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M마저도 보여주던 허공에 칼질이
검사모바일에서 안된다는것 자체가 이해불가
분명 검사온라인할때 엑박패드로 허공에 칼질 열심히 할수있었는데 대체 왜
논타겟팅 액션 MMORPG중에서 액션이 상당히 돋보이던게 검사온라인 이었던것을 생각하면 , 도저히 납득이 안되는 상황
두번째 , 퀘스트 지역이동후 자동전투 및 대화 및 이벤트액션시작
아니 도대체 왜 하필 , 모바일MMORPG중에서 제일 싫어하는 기능인데 이걸 따라하다니
덕분에 퀘 지역 도착후에 일일이 오토버튼 꺼야하는 번거로움 , 또는 캐릭터를 일일이 움직여서 멈춰줘야 하는 번거로움
퀘스트진행이 온라인처럼 그냥 마커위치에 이동만하고 딱히 다른 액션은 취하지 않는다고 그렇게 여겨왔는데
막상 도착후에 지멋대로 칼들고 전투시작하는것을 보니 , 왜 하필 딴겜에서 배워도 이딴걸 배웠을까 싶음
검사온라인이 진짜 퀘스트마킹=화살표 시스템이 왠만한 오픈월드겜보다 엄청 잘 되어있는 겜중 하나이기때문에 , 이 부분만큼은 당연히 기대했건만 급 실망
세번째 , 카메라 시점의 고정화
개발진들이 쇼케이스에서 말하길 , 시스템적인 과부하 리소스 아무튼 뭐 그런거때문에 고정적으로 했다고 했는데
막상 겜을 해보면 전혀 그렇지 않음
겜하면서도 확대축소 얼마든지 가능하고 , 테라M같은 게임처럼 카메라 확대축소및 회전도 얼마든지 가능함
아예 겜에서 그냥 걸어다닐때나 사냥할때 자동적으로 카메라시점을 기본시점으로 고정시키게끔 만든거같은데
차라리 카메라시점 초기화 버튼만 있으면 될거같은데 , 테라M이 카메라시점 하나만큼은 잘 신경썼던 부분을 생각하면 검사모바일의 이런점은 너무나 아쉬운부분
가끔 오토사냥모드로 해놓고 폰을 세로로해놓아서 포토모드로 진입한다음에도 카메라 확대축소및 회전이 가능한거보면
결국 하기힘들어서 관둔것이 아니라 , 애초에 할수있는데도 그냥 안해놓은것
장점을 말하면 이런것들보다 몇배는 더 말할수있지만 ,
그래서 더더욱 이런 단점들이 너무 아쉽게 여겨지는 겜
지역퀘스트에서 강철임프150마리 잡기같은 어마어마한 물량을 보면 자동전투 기능은 필수이긴 한데
하필이면 그 자동전투 기능을 퀘 도중에 진행되게끔 나온것에는 크게 불만
왜 매번 모바일MMORPG들은 퀘스트진행에 자동을 끼얹어야 되는건지
그냥 자동전투 ON/OFF 버튼을 플레이어가 따로 누르지않으면 , 처음부터 끝까지 작동할일 없게끔 겜이 나왔으면 하는데
몇개월전 동양온라인에서 나온 어둠의군주=졷나구린겜 말고는 , 대부분의 모바일MMORPG가 다들 지멋대로 자동기능이 켜지는구조
검은사막 모바일만큼은 , 이런 잘못된 모바일MMO들의 시스템과 차별되기를 그토록 기대했는데 , 결국 벗어나지 못해서 너무 아쉬움
검사온라인의 장점을 도입하기는 커녕 , 타겜의 쓸데없는거 따라하느라 기존것을 제대로 써먹지를 못한점이 가장 아쉬운부분
솔직히 두번째 없엇으면 큰일날뻔했다 하는 생각 듦
그냥 PC검사를 하던지 오토옵션을 끄세요 어차피 퀘 지역 도착하면 몹잡는거밖에 없으니까 자동으로 전투하는거지 그게 불만인가
PC 것들을 그대로 모바일에 담기에는 기본적인 플레이 환경이 다르니까 나름 대로의 선택을한게 아닐까 생각되요. 그래도 저는 지금 나온 겜들중엔 가장 낫다고 보기에 있는시간 없는 시간 다 털어 넣고 있어요 ㅎㅎ 그 아쉬운 부분들을 다 매꿔줄만큼 장점들이 있으니.. 분명히 개개인의 의견차이는 있고 건의도 많을테니 차츰 바꿔가거나 추가해주길 바랍니다 ㅎㅎ
PC 것들을 그대로 모바일에 담기에는 기본적인 플레이 환경이 다르니까 나름 대로의 선택을한게 아닐까 생각되요. 그래도 저는 지금 나온 겜들중엔 가장 낫다고 보기에 있는시간 없는 시간 다 털어 넣고 있어요 ㅎㅎ 그 아쉬운 부분들을 다 매꿔줄만큼 장점들이 있으니.. 분명히 개개인의 의견차이는 있고 건의도 많을테니 차츰 바꿔가거나 추가해주길 바랍니다 ㅎㅎ
솔직히 두번째 없엇으면 큰일날뻔했다 하는 생각 듦
두번째가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나는데 두번째가 제일 필요하다고요? 제가 글 잘못쓴건가요 ㅇㅇ;;;;;;;
두번째는 있어야되는디요...
두번째를 단점으로 뽑는 이유는 , 오토전투의 기능이 있다는 사실때문이 아니라 퀘스트진행 그 자체에 오토진행까지 같이 들어가버린것이 불만이라는 것인데 기존 검사온라인은 퀘스트창옆에 두가지 버튼이있어요 , 화살표표시하기 & 화살표따라가기 그중에 어떤곳도 NPC에게 가서 알아서 대화하고 , 알아서 사냥하고 하는 기능은 없고요 대부분 자동전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 자동으로 사냥한다는 그 사실자체를 거부하는데 전 그럴생각이 전혀없고요 , 대신 퀘스트진행에 자동을 같이 넣는것은 현존모바일MMORPG들의 잘못된구조라고 생각하고있어요
그러시구나;;; 전 있어서 되게 편하게 잘하고있어요,
왜,무엇이 잘못된건지 잘모르겠네요. 모바일이라 조작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 매끄럽게 처리해준 것 같은데...전투야 뭐 도착하자마자 자동꺼버리면 되는거고..
단점이 조금 있는 듯한 느낌이지만..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힘든 부분이 있으니까요. :D 좋은 모습에서라도 더 좋은모습들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당.
게임을 한사람 입맛에 맞춰서 만들기가 어려운게 특히나 M계열이라 그런거 같아요 저도 검사 해봤던 입장에서 이런 저런 부분이 전이랑 달라서 약간 낯설긴 한데 모바일MO가 원래 쉽게쉽게 육성하고 나중에 키운걸로 피터쥐게 싸우는게 메인이다 보니 퀘스트 관련된 건 쉽게쉽게 넘어갈 수 있게 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검사PC시작할때 머 지식 모으는거랑 퀘스트 동선이 간혹 햇갈려서 힘들었는데 모바일버전은 닥 제스타일 답게 쉬운데는 신경안써도 대서 마음에 들더군여 머 사람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글쓴분 심정도 충분히 이해 하는데 검사 모르는 제 지인도 이번에 검사M 처음하면서 할만하더라고 하더라구여
그냥 PC검사를 하던지 오토옵션을 끄세요 어차피 퀘 지역 도착하면 몹잡는거밖에 없으니까 자동으로 전투하는거지 그게 불만인가
참고로 검사 모바일도 퀘스트 자동으로 진행하는게 만능이 아님. 퀘 대화 읽어주는것도 옵션으로 온오프 가능하고, 퀘 완료나 시작은 무조건 수동에다 채집이나 오브젝트 상호작용 필요한 퀘도 무조간 수동으로 해야 함. 사실상 강제오토는 사냥터 도착해서 자동으로 사냥 시작하는건데 이걸 따지면 ㅋㅋㅋㅋㅋ
저는 어느정도 공감되네요. 이동 오토는 상관없는데, 도착해서 자동 전투로 바로 들어가는 건 옵션에서 선택가능 했으면 좋겠더군요.
자동 진행하는 전투 저도 좋아하지는 않는데 모바일로 해보니 이해가 가더라고요. PC엿ㅅ으면 그냥 싫은 시스템이지만 모바일의 조작하기 까다로운 면을 생각하면 있는게 낫더라고요.
세가지 다 마음에 드는 부분
모바일이기 때문에 적절한 타협과 수용이 필요한 부분들인데 그게 단점이라 느껴지면 그냥 pc버전을 하심 됩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지 [검은사막 온라인]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