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부터 퀵포터라고 서번트를 내놓는게 하나같이 어딘가 미묘한 성능이라, 퀵포터는 과연 어떻게 나와야될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츠팟 서포터인 타마모, 버스터팟에 최적화된 멀린.
이 둘의 클래스와 스킬, 보구를 살펴봅시다.
타마모
1스 - 적 차지 1개 감소
2스 - 자신 방어력 업
3스 - 아군 1체 아츠 대폭업(30~50), 체력 회복
보구 : 아군 전체 스킬 쿨타임 1턴 감소, np회복, hp회복
멀린
1스 - 아군 전체 np 20 회복, 공격력 업
2스 - 아군 전체 1턴 무적
3스 - 아군 1체 버스터 대폭업(30~50), 최대 체력 증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50~100)
보구 : 아군 전체 5턴간 np회복, hp회복, 자신에게 5턴간 별 획득 효과 부여.
이 둘의 공통점은
1. 캐스터 클래스
2. 스킬 하나가 1인 아츠/버스터 크게 버프
3. 아군에게 np회복
4. 아군에게 hp회복
5. 적 보구 방어(차지감소,무적)
6. QAAAB 커맨드
7. 아츠보구
이렇게 있군요.
그렇다면 퀵포터 서번트가 나온다면
서포터의 기본으로서는
1. 스킬로 아군 1체에게 퀵 버프를 부여(필수라고 생각됨)
2. 아군 전체 np 회복 수단 부여
3. 아군의 생존보조
는 어느 정도 기본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퀵을 살리기 위해서 퀵 커맨드를 보조하는 성능이 필요한데
퀵의 특징이 많은 스타 획득이고, 그에 따른 크리티컬 확률업, 폭딜 기대죠.
크리티컬이 터지면 스타도 더 많이 얻을 수 있겠고, 벌어들인 스타가 또 퀵카드로 간다면 지속적인 별수급+크리딜을 기대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퀵 카드를 살리기 위해서 퀵포터가 필요한건
1. 아군 퀵 카드에 스타집중도 업 버프
2. 매턴 스타 수급 or 스타발생률 대폭 업
3. 아군 전체 크리티컬 데미지 업
이라고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제 생각은
퀵포터 서번트라면
- 스킬1 : 아군 1체의 퀵 카드 성능 대폭 상승
- 스킬2 : 아군 전체의 스타 발생률 업
- 스킬3 : 아군 전체 생존기
보구: 아군 전체의 퀵 카드 스타 집중도 상승,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오버차지 효과), np회복
커맨드는 QQAAB나 QAAAB.
보구는 아츠이면 되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클래스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꼭 캐스터일 필요가 있나싶기도...
혹시 퀵포터에 대해서 다른 생각이 있으시다면 다같이 한번 의견을 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걍 멀린 버뻥만 퀵뻥으로 바꿔줘도 엄청난 퀵포터가 될것 같습니다
인정합니다... 멀린은 버뻥이면서 크리뎀업에 스타획득이라니 혼자서 반칙입니다.
그냥 편하게 멀린 3스를 3색뻥으로 바꿉시다
멀린 그것은 만능
일단 서포터는 캐스터 클래스인 부분만으로 크게 먹고들어갑니다. 클래스 스타집중도가 낮다보니 별을 좀 부족하게 벌어도 딜러한테 몰이가 가능하거든요. 스집배율이 좀 낮아도 커버가 가능하고말이죠. 근데 클래스가 어새신이라 기본 스집률이 80이 넘고 망할 커맨드 랜덤 스집률 분배 [10, 30, 50] 때문에 스집률이 아쳐, 라이더를 제외하곤 100 내외, 혹은 그 이하인걸 고려할때 엄청나게 뺏어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뭐 하나 특화된게 없다보니 딜링관련 - 불야어가 낫고, 유틸성도 밀리고, 각종 서포팅도 더 특화되고 나은 성능의 애들이 있고말이죠. 전체 30% 퀵뻥을 보구에서 빼고 그냥 50% 퀵뻥 단일부여 + 보구에 적 방깎부여라던가 기타 다른 효과를 넣었으면 훨씬 나았을텐데... 정말 아쉽습니다. 근데 이제 적군으로 나오면 환장하겠죠. 방깎 + 강화해제 걸지, 자기 방어 + 보구방어로 우주방어 펼치지, 몹들 np챠징도 시켜주지... 진짜 딜라는 보스몹으로 낼것만 상정하고 서번트 스킬 및 보구 구성을 짜는게 확실합니다!!!!
그런부분에서 보면 불야캐 의문의 1패인가 싶기도 합니다. 특공 대군보구라니....
불야캐도 적으로 나오면 골때리는 구성이죠. 왕캐릭 상당히 많은데 왕특공이지, 왕 공격 감소시키지 [최고 50%], 자기 거츠에, 방뻥도 하고, 남성 매료시키고, 아군 np챠징도 깎아먹고.. 진짜 보스로 낼것만 상정하고 캐릭터 만드는게 확실하다니까요?!
그런데 멀린이나 타마모도 적으로 나온다 쳤을때 상대하기 쉬운건 아닌거같습니다.... 타마모 스킬쿨감소는 그렇다치고 전체 np증가에 아츠업 방업 적np감소. 멀린은 전체무적에 공뻥+np증가, 보구는 매턴 차지 +1증가에 매턴 회복...
당연히요. 적으로 나올땐 좋은 스킬은 무조건 좋고 적당하거나 현 메타상 좀 구린거 들고 나타나도 대부분 좋게좋게 적용되지만 [대표적으로 직감- 크리티컬로 적용 등] 우리가 쓴다고 무조건 좋지는 않으니까요. 우리가 써서 좋은 서번트는 당연히 적으로 나와도 초 강력이고 우리가 써서 구린 서번트도 적으로 나오면 골때린다는게 이 게임의 웃음도 안나오는 포인트죠... -ㅅ-
예를들면 상향전 아마쿠사 보구라던가... 적으로 출현 시 강화해제+대군보구 콤보는 정말 대처하기 뭐같습니다.
멀린 보구 지속 턴 5턴인데 3턴으로 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