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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난 이 게임 최적화 좋다는 말 왜 나오는지 모르겠음 타 겜에 비해 스터터링이 적게 나온 거 뿐이지 업스케일링을 보고 최적화 했는지 비주얼에 비해 요구하는 성능이 너무 높음
FSR이 2.0가면서 눈에 띄게 좋아졌길레 개발사가 노력좀 하면 괜찮은 퍼포먼스가 나와주겠구나 하고 기대했는데 요즘 나오는 꼬라지 보면 최적화 대충하고 FSR로 때워버리고 있음...
기어즈는 VRS 2로 잘만 돌아갑니다.
900p 가 저정도 품질이라니 FSR2 가 좋긴 좋구나. 이전에 나왔던 게임들도 다 적용 해 줬으면 좋겠는데 불가능한 일이겠지..ㅠㅠ
fsr차이가 아니라 vsr적용 잘못되었던걸 vsr off로 끈거에요. fsr차이면 아이작 등의 파이프도 차이가 커야되는데 그부분은 차이가 별로 없죠.
972p ?? 미친… 실화냐?
앞으로 딥러닝 이미지 보정 기술이 더 발전하고 그에 더욱 의존하게 되면 최적화 터진 작품들이 더더욱 많이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시리즈 s 가 놀랍군 ㄷㄷ
전세대 900p 게임은 진짜 못봐줄 정도였는데 FSR2 가 좋긴 좋네요. 거 머냐 전세대 체커보드 업스케일링 한참 기대 높을때랑은 확실히 다른 것 같아요
저렇게 해상도만 적어 놓으니까 놀랍지 30프레임임
시리즈S 쥐기네 성능에서 그냥 비벼 버리는구먼
놀랍긴요; 30프레임인데(…)
900p 가 저정도 품질이라니 FSR2 가 좋긴 좋구나. 이전에 나왔던 게임들도 다 적용 해 줬으면 좋겠는데 불가능한 일이겠지..ㅠㅠ
최적화 안해버리기
최적화를 안했나?
난 이 게임 최적화 좋다는 말 왜 나오는지 모르겠음 타 겜에 비해 스터터링이 적게 나온 거 뿐이지 업스케일링을 보고 최적화 했는지 비주얼에 비해 요구하는 성능이 너무 높음
FSR2 차이가 크긴 하네요...
moonbangoo
fsr차이가 아니라 vsr적용 잘못되었던걸 vsr off로 끈거에요. fsr차이면 아이작 등의 파이프도 차이가 커야되는데 그부분은 차이가 별로 없죠.
vrs 적용하나 안하나 프레임 차이는 거의 없네요. 하드웨어 vrs인 엑박에서도 이미지 퀄리티 저하만 뚜렷하고.
그리고 raw 해상도 숫자만 가지고 왈가왈부 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함. fsr도 그렇고 언리얼에 들어간 템포럴 재구축도 그렇고 대부분 플레이어는 업스케일링 적용한지 아닌지 제대로 구분 못함
맞는 말이죠. 로망은 리얼4k인데 현실은 유사4k인 프로젝터 시장을 보는 것 같네요. 이제는 유사4k라는 말도 거의 안쓰이고 그냥 4k 프로젝터로 퉁치는 시기가 된것 같은데 제한된 가격안에서 달성 할 수 있는 성능은 결국 그렇게 되는게 순리이겠죠.
맞는 말씀입니다. 이펙트가 난무하는 동적인 장면에서 순간적으로 떨어지는 가변해상도를 정확히 구별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실시간 표기를 해주니 아 이정도 해상도 수치이구나를 인지할 수 있는거죠.
VRS 처럼 부분적 선택적으로 렌더링 해상도 떨어뜨리는 것으로 얻는 성능향상은 미미하면서 생각보다 이미지 퀄리티 저하부분이 눈에 밟히는 것보다, 그냥 전체적으로 렌더링해상도를 떨어뜨려서 유의미한 성능향상을 얻으면서 슈퍼레졸루션으로 얻어내는 결과물이 더 우수하다고 보임.
기존 차이는 소프트웨어 VRS (PS5) 하드웨어 VRS (XSS, XSX)의 차이였고 개발사에 물어보니 이제는 아예 VRS를 버리고 새로운 방식을 택했다네요.
FSR이 2.0가면서 눈에 띄게 좋아졌길레 개발사가 노력좀 하면 괜찮은 퍼포먼스가 나와주겠구나 하고 기대했는데 요즘 나오는 꼬라지 보면 최적화 대충하고 FSR로 때워버리고 있음...
VOLTCRK
레이트레이싱 기술이 처음 발표할 때 부터 그걸 써서 사람이 할일을 줄이자 였습니다. 사람이 하나하나 하는 것 보다 퀄리티는 더 좋으면서도 일은 현저히 줄어드는 엄청난 기술이죠. 문제는 퍼포먼스를 크게 깍아 먹는 다는 것이고... 개발자들 입장에선 할일이 분명히 줄었으니 인력 감축에 도움이 되죠. 사양이 남는다면 되려 장려되어야 하는 더 사실적이고 좋은 표현이지 만용과는 거리가 멀죠.
VOLTCRK
EA 본사 차원에서 프로스트바이트 개량용으로 추진한 성격도 없잖다 보기 때문에 일부러 그랬을 것 같습니다.
패치이후 PS5 뿐 아니라 엑박까지 모든 콘솔의 VRS를 꺼버림. 결론 : 어차피 FSR이던 DLSS던 후처리 업스케일을 쓰는 상황에서 VRS 같은 건 쓰잘데기가 없다.
PC 게임도 대세는 VRS 옵션같은건 그냥 무조건 끄고 쓰는게 좋음. 포스포큰도 VRS 무조건 끄고쓰는게 좋음... 켜봤자 얻는 성능향상이 거의 무의미한 수준인데 이미지퀄리티만 쓰레기처럼 망가지는게 대부분.
무한의체력
기어즈는 VRS 2로 잘만 돌아갑니다.
vrs와 다른 옵션간의 호환성으로 퀄리티의 문제가 있을뿐 특히나 dlss와 상성이 안좋아서 빠르게 패치한거고... 없는걸 그려내야 하는데 없는걸 최대한 더 없애서 퍼포먼스 아끼려는 놈을 같이 켜두면 문제가 안생길 수 없음 디테일 없으니까 죽이자 vs 디테일 없으니까 그리자
디테일 없으니까 죽이자 vs 디테일 없으니까 그리자가 아니라, DLSS, FSR : 최종출력물은 보기좋게 그려줄게, 근데 일단 렌더링은 좀 대충해도 되지? VRS : 너가 덜 신경써서 볼 것 같은 부분은 좀 대충해도 되지? 이 컨셉인데, 둘을 같이쓰면 저 대충해도 되지? 부분이 2번들어가서 너무 대충해버린다는게 문제.
VRS Tier 1 은 드로우당 한번만 표시할 텍스쳐 퀄리티를 명시하고 업데이트 하도록 고정되어있고 제작과정에서 프로그램 할 수 없어서 텍스쳐 퀄리티가 심하게 뭉개지는데 하드웨어 기반으로 돌아가는 Tier 2 가 PS에서 적용안되니까 전기종에서 빼버린 건가요? 그럼 당연히 퍼포먼스가 떨어질텐데 보상하려고 내부 해상도를 떨군건가요? VRS Tier1 과 Tier2 의 구체적인 스펙시트는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https://microsoft.github.io/DirectX-Specs/d3d/VariableRateShading.html
해상도를 떨궜다는 말은 없습니다.
플스만 VRS 빼버린 1.03 패치 VS VRS 안뺀 엑박 1.01 버전 비교해보면 PS5 버전이 이미지 퀄리티가 훨씬 우수합니다. PS때문에 엑박에서 뺀게 아니라, 그냥 VRS 자체가 얻는거보다 잃는게 많으니 쓸 필요가 없어서 뺀거라고 봐야죠.
하드웨어 차원에서 구현 가능한 엑박에서도 VRS 적용으로 인한 이미지 퀄리티 손실이 있었다고 영상에서 말하고 있어요
그리고 플스 엑박 다 VRS 뺐습니다
당연히 손실은 있죠 그걸 VRS tile 을 하드웨어적으로 적용해서 최소화 해주는게 Tier2 인데요 VRS 는 이러나 저러나 퍼포먼스(프레임) 에서 이득을 보려고 사용하는 건데 있던걸 없애면 당연히 퍼포먼스가 떨어질테고 뭔가로 보상을 해야할텐데 그게 해상도 아닌가 생각하는 거죠.
그리고 FSR 이 그걸 보상한다지만 내부 해상도가 더 낮아지면 리컨스트럭션 과정을 거쳐도 품질은 더 거칠어 지겠죠 특히 내부 해상도가 더 떨어지는 장면에서는. 근데 이건 짐작이고 해상도 말고 다른 옵션을 건드렸을 수도 있긴합니다. 하드웨어 스펙은 정해져있고 콘솔 최적화래봤자 뭔가 옵션을 낮추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으니까 뭔가는 분명 타협을 했을겁니다.
영상을 보아하니 VRS를 포기하고 동적 해상도를 없애버린거 같네요. 동적해상도의 최하해상도를 고정해상도로 만들어서 그정도의 퍼포먼스 하락을 시킨거 같네요.
이정도 해상도도 납득이 안 되지만 발매 당일까지 VRS 기종마다 적용 제대로 못한체 발매했고 이후에 문제 생기니까 수정 안하고 빼버리는 게 한심. 소프트웨어 기반이건 하드웨어 기반이건 사용하면 퍼포먼스에 안 좋을리가 없는데
울 잉텔 아크짱이 똥최적화라고 인증했어요 (덕분에 챕터4에서 프레임저하가 심해 봉인된 게임)
나중에라도 최적화 패치 한번 더 해야할거 같은데... 퍼포먼스 모드는 진짜 너무 흐려서 짜증날 정도로 이미지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스팀으로 해봤는데 전세대 그래픽에 비해 최적화 개똥망. 환불해버림. 메타점수 빼고는 남는게 없음.
최적화 나쁘다고 리뷰점수 후려칠때가 종종 있던데 기준점이 어느정도인지 궁굼하더군요 데습 최적화도 별로이던거고 초기에 버그도 어느정더 보이던데
일관성이라도 있으면 납득이갈텐데 어떤게임은 게임 재미로만 점수주고 어떤게임은 최적화로 점수 빼버리니.. 데슾도 지금은 좋지만 초기에 문제 좀 많았죠 잔버그도 꽤 겪어봤구요
그래픽,최적화 별로에 무슨 엄청난 리메이크라고 할 정도도 아닌데 신기하게 점수가 높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