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포:리판타지오'는, 아틀라스의 스튜디오·제로가 다루는 RPG. 스튜디오·제로는 하시노 카츠라씨를 중심으로 해, '페르소나 3'이후의 '페르소나'시리즈를 개발해 온 팀을 중심으로 해 설립된 스튜디오다.본작의 무대가 되는 왕국에서는 왕족이 암살되어 혼란에 빠져 있어, 역사상 전례가 없는 '선거 마법'이 발동.어떤 신분의 사람이라도 민중의 인기만 얻으면 다음 왕이 된다는 마법이며, 이로 인해 세계는 왕위쟁탈전으로 발전한다. 주인공도 이 선거전에 휘말려 세계 각지를 돌게 된다고 한다.
본 작품에 대해서는, '페르소나'시리즈등에서 등장하고 있는 '커뮤' '코프'등의 요소처럼, 주인공이 동료와의 관계를 깊게 함으로써, 로맨스로 발전할지를 신경쓰는 목소리도 있었다.'메타포:리판타지오'에는 'BOND'라고 하는 시스템이 존재.주인공의 여행에 있어 만나는 사람들 중에는, 지원자가 되어 주는 '팔로워'가 있는 것이다.그 인물과 관계를 맺어, 유대를 깊게 하는 것으로, 주인공에게 새로운 힘 '아키타이프'가 각성한다. 이것은 캐릭터와 관계를 깊게 하고 힘을 각성, 혹은 강화시키는 '커뮤'나 '코프'의 시스템에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아틀라스는, 'BOND'시스템에 있어서의 로맨스 요소에 대해서, '연애 관계에 이르는 것은 없다'라고 명언. 어디까지나 깊은 유대관계를 맺음으로써 서브 스토리의 발생을 통해, 보다 깊은 이야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4월에 공개된 '메타포: 스토커 클럽 파이널'에 설명되어 있었다.
이렇게 '메타포:리판타지오'에서 연애 요소가 제외된 이유에 대해서, 본작의 디렉터를 맡는 하시노씨가 해외 미디어 GamesRadar+에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하시노씨에 의하면, '페르소나'시리즈를 통해서 '연애 요소를 좋아하는 플레이어가 많고, 인기도 있다'라고 하는 상황을 팀 전체에서 인식하고 있던 것 같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본 작품에는 넣지 않았다는 것.
원래 하시노씨가 '페르소나'시리즈에 연애 요소를 도입하고 있던 이유는 '리얼리티를 내기 위해서'였다고 한다.10대 젊은이들이 일상을 산다는 작품 콘셉트를 바탕으로 젊은이들의 일상에는 연애를 포함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해 연애 요소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메타포: 리판타지오'의 주인공이 되는 것은 젊은이이기는 하지만 왕위를 노리는 인물이다. 젊은이들의 일상이 아니라 왕위 쟁탈전을 축으로 한 이야기라 연애 요소를 담지 않은 듯하다. 주인공은 사람들의 인기를 끄는 여행 속에서 팔로워를 만나 여러 가지를 배우고 도움을 받거나 자극을 받는다. 하시노씨는 '연애보다, 그러한 인간 관계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하시노씨에 의하면, 팀이 게임을 개발할 때에는, 우선 작품이 '무엇을 달성하려고 하고 있는 것인가', '어떤 게임인가'를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한다.그리고 '어떤 시스템이 맞는지'를 검토해, 최종적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시스템만을 도입한다고 하시노씨는 말했다.
페르소나 시리즈의 연애 요소를 선호했던 플레이어도 많은 가운데, '메타포:리판타지오'의 스토리나 세계관에 있어서는, 연애가 아닌 인간 관계를 보다 깊게 그리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 모양일 것이다. 인기 요소라고 담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방향성을 최우선시해 요소를 정해 가는 것은 흥미로운 판단이며, 스튜디오 제로의 개발에 있어서의 방침이 엿보였다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포:리판타지오'는, PC(Steam/Microsoft Store)/PS4/PS5/Xbox Series X|S용으로 10월 11일에 발매 예정이다.
왜들 자꾸 원본 기사 제목을 자기식으로 해석해서 글을 올리는거지?연애요소가 없을 것이 아니라 없는 이유라고 쓰여있는데...
올커뮤가 필수인 게임이 아닌데 1회차 올커뮤 하려고 하니까 공략을 찾죠...
2회차 하기에는 지치니까요..
진여신전생 느낌이 더 강할려나요
연애 요소 없는 코옵 시스템 정도일려나
진여신전생 느낌이 더 강할려나요
실제로 하시노 카츠라는 진 여신전생 3과 아바탈 튜너의 제작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진여신3과 아바탈 튜너만큼 무겁지는 않겠지만 말이죠.
그러고보니 아바탈 튜너는 특이하게도 1편은 일판인가 였고 2편만 한글로 출됐던 기억나네요 왜그랬는지는 몰라도
왜들 자꾸 원본 기사 제목을 자기식으로 해석해서 글을 올리는거지?연애요소가 없을 것이 아니라 없는 이유라고 쓰여있는데...
アトラス新作RPG『メタファー:リファンタジオ』開発者が本作に恋愛要素がない理由を明かす。今回はその方がリアルだから (생략) 이유를 밝힌다. 이번엔 그게 현실성 있으니까 제목 짤린다고 생각하면 차라리 글에다 원제도 적어줬으면
호감간다는 대사는 있겠지
던전밥에서 라이오스와 메르실의 유대나 동료애는 표현되지만 연애 느낌은 없는 것 같은 건가
연애 요소 없는 코옵 시스템 정도일려나
그냥 다른 게임이니까.
ㄹㅇ 이게 다임 페6이 아닌데ㅋㅋ
'그러한 인간 관계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연애 가능한 히로인이 없을 뿐 커뮤 개념으로 능력치 개방은 당연하게도 존재할 것 같음
페르소나 같은 스케쥴 선택하는 방식은 없었으면... 공략없이 하고싶은데로 하면서 중간중간 필요할때 보고 싶은데 올커뮤 같은거 때문에 공략 끼고 해야 하는거 개인적으로 좀 별로..
라이트닝해머링
올커뮤가 필수인 게임이 아닌데 1회차 올커뮤 하려고 하니까 공략을 찾죠...
WeissBlut
2회차 하기에는 지치니까요..
아니 2회차 하기 싫으면 그냥 올커뮤를 안하면 된다니까요
진엔딩 보고싶나보죠 답답하네;
진엔딩이랑 올커뮤랑 상관 없는 게임인데요
젤 윗분 페르소나 얘기하시는거 아닌가요? 페르소나 올커뮤해서 진엔딩 보는걸로 알고있는데
올커뮤랑 진엔딩은 하등 상관없어요 게임 안해본 티가 너무 나네
3.4.5 다 해봤어요 전 진엔딩 볼라면 올커뮤해야하는줄알고 4말곤 다 올겨뮤해서 했네요 저분 말 참 까칠하게 하실길래 잘모르면서 말했네요
2회차3회차 할만큼 시간 여유 없는사람이 더 많아요
아니 그러니까 2회차 3회차 안해도 올커뮤 안해도 된다구요 저도 1회차 엔딩보면 게임 더이상 안해요
아니 모든 커뮤 다 읽어 보고싶은 사람도 있을건데, 올커뮤 할 필요 없다는건 도데체 뭔소리임 엔딩보면 다른거 신경 안쓰는건 님 스타일인거고... 다른사람이 올커뮤 보고싶다는데 그럴필요 없다는게 말이되는 소리인지 ㅋㅋ 그걸 왜 님이 정함?
그럼 2회차 하면 되죠 게임의 모든 요소를 다 보고싶으면 추가적으로 시간이 투자되는게 당연한거 아님?
이맘알죠.. 겜은 다 즐기고 싶고 오래할 시간은 없고 공략 계속보면 짜치고
올커뮤를해야 2회차 안한다는 가정하에 게임의 요소를 살펴볼수있잖아요 1회차 올커뮤 공략이 뭐 괜히 나온거겠습니까;; 1회차만 몇십시간을 해야하는 게임을 또 2회차를 하기에는 즐겨야할 게임이 너무 많죠
한심
플레이타임 최소 50시간 넘게 걸리는 게임에 1회차때 할수 있는건 해볼려고 하는거죠. 악마전서는 나중에 하면되지 라고 미룰수 있지만 커뮤는 애초에 처음부터 안햇으면 모를까 갈림길, 스케쥴 잘못 선택해서 엔딩때 중간중간 9,8 이런식으로 비어있으면 하다만것같은 찝찝한 느낌이 들어서 커뮤는 공략봅니다.
1회차때 모든걸 다보고는 싶은데 스케줄관리가 빡빡한 게임특성상 공략본 한쪽에 띄워놓고 공략본 지시대로 움직이니 게임 재미는 반감되고... 딜레마
1회차만 하니까 올커뮤 하고픈 사람도 있는 거죠 왜 이걸 이해를 못해요?
그럴거면 공략이 어쩌고 스케쥴이 어쩌고 하는 소리는 하면 안되죠
왜 안되죠?
본인이 하드코어 플레이를 골라서 하고 있으면서 하드코어 플레이 난이도가 어려우니까 이거 폐지해달라 저거 폐지해달라 할거면 대체 게임 컨텐츠에 무슨 의미가 있어요?
그건 생각하는 유저 맘이죠. 님처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저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요. 생각이 다른 거지 안 되는 게 아닙니다 저런 얘기를 하는 입장에선 요소를 다 보고 싶다는 거지 스스로 난이도를 올리고자 하드코어 플레이를 한다는 뜻도 아닐텐데요
턴제 스케쥴관리 게임에서 모든 요소를 한번에 다 보고 싶다는거 자체가 하드코어 플레이지 그게 아니면 뭐에요 프린세스 메이커같은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다회차 하기 싫으니까 한회차만에 모든 이벤트 다 볼수있게 해달라는 소리랑 똑같잖아요
프린세스메이커처럼 엔딩이 다 달라지는 게임이랑 RPG랑 같나요? RPG에는 오래전부터 그런 류의 게임도 많았고 그걸 원하는 유저층도 많았습니다. 님 의견은 알겠는데, 좀 다른 사람 의견 존중 좀 해주세요. 왜 님 의견만이 답인 것처럼 말해요? 그러니까 비추를 벌죠
이 게임도 멀티엔딩 게임인데요?
진엔딩이 있는 게임이잖아요. 1회차에 가능하고요. 무슨 말 하는지 파악이 안 돼요?
RPG에는 원래 그런 게임이 많았다 = 그러면 스케쥴 시스템 없는 여신전생이나 다른 RPG 하면 됩니다 3에서 부활한 이후로 계속 스케쥴 시스템이 아이덴티티인 시리즈에 그걸 폐지해달라고 하는게 오히려 이상한거 아닙니까?
다른 의견은 가치없고 내가 정한 길만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네요. 왜 위에서 한심하다는 댓글이 나왔는지 알겠군요.
아니 이건 그냥 욕심아님? 시간도 덜쓰고싶고 재미도 있고 싶고 게임내 모든요소도 다 보고 싶고 시간을 덜 쓰고 싶으면 뭔가 포기를 하던가 모든요소를 다보고 싶으면 공략을 보던가 공략보기 싫으면 시간을 쓰던가 애입니까 ;; 정 그게 다 싫으시면 그거에 맞는 게임을 하러 가면됩니다
똑같은 시스템으로 같은회사 게임끼리 경쟁할 필요가 없기 때문
시무룩.-_-;; 휠켄베르크 첫 연인으로 점 찍어뒀는데.... 아쉽네요.
페르소나, 진여 시리즈랑 세계관 같은가 궁금하넹
페소 진여신도 서로는 세계관이 안 같은데…
그래요? 진여가 먼저고 페소가 외전 격으로 나왔는데 인기가 더 많아졌다고 알고 있어서 외전이면 같은 세계관인 줄 ;; 같은 악마가 나오기도 하고 벤전스 해보니 예도 고등학생이기도 하고…
여신전생이랑 페르소나는 다른 세계관임 페르소나는 여신이문록 페르소나로 시작한 세계관이고
여신전생은 같은 여신전생끼리도 서로 다른 세계관입니다 ㅎㅎ 1,2 해커스 처럼 몇몇 작품 끼리 같은 세계관으로 묶여있긴한데 말그대로 일부지요, 오히려 3,4,5 같 쭉 같은 세계관으로 이어지는 페르소나시리즈가 디지털데빌 시리즈중에는 이질적이요
페르소나가 아니라 억울한가봅니다ㅋ
그래도 성관계 암시정도는 넣어줘!!!
기대하는 작품중 하나긴 합니다 진여신전생3개발자면 스토리나 분위기는 꽤나 무겁겠네 예전만큼은 아니어도
젊은 남녀가 수개월을 함께 여행하는데 연애감정 안생기는건 자연스럽고?
굳이 할 필요는 없겠네...;;;
아니 왕위를 노리려면 결혼 동맹이 확실하지 말로만하는 관계가 무슨 의미야
연애는 안해도 결혼은 하겠지 왕인데 설마 이런것도 없으려나?
연애는 설마..완전판에 아니겠...지?
설득력이.....있어!
뭐지 그럼 진히로인이 정해져있는건가.아니면 진짜 연애요소 싹다 빼버린건가
연애요소는 추후 리부트 버젼에 추가될지도... 약간의 추가시나리오 포함하면서..
완전판에 연애요소로 넣겠네
여러분 완전판을 기대해 주세요
참... 게임 때깔은 항상 좋단말이지..... 시리즈 플레이 만족도도 항상 높은편이고(소울해커즈2도 던전빼고는 그래도 즐겁게함)... 하지만 이젠 진짜 완전판 존버한다
커뮤 랭크 있는거같던데 연애 없어도 커뮤질 하는거 극혐
기다려서 메타포 로열벤전스 해야겠네
그래서 완전판 언제나와요?
왕될사람도 연애는 하겟지!!!
좀 짜치네 팍식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