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편의 출시 이후 거의 5년만에 새로운 포르자 모터스포트가 드디어 내년 출시됩니다.
-이번 작품은 제목에서 숫자를 표시하지 않았지만 프레젠테이션은 모두 숫자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2022년 Xbox & 베데스다 프리젠테이션에 공개된 이번 영상은 4K 해상도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포함된 60FPS 영상으로 2020년 티저 영상에 표시된 프레임의 두 배입니다.
-4K 60FPS에서 레이 트레이싱으로 게임을 실행하는 것은 고급 PC에서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Xbox Series X에서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요?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지금까지 공개된 두 개의 티저 예고편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블로그에 따르면 이 예고편은 PC에서 촬영되었지만 동일한 시각적 품질 출력을 얻고자 Xbox Series X에서도 테스트되었음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해당 화면을 분석하면 해상도와 이미지 품질부터 게임 내에 레이 트레이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GPU 헤드룸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최적화의 몇 가지 징후가 나타납니다.
-이전 포르자 모터스포트는 4x MSAA 안티 앨리어싱을 이용하여 기본 해상도를 출력했다면 새로운 영상의 포르자 모터스포트는 다중 샘플링과 일치하지 않는 즉 낮은 성능의 안티 앨리어싱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더불어 기본 4K를 목표로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픽셀 수는 일부 장면에서는 1080p로 해석되지만 다른 장면에서는 4K로 해석됩니다.
-최근에 공개된 영상에는 픽셀에 패턴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는 일정 수준의 이미지 재구성, VRS(가변 속도 음영) 또는 TAA(안티 앨리어싱 기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레이 트레이싱을 포함한 4K 60FPS를 보다 현실적인 목표로 만들 수 있겠지만 4K해상도에 별표를 붙여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콘솔 제작에 있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턴 10 및 포르자 모터스포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입니다.
-또한 예고편 영상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보다 수월하게 구현할 일부 설정을 암시합니다.
-턴 10 팀은 비용을 낮추기 위해 특정 유형의 레이 트레이싱 반사를 선택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말해 미묘하고 사실적인 광택 반사보다는 거울과 같은 일관된 반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는 성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PC에서 고스트러너를 테스트하면서 광택 반사가 아닌 거울과 같은 반사를 사용하면 RDNA2 그래픽 카드에서 10ms(밀리세컨드)를 절약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이는 60FPS로 구동되는 게임 프레임 타임의 60%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레이 트레이싱 설정이 5분짜리 예고편 영상에 사용되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예고편에는 레이 트레이싱에 있어 반짝이는 효과없이 단순 거울처럼 반사되거나 거의 반사되지 않습니다.
-반면 2020년 영상에선 많은 확산 반사를 자랑하는데 이는 리플레이, 차고 및 사진 모드에서 레이 트레이싱 처리된 전역 조명(글로벌 일루미네이션)과 분명히 더 나은 품질의 레이 트레이싱 반사의 결과임을 확인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매우 훌륭하지만 리플레이 장면을 게임 내 4K영상이라 소개하는 것은 투명성 측면에서 분명 조금 이상해보입니다.
-그것은 또한 PC 버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충분한 성능을 자랑하는 하드웨어로 게임플레이 상에서 레이 트레이싱된 전역 조명 및 고품질의 레이 트레이싱 반사를 활성화할 수 있느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는 하드웨어가 기능을 지원하더라도 게임 내에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비활성화한 포르자 호라이즌 5의 사례때문입니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4K 60FPS를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외에도 게임플레이 예고편에서는 PC 및 Xbox Series 콘솔의 최신 하드웨어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가지 큰 변화는 게임을 실시간으로 재구성하는 동적 시간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이전 세대 콘솔에서 성능 저하로 인해 제대로 구현되지 못했을 기능입니다.
-더 많은 관중은 물론 오브젝트 및 개별 분기와 실시간 자제 그림자가 있는 나무등으로 인해 도로의 세부 디테일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고깔이 있는 도로 사진을 확대해 보면 훨씬 더 많은 재료 변형을 나타내는 음영 모델의 업그레이드가 나타납니다.
-고깔은 포르자 모터스포트 7에서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 각각 다른 음영처리와 표면 플라스틱 하부에는 산란 시뮬레이션도 포함됩니다.
-더욱이 플라스틱의 더 얇은 부분은 빛을 통과시킵니다.
-이와 같은 세부 항목의 차이를 고려할때 관중이나 피트 크루처럼 게임의 다른 항목들이 어떻게 세부적으로 음영처리될지 매우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2023년 출시에 맞춰 의미있는 이미지 품질 업그레이드와 PC 및 콘솔에서 레이 트레이싱 4K 60FPS를 가능하게 하는 기발한 최적화가 있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Xbox Series 버전과 관련한 몇 가지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과 성능이 PC 버전과 비슷할까요? 아니면 더 많은 타협이 필요할가요?
-마찬가지로 Xbox Series S 버전 또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언급하고 있지만 과연 어떤식으로 구현을 할까요?
-우리가 게임 소식을 접하면서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XSX소프트] DF)포르자 모터스포트 - XSX 4K60와 레이 트레이싱 가능할 것인가? 영상
둠 닥터
추천 15
조회 8850
날짜 2024.09.25
|
루리웹-99198342465
추천 20
조회 7012
날짜 2024.09.25
|
P͏L͏4Y͏ΞR͏ 1͏
추천 6
조회 3755
날짜 2024.09.25
|
P͏L͏4Y͏ΞR͏ 1͏
추천 8
조회 3128
날짜 2024.09.25
|
P͏L͏4Y͏ΞR͏ 1͏
추천 15
조회 10263
날짜 2024.09.25
|
P͏L͏4Y͏ΞR͏ 1͏
추천 34
조회 18035
날짜 2024.09.25
|
아마존슨
추천 35
조회 11954
날짜 2024.09.24
|
이토 시즈카
추천 4
조회 2347
날짜 2024.09.24
|
루리웹-0758203436
추천 2
조회 1273
날짜 2024.09.24
|
nokcha
추천 7
조회 3732
날짜 2024.09.24
|
헤롱싀
추천 13
조회 5857
날짜 2024.09.24
|
헤롱싀
추천 2
조회 1537
날짜 2024.09.24
|
P͏L͏4Y͏ΞR͏ 1͏
추천 9
조회 4018
날짜 2024.09.24
|
P͏L͏4Y͏ΞR͏ 1͏
추천 3
조회 1271
날짜 2024.09.24
|
다롱맘
추천 11
조회 7495
날짜 2024.09.24
|
둠 닥터
추천 15
조회 6305
날짜 2024.09.24
|
포호충
추천 7
조회 1906
날짜 2024.09.24
|
포호충
추천 22
조회 10324
날짜 2024.09.24
|
A군
추천 14
조회 5827
날짜 2024.09.24
|
헤롱싀
추천 8
조회 3477
날짜 2024.09.24
|
헤롱싀
추천 4
조회 1537
날짜 2024.09.23
|
헤롱싀
추천 20
조회 4789
날짜 2024.09.23
|
P͏L͏4Y͏ΞR͏ 1͏
추천 19
조회 15888
날짜 2024.09.23
|
P͏L͏4Y͏ΞR͏ 1͏
추천 7
조회 7600
날짜 2024.09.23
|
미희♡
추천 1
조회 2039
날짜 2024.09.23
|
틸로볼프
추천 5
조회 3273
날짜 2024.09.23
|
헤롱싀
추천 3
조회 2824
날짜 2024.09.23
|
헤롱싀
추천 16
조회 4262
날짜 2024.09.23
|
엑원엑으로도 4K60프레임 찍어주던 회사라 그런 회사가 그렇다는데 믿어야죠
구엑원으로 1080p 60프레임 찍던회사입니다. 덕분(?)에 변태최적화에 도가 텃죠. 백미러해상도 떨구기 프레임 낮추기 등등 운전자시점,3인칭시점 시점마다 눈가는데 위주로 해상도 살리고 본네트 등등 조각조각 해상도 낮추기 등. RT도 조각조각 희한하게 넣어 지원해줄겁니다. 발표도 그렇게 했잖아요.. 전역RT는 리플레이 등에서 지원한다고. 인게임RT는 또 분명히 희한하게 할겁니다. 겜하면서 볼땐 전혀못느끼고 RT잘 한것처럼,근데 알고보면 조각조각 변태RT.
4K 60만 놓고 보면 쉽게 달성하겠지만 + 레이트레이싱이니까요
제가 영알못이라 DF에서 어떻게 분석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까내린다는거 보면 내용 다 파악하신거 같으니 자세한 해석 좀 부탁드립니다
인게임에서 이각도로 볼 일은 없구요. 리플레이등에서나 비슷하게 구현하겠죠. 이 영상자체도 리플레이일겁니다.
4K 60 가능할텐데 포르자 5만 보더라도
테리리스
4K 60만 놓고 보면 쉽게 달성하겠지만 + 레이트레이싱이니까요
4K 60 레이트레이싱이 아직 힘들듯 플5도 그렇고 아마 프로급이나 차세대가 나와야 그때 4K 60레이트레이싱이 가능할지도
amd가 레이트레이싱에 약한지라 걱정이 되는거겠죠
각종 rdna2 최적화기술 다쓴다고 쳐도 버거워보이는데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lacsus
제가 영알못이라 DF에서 어떻게 분석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까내린다는거 보면 내용 다 파악하신거 같으니 자세한 해석 좀 부탁드립니다
lacsus
ㅡㅡ 영어 능려자이시군요. 저는 영어는 잘몰라 까는건지 아닌건지 잘 모르겠더군요..
동적해상도로 2160은 가끔 달성 레이트레이싱 품질은 트레일러보다 좀 낮춰서 가능할듯
가능하니까 그런 스펙으로 나오는거 아님..?
솔직히 직접 실행해서 눈으로 보기전엔 못믿겠는데 기대는 됨 ㅋㅋ
엑원엑으로도 4K60프레임 찍어주던 회사라 그런 회사가 그렇다는데 믿어야죠
제작진들이 스샷모드같은데서 풀 GI까지 가능하다는거 보면 운행중 반사 레이트레이싱은 진짜 가능해서 얘기하는거라 봐야죠.
구엑원으로 1080p 60프레임 찍던회사입니다. 덕분(?)에 변태최적화에 도가 텃죠. 백미러해상도 떨구기 프레임 낮추기 등등 운전자시점,3인칭시점 시점마다 눈가는데 위주로 해상도 살리고 본네트 등등 조각조각 해상도 낮추기 등. RT도 조각조각 희한하게 넣어 지원해줄겁니다. 발표도 그렇게 했잖아요.. 전역RT는 리플레이 등에서 지원한다고. 인게임RT는 또 분명히 희한하게 할겁니다. 겜하면서 볼땐 전혀못느끼고 RT잘 한것처럼,근데 알고보면 조각조각 변태RT.
으아 이 그래픽으로 4k 60fps이 가능하다고? 3090으로도 찍기 힘들거 같은데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인게임에서 이각도로 볼 일은 없구요. 리플레이등에서나 비슷하게 구현하겠죠. 이 영상자체도 리플레이일겁니다.
영상내용보면 1분짜리 영상은 레이트레이스gi 까지 들어갔고 5분짜리 영상은 레이트레이스 반사만 들어간거기때문에 1분짜리 영상은 리플레이방식으로 녹화된거고 5분짜리 영상 즉 저 위에 짤은 실플레이 영상이라고 합니다
저영상은 실플레이 영상입니다. 저렇게 거울처럼 비치는 레이트레이싱은 리조스를 덜 잡아 먹는다고 하네요
턴텐이라면 한번 믿어 볼께........
세계 최고수준 콘솔인데 안 되는 게 ㅇㅎ려 이상 ㅎ
내용 대충만 훑어봤는데 5분짜리 게임플레이 영상과 1분짜리 추가 공개한 영상을 가지고 분석했네요. 하이엔드pc에서도 네이티브4k 레이트레에싱 60fps는 당연히 안되니까 논외로 하고 5분짜리 영상 보면 중간 중간 해상도를 낮춘부분 특히 배경이나 일부분의 해상도만 낮추는 vrs가 적절히 들어가는 식으로 타협했고. 5분짜리 데모보다 추가로 공개한 1분짜리 데모에서 레이트레이싱 퀄리티가 더 좋은데 게임플에이에서는 레이트레이싱 퀄리티를 좀 조정하고 rtgi를 빼는 방식으로 적용한 것이고 추가 1분 영상에서는 rt품질이 더 좋은데 발표 내용에 있는데로 리플레이/포토 모드에서는 더 고품질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된 듯합니다. 그 뒤에 7이랑 비교는 뭐 엑원 베이스라 어려웠던 실시간 기상효과/시간대 조정 가능한거를 다뤘고 더 자세한 내용은 차차 더 공개되면 분석하겠다는 내용.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르지만 전작들에 쓰인 msaa 안티얼라이징을 쓰는 대신 VRS를 쓰면 리조스 세이빙이 많이 되나 보네요. 레이싱 게임이라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은 퀄리티를 떨어뜨려도 아무 상관이 없기 때문에 예전부터 유저들이 예상했던 그대로인듯 합니다. RDNA2 핵심기술이라 이게 되면 마소가 개발킷 배포를 늦춘 보람이 있을듯
"msaa 안티얼라이징을 쓰는 대신 VRS를 쓰면" 표현은 틀린 표현입니다..vrs는 aa기술이 아니고 msaa대신 들어가는 기술도 아니기 때문에 대신vrs를 쓴다라고 말하면 안되고.. msaa는 부하가 높으니 다른종류의aa를 쓰는거 같고..따로 vrs라는 추가 기술이 적용되기 시작한다라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네 영상 다시 보니 하신 말씀 그대로네요. 이쪽으로 문외한이라...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3164350900
영상 내용은 40K 60프래임 레이트레이싱을 목표로 어떤 트릭을 써서 시연영상 수준의 그래픽에 도달 했는가에 대한 분석입니다.
루리웹-3164350900
걍 비추수 뽑으려고 만드는 부계정
레이트레이싱 품질은 눈에 띄게 낮은 편이네….
뭐 고사양 PC로 돌리는 게임들도 레이트레이싱 해상도는 많이 떨어지는데 콘솔로는 당연하죠..얼마나 타협을 잘 하느냐가 개발사 능력이고..보여준 게 많은 턴텐이니 기대를 하는 거죠. 얼마나 잘 감춰서 보이는 부분 때깔좋게 뽑아줄지..
그란이나 하러 가세요 아저씨..
결국 VRS 기술의 적용과 적절한 레이트레이싱 퀄리티 사용이 열쇠인가 보네요. 레이트레이싱에 대해 잘 몰랐는데 공개된 시연영상에서 차에 거울처럼 비치는 기술이 엔진 표면에 비치는 기술 보다 리조스를 덜 잡아먹나 보네요.
리소스를 말씀하시는 거죠?
동적 해상도 아닐까요 지금까지 플스5 엑시엑 모두 출시전 4K 이라고 하지만 모두 동적 해상도 잖아요
턴텐이 네이티브 4K 60F를 포모7에서 보여줬기에 기대를 해보는 건데.레이트레이싱이 들어가면..모든 구간 네이티브는 아닐거 같아요. 사실 이게 이제는 크게 의미있나 싶구요. N당 RTX 사용시 DLSS 적용하는 거 자체가 이미 네이티브랑은 거리가 멀어지는 거지만 출력 품질이 좋으니 아무 상관없는 것처럼요.
표면이 거칠면 반사를 할 때 ray를 여러개 쏴야 해서 더 느려지죠 거울쳐럼 완전히 매끈한 반사면 ray를 한개만 쏴도 돼서 빠르고 거울 반사로 얻어진 결과를 2d에서 뭉개서 거친 표면을 시뮬레이션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