를 업데이트 안 해줄까요 해주긴 하는 것일까요 ㅠ ㅠ
8월쯤에 업뎃예정이긴한데 얘네가 직전에 말바꾼적이 많아서 언제될지모르겠네요
그래서 가디언즈나 한다 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