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키메키 메모리얼1 패러디
-도키메키 메모리얼2 패러디
-그 외 시리즈 (3, GS 등)
-코나미 게임 관련 패러디
-그 밖에...(만화, 게임 등)
***도키메키 메모리얼1
-특기 "Y의 마안"은 1의 친구 요시오의 패러디라 생각된다.
-ITEM SHOP 440은 요시오(440=よしお)가 경영자
-영화 "키라메키 메모리"
-도키메키 메모리얼1(PSP판만)의 세이브 데이터로 아이템 "세계정복 로보트의 설계도"가 등장
-에리사의 문화제 이야기 중 과거 문화제에서 수수께끼의 로보트가 날뛰었다는 소문을 들을 수 있다.
-카이를 처음 만날 때 (직원실로부터 카이가 나오는 장면) 마나부가 부는 휘파람 멜로디는 1의 오프닝 테마 "도키메키"의 첫부분.
-크리스마스 때의 대사나 수학 여행에서 불량펀치를 사용하는 점 등으로 미루어, 료헤이 선생님은 1시절의 불량배였던것 같다.
-수학 여행 중 마키와의 이벤트 때 료헤이 선생님의 "허브와의 전투, 삼켜지고...(생략)" 대사는 1의 수학여행 전투 이야기
-현 이사장은 1의 이주인 레이같다. 우호 상태의 사츠키와 크리스마스 때 만나면, 이사장은 키라메키 고교의 졸업생으로 발렌타인날 트럭에 싣지 못할 정도로 초콜렛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데이트 약속 장소가 역 앞일때, 배경에 "이주인 은행"이 있다.
-수학 여행의 배경으로 있는 버스에는 "伊" 마크가 붙어있다. "이주인 교통"인가.
-사츠키가 "동경하는 여성"은 시오리. 클래식을 좋아하는 것은 그 영향인가.
-사츠키의 데이트에 나가지 않을때, 들을 수 있는 자동응답기 메세지는 시오리의 대사와 똑같다.
-사츠키의 대사는 대부분이 시오리와 꼭 닮았다.
-카이와 동물원에서 데이트 하면 선택사항에 나오는 "살인 코알라"는 1의 마스코트와도 같은 존재. 선택하면 주인공이 "팬 서비스...(생략)"라고 말한다. 다른 선택사항에서도 살인 코알라의 이름이 등장한다.
-마키에게 줄 생일선물 중 1학년 "하니와 장식물", 2학년 "살인 코알라 장식물"
-카이와의 바다 트리플 데이트에서 10년 전 쯤에 초고교생급 수영선수(키요카와 노조미)가 있었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아이템 "RAINBOW 캡" -> 1에서 니지노 사키가 쓰고 있던 모자
-아이템 "코알라 키홀더" -> 1의 아사히나 유코가 주던 크리스마스 선물
-아이템 "요구르트 버섯" -> 1의 아사히나 유코에게 선물할 수 있었던 아이템
-루이의 소환 2번째 "아버님~~!" -> 1의 코시키 유카리의 기술 "아버지의 분노"
***도키메키 메모리얼2
-타다시의 마지막 장면 배경에 도키메키 메모리얼2 쿠단시타 마이카.
-진로 상담 때 "나는 미인 여교사가..."의 미인 여교사는 2의 아소우 카스미.
-사츠키 선배 루트에서 엿보기 범죄 이벤트 때 주인공의 대사 "10년만 빨리 태어났더라면~~"은 2에서 엿보기가 가능했던 것을 가리키고 있다.
-3학년 마키에게 줄 생일선물 "개굴개굴 베소 짱"은 2의 시라유키 미호가 좋아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루이의 코스프레 이벤트 CG 배경에 있는 포스터는 2의 미유키가 좋아하는 "우주 아이돌 러브 러브 스타"와 "그레이 짱"
-아이템 "좋은 냄새가 나는 하치마키" -> 2에서 바이트 번장을 쓰러뜨리면 떨구는 아이템 중 하나.
-아이템 "원숭이의 키홀더" -> 2의 히든 캐릭터인 노자키 스미레와 만나는 계기가 되는 아이템.
-아이템 "멋있는 솜옷" -> 2에서 미나즈키 코토코에게 선물할 수 있던 것 중 하나. 선물하면 그 자리에서 입어준다.
-아이템 "양손이 오른손인 장갑" -> 2에서 사쿠라 카에데코가 장갑을 선물하는 이벤트가 있다. 하지만 얼빠지게도 양쪽 모두 오른손. 훗날 분명하게 왼손 장갑도 준다.
-아이템 "유리 반지" -> 2에서 히노모토 히카리와는 꽤 중요한 의미가 있는 아이템
-아이템 "귤 통조림" -> 2에서 야에 카오리가 도키도키 상태일때 병이 들면, 이것을 먹여주는 이벤트가 있다.
-아이템 "그레이 짱 인형" -> 2의 미유키가 좋아하는 마스코트 캐릭터
-아이템 "용기(ユ ーキ)의 신" 2의 오프닝곡 "용기의 신" (+메탈 유키 メタル"ユ ーキ")
-아이템 "수면 학습 장치" -> 2에서 통신 판매 아이템으로 등장
-아이템 "자라 농축 Z" -> 2에서 통신 판매 아이템으로 등장
-아이템 "매혹의 향수 페로몬" -> 2에서 통신 판매 아이템으로 등장
***그 외 시리즈(3, GS등)
-"오리지날 브렌드 홍차","살인 코알라의 토우","케세란파사란" -> 3에서 취미 아이템으로 등장
-"면학의 부적","건강의 부적","큰 스카프","가죽 점퍼" -> 3에서 연일( 縁日)에 등장한 아이템
-츠구미가 오의로 소환하는 정체불명의 물체는 3에 등장하는 마물
-아이템 "위안의 봉제인형","온화함의 봉제인형","평온함의 봉제인형" -> GS1에서 수예부 여름 합숙을 끝내면 입수
-아이템 "철의 용기","강철의 용기","메탈 용기" -> GS1에서 농구부 여름 합숙을 끝내면 입수 (+메탈 유키 "メタル"ユ ーキ)
-아이템 "히욧코 미니" -> 히욧코(병아리): ONLINE의 마스코트 캐릭터, "히욧코 미니"도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체육제 랭킹에 오른 이름은 전부 키라메키 고교의 학생들. GB판, 1과 2의 드라마 시리즈, CD드라마 한정 캐릭터도 포함한다.
***코나미 게임 관련
-미야코의 토끼 -> "사일런트 힐"의 로비
-우사기상의 전리품 (쇠파이프, 시즈오카 차, 라디오, 삼각 모자 등) -> "사일런트 힐"
-루이의 필살기 -> "코나미 커맨드","DDR","빅 바이퍼"
-루이의 코스프레 -> "퀴즈 매직 아카데미"의 제복 (루키아 코스프레)
-루이의 대사 -> "퀴즈 매직 아카데미"의 마론 선생님. 또한 "퀴즈 게임에선 현자"라는 발언도 있다.
-영화 "메탈 스네이크" -> "메탈기어 솔리드"
-영화 "사일런트 리버" -> "사일런트 힐"
-영화 "몽대륙의 펭귄" -> "남극탐험"+"몽대륙"
-영화 "악마양( 嬢) 드라큘라" -> "악마성 드라큘라"
-영화 "바이오! 미라클 아카데미" -> "바이오 미라클 보쿠테 우파"
-영화 "키라메키 메모리" -> 미츠메테 나이트 엔딩 동양인 VER.
-아이템 "상아팔삭(嫦娥八朔)" -> "오오카미카쿠시"
-아이템 "아카드의 검","아카드의 옷" -> "악마성 드라큘라"
-아이템 "월풍마의 갑옷" -> "월풍마전"
-아이템 "메로라 공주의 의상" -> "트윈비" (도키메키 메모리얼2의 카스미 선생님 관련이기도 하다.)
-아이템 "코스프레 QMA 제복" -> "퀴즈 매직 아카데미"
-이주인 저택 크리스마스 회장 BGM "눈에 소원을..."(Sana feat. 메탈 유키)
-후미코의 실내 수영장 이벤트 & 특전판 OVA에서 리즈미가 듣고 있는 곡 "Summer Love Squall" (Sana feat. TAK HIRAOKA)
-여름 축제 미니게임 과녁의 목표물은 전부 코나미 게임캐릭터 관련. "와이와이 월드" 캐릭터도 많다.
-가코케로탄(ガ ーコケロタン) 달력으로 바꾸면 다이어리 위쪽에 코나미 게임 도트 그림이 있다. 매월 그림이 다르다.
(글쓴이: "혼두라","뿌얀","캐슬베니아","트윈비","이얼 쿵후","그라디우스","남극탐험","로드파이터" 등...)
-마키의 오의 "위안의 날개" 등으로 출현하는 배리어는 그라디우스의 배리어. 그러고보니 게이지 시스템 자체가 그라디우스 시리즈.
***그 밖에...
-루이의 대사 "키라메키 고교의 학생은 괴물인가!" -> 기동전사 건담의 샤아 아즈나블 "연방의 모빌슈츠는 괴물인가!"
-루이의 대사 "이걸로 이겼다고 생각하지마~~!" -> 투하트2 토나미 유마 "이걸로 이겼다고 생각하지마~~!"
-루이의 대사 "이 열기! 이 촉감이야말로 오타쿠의 전장이야!" -> 기동전사 건담의 란바.랄 "이 바람! 이 촉감이야말로 전쟁이다!"
-루이의 대사 "디모르트! 훌륭해!"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5부 "황금의 선풍"에서 메로네가 자주 쓰는 말. 디모르트는 "매우"라는 뜻으로 쓰이고있지만 실제 이탈리아에선 "많은"으로 쓰이는 것 같다.
-루이의 발렌타인 이벤트 때 마나부의 대사 "자와자와(술렁술렁)" -> 유명한 도박 만화 "카이지" 및 후쿠모토 작품의 대명사
-료헤이 선생님의 대사 "당하지 않아, 당하지 않는다고--!" -> 기동전사 건담의 도즐.자비 "당하지 않아, 당하지 않아, 당하지 않는다고--!"
-카이의 오의 중 새가 날아가는 것은 "영웅본색 - 남자들의 만가" 패러디. 쌍권총이니까?
-미야코가 얀데레화 했을 때 주인공이 마나부와 상담한 후 대사 "뭐라고! 사실인가, 코바야시!" -> 만화 MMR 패러디.(글쓴이: 국내명 - 세계의 미스터리 미스터리 조사반) ΩΩΩ: "뭐, 뭐라고! 사실인가, 키바야시!"
-위와 같은 이벤트에서 마나부의 대사 "침착해! 원주율을 세는거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소수를 세며 침착하는거다!"
-나라.교토의 수학 여행에서 마나부, 타다시와 함께할 경우, 날뛰는 사슴에게 습격당했을때 타다시의 대사 "알고있는건가, 마나부!!" -> 돌격! 남자훈련소 "알고있는건가, 라이덴!!"
-번장의 대사 "10년, 아니 15년을 기다렸던 것이다, 키라메키여! 내가 돌아왔다!!" ->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아나벨 가토의 명대사 "우리는 3년을 기다렸던 것이다,(중략) 솔로몬이여, 내가 돌아왔다!!"
-에리사의 다테 마사무네 이벤트에서 "독안룡 빔이라니 뭐꼬 그게!" -> 코에이 게임 전국무쌍의 다테 마사무네는 안대에서 빔을 쏜다 -.-
-에리사의 다테 마사무네 이벤트에서 "다테 마사무네는 이런 외국인이 아냐~~" -> 전국 바사라의 다테 마사무네는 정체불명의 외국어를 쓴다.
-상위 특기 "망상 구현화"로 캐릭터의 평소 모습이 수영복 차림이 되는 것은, 게임판 "극상학생회"의 시스템 (특정 조건을 채우면 옵션으로 평소 모습이 수영복 차림으로 된다.)
-료헤이 선생님은 만화 "너에게 닿기를"의 담임 패러디. 외형도 적갈색에 세운 머리, 운동복, 그리고 "메모리얼" 이라는 말을 자주 쓴다.
-카이의 프라이즈 코너 인형 이벤트에서 "주지 않는다"를 선택할 때, "살인 사건이 일어날 것만 같았다..." 라는 주인공의 대사는 "쓰르라미 울 적에 ~와타나가시 편~ 패러디.
재미로 보시면 도키메키4가 더욱 즐거워집니다.
루이 "스네이크! 스네이크!!"
료헤이 선생이 핀이랑 너무 닮았다고 생각은 했지만... 너에게 닿기를 패러디였을 줄이야 ㅡㅡ;
음..... `-사츠키 선배 루트에서 엿보기 범죄 이벤트 때 주인공의 대사 "10년만 빨리 태어났더라면~~"은 2에서 엿보기가 가능했던 것을 가리키고 있다.` 이 부분을 본다면 2의 무대가 10년전임을 암시하고는 있는데 실상 4의 무대는 전작으로부터 15년 후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고 했지요. 이게 뭐가 문제가 되는가하면 1과 2는 같은 시간축에서 진행되던 이야기라는것. 일례로 도키메키2의 서브스토리즈들을 플레이 해보면 1의 캐릭터들이 동급생으로써 등장하고..... 도키메키2 본편에서도 미호와 미술관에 조각전을 구경하러가면 미호가 조각작품의 팔을 부러뜨리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건 원래 부러져 있던것으로 옆 마을의 여고생이 부러뜨린것이다 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옆 마을의 여고생은 `키요카와 노조미`지요.;; 분명히 이건 설정상의 미스라고 생각되네요.
100m 달리기의 순위에선 이주인 레이가 항상 1위를 차지하던데 그렇다면... 이사장도 달리기에 참여하는겁니까? (or 학생자격? 남자버전? 여자버전? -_-;;) 에... 쌩뚱맞게 질문입니다만 번장 출현조건은 어떻게 되는지요? ^^; (우정출연인지 몇마디 해주려고 돈받고 연기해준건지 모를 와카모토 노리오의 목소리가 듣고싶어졌;;;)
니코영상에서 본 얘기이긴 하지만, 3학년간 연속으로 크리스마스파티에 용모 수치 이하로 입장실패하면 술주정하는 료헤이를 통해서 소토이가 언급되더군요. 지금은 모르겠지만 과거 문지기인 소토이 그놈은 근육남을 좋아해서 용모가 받쳐주지 못해도 덩치만 좋으면 무조건 입장시켜준다.. 등등; 아마도 주인공만 입장시킨게 아닌듯... 소토이는 그런이유로 해고당한걸까요?
그러고보니 1에선 운동 수치가 높아도 들여보내 주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때 대사가 분명 "아...하지만 그 근육은 참을수가..."였던가 -..-;;;;;
아니면 신분지위가 상승하여 근육남들의 찬지를 만끽하기위해 지하격투장을 만들었다거나;
2인3각 기록에도 이주인 레이의 흔적이...역대 기록인가봐요. 깨지기는 하는건가요 그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