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드 소개 |
실바나스 윈드러너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를 가져옵니다.
중립 카드
전설 등급, 야생전 카드 (명예의 전당)
제작으로만 획득 가능
*변경 내역 |
-특정 시기부터 2013년 4~5월 알파테스트까지
5코스트 5/5 전투의 함성: 내 손의 카드를 모두 버립니다. 3/3 해골 5마리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해골
3코스트 3/3
토큰 카드
등급 없음, 미발매 카드
실바나스 윈드러너의 예전 능력으로 획득 가능
-2013년 4~5월 알파테스트부터 1월 17일 베타테스트까지.
5코스트 5/5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를 우리 편으로 만듭니다.
-1월 17일 베타테스트
6코스트 5/5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를 우리 편으로 만듭니다.
-알 수 없는 시기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로 선택된 적 하수인 하나를 내 편으로 만듭니다.
-알 수 없는 시기-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를 내 편으로 만듭니다.
-현재 텍스트 (마녀숲 기준)
6코스트 5/5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를 가져옵니다.
2. 카드의 능력 및 성능 |
상대방의 하수인 하나를 가져오는 우수한 죽음의 메아리를 가진 하수인이다.
빈 필드에 그냥 낼 경우 상대방의 제압기나 침묵 카드 사용을 강요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필드에 하수인이 있을 때 내면 다른 하수인을 뺏기지 않으려고 필드에 있는 모든 하수인을 실바나스와 교환하기도 하고
자신의 필드가 유리할 때 내면 상대가 섣불리 강력한 하수인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내도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냥 내도 좋지만 실바나스가 허무하게 침묵을 맞거나 제압당해서 죽메 효과를 못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꼭 뺏어와야할 하수인이 있을 경우 각종 카드를 사용하여 실바나스를 죽여서 정배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여러 장점이 많은 하수인이지만 몇가지 단점도 있는데
상대방이 실바나스의 죽메를 역이용하여 패널티가 있는 하수인을 건네줄 수도 있으며
다른 카드와의 조압이 없으면 나온 턴에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죽어야 효과를 발동하기 때문에 어그로덱 상대로는 평범한 6코스트 5/5 하수인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3. 평가 변화 과정 |
*알파 테스트 |
알파 버전 이전에는 내 패를 전부 버리고 해골 5마리를 손에 넣는다는 현재와 영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전함은 워크래프트3 시절 다크레인저가 가지고 있던 스킬인 블랙 애로우의 해골 소환에서 따온 능력으로 보인다.
만약 이 능력 그대로 나왔다면 컨트롤덱에서는 쓰이지 않고 어그로덱이 뒷심을 위해 패를 보충하는 용도정도로만 쓰였을것이다.
*베타 테스트 (초기) |
알파 테스트 시기에 실바나스의 능력은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현재의 능력으로 변경된다.
현재의 능력은 워크래프트3 다크레인저의 궁극기인 참이나 밴시의 기술인 포제션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능력으로 보인다.
한국 베타 테스트 기간 5코스트였던 실바나스는 최고의 사기 전설 중 하나로 여겨졌다. 당시 사용됐던 가장 악랄한 콤보 중 하나는 실바-난투로서 당시는 딱 10코스트로 코스트가 맞았었기 때문에 실바-난투를 사용하면 실바가 살아남던 상대 하수인이 살아남던 무조건 난투를 쓴 쪽이 필드를 잡을 수 있었다.
*베타 테스트 (후기) |
악랄한 성능을 자랑하던 실바나스가 6코스트로 너프됐지만 실바나스의 위상은 여전했다. 당시 강력한 전설로 여겨졌던 들창코, 흑기사, 케른, 라그나로스 등과 함께 3대장, 혹은 6코스트 3대장이라 불리면서 하스스톤을 시작하면 꼭 만들어야 하는 전설 중 하나로 추천됐었다.
*오리지날 |
베타부터 점점 평이 나빠졌던 들창코는 3대장 자리에서 완전히 떨어져 나갔고 실바나스, 흑기사, 케른이 6코스트 3대장이라 불렸다.
어그로덱에서는 실바나스의 코스트가 높고 다음 턴에야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실바나스를 넣지 않았으나 당시 존재하던 미드덱~컨트롤덱 등 조금이라도 느린 덱은 다 실바나스를 넣고 다녔으며 실바나스를 넣는 덱을 만나면 실바나스에 쓰기 위해 침묵이나 변이 카드를 무조건 한 장정도 아껴두곤 했다.
특히 실바나스를 잘 써먹었던 덱은 방밀 전사, 거인 흑마, 사제였는데
방밀 전사는 상대의 좋은 하수인이 보이면 방밀로 자신의 실바나스를 죽여서 상대의 하수인을 가져오거나 후공일 때 동전을 아껴서 실바-난투를 사용하곤 했다.
(마무리 일격이 자신의 하수인에게 안 써진다는 사실을 모르고 실바에 마격을 쓰려고 하는 유저들도 가끔 볼 수 있었다.)
거인 흑마는 갖고 싶은 하수인이 있을 경우 실바-압도를 사용하여 하수인 하나를 가져오기도 했으며 실바+암불을 사용하여 잔챙이들을 정리하고 살아남은 강력한 하수인을 빼오는 강력한 콤보를 쓸 수도 있었다.
사제는 자신의 실바나스를 죽음으로 정리하여 상대의 하수인이나 실바를 훔치거나 생훔으로 실바를 가져오거나 얼배자로 실바를 복사하거나 정배를 이용하여 상대의 실바나스를 가져오는 등, 실바를 몇 번이나 사용하는 악랄한 플레이를 했었다.
방밀 전사, 거인 흑마, 사제 외에도 미드 드루, 미드 기사, 미드 술사 등 수없이 많은 덱에서 실바나스가 들어갔기 때문에 하스스톤을 시작할 경우 만들 필수 전설로 라그나로스와 실바나스가 우선적으로 말해지곤 했다.
*낙스라마스의 저주 |
윤회, 켈투자드, 남작 리븐데어 등을 이용하여 실바나스를 대량으로 살리는 덱이 연구되곤 했다. 대부분 승률은 그리 좋지 않았지만 콤보가 성공할 경우 재미만큼은 확실했었다.
*고블린 대 노움 |
예전에는 공용 전설 제작 순위 1.2위를 다투던 실바는 고대놈에서 박사붐이 나오면서 제작 순위 2.3위 정도로 떨어지게 된다. 그래도 여전히 거흑, 방밀, 미드드루 등 실바를 사용하는 덱이 많았기 때문에 실바를 매우 자주 볼 수 있었다.
*검은바위 산 |
새로 나온 콤보덱인 손님덱을 상대로는 실바가 별 소용이 없었지만 손님에 강한 거흑, 방밀이 많이 남아 있었으며 미드 드루도 여전히 강력했기 때문에 실바는 여전히 큰 활약을 했다.
*대 마상시합 |
퍄퍄법사, 지절노루등 강력한 어그로덱이 늘어나기 시작했는데 이런 덱을 상대로는 실바나스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었다. 이런 등급전의 변화를 보고 소수의 유저들은 실바를 안 넣어도 된다거나 실바는 거품이라고 말하기도 했으나 대다수의 유저들은 여전히 실바나스가 강력한 전설이라고 평가했다.
*탐험가 연맹 |
리노흑, 거흑, 방밀, 미드 드루, 컨사제 등 실바를 사용하는 덱들이 강력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이런 덱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갔던 실바는 여전히 자주 보인다.
사제는 6코스트에 상대 실바를 가져올 수 있게 됐다.
*고대신의 속삭임~한여름 밤의 카라잔 |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부활시키는 느조스가 나오면서 실바의 활용도가 더욱 올라간다. 강력한 죽메를 가진 실바나스는 느조스덱의 필수 카드였기 때문에 전사, 성기사, 사제 등 각종 느조스 덱에서 실바를 볼 수 있었다.
각종 침묵 하수인이 너프되고 등급전에서 잘 쓰이지 않게 되면서 실바가 침묵당할 확률도 줄었기 때문에 효과를 발동하기도 더 쉬워졌다.
느조스 덱이 아니더라도 방밀 전사, 리노 흑마 등 느린 컨덱은 실바를 필수적으로 사용했다.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
해적 전사 등 강력한 어그로덱이 떠오르고 실바를 사용해던 느조스덱이나 방밀 등의 컨덱이 몰락하면서 리노흑마와 소수의 컨덱만 실바나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도 유저들은 등급전에 보이는 덱의 속도가 조금이라도 느려지면 다시 실바나스가 잘 쓰일 것이라 생각했으나...
*운고로를 향한 여정 (출시 전) |
실바나스는 매머드의 해가 열리면서 첫 명예의 전당,즉 야생행 대상이 된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와우의 네임드에다가 고유한 능력을 가진 실바나스를 야생전으로 보낸다는 사실에 크게 반발했으나 일부 유저들은 적당한 보상도 있고 실바에 비교당해서 쓰이지 않던 6코스트 하수인들이 실바가 야생으로 가면 쓰일 수도 있기 때문에 등급전에서 쓰일 카드들이 더욱 다양해 질 것이라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야생전 |
초기 야생전에서는 죽메 느조스덱에서 맹활약했으나 확팩이 여러번 나오면서 바뀐 현재의 야생전(마녀숲 기준)에서는 예전만큼의 위용을 보여주진 않으며 쓰는 덱도 적은 편이다.
4. 확장팩별 평가 (주관적) |
베타 테스트, 오리지날~한여름 밤의 카라잔-매우 긍정적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긍정적
야생전-긍정적
사용 덱-방밀 전사, 거인 흑마, 미드 드루, 미드 기사, 컨사제, 노조스덱, 윤회 술사 등 다수의 덱
5. 대사 및 등장 이펙트 |
등장 대사-장난칠 시간은 없다.
공격 대사-모두 없애라!
등장 대사가 인상적이라 하스 커뮤가 아니더라도 실바가 나오면 가끔씩 이 대사를 적는 유저들도 있다.
6. 여담 및 출처와 링크 |
여담 1-
실바나스는 워크래프트3에서 첫 등장한다. 생전에는 하이엘프의 수도 실버문 순찰대 사령관이었으나 아서스에 의해 죽고 되살아난 후에는 밴시가 됐으며 자신의 몸을 되찾아서 현재의 모습이 된 후 로데론의 스컬지를 몰아내고 언데드의 세력인 포세이큰의 수장이 된다.
와우에서는 여러번의 확팩을 거친 다음 워크3의 모습을 갖추게 됐으며 현재는 호드의 대족장 자리에 올라있다.
워크3와 와우 초기에는 인기가 많았으나 대격변부터 막장 행각이 심해지면서 안티가 늘어나게 됐고 이번 확팩인 격아에서의 행적이 조금씩 공개되면서 실바나스를 비난하는 유저들이 늘어났다. 작성자도 호드지만 이건 좀 아니라고 본다.
여담 2-
하스 카드들과의 관계를 보자면
실바나스는 윈드러너 4남매 중 둘째라 첫째인 알레리아는 실바나스의 언니가 되며
셋째인 베리사와 결혼한 로닌은 실바나스에게 제부가 되며
아서스(리치왕)은 자신을 언데드로 만든 원수가 되고
나라를 빼앗고 자신의 아들(오빠)인 리암을 죽인 실바나스는 겐과 테스에게 원수가 되며
실바가 되살렸지만 실바를 배신하고 정의의 샷건을 실바에게 날린 고드프리 경에게 실바는 적이 된다.
트루 갓거너 고드프리님 그립습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토키를 만들도록 하자.
여담 4-
갓겜 히오스에서도 실바나스가 나온다.
대다수의 스킬이 하스와 워크와는 다르지만 7레벨 특성 성탠지로 빙의를 선택하면 상대방의 돌격병을 뺏어올 수 있다.(빙의는 안전하게 인공지능전에서 선택했습니다.)
여담 5-
베타테스트부터 쭉 능력은 같았으나 여러번의 텍스트 변화가 있었다.
여담 6-
만약 실바나스가 예전 능력이었다면 버리기 흑마는 1티어였을 것인데... BB님 당신은 틀렸어요.
|
이미지 출처-
http://www.gamechosun.co.kr/webzine/board/view.php?bid=balance#=202479&page=378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3g2xef/prealpha_version_of_sylvanas_windrunner/
https://www.engadget.com/2013/10/10/hearthstone-highlight-sylvanas-windrunner/
https://hearthstone.gamepedia.com/Sylvanas_Windrunner
https://dekki.com/ko/games/hearthstone/dekk/search/card
http://egloos.zum.com/olivi/v/5226598
https://blog.naver.com/thth3316/220343572821
https://playhearthstone.com/ko-kr/blog/20475356
http://www.inven.co.kr/board/hs/3641/8501
http://www.inven.co.kr/board/hs/3512/6079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37721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hearth/9096481
http://www.inven.co.kr/board/hs/3509/1336367
http://egloos.zum.com/pakimchi/v/4521961
http://www.inven.co.kr/board/wow/1896/28045
덱 출처-
http://dda.ac/deck/deckView?id=485
https://www.vicioussyndicate.com/vs-data-reaper-report-21/
http://dda.ac/deck/deckView?id=3958
http://dda.ac/deck/deckView?id=529
|
와 정성추추추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정성추추추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가 좀 있네요. 뭐 개추! 전 실바나스하면 밴시의 포제션이 생각나더군요. 애초에 7렙특 빙의가 포제션이기도 하고. 저게 한땐 궁극기였다는게 믿기지가 않죠. 평가 : 매우 부정적.
ㅇㅇ 저도 포제션 생각함. 실바나스가 밴시 여왕이기도 하고요.
혹시 오타가 발견하셨다면 가르쳐주실수 있나요? 수정하겠습니다. ㅠ 그러고보니 자신이 죽어서 적 하수인을 가져오는건 밴시의 포제션과 유사한 능력이군요. 그래서 포제션에 대한 설명도 추가했습니다.
정성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