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들을 살펴보면 '접두사' 와 '접미사'에 따라서 특정 능력치가 부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충 게임하다 보면 익숙해지겠지만.....대충 쓸만한 접두사 접미사를 정리해 봅니다.
특히나 특정 목표를 가지고 템 셋팅 하시려는 분들께 이런 옵션도 있다라고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완전히 정리된게 아니라서 이름이 잘못되거나 내용이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적해주세요.^^
1. 방어구
(1)접두사 : 공통적으로 'OO 수호' 라는 옵션으로 각종 저항이 붙습니다. 솔직히 올저항+ 가 되는 비전수호가 진리라는데 이견은 없으실 겁니다.
(2)접미사 :
보호 : + 방어력 (최고의 옵션중에 한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로브가 중갑보다 단단해 지며, 최상급으로 3개 정도만 장비하면 마법사도 물리 면역이 되어 탱커가 필요 없습니다.)
자각 : 기절면역
불면증 : 수면면역
기동성 : 마비면역
신성 : 저주면역
투명 : 혼란면역 (물리딜러라면 크게 필요치 않은 옵션입니다. 마법은 안되도 전투기술은 나가더라구요.)
체력 : 나약함면역 (법사라면 필요 없습니다. 물리 딜러에게만 필요하고 행동불능도 아니라서 좋은 옵션은 아닌것 같습니다.)
치료 : 독면역 (다른 디버프에 비해 독은 영향이 적어 면역종류 중에서는 제일 후지다고 할 수 있습니다.자연저항 50정도 넘으면 독은 아예 달지도 않더군요)
보복 : 공격자에게 데미지
OO반응 : 공격자에게 속성 데미지
생명력 : + 최대생명력
마나 : + 마나
민첩성 : + 회피력
전쟁군주 : + 전투기술 (포인트당 마나+2 , 가르기의 효과가 매우 조금 증가합니다. + 신비주의기술, +정신력, +마나옵션에 비해효율이 개똥망 옵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술사 : + 마법집중 (치명타 증가하는 폭이 운명 옵션 보다는 효율이 조금 더 좋습니다.)
검술사 : + 검기술 (포인트당 데미지 증가 공격값증가 검을 든다는 조건하에 무력이나 통찰력옵션보다 효율이 조금더 좋습니다.)
철퇴전사 : + 철퇴기술 (위와 동일)
도끼전사 : + 도끼기술 (위와 동일)
창전사 : + 창기술 (위와 동일)
단검술사 : + 단검기술 (포인트당 데미지 증가 공격값증가 단검은 스킬당 증가폭이 다른무기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좋은편입니다.)
궁수 : + 활기술 (원거리는 통찰력만 찍으면 데미지와 공격값이 같이 오르기 때문에 효율이 다른종류 무기 옵션보다는 떨어집니다. 통찰력 붙은 옵션이 효율이 좋습니다.)
명사수 : + 석궁기술 (위와 동일)
냉철 : + 인내기술 (인내기술이 있어야 발동되며, 활력이나 생명력 옵션보다 HP 증가폭이 적습니다. 개똥망 옵션)
양손잡이 : + 쌍수기술 (오로지 공격값만 올라갑니다. 왼손 한정에 붙는 수치도 낮아서 그냥 공격값 옵션등에비해 효율이 개똥망중에서도 으뜸을 달리는 엉터리 옵션입니다.)
망치전사 : + 양손무기 (역시 수치당 공격값 +1 효과밖에 없습니다. 쌍수와 함께 무능한 옵션 쌍두마차를 달립니다. 다른 옵션에 비해 효율이 1/2도 안됨)
대장장이 : + 중갑기술 (수치당 공격값 +2 효과가 있습니다. 중갑을 착용했때만 효과이며 공격값 옵션과 비슷한 효율입니다. 그냥 왜 있는지 모르는 옵션수준...)
무두질장이 : + 평갑기술(이하동문)
비전술사 : + 비전훈련기술 (비전훈련을 배웠을 시 포인트당 올저항+1 의 효과가 있습니다. 마법 면역을 위해서 꿀같은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거몇개 차면 비전훈련 거장수준)
방패지기 : + 방패기술 (포인트당 막기 +1% 나쁜거 같지는 않은데 턴당 막기 횟수에 제한이 있어서 효율이 좋아 보이지도 않습니다.)
OO마법학자 : +OO마법기술 (포인트당 5%이고 마법옵션에 비해 1/2 정도 수치가 붙어서 결국 효율은 조금 좋습니다만, 해당 마법 한정이기때문에 마법이 더 좋다고 봅니다.)
수완 : + 공격값
무력 : + 무력
마법 : + 마법
통찰력 : + 통찰력
운명 : + 운명
활력 : +활력
정신력 : + 정신력
(방패한정)모면 : 막기 +1
2. 무기
(1) 접두사 : 속성 데미지가 붙습니다. 종류는 취향껏.....큰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드물게는 방어구처럼 비전수호가 붙기도 합니다. 평타가 필요 없는 법사의 마방 챙기기용이나 탱커용으로는 좋겠네요.
(2) 접미사 : 무기 한정으로 잘 붙는 옵션만 몇개 정리해 보겠습니다.
냉기 : % 냉기효과 (공격횟수-1) (확률에 비해 효과가 너무 미미합니다......물마법쓰면 100%자동으로 주어지는 효과인데....)
뿌리: %로 행동불능이지만 '굳은몸' 효과가 된다. (한참 극딜하는데 상대방이 존야쓰는 느낌........이거 들고 딜하시면 암걸립니다.)
서리 : % 로 상대방 무리에게 '굳은몸'효과 (적무리에 적용된다는 점에서 % 발동효과중에 그나마 좋을 수도....그래도 딜링하는데 걸림돌인건 여전하다.)
기절 : % 기절 (확률 옵션중에 그나마 제일 쓸만한 거 같습니다.)
도발 : % 도발 (.....딜러가 이거 들면 끔살당합니다.탱커라면 그냥 도발 쓰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숙면 : % 수면 (.....때리면 깨어납니다. 오른손으로 재우고 왼손으로 깨우는 ㅂㅅ 옵션)
압도 : %로 마나분출 (상대방이 주문시전시 데미지...주문 안쓰면 발동도 안되고 침묵도 없음. 그냥 턴마다 데미지주는 옵션이 훨씬 좋음 똥망 옵션)
출혈 : %로 출혈상태 (기절과 더불어 그나마 쓸만함)
독 : %로 독상태 (회피력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조금 쓸만하려나? 그래도 중첩이 안되고 확률도 너무 낮음...ㅠㅠ)
고통 : %로 고통 (걸리면 모든 타격시마다 추가데미지 다른사람이 걸고 엘프검무가가 치면 렉이 늘어남.수치는 미미함...ㄷㄷㄷ)
생명력흡수 : %생명력흡수 (만피에서도 1방에 끔살나는게 딜러인데.....)
마나흡수 : % 마나흡수 (근딜러가 잘 쓰면 무한 스킬을 쓸 수도 있지만.....다른 공격 옵션이 더 좋지 싶습니다.)
어리석음 : % 침묵 (.....그냥 해골 부수기 쓰세요....확률이 너무 낮아요.)
부식 : %확률로 방어력 -50%, 막기시도횟수-1 (뭐 걸리면 좋아보이기는 하는데.....보스전이 조금 짧아지긴 해요. 그런데 확률 노릴바에야 그냥 대지마법 쓰는게....)
맹렬함 : + 치명타확률 (치명타에 대한 효율은 여타 옵션보다 높습니다. )
대학살 : + 치명타피해 (적용되는 방식을 몰라서 잘 모르겠네요.)
수완 : + 근접공격값
정확성 : + 원거리공격값
쳐내기 : 근접막기+1
집요 : 타격수 +1
OO숨결 : 근처 몹 전체 속성데미지
개인적으로 방어구는
(1) 비전수호 + 보호 : 마방 + 물리방어
(2) 비전수호 + 비전훈련 : 마방 극대화
(3) 비전수호 + 각종면역
이 삼대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잘만 조합하면 물리면역 마법면역인 무적캐릭터가 나옵니다. ㄷㄷㄷ
이런것들......상점값도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무기는 무기종류에 따라서
(1) 속성공격 + 집요
(2) 속성공격 + 숨결 (둘이 다른 종류의 속성인게 범용성 있고 좋음)
(3) 평타가 필요 없는 법사나 탱커의 경우 비전 수호 + 취향......도 쓸만한거 같습니다.
이 진리인듯하고 취향에 따라 다른 옵션 무기 들어서 즐길 수 있을거 같습니다.
잘못 된 부분은 바로 잡아 주세요.
비전수호+방어력 옵션이 같이 붙을 수 있군요. 다음에 할때는 필히 구해서 입어야겠습니다.
후반부를 가정할 때, 정 비전저항 못구한다면 되는대로 암흑마법 보호라도 올리면 좋습니다. 막판 그리자 화살에 다크 노바에 피블 마인드 등 마구마구 암흑마법 날아오는데 암저가 높으면 (60이상인지 70이상인지 기억이 안나네요 ㅠ) 효과 면역이 되거나 데미지가 줄어서 상당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