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상점에서 파는 소재를 사다가 사용하실 경우가 많죠.
많은 종류의 상점 소재들 중에 가장 경제적인 것이 무엇인지 정리를 해봤습니다.
많이 진행하신 분들은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일지도요.
1. 생체 소재
생체 소재의 경제성을 얘기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 당 EXP가 아니고
EXP 보너스를 3배로 만들 때까지 드는 돈이 얼마나 적게 드는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생체 소재의 가격 당 EXP는 기계소재에 비하면 많이 딸리기 땜에
일단 3배 만들어 놓고 기계소재를 때려박는 게 훨씬 효율적이죠.
실제로 가격 당 EXP가 가장 높은 것은 약효의 기름( 薬 効の油)과 이상한 액체(不思議な液 体)입니다만...
EXP 보너스를 3배 만들려면 27개가 필요해서 27x150 = 4050길이 필요합니다.
EXP 3배 만들기까지 돈이 가장 적게 드는 소재는
두꺼운 뼈(極太の骨), 도마뱀의 꼬리(蛇蝎の尾), 화려한 젤리(彩りゼリ―)입니다.
EXP 보너스를 3배 만들 때 필요한 개수는 36개니까 36x80 = 2880길이면 됩니다.
이 중 다른 것들은 8장에 가서야 상점에 나오지만
두꺼운 뼈는 5장에서 생체소재 짐승점에 갈 수 있게 되는 최초의 시점부터 구입할 수 있으니 많이 애용해 주세요~~^^
그리고 이들 소재 36개를 한꺼번에 때려넣는 것보다
4개, 4개, 7개, 3개, 18개 이렇게 5단계로 나누어 사용하는 편이
EXP가 1.6배 정도 더 많이 상승합니다.
2. 기계 소재
기계소재의 경제성에서 우선 중요한 것은 가격 당 EXP입니다.
그리고 또 간과할 수 없는 것이 개당 EXP입니다.
기계소재의 단점이 EXP 보너스가 사라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EXP 보너스 3배 상태에서 한꺼번에 왕창 쏟아붓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 소재는 99개까지밖에 사용하지 못하니 개당 EXP도 높을수록 효율이 좋죠.
아래에 정리한 개당 EXP best인 소재들을 보면 가격 당 EXP도 1, 2위를 다투기 때문에
99개씩 박아넣을 때는 가격당 EXP best 소재들보다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각 시점 별 가장 경제적인 소재를 정리해봤습니다.
가격 당 EXP best
4장~6장 : 고분자체(高分子 体)
7장~8장 : 터보제트(タ ーボジェット)
9장~10장: 크랭크축(クランク軸)
11장 마하바라 갱도 진행: 초전도체(超 伝導 体)
11장 미션7 클리어 후: 초소형융합로(超小型融合 炉)
개당 EXP best
4장~6장 : 강유전체( 強誘電 体)
7장~8장 : 터보제트(タ ーボジェット)
9장~10장: 크랭크축(クランク軸)
11장 마하바라 갱도 진행: 완전도체(完全導 体)
11장 미션7 클리어 후: 초소형융합로(超小型融合 炉)
한줄 결론 : 비싼게 짱
가장 비싼 초소형융합로가 전체적으로 짱이긴 하지만, 그걸 살 수 있게 되기 전에는 똑같이 비싸도 EXP가 적은 소재도 있습니다.
초전도체 주로 쓰는편입니다 가격대비 효율이 좋아서 99개 쓰고 젤리36개 다시 99개 젤리36개...이렇게해도 길 절약이 되더군요.(완전도체에 비해) 다만 귀찮을뿐-_-; 길 많으신분은 역시 초소형융합로로 거거
후반으로 가면 아무래도 기계소재의 가격 당 EXP가 더 중요해지나보군요. 초반에는 99개씩 사용하면 고분자체보다 강유전체가 더 효율적이던데...
무기에 따라서 exp 주는 양이 틀립니다 예로 들어 라이트닝 무기에 300을 준다그러면 다른 사람의 무기에는 100 이런식으로 줍니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할려면 하나하나 다 체크 해봐야됨 귀찬으면 그냥 5만원 짜리로 하면 됨 5만원 짜리 개당 10만 넘게 주더군요 ㅡ.,ㅡ;;물론 3배올려놓고 해야되지만
무기에 따라 다르긴 한데 차이가 3배까지 나는지는 잘 모르겠고요. 라이트닝 무기에서 가장 경제적인 소재와 다른 사람 무기에서 가장 경제적인 소재가 다르다는 말씀이군요. 좀더 실험해봐야겠네요.
나중에 궁극무기 개조할 때는 조금씩 개조하다보면 상승하는 경험치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초소형융합로 같은 걸로 한 방에 100만길 정도 때려박는 게 더 이득입니다.ㄷㄷㄷ
예를 들어 같은 exp보너스x3이라고 하더라도 오메가웨폰 Lv.50일 때보다 Lv.80일 때 exp가 더 작게 올라간다는 말씀인가요? 1레벨 당 exp가 높아져서 그렇게 느껴지신 것 아닐까요?
저도 초소형 융합로로 한방에 때려박고 있는데..ㄷㄷㄷㄷ
초소형 융합로 바르면 1차무기일때 12~13만정도(x3일때), 체인지하고 2차무기일때 9만정도의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즉 무기랭크가 높을수록 올리는 경험치가 줄어들어요.
맛있는와사비// 다 실험해보고 왔는데 무기 별로 차이는 기껏해야 2배였습니다(EXP 보너스 배수 동일). 그리고 그 차이는 모든 소재에 대해 동등해서 가장 경제적인 소재는 무기에 따라 다르지 않고 동일합니다. 그러니까 위 표는 모든 무기에 대해 들어맞는단 말이죠. 플츄// 저도 돈 좀 모아서 그러려고 합니다^^ 쇼미더머니0// 아, 좋은 무기일수록 경험치가 덜 올라가는 것이군요. 그런데 같은 무기일 경우 레벨이 더 높다고 경험치가 덜 올라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깔끔한 정리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