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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슈로대에서 높은 난이도를 굳이 찾아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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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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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슈로대 뿐만이 아니고 여러 게임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서 어찌보면 참 안타까워요. 마*전 처럼 플레이어들 스스로 고수가 아니면 다가가기 힘든 장벽의 게임들을 만들어두고 신규 유저 유입이없다는걸 보면...
엘셀사 | (IP보기클릭)61.111.***.*** | 17.02.2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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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슈로대 임팩트가 왜 그렇게 욕을 왕창 먹어야 했는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작 저는 임팩트를 재미지게 플레이한 유저입니다만 그건 파이어엠블렘 같은 재미를 추구한 거지, 캐릭터 게임으로서 임팩트를 평가하라고 한다면 최하점을 주고 싶습니다. 뉴건담보다 주인공 로봇 보조형으로 나온 전투기(브루거...ㅂㄷㅂㄷ)가 강력한 슈로대라니 말 다 했죠. 반대로 명작 슈로대를 꼽을 때마다 항상 회자되는 알파 외전은 슈로대라는 게임이 추구하는 바와 게임의 난이도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봅니다. 단쿠가나 마장기신 같은 애들 키우려면 정말 답답하긴 한데 임팩트처럼 아예 진행이 안 되거나 보너스 요소 같은 거 다 포기해야 할 정도는 아니거든요. 제 개인적으론 파워 밸런스와 난이도가 가장 멋지게 균형 잡힌 게임으로는 AP를 꼽고 싶습니다만...이건 난수 고정 땜에 망했죠 ㅋㅋㅋ
zerang | (IP보기클릭)125.137.***.*** | 17.02.2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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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이번작 초보자가 하기엔 적당한 수준이라 봅니다. 이런 난이도 수준 좋아요
AT2 | (IP보기클릭)112.162.***.*** | 17.02.2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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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를 다양하게 설정하는 게 좋죠. 개인적으로는 추가로 "대응행동횟수"같은 스탯을 만들어서 적턴에서 반격/회피/방어 선택할 수 있는 횟수 자체를 제한했으면 좋겠어요. 전 적턴에서 무제한 반격 가능한 게 정신커맨드와 함께 슈로대 난이도 떨어뜨리는 주범 같거든요. 정신커맨드는 슈로대 고유의 매력이니 어쩔 수 없다쳐도 이건 좀 도입해볼만하다고 생각해요.
PARAGONA | (IP보기클릭)14.45.***.*** | 17.02.27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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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게임이 취향이라면 마장기신4를 추천 마장기신이라는 애들이 잡몹 3명한테 총좀 맞았다고 터지는 기적
얀데레 카가밍 | (IP보기클릭)110.70.***.*** | 17.02.27 17:15

아 근데 써놓고 다시 생각해보면 하드 모드 없는게 조금 슬프네요... 다른 건 다 풀어줘놓고 그냥 적만 노말보다 더욱 강한 모드가 있으면 좋았을걸

맘스터치스매쉬 | (IP보기클릭)211.203.***.*** | 17.02.27 17:03
맘스터치스매쉬

자체적으로 하드모드를 만들수 있으니 안넣은거 같습니다. 저도 2회차는 장갑이랑 HP 무기만 개조하고 기량50저력9 가드3주고 하는데 나름 난이도도 있고 재밌어요!! 실드 방어로 막는 재미와 펑펑 터지는 크리 줄어들수록 강해지는 몸빵.

로빈우드 | (IP보기클릭)119.206.***.*** | 17.02.27 17:06

캐릭터게임 자체가 원래 쉬운 맛으로 하는거였죠. 킹덤하츠도 그랬고 스매쉬 브로스도 그렇고 남코x캡콤도 그렇고... 자고로 캐릭터게임은 그냥 유쾌상쾌통쾌한게 재밌는 것같습니다. ㅋ

루리웹-3089398289 | (IP보기클릭)183.103.***.*** | 17.02.27 17:04

난이도 선택이 가능하면 좋겠지만 개발 여건상 힘들다면 저도 쉬운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Sumpf | (IP보기클릭)39.7.***.*** | 17.02.27 17:06

단지 그냥 쉬우니까 쉽다고 한건 쉬운게 불만이라는 듯 받아들이는 분들이 게시판에 많이 계셔서 그런것 같음.. 쉬운걸 쉽다고 하는건데

MYTHALORD | (IP보기클릭)210.117.***.*** | 17.02.27 17:08

3,4차도 클리어 하고 그랬지만(뭐 이게 제일 어려운 작품은 아니었어도) 지금와서 저정도 난이도로 겜하라 그러면 때려칠듯. 가뜩이나 아재겜인데 좀 쉽게쉽게 하면 될텐데 왜그리 고난이도 찾으시는 분이 많은지 으음...

[焔]호무라 | (IP보기클릭)182.230.***.*** | 17.02.27 17:10

너무 허무할정도로 쉽지만 않고 중간중간 어려운 면도 있고 그랬으면 좋겠어요.

럽츄 | (IP보기클릭)14.37.***.*** | 17.02.27 17:11

난이도를 좀 다양하게 설정할수 있는게 최고이긴 할텐데

루리웹-76295064 | (IP보기클릭)175.210.***.*** | 17.02.27 17:11

비기너모드말고 노말에 숙련도 올려서 하드찍어도 학살대전 이라서요

김깅가낭 | (IP보기클릭)223.33.***.*** | 17.02.27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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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를 다양하게 설정하는 게 좋죠. 개인적으로는 추가로 "대응행동횟수"같은 스탯을 만들어서 적턴에서 반격/회피/방어 선택할 수 있는 횟수 자체를 제한했으면 좋겠어요. 전 적턴에서 무제한 반격 가능한 게 정신커맨드와 함께 슈로대 난이도 떨어뜨리는 주범 같거든요. 정신커맨드는 슈로대 고유의 매력이니 어쩔 수 없다쳐도 이건 좀 도입해볼만하다고 생각해요.

PARAGONA | (IP보기클릭)14.45.***.*** | 17.02.27 17:14
PARAGONA

올ㅋ 굿 아이디어. 리얼계는 최대 데미지가 떨어지는 대신 반격횟수나 적턴에 취할 수 있는 대응행동 횟수가 높아서 실제로 입히는 데미지 총량 자체는 슈퍼계하고 비슷하게 설정해놓으면 좋겠네요. 덤으로 요즘 게임들 추세에 맞게 적에게 입힌 총 데미지나 sp사용량, 원호공격 횟수 등을 도입해서 랭킹 매겨서 각각에 맞는 보너스 부여해도 재밌을 거 같네요.

zerang | (IP보기클릭)125.137.***.*** | 17.02.27 17:20

딱 OG정도 난이도가 좋은데-ㅇ-a 너무 쉽기는 쉽더라구요

루리웹-1191575768 | (IP보기클릭)27.117.***.*** | 17.02.2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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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게임이 취향이라면 마장기신4를 추천 마장기신이라는 애들이 잡몹 3명한테 총좀 맞았다고 터지는 기적

얀데레 카가밍 | (IP보기클릭)110.70.***.*** | 17.02.27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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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슈로대 뿐만이 아니고 여러 게임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서 어찌보면 참 안타까워요. 마*전 처럼 플레이어들 스스로 고수가 아니면 다가가기 힘든 장벽의 게임들을 만들어두고 신규 유저 유입이없다는걸 보면...

엘셀사 | (IP보기클릭)61.111.***.*** | 17.02.2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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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슈로대 임팩트가 왜 그렇게 욕을 왕창 먹어야 했는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작 저는 임팩트를 재미지게 플레이한 유저입니다만 그건 파이어엠블렘 같은 재미를 추구한 거지, 캐릭터 게임으로서 임팩트를 평가하라고 한다면 최하점을 주고 싶습니다. 뉴건담보다 주인공 로봇 보조형으로 나온 전투기(브루거...ㅂㄷㅂㄷ)가 강력한 슈로대라니 말 다 했죠. 반대로 명작 슈로대를 꼽을 때마다 항상 회자되는 알파 외전은 슈로대라는 게임이 추구하는 바와 게임의 난이도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봅니다. 단쿠가나 마장기신 같은 애들 키우려면 정말 답답하긴 한데 임팩트처럼 아예 진행이 안 되거나 보너스 요소 같은 거 다 포기해야 할 정도는 아니거든요. 제 개인적으론 파워 밸런스와 난이도가 가장 멋지게 균형 잡힌 게임으로는 AP를 꼽고 싶습니다만...이건 난수 고정 땜에 망했죠 ㅋㅋㅋ

zerang | (IP보기클릭)125.137.***.*** | 17.02.27 17:16

너무 어려운걸 바라는건 아닙니다 알외나 OG정도면 딱 좋다 생각하네요 아무리 쉬워도 한두 기체로 클리어 가능한 수준은 너무 쉬운거죠

Silly Walker | (IP보기클릭)121.142.***.*** | 17.02.27 17:22
Silly Walker

알외는 몰라도 og는.......;?

맘스터치스매쉬 | (IP보기클릭)211.203.***.*** | 17.02.27 17:26

어려운걸 요구하는게 아니고 쉬워도 너무 쉬운 게 그런거죠 무슨 맵이었더라 SR포인트 따니까 1분만에 XX대나 격추했어! 이러는데 좀 헛웃음 나왔습니다

카이즈나 | (IP보기클릭)175.223.***.*** | 17.02.27 17:29

하 이분 글 너무 잘 쓰셨어.. 정답!

마징가Zero | (IP보기클릭)106.244.***.*** | 17.02.27 18:29

정말 동감합니다! 격투게임이 왜 망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면(조금 환경이 다르지만) 결국 뉴비가 접하기 힘든 게임은 사양길로 접어들죠. 그런 점에서 정신기 단순화하고, EX행동이랑 오더 집어넣고, 적턴에도 아군의 정신기 및 행동종료 된 정신기 써먹을 수 있게 해준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적조선수군 | (IP보기클릭)223.62.***.*** | 17.02.27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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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이번작 초보자가 하기엔 적당한 수준이라 봅니다. 이런 난이도 수준 좋아요

AT2 | (IP보기클릭)112.162.***.*** | 17.02.27 20:00

필력에 감탄했습니다!! 로케또 판치!!

키미태 | (IP보기클릭)116.36.***.*** | 17.02.27 21:32

저도 확실히 나이가 드니 너무 머리 싸매고 하는 것도 부담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V 난이도에는 크게 불만이 없어요 그냥 골고루 키우면서 재밌게 하면 되는거니까..^^ 그리고 신규유저 라이트층 유입을 위해서 여러가지 새요소 넣고 더 쉽게 만든 것 전 좋더라구요. 애초에 V는 신규유저 유입을 노리고 만든 작품인데.. 그러나 다 좋은데 일부 있던걸 뺀 것들은 좀 아쉽더라구요. 모핑이라던지 모핑이라던지...ㅜㅜ

Multiプル熱情 | (IP보기클릭)1.235.***.*** | 17.02.28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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