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가 까인 업체들은 이제 앞으로 저거보다 싸게 광고 진행하려 하면
상대적으로 급이 낮은 인방인이라고 우회적으로 말하는 꼬라지가 되버렸고,
이전까지는 암암리에 엄계 표준이라고 암묵적으로 비슷한 가격에 형성되었던
다만, 협상에 따라서는 분명 조정의 여지가 있었던 광고 단가가
매뉴판처럼 업계 기준으로 작동하게 될 가능성이 생겨버림
업계 개개인의 생각이야 다 다르겠지만
기업의 논리로 봤을때 단가 아낄 수 있으면 아끼는게 기업이니 저렇게 기준점이 생겨버리면
직접 단합은 아니지만 단합한것 같은 효과가 발생하게 될 수 있음
당장 광고 계약 담당자가 예산 책정할때 저거보다 높게 예산 잡으면
어? 저긴 저 단가로 하던데 왤케 많이 잡아? 이거 안나올 수가 없음
직장인들 연봉이든 그림 커미션이든 뭐든 대외적으로 기준은 다 있어 근데 정확한 단가는 계약 당사자들 외에는 모르는건데 단가를 까발리면서 이제 본격적인 체급 비교가 가능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