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치트엔진을 설치 합니다. 대략 6.4 버전정도가 좋습니다.
2. 치트엔진에서 문명BE를 불러온후 치트엔진창에서 Scan Type을 Value between으로 맞춰주고 Value Type은 4byte로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나면 바로 위에 있는 지금은 1800 and 1899라고 적힌 창에 문명에서 확인되는 값을 적습니다.
문명에서 18(+6)이라고 되어 있으면 현재 가진 에너지는 18이고, 다음턴에 들어올 에너지가 6이라는 얘긴데
밸류값으로 찾을때 4자리중 앞2자리는 게임화면에 표시되는 수치이고, 4자리중 뒷 두자리는 게임 메모리상에서만 연산되는 수치입니다.
플레이어는 4자리중 뒤의2자리를 모르기때문에 값의 범위를 지정해서 입력해야할 4자리중 앞 2자리는 화면에서 표시된 것을 적고,
뒷 두자리는 00~99사이의 범위를 모두 스캔해라 라는 의미로 해주는것이죠
쉽게 순서로 설명을 하면
게임상에 18(+8)이라고 수치가 표시된다면
치트엔진에서 밸류비트윈으로 해주고나서 밸류값에다가 1800 and 1899라고 적고 First Scan을 누릅니다.(처음 스캔하고나면 자동으로 Next Scan으로 바뀜)
그리고나서 메모리 스캔이 끝나면 다시 문명BE로 돌아가서 한턴을 보냅니다. 그럼 수치가 26(+8)이런식으로 변하겠죠
그럼 다시 밸류값을 2600 and 2699 로 변경해주고 Next Scan을 누릅니다. 그럼 또 메모리르 스캔해요
이것을 대략 3번에서 5번 정도 반복하면 메모리스캔값이 딱 하나만 나옵니다. 그럼 그 어드레스값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쪽 리스트창에서 수정을 할 수 있게 변합니다. 적절한 수치 4바이트 이내의 수치값을 넣어주고(대략 1천만 정도 넣으면 충분합니다.)
만약에 1천만을 넣는다고 하면 숫자수치는 10억을 넣어야합니다.
이유는 [10000000] [00] 이렇게 해서 앞에 1천만이 게임에 표시되는 값, 뒤에 두자리는 내부에서 변화하는 값 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으로 돌아가서 도시에 들어간다거나 하는식으로 화면에 변경을 주면 메모리값이 변경이 되서 에너지가 변경되어 있는것으로 나타날것입니다.
어드레스 리스트창에 있는 Active항목을 체크하면 메모리값이 게임을 종료하기 이전까지는 플레이어가 수정한 값으로 고정이 되어버립니다.
에너지를 줄어도, 늘어도 플레이어가 수정해둔 값으로 고정이 되어 있는거죠.
아 에너지는 이런 방식으로 하는 것이군요.. 전 미덕만 좀 고쳐서 했었는데 담에 한번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