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차를 하게 된 계기는 게임이 재미있어보여서 가 아니라, 메갈에 대한 단호하고 빠른 대처를 보고 시작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운영에 대한 믿음이 생겼던 것이죠. 하지만 막상 까보고나니 그뿐이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빠른 대처라고는 볼 수 없었고
매번근본적인 문제는 내버려둔 채 보상으로 입막기에 바빴습니다. 그리고 그게 통했죠.
이곳에 계신분들 대다수가 이러한 문제 지적에 질리셨을 겁니다.
'회사가 이런 식으로 운영하는데 아직도 이 게임을 하냐?' 라며 다른 게임 유저들에게는 개돼지라고 놀림받고,
같은 게임하는 유저들마저 다른 사람들을 기만하기 바쁘니까요.
그런 글을 볼 때마다 유저들은 한번 쯤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 같습니다.
접을까?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계속 게임을 하고 계십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다른 분들의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저의 경우 이유가 명확합니다.
제가 키운 캐릭터들에 대한 애정.
비록 데이터 쪼가리지만 한달을 제가 키우는 캐릭터들에 대한 애정이 남아 논란이 터져도 붙잡게 되더군요.
하지만 저는 내일 패치를 기점으로 아마도 접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기대하고 있는 패치들은 절대로 넥플에서 해줄 생각이 없어보이거든요.
즉 제가 지금 남기는 글도, 지금까지 보았던 글과 크게 다르지 않을겁니다. 불평 불만만 가득하죠.
그럼에도 이 글을 쓰는 건 너무나도 아쉬움이 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너그럽게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첫번째는 밸런스 문제입니다.
지금 밸런스를 고쳐나가고는 있지만 언제나 그렇듯 근본적인 문제인 오버밸런스 캐릭터는 건들지 않습니다. 큐브 같은 경우엔 오히려 상향을 시켰죠.
물론 쓰레기캐릭터를 상향하기도 했지만 아직도 5성의 대다수는 폐기물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구요. 그래야 지갑이 열리니까요.
가끔 몇분들이 이렇게 가면 밸런스가 갖춰질 것이라고 하시는데 저는 매우 회의적입니다. 지금의 속도로는 1년이 지나도 폐기물이 1/3정도 일 것 같고
이제 슬슬 밸런스가 갖춰졌다 라는 생각이 들 땐, 태생 6성캐릭터가 새로 나올 것 같거든요.
두번째는 컨텐츠 문제입니다.
컨텐츠. 이번에 럼블을 개편했죠. 하지만 저는 재미가 없더군요. 조금만 올라가도 큐브로 5명이 가득 차있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건 에르메스만으로는 답이 없습니다. 그냥 재미가 엿같이 없거든요. 매판 매판이 똑같습니다. 마야우엘과 하데스, 큐브가 만들어낸 혼종.
분명 카드는 5개인데, 덱에 에르메스가 없다면 실상 움직이는 캐릭터는 3개입니다. 이걸 대체 왜 하고 있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른 컨텐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지겨워요...모든 컨텐츠의 공략 방식이 똑같습니다. 달라봐야 방무딜러과 출혈딜러의 교체정도?
그냥 성능이 사기인 카드.
덱상담글을 보다보면 참 안타까운 글이 많습니다.
리버스 7층 어떻게 깨요?ㅜㅜ
언더하드가 안깨져요...
기만글이 아닌 이상, 대다수는 답이 하나입니다.
xx님의 카드들로는 못깹니다...
지난번엔 5성 앨범이 저보다 한줄이 더 많은데도 탱이 떡볶이랑 맘몬뿐이여서 고통을 받는 분도 보았습니다.
도대체 뭔놈의 컨텐츠가 이리도 다양성이 없는건가요.
모든 데차 커뮤니티 사이트들에 기만이 넘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없찐...큐없찐...
다만 이건 컨텐츠를 일부로 엿같이 만든다기보다는, 그냥 넥플의 능력 부족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영원히 안고쳐질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과도하다 못해 식민지 시대를 바라는 수준의 일뽕입니다.
이건 언급하기도 싫습니다. 나열하면 끝도 없고...
그냥 다비 완장이라도 없앴으면 좋겠는데 지울 생각이 없어보입니다.
국내유저들의 기분이 상하는 것보단 자신들이 가진 일본에 대한 동경과 애정을 접는 걸 더 싫어하는 것 같으니까요.
이 게임의 장점도 적고 싶었는데...유일한 장점은 일러스트, 그런데 그 마저도 전형적인 일본 캐릭터들뿐이니...
한국적이라고 했던 발언을 생각하면 도저히 칭찬을 못하겠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이렇게 깊어졌음에도 떠날 마음이 드는 게임이라니
제 인생에선 최악의 게임이었네요.
아니요 죄송할거 없습니다 ;; 이미 게임이 사망급이라 할거라고는 욕밖에 남는거 없어요
큐브는 진짜 게임 노잼 만드는 일등공신임.. 대가리 써서 덱 짜면 뭐함?
결론은 하고는 있다 하지만........................................................
본문 내용에도 이에 대해선 양해를 구했습니다. 내일 접을 접게 될 것 같구요... 그래도 이 글이 불편하거나 못마땅하시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엘린
아니요 죄송할거 없습니다 ;; 이미 게임이 사망급이라 할거라고는 욕밖에 남는거 없어요
큐브는 진짜 게임 노잼 만드는 일등공신임.. 대가리 써서 덱 짜면 뭐함?
그쵸...제일 공격력 높은 두명이 석화라니...
밸런스는 절대 안맟출겁니다 ㅎㅎ 애초에 같은 5성내에 상중하 등급이 있는데 밸런스를 맞출리가
윗분 말대로 밸런스 패치를 해도 모든 쓰레기 카드들이 최소한 실투입 가능한 수준으로의 상향은 절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같은 5성 4성 내에도 뽑을 수 있는 등급이 3개로 나눠져있는 상황인데 그럴리가 없죠....
벨런스는 못 맞추는 것이 아니고, 바빠서 안하는 것도 아니고, 일부로! 안 맞추는 겁니다. 이런 뽑기 카드 게임에서 벨런스가 안맞고 특정 카드가 우월해야, 이를 뽑기 위해 돈을 투자하도록 유도 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안맞추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