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본~세키로까지의 보스난이도하고 엘든링의 보스난이도가 너무 다른 것 같아
정확히는 난이도의 레벨디자인이
블본~세키로는 최저 난이도와 최고 난이도의 기울기가 완만하다면
엘든링은 특정 보스들만 너무 불합리함
어려운 정도가 아니고 불합리함
특히 말레니아, 젊은 라단에서 두드러짐
최종보스, 말리케스같은 애들도 난이도가 급경사긴 하지만
저 둘은 규격외의 기울기, 그냥 절벽임
내가 블본~세키로까지 최고 난이도 보스들 다 노데미지 하는데
엘든링은 저 특정 보스들이 너무 난이도가 높음
사실 말레니아는 딴겜에서 끌어와서 피흡, 난격같은 불합리한 것들,
그러니까 마비노기에나 쓰일 컨셉들도 한꺼번에 가지고 와버린거라
피흡, 난격만 없으면 적당한 난이도의 소울류 보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
라단의 패턴 자체는 괜찮은데
2페이즈에서 추가되는 벽력일섬 대략 8연정도의 공속버프를 개발진이 어떻게 파훼하라는지 의도가 불명확함
즉, 특정 엘든링 보스들의 불합리함의 공통적인 원인은 파훼법이 주어지지 않은 패턴들 때문임
다른 게임들을 보자
블본에 나오는 웬만한 어려운 보스들 조차 약점이 존재함
코스의 버려진 자식은 패링이 어렵지만 숙달되면 그냥 패링의 노예,
심지어 블본은 내장공격 대미지 포텐셜이 넘사벽이라 2페이즈를 삭제해버릴 수 있음
로렌스도 처음엔 약점 속성이 없어서 철벽같이 답답하지만
성직자 야수와 같이 양팔, 머리가 깨지고 내장공격으로 큰 비율의 피통을 깎을 수 있음
세키로는 더 명확한게
어떤 패턴이든 정석 파훼법이 있다는걸 알려줌
가장 어렵다는 의부든 전성기 잇신이든
모든 패턴의 파훼법이 명확함
'급'안뜨는 모든 공격->소울류보다 쉽게 패링 가능
찌르기->간파
뇌격->뇌반
그냥 위 3개의 방법으로 어떤 보스의 어떤 패턴이든 완벽히 파훼가능함
그래서 노데미지가 비교적 쉬움
근데 엘든링의 불합리한 보스들은?
말레니아는 기본적으로 가드위로 피흡함 그래서 가드는 봉인됨
그래서 물새난격은 어떻게 파훼함?
->파훼법 없음
진짜임
가드는 봉인, 그래서 회피, 패링, 스텝만 가능
근데 물새난격은 패링 불가임
그래서 회피, 스텝만 남음
근데 실상 회피도 불가능 하다
이건 가장 잘하는, 내로라 하는 플레이어들도 자신없어 한다
이런 사람들은 엘든링의 시스템 허점을 이용해서 말레니아의 시점 고정을 푸는 방법을 쓰고
이마저도 불안정하다 즉 전적으로 운에 달렸다는 소리
"스텝을 쓰면 되지않냐. 전회를 쓰라고 만든 보스같은데"
한번 직접 해봐라
개스텝을 달아도 물새난격은 완벽히 피하는게 너무 어렵다
그런데 이런게 더 있다...
2페이즈의 분신소환
물론 분신들의 공격은 회피가 어렵지 않다
문제는 5타째 다음에 나오는 찌르기
이지선다다
5타째 분신의 공격을 회피하면 찌르기에 당하고 찌르기를 대비하면 5타째 분신에 당한다
이것도 내로라 하는 플레이어들은 시점 버그로 파훼한다
다행히 이건 개스텝으로 파훼는 그럭저럭 가능한 편
이걸 파훼라고 봐야할까?
결국 특정 전회만 껴야 완벽하게 파훼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이걸 프롬이 의도했을리는 없다
사실 개발자라면 이런 상황 자체가 굴욕일 것이다
내가 만든 패턴의 파훼법이 버그밖에 없다니...
근데 프롬은 제정신이 아니라서 그런지, 아니면 기술력 부족인지 몰라도
아직 불합리한 패턴들을 패치하지 않았다
그냥 수치만 조정했을 뿐
다들 알다시피 수치만 조정해도 패턴은 그대로라 불합리함은 똑같다
심지어 이런점은 DLC에서 유지됐다
근데 이번엔 시선을 의식했는지 국소적으로, 집중적으로 유지했다
대놓고 말레니아 연상하게 만든 성녀도 불합리하지만 제쳐두고
역시 최종보스인 라단의 패턴은 확실히 불합리하다
전성기의 라단은 확실히 어렵게 만드는게 맞다
그래야 이름값하지
근데 그렇다고 불합리하게, 게임시스템이 못 따라가게 만들 이유는 되지 않는다
벽력일섬 8연도 아니고
장난하냐고 ㅅㅂ...
이게 내가 엘든링을 그렇게 고평가하지 않는 이유다
다행히 최신작이라고 죄다 딴 사람을 쓴게 아닌지 아머드코어는 굉장히 재밌었다
"아머드코어는 노데미지하는게 거의 불가능하잖아"라고 할 수 있는데
아머드코어는 총알 몇 대 맞아서 뒤지는 불합리한 게임이 아니다
게다가 아머드코어6에 나온 보스들도 전부 약점이 있고
플레이어 실력에 따라 완벽하게 파훼할 수 있다
사실 라단 잡다가 멍해져서 쓴 글이다
같은 프롬겜을 해도 딴겜 잡을땐 이렇게 불합리하다고 느낀적이 없는데 엘든링은 확실히 심각해
디렉터가 바꿨다기보단 오픈월드로 바뀐게 원인이지 기존 소울류처럼 차례대로 가는게 아닌 원하는 타이밍에 보스랑 싸울 수 있게 되서 보스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