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등급
아이템의 등급은 제 임의로 일반(하얀색) - 매직(파란색) - 레어(보라색) - 유니크(주황색) 로 나누겠습니다.
무기 및 방어구는 일반 / 레어 / 유니크 만 나오고
유니크 무기 및 방어구는 빈소켓이 있는 경우엔 특수옵션이 없지만 빈소켓이 없는 경우엔 특수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룬에서는 일반~유니크 모든 등급이 나옵니다.
▣ 룬에 대해서
룬의 종류에는 힘룬 / 마법룬 / 화염룬 / 독 룬 / 행운룬 이렇게 5개가 있으며(번개룬은 먹어보질 못해서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봉인된 룬조각 (대형)은 보스들을 잡으면 하나씩 획득하며,
대형룬은 봉인해제할시 레어 or 유니크 등급이 나옵니다.
소형룬은 대체적으로 일반~레어 까지 나오며 아직까진 유니크 등급 룬은 먹어보지 못했습니다.
(높은 행운스탯에 의해 유니크 나올 확률이 얼마나 올라가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소형룬은 경험치 투자없이 그냥 봉인해제 하시는 걸 추천하며(경험치 투자해봤자 거기서 거기입니다. 행운 스탯 영향 받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대형룬은 깔때마다 경험치 투자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형룬을 봉인해제하실때는 체크포인트 근처 모루(대장장이)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대형룬에 레어 등급이 나오기도 하기때문에 몇개 안되는 대형룬 가급적이면 유니크로 먹는게 좋으니만큼
봉인해제해서 레어 나오면 메인메뉴로 나갔다 다시 들어와서 해제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또한, 대형룬 같은 경우 상대적으로 힘룬(방어구) or 행운룬(무기/방어구)이 좋기때문에
해당 룬이 안나왔다면 위 방식을 사용해 나갔다 들어와서 다시 봉인해제를 하거나
해당룬이 나오면 체크포인트에서 저장후 다시 봉인해제 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체크포인트 저장은 화면 오른쪽 상단에 주황색 원이 뜨면서 게임저장이 되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법룬은 제대로 사용을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는데 '공격력' 옵션은 적을 비틀거리게 하는 효과 또는 넘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로딩 중 힌트 팁에 적혀있으니 소켓이 남아돌때 하나 정도 껴두면 전투가 수월해 질듯 싶습니다.
독룬은 무기에는 적용안해보고 건틀릿에만 적용해봤는데 건틀릿에 독룬을 낀 경우
동일적 대상으로 아이템 등급(일반~유니크) 상관없이 일정시간 지속뎀은 모두 동일하므로 굳이 유니크가 필요없습니다.
(무기에 독룬을 낀 경우 꽤 좋다는 의견이 있네요)
화염룬도 무기에는 적용안해봤지만 이역시 무기에는 딱히 큰 쓸모가 없는듯 싶고
건틀릿에 장착하는 경우 장착룬의 등급이 높을 수록 피해치(데미지) 및 마나 소모량이 같이 늘어나니만큼
피해치랑 마나 소모량 고려해서 적당한 등급의 룬을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속성 방어가 필요하다 싶으시면 마법/독/화염룬을 방어구에 껴주시면 됩니다만 일단 1회차에선 속성 방어는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힘룬도 유니크 룬이래봤자 무기에 적용하면 물리피해 조금 늘어나는 식이라
무기에 장착하는 건 별로고 방어구에 장착해서 물리방어력(+18)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행운룬은 개인적으로 제일 완소룬이라고 생각하는데
무기에 장착하는 경우 능력치 비례증가 +4% 라 캐릭의 해당능력치가 올라갈수록 높은 피해치 보정을 받게 되서 좋고,
방어구에 장착하는 경우 최대장비중량을 +6.00 늘려주기 때문에 방어구에 장착하는 것도 좋습니다.
- 무기 및 방어구에 한번 장착한 룬은 해당룬을 온전히 장착해제시킬 순 없지만 다른 룬으로 교체할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주로 쓰는 장비에 높은 등급 룬을 껴서 사용하다 해당장비를 잘 안쓰게 되는 경우 낮은 등급 룬으로 바꿔 껴주시면 됩니다.
- 봉인된 소형룬은 대략 5개 정도는 봉인해제 하지 마시고 갖고 계세요. 룬으로 여는 상자 / 문 들이 있기 때문.
▣ 무기 관련
무기 같은 경우 능력치 제한 조건만 갖추면 온전한 무기로 사용이 가능한데 능력치 비례증가가 0% 무기 같은 경우 기본데미지(피해)가 높은 편입니다.
즉, 초중반에는 기본데미지가 높은 무기 위주로 스탯제한치만 맞춰서 사용하시다가
슬슬 레벨업도 좀 하시고 하다보면 기본데미지는 좀 약하지만 능력치 비례증가가 높게 붙은 무기 위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켓 많이 달려서 행운룬 달수 있으면 약간 낮아도 상관없구요)
힘 계열무기는 검 / 소검 / 도끼 / 장창검 / 망치 / 대형무기 들이 속해있고
민첩 계열은 소검 / 단검 / 장착무기 / 지팡이 들이 속해 있으며,
신념은 지팡이 / 망치 / 그외 몇몇 마법무기 & 마법 데미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한손 기준 공속은 지팡이/검/소검/단검/장착무기/도끼 가 빠른편이며 그외 망치 및 대형 무기들은 공속이 느린편입니다.
(대형 무기들은 양손으로 들면 공속이 빨라집니다.)
▣ 그외 팁
- 적을 죽일때마다 경험치 배수가 늘어납니다.
경험치 배수는 1.0 배수에서 2.0 배수까지 올라가며, 캐릭성장메뉴에서 경험치를 소모하거나 죽을 경우 경험치 배수는 초기화됩니다.
(체크포인트 에서 'x버튼 - 사용' 메뉴는 이용해도 상관없으며 '터치패드-캐릭성장' 메뉴는 메뉴 불러오는 것 까진 괜찮지만
이후 경험치를 소모하는 그 순간 경험치배수가 초기화 되므로
높은 경험치 배수를 유지하고 있고 좀더 많은 경험치를 원하는 경우라면 업그레이드는 나중으로 미루는게 좋습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작은 크리스탈이 다시 떠올라서 물약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크리스탈이 안떠오르는 경우도 있더군요 ㅋ)
시간을 기다리기 귀찮다면 지역을 벗어났다 다시 들어오는 방법(ex. 도전차원문)을 사용하셔도 물약보충쿨이 돌아옵니다.
- 소울시리즈를 해본분들은 아마 대다수분들이 대체적으로 레벨(=능력치)을 늦게 올리실텐데(저도 그랬구요``;)
멀티도 없는 게임이니 그냥 레벨 쭉쭉쭉 올리는 편이 좋습니다.(물론 너무 올리면 전투난이도가 대폭 하락하므로 적당히 올리는 걸 추천)
- 능력치 포인트 조각 / 주문포인트조각(1회차시 대략 7~8개 정도 획득) 은 상자(or 보스..?) 를 까다보면 나오는데
모아뒀다가 1회차 후반 혹은 2회차이후에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 공격시 타이밍에 맞춰서 공격하면 에너지(스태미너)소모가 감소하는데 연속으로 타이밍 맞춰서 공격시(콤보) 일부무기들은 특수공격이 나갑니다.
(쌍수단검 같은 경우 일반공격 3연타 타이밍 맞춰서 할시 찌르기연사 합니다. 등등)
- 빈병(물약)은 소지물약총갯수를 늘려줍니다. & 서브퀘스트에서 물약 주는 퀘스트 같은 경우 소지물약총갯수가 감소합니다.
- 도전 차원문 중 가디언 보스와 연관된 도전 차원문 같은 경우 적을 찾아서 죽이는 도전인데 빛나는 장소(모닥불 등) 근처에 나타나는 적들을 죽여야 하며
적을 죽이고 다음 장소로 이동할때 바닥을 잘 보시면 빛나는 기호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해당 글자 따라가시면 다음 장소 나옵니다.
- 보스를 클리어할때 특정조건을 달성하면 유니크 장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조건 만족 못할시 같은 장비지만 등급은 낮은 장비를 획득하게 됩니다.)
첫번째 관리자를 아무런 피해입지 않고 죽이기
사령관을 방어(방패 및 무기 막아내기) 사용하지 않고 죽이기
숭배자를 적어도 2명 이상의 로가르 잡몹이 전투 중간에 출몰한 이후에 죽이기
침입자를 불의 향로가 모두 밝혀지기 전에 죽이기.(불의 향로가 있었나 싶기도 한데 쨌든 그냥 빨리 잡으면 된다는 뜻.)
챔피언을 그의 분노를 꽉 채우는 일 없이 죽이기(피 한칸 달때마다=페이즈 가 바뀔때마다 자동적으로 분노상태 들어가는데 이건 해당사항 없음)
야수를 독웅덩이에 빠지지 않고 죽이기
가디언을 향로(불덩어리들 발사하는 향로 같은 것들을 넘어뜨려서-한번도 안해보긴 했는데 방패 돌진으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불덩어리 발사 못하게 할 수 있음)들을 넘어뜨리지 않고 죽이기
파괴자를 번개속성 무기로 죽이기
길잃은 형제들은 어떤 녀석을 나중에 죽이느냐에 따라 받는 아이템이 다름.
(화염을 나중에 죽이면 화속성 100% 유니크 방패 획득 / 번개를 나중에 죽이면 번개속성 100% 유니크 방패 획득. 그외 스탯은 같습니다.)
심판자의 발코니에서의 화염공격에 죽는 감염자 없이 심판자 죽이기
(심판자가 발코니에서 화염공격을 하는데 이 공격에 감염자들이 죽으면 안됩니다. 화염공격에 당할 것 같은 감염자만 죽이고 이후 보스 내려오면 알아서 감염자 죽여줍니다.)
(근데 2번이나 깨봤고 위 조건 만족해서 깨보기도 했는데 막보스 잡으면 바로 엔딩영상->크레딧->메인메뉴->새게임 이라 템 자체를 먹어보질 못했네요.)
- 다크 소울과 마찬가지로 노체크포인트로 올클리어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수도..?
(외국포럼에선 노체크포인트 보상이 그냥 XP배수 랑 드롭률 만 해당한다고 하는 의견이 좀 있어서 불확실한 정보)
- 대화선택지에 따라 이후 엔딩이 달라집니다.
- 2회차 관련
1회차 마지막 보스 클리어시 바로 엔딩영상 뜨고 크레딧 영상이후 새게임+ 로 처음부터 다시 게임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즉, 막보스 전에 할거는 다 해두세요-_ㅠ 2회차 노체크포인트를 위한 능력치를 올려둔다둔지 등등)
(& 막보스 보상따윈 없습니다 -_ㅠ)
2회차 = 새게임+ 시작시 마법유형을 하나 더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에 가지고 있던 퀘스트 아이템들은 모두 사라집니다.
아디르의 힘룬 또한 사라집니다.(1회차에서 무기 및 방어구 등에 박았든 간에 2회차가 되면 사라집니다.)
무게는 어떻게 줄이나요?ㅠㅠ
아이템 버리기? 이런거 없나요?
아이템 버리기는 따로 없는 걸로 알고, 무게는 힘 / 인내력 스탯을 올리거나 방어구에 행운룬을 박거나 혹은 장신구 중에 등골 파괴자 라는 장신구를 착용하면 소지무게한도가 늘어납니다. 위 방법들이 여의치 않다면 가벼운 장비를 착요하세요.
좋은정보 추천
혹시 새게임+를 시작할때 직업선택도 재선택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말씀하신거보니 스탯연계 + 추가마법유형같은데... 결국 트로피를 딸려고생각한다면 새게임으로 각직업마다 깨야할지 의문이네요^^;
마법유형이 트로피로 연결되는 식이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속임수+성직자로 깼는데 도적의 길 트로피를 땄습니다. 난투는 전사의 길 / 위안은 성직자의 길 이 따질듯.
헐 ㅎㅎㅎ 초기선택직업이 아니라 마법유형이였군요;; 결국 세이브파일 한개로도 3회차 진행시 다 따지는 시스템이겠네요. 정보감사합니다!
서브퀘스트 덧붙이자면 극초반에 2번째 보스전에 여자가 단검을 구해달라고하는데 바로 왔던길 돌아가서 단검을 찾아주니 '지하묘지 열쇠'를 주는군요.
이 글을 공지로! ㅎㅎㅎ
잘 보겠습니다. ㅋㅋ
3번째 보스는 무덤보스죠...
수정했습니다.
좋은정보 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