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aint!입니다.
이번에 기존의 12무구사이가 새롭게 재편되어 나오게 되었습니다.
5명이서 클리어하던것을 파티 시스템이라고하여 10명의 자기파티인원으로만
클리어할 수 있게 변경한 것인데요
기존 12무구에 비해 강력한 난이도와 체력을 50이나 쓰는 강림급으로 설계가 되어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시에라탄을 공략하면서 정확한 택틱이 없기에
직접 실험하면서 클리어를 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아주 정확한 정보는 아님을 미리 밝혀 드립니다.
저의 경우에 10인 파티를 로이, 올란두, 아그리아스, 류크, 티리스, 빛전, 왕토, 황제, 크로우, 가넷을 편성하여 갔습니다.
이중 왕토, 황제와 가넷을 가져가서 거의 쓰질않았기때문에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미션
시에라탄 클리어: 홀리완드(정신 120, w백마법, 홀리 사용가능)
20턴 이내에 클리어: 가챠티켓 2장
소환수로 시에라탄을 피니쉬: 트마 모그리(10%)
토속, 암속을 사용하여 클리어: 군사의 지략(마, 정 30%)
2. 상태
보스의 상태(아카이히토님 스샷 참고)
보스의 체력을 50% 줄이면 나무에서 과실이 2개가 열리고
이 과실들은 강력한 공격을 해옵니다.
과실들의 상태(아카이히토님 스샷 참고)
3. 택틱
보스의 경우 공마깍만 들어가고
과실의 경우 공방마정깍이 다 들어갑니다.
디버프 항상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보스의 경우 모슨상태이상 공격을 합니다.
최초에 원딜러로 가서 딜링이 낮을시에는 마비만 걸었으나 딜링이 좀 높아졌을때는 석화 및 혼란을 걸어왔으며
아그와 올란두의 체인딜링으로 많은 딜을 냈을때에는 병, 독, 암흑, 수면등을 걸어왔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정이상 딜링이 들어올시에 상태이상이 들어오는 개체수가 증가하는것 같아보였습니다.
그리고 보스의 경우 2턴간은 물리공격 위주와 3턴마다 마법 전체 공격을 해오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상하게 물리 공격에 빛전의 빛은 우리와 함께가 잘 발동하지를 않았습니다.
마법 공격의 경우 속성이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정확하게 무슨 속성인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 잠정적으로 풍속 마공인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골렘의 경우 풍속에 -50% 속깍이 붙어 있으므로 환수 세팅시 유의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크로우의 경우 뎀감만 있고 류크의 경우는 뎀감+올저가 있는데 류크로 하메를 넣었을 경우에는 마법공격에 저항이 뜨면서
데미지가 확연하게 줄어드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자체 파티가 굉장히 생존에 특화 되었다면 크로우나 왕토로 버티시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만 류크가 있으시다면 류크로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본체의 경우 주기적으로 엠흡수를 하는 공격을 합니다. 한번에 엠이 다 흡수되지는 않으나 두번정도 흡수되면
엠이 마르는 경우가 생기므로 주의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정보는 아니나 본체의 엠을 전부다 흡수하면(아그와 올란두가 엠이 부족해서 중간중간 엠흡 공격을 하였습니다)
이후 본체가 평타공격만 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클리어하기 거의 전이라 두턴정도밖에 확인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아니나 엠흡기로 엠을 빼놓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특정턴에 발생하는 공격은 아마도 문어와 같이 강제발동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2페이즈의 경우 과실이 열리면 최대한 빠르게 과실들을 정리해 주셔야합니다.
공 1000대 올란두와 아그가 로이 공마방정깍 상태에서 원턴에 정리되는것 확인하였습니다.
딜이 충분하였으니 이보다 낮은 공격력으로 체인이 난다면 원턴에 정리가 되실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앞쪽 과실부터 정리하였으나 뒤쪽의 과실부터 정리를 하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뒤쪽의 과실이 다단히트의 공격을 하는것으로 보이고 이를 먼저 정리하면 난이도가 좀 더 내려갈것으로 보입니다.
과실을 정리하지 못하고 버티는 상황이 되면
제가 했던 기억으로는 6턴정도 였던것 같습니다만
전체 강력한 공격이 들어와서 파티가 붕괴되어서 파티 복구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으니 주의해주셔야할 것 같습니다.
이후 과실이 정리되면 쉽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과실을 정리하면서 입은 데미지들과
상태이상들로 인해서 파티 재건이 힘드실수도 있으니 정신 바짝 차리고 겜을 하시길 바라고
공마깍은 항상 유지를 해주셔야합니다. 공마깍이 풀린상태라면 바로 전멸위기로 몰릴 수 있는점 유념해 주십시요
4. 팁
처음 1페이즈인 보스만 있는 상태에서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때 되도록이면 많은것을 해두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1페이즈에 루나틱안식일로 속깍을 한후 암,토속 공격을 하였고
류크의 하이메가 바올을 미리 써두고 하이메가바올이 들어간 상태의 유닛들을
후열로 돌려놓아서 후에 급작스런 사태에 전열로 나왔을시 바로 하이메가바올이 유지가 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람로이가 있으신분께만 드리는 팁입니다.
보스의경우 50%가되면 변신을 합니다. 이 50%를 잘 맞추셔야합니다.
무슨소리인고 하면, 로이가 노래를 부르는동안에는 커맨드 입력을 한것으로 간주가되어 파티를 체인지 할 수가 없습니다.
50%로 2페이즈가 넘어가면 바로 과실을 딜해서 원턴에 없애셔야합니다. 즉 50%변신을 하고 바로 다음턴에 로이의 노래가 끝나고
새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상태를 만드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의 파티를 예를 들자면 50%를 로이가 노래를 부르고 2번째 턴이 될때 맞추었습니다.
노래 첫턴에 빛전은 빛은 우리와함께, 류크는 리밋기(바로 전턴에는 조합을 필히 해주셔야합니다), 딜러는 딜 조절
노래 두번째턴에 빛전은 방어, 류크는 하이메가바올, 딜러는 딜
이러면 공방마정상태에서 상태의 공격을 받고 바로 다음 턴에 파티 체인지후 로이 노래로 공방마정깍고 빛전은 연속마 케알가로 힐을하거나
파티가 무리없다면 방어를 눌렀습니다. 딜러 둘은 체인기로 과실정리를 하였습니다.
다들 이렇게 맞춰서 하시겠지만 혹시라도 처음 도전하시는분은 택틱에대해서 감이 없으실 수도 있어서 일부러 자세하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람자의경우는 모든행동을 노래가끝나기 바로 전턴에 모든것을 해서 50%를 맞추시면됩니다.
저의 경우 매번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빛전에 연속마 케알가를 달아두어 힐이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중간에 힐러 없이 빛전, 로이, 류크, 올란두, 아그리어스로 공략을 해야만 하는 구간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넷연속마 빛전 연속마 달아줘서 힐을 해보았으나 뎀감이 부족하여 힘들었고
이후에는 크로우에 연속마를 달아주어 힐러 및 뎀감용으로 사용해 보았으나
오히려 힐이 부족한 류크가 파티에서는 훨씬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공이 저항이떠서 파티 전체에 데미지가 덜 들어가서 그랬던것 같습니다.
파티에서 딜러가 죽었을경우에는 딜러 부활, 디버프 유지 및 파티재건에 힘을 쓰시길바랍니다.
저의 경우 첫과실을 체인으로 날린뒤에 아그리어스는 죽고 올란두가 살아있었는데
올란두를 후열로 보내고 티리스를 넣어 파티를 재건하였습니다.
티리스가 하이메가바올이 적용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무리없이 파티를 재건할 수 있었고
다음 파티 체인지 턴에는 티리스를 후열에 넣고 올란두를 다시 전열로 넣어
남은 과실을 바로 정리 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쉽게 체인으로 본체 공격 및 소환공격으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위의 팁의 경우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부분이므로 참고만 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5. 우선도 높은 케릭
빛전: 제 경험으로는 연속마 케알가 조합이된 빛전보다 좋은건 없다고 생각합니다.(단, 아야카가 있는경우에는 딱히 빛을 발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거기에 빛은 우리와 함께로 물리공격들을 막아주고 암즈이레이져 및 아머이레이져로 공방마정을 깍아주어
파티의 생존능력을 올려주는 최고의 탱커라고 생각합니다.
류크: 류크는 꼭 있어야 하는것 같습니다. 대체로 이것저것 다른 케릭들을 넣어 봤으나 힐이 부족한 류크가 훨씬 더 파티에 안정적이였습니다.
람로이: 굉장히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이번 강림은 특히나 로이가 빛을 발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파티체인지 시스템에서는 압도적으로 로이가 람자보다
우위라고 생각합니다. 람자의 경우 노래를 부르는턴이 3턴이고 로이는 2턴입니다. 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 동안에는 파티에 커맨드를 입력한것으로 간주되어
파티 체인지가 불가능합니다. 로이는 더 자주 파티의 인원을 원하는때에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게 해주므로 굉장히 좋습니다.
거기에 3장이후 부터의 공방마정깍은 프렌없이 5인으로 해야하는 상황이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디버퍼자리를 한자리라도 덜 쓰게 해주기때문에 더욱더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람자가 안좋다는것은 아닙니다.
올란두, 상암, 아그리어스: 이 파티 시스템의 특이점중 하나가 같은 케릭을 하나이상 데려갈 수 없다는것입니다. 체인딜러들을 이용하여
강림을 쉽게 클리어하는것을 막기위한 조처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이 3명의 케릭은 동일 히트수와 동일한 히트타이밍으로 정확하게
풀체인이 들어가는 유일한 딜러입니다. 그것만으로도 파티시스템에서 이보다 더 좋은 딜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호렌과 풀각 아이린이 풀체인이 될것 같은데 제가 풀각 아이린이 없기에 실험을 해보지 못하였습니다. 차후에 스각후 실험해서 체인이 된다면 내용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파, 닉스, 루네라, 셋쳐, 클라우드 등:2페이즈가 되었을 시에 각종 전체딜링으로 한방에 녹이는 용으로 사용할때 매우 좋습니다.
제가 올란두, 아그, 셋쳐, 바하무트 소환으로 본체공략을 해보았는데 50%에서 40%정도가 한번에 녹는것을 보았습니다.
위의 양파, 루네라, 셋쳐, 닉스로 2페이즈 시작하자마자 전체공격기들로 공격을 하시면 세팅이 잘되어 있으시다면 한번에
죽이실 수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본체는 무리일지 몰라도 과실의 경우에는 타이밍만 잘 맞으면 한턴에 정리되실것이라 생각됩니다.
황제: 스각한 황제의 경우 로람이가 없는 파티의 딜러로 꽤나 괜찮을것으로 보입니다. 파티원의 피를 소비하여 엠으로 변환하는 스킬과 엠회복량이 10%로 타 케릭들 보다 높은점 그리고 주력 데미지인 지옥의화염이 엠소비율이 높지 않고 누적딜링으로 꽤나 큰딜을 해줄 수있는데다 쉐라탄이 화속 -50%인점도 황제의 딜을 더욱 강하게 해줍니다.
거기에 딜러가 한명일경우 2딜러에 비해서 5인특성상 파티의 생존력이 큰 차이가 나므로 여러모로 괜찮은 선택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호렌: 스각한 호렌이 이번 쉐라탄의 카운터라는 말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여 스각하는 스킬들의 내용을 보았는데 호렌이 있으면 류크가 아니여도 파티의 안정성으로 높이면서 딜도 할 수있는 좋은 케릭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호렌을 가지고 있는분이 거의 없고, 있어도 솔직히 이번 보스 하나 깨자고 스각을 하기에는 정석을 너무나도 많이 소비한다는점. 기타 다른 공략에 이용하기에는 스각의 효율이 그다지 좋지 못한점은 큰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마공케릭들의 경우에 체인이 원할하기에 위에 말씀드린 체인용이나 아니면 자체 딜링으로 녹이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힐러의 경우에는 아야카가 정말 좋습니다만 저의 경우에는 아야카가 없어서 아야카 없이 클리어를 하였습니다.
아야카가 있으시면 무조건 아야카 데려가시고 아니시라면 연속마가 달려있는 힐러 또는 연속마를 달아주신 힐러를 데려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미스테아의 경우 효율이 생각보다 좋지 못한듯 합니다. 마공일때의 데미지는 프로디안월로 방어가 가능하나 이는 류크의 하이메가바올로 커버가능한 수준이고
보스의 공격이 물리공격 기반인 부분이 많다보니 오히려 파티의 생존능력에서 빛전에 비해 우월한 모습을 보기는 힘들었습니다.
다만 미스테아와 빌헬름 조합이라면 꽤나 안정적인 파티 조합이 나올 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빌헬름이 없는관계로 실험을 하지는 못하였습니다.
6. 마무리
글이 좀 많이 길어 졌습니다.
위의 내용중에 다소 부정확한 내용들이 섞여있습니다.
차후에 보스에대한 택틱이 공개가 된다면 내용을 수정하여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고수분들께서 추가적인 정보가 있거나 제글에 오류가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추가하거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12무구의 경우 보스 택틱도 좋고 난이도도 좋습니다. 거기에 파티 체인지라는 전략적인 요소를 도입한것도 매우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파티 체인지에대해서 좀 더 많은 연구가 되어야할것 같습니다. 이부분을 잘 이용하신다면
트마가 좀 부족하더라도 케릭들로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서 공략을 하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고
스쿠에니에서도 그런식의 클리어 방법을 요구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다들 열심히 도전하셔서
홀리완드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공략글 항상 감사합니다! 역시 세인트님 공략글은 정리도 잘돼있고 이해하기도 쉽네요! 앞으로도 많은 공략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저도 아카이님 공략글 항상 기대하구 있습니다. 보스상태는 아카이님 스샷을 그대로 옮겨왔네요ㅎㅎ 매번 도움 주시고 좋은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믿고보는 공략~!!그리고 2페이즈 넘어갈때인건지..해당턴 공격인지는 모르겠지만 입김 불어서 광역 딜 들어오는거 암속일 가능성이 커요. 제가 항상 아그/상암 이였는데 상암은 그 공격 받고 9천 힐이 들어왔고 아그는 항상 누웠습니다.이상!
오!! 입김은 암속인가 보군여! 역시 펌핏님!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마공만 무슨 속성인지 알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ㅎㅎ
채팅방 눈팅 중 풍속이라는 얘기가 돌았습니다.그래서 골렘환수 장착한 캐릭이 눕네 어쩌네.. 그리고 cspg님 말씀중에 '호렌각성을 보니 이번 12무구 보스 카운터 인것 같다'고.. 물회에 풍속저항을 언급하셨어요~ㅋㅋ
역시!!!!! 고수님들의 조언이 중요한것 같아요 또 한번 감사합니다 펌핏님
제가 늘 감사하지요~ 세인트님 덬분에 뭐든, 제가 놓치는 부분을 알게됩니다아~ㅎㅎ 항상 고생 하십니다~!!
아야카 대신에 초반에 에코를 사용하면 보스 체력 절반에 맞추어서 소환게이지랑 힐을 동시에 맞출 수 있어서 보스 퀘스트 클리어 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 데미지 셋팅이 좋으신 분들을 열매 소환하면 퀘스트와 동시에 3명다 원킬 가능하닌깐요
저도 로이있는 계정에서는 열매 나오고나서 로이 노래 시작하도록 딜을 늦추거나 로이를 들였다가 나오게해서 맞추었는데 역시 잘 설명해 주시네요. 열매들이 처음 나왔을때는 버프를 안하고있는데 로이를 사용하든 빛전을 사용하든 방정깎을해서 말씀처럼 2페이스 초반에 광역딜로 열매들을 한번에 죽일수만 있다면 올란두 상암 아그리아스가 없는 분들도 좀더 쉬워질듯 하네요. 한턴에 못 죽이면 위험이 크겠지만 시도할만 합니다.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 이야기 꼭 하고 싶었는데 잘 적어주신 것같아요. 노래 2턴째 50퍼 넘기고,열매들이 노버프일때 전체 공격 가능한 애들(전 클라우드,올란두,아쉐)로 바꾸고, 로이가 노래 부르고, 류크는 리레이즈 해서 3턴만에 정리하고 깼습니다.
전 로이 턴 맞춰서 최종장 써주고 빛전이 루나틱 써서 다른 속성딜도 잘 박히게 해서 열매 나오고 수월하게(나름?) 클리어했습니다
상세한 공략 감사합니다 ^^
세인트님이 올려주신 로이 팁때문에 쉽게 깼습니다!! 항상 공략 감사합니다!! 빛전,류크,양파,로이,기도하고있는힐러?+헌터피나 6명만 써서 클리어했네여!
보스가 날리는 마법공격 왕토로 맞았을때 힐이되던데 토속성이 아닐까요
알테마에서 확인결과 속성공격은 토,풍,암 이렇게 3가지가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