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시작 옵션 ]
[게임속도]의 [빠름 - 느림]의 차이는 건물/유닛/기타의 턴이 늘어남을 뜻함
예제로 [아폴로]난이도를 고른뒤 [빠름]을 설정하면 6-7시간이면 끝납니다.
--[ 고급 옵션 ]
[플레이] ▶ [게임설정] ▶ [조력자] 를 고르는 창에서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고급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부가적인 [AI 배치 - 맵 - 승리유형 - 고급게임옵션( 업그레이드 미루기 : 노련성/미덕 등 미루기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참고로 [고급옵션]을 사용하기 전에 5번째의 [맵]까지 고른상태로 들어가면 선택한 5가지의 항목이 초기화 안되고 유지됩니다.
--[ 후원자 선택 및 기타 선택 ]
0 · ★ : 초보자 추천드리는 선택
1 · 후원자 선택
ARC : 스파이들의 [작전 턴수]와 [실행 가능한 작전을 늘려주는 음모 레벨]이 빠르게 올라갑니다.
빠른 첩보로 앵벌이 및 도시붕괴를 원하시는 분들은 [ARC]를 선택하신 후 [미덕-무력-특별서비스]를 올리시면 됩니다.
범아시아 협동조합 : (★) 불가사의 건물을 짓는 시간을 [+10%]빠르게 해주며 일꾼의 [작업속도가 +25%]됩니다.
한개의 불가사의를 오직 한 플레이어만 지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가사의 6턴 정도 남기고 건설 못하는 경우를 보기 싫으시면 올려도 됩니다.
또한 [유닛들의 작업속도 +25%]올라가기 때문에 [벌목]+[농장 건설]등에서 2-3턴이 절약되며
유물 탐색을 통한 퀘스트로 [추가 +10%]를 올리면 더욱더 체감이 됩니다.
브라질리아 : 근접전 유닛이 뿐만이 아닌 [근접전을 하는 유닛]들의 [전투력이 +10%]증가합니다.
[미덕-전투]를 올리고 유닛이 진급했을때 [추가 전투력 +10%]와 유닛 업그레이드의 [전투력 +10%]찍었을때부터 쓸모습니다.
슬라브 연맹 : 궤도 유닛을 발사했을때 [유지력 20%]상승과 첫번째로 발사한 궤도 유닛 한정으로 [무료기술]을 획득합니다.
킵해둬서 원하는 기술을 얻을때나 좋을 듯 하네요
아프리카 연방 : 도시가 건강할 때 식량이 [+10%]증가합니다.
그로인에 초반 도시성장이 잘됩니다.
프랑코 이베리아 : (★) [미덕]을 10개 올릴때마다 [무료 기술]을 얻습니다.
기술 노가다에 특화된 후원자로 초보자에게 추천드립니다.
카비탄 보호령 : [도시 및 전초기지]의 [타일 확장]이 2배 더 빨라집니다.
타일 확장에 돈 안쓰시는 분에게 권장하며... 다른 콜로니[AI]가 근접했을때 국경확장을 통한 수도 보호를 할때도 좋습니다.
폴리스트레일리아 : [처음에 시작한 도시]에서만 [교역 호송대]유닛을 2개 더 추가 가능하며 때문에 [교역로]를 2개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교역을 통한 주거지의 빠른 성장을 통한 [전초기지 및 기타 기지]의 추가 성장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2 · 이주단 선택
과학자 : 모든 도시에 [+2 과학력]을 추가합니다.
초반에 전초기지를 빠르게 확장 안하실거면 다른거 올리시는게 좋으며... 그로인해 초보자에겐 추천 안합니다.
피난민 : 모든 도시에 [+2 식량]을 추가합니다.
귀족 : (★) 모든 도시에 [+3 에너지 및 +1 건강]을 추가합니다.
[발전기]및 기타에서 [에너지]를 생산 안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며... 초보자 분들께 추천합니다.
공학자 : 모든 도시에 [+2 생산력]을 추가합니다.
빠른 [건물생산 및 유닛생산]을 하고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에술가 : (★) 모든 도시에 [+2 문화 및 +1 건강]을 추가합니다.
[문화]생산이 어려운 초반에 아주 좋고, 초반 [미덕]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 강력 추천 드립니다.
3 · 우주선 선택
대륙 측량기 : 해안을 지도에 표시합니다.
왜 있는지 모르겠네요...
역추진 분사기 : 착륙할때의 [착륙지점의 타일]이 상하좌우 한셀식 더 넓어져 착륙 할 지점을 좀더 수월하게 고를 수 있습니다.
해안선 및 원하는 자원이 몇셀 부족한 경우에 요긴합니다.
단층 스캐너 : (★) [석유-지열-티타늄]자원을 보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지 않아도 맵에 표기됩니다.
그로인해 원하는 방향으로 [전초기지]를 만들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음으로 제일 좋은 우주선 선택 입니다.
핵 융합로 : (★) 시작할때 [+100 에너지]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꼴랑 100가지고 시작하는데 뭣하러 찍음?" 이럴 수 있으나...
초반에 에너지로 원하는 타일 2개를 살 수 있기에 그로인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생명체 센서 : 외계인 주둔지를 지도에 표시 합니다.
퀘스트를 통한 빠른 유닛 업그레이드 및 [조화]빌드인 [외계 과학]의 [제노매스]우물 건설에는 좋지만
[순수-우월]에는 대륙 측량기 만큼이나 별로입니다.
1 · 화물 선택
수경 재배 : (★) 시작부터 [+1 인구]를 받고 시작합니다.
그로인해 초반 도시 성장엔 큰 보탬이 되네요
연구소 : 시작부터 [기술-개척 기술]을 습득합니다.
그로인해 [이주민]을 빠르게 뽑을 수 있으며 [기술]또한 원하는 것을 4턴정도 아끼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원자재 : 시작부터 [클리닉 건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걸 가지고 시작 할 만큼이나 좋을까라고 생각되는 화물 선택 입니다.
무기창고 : 시작부터 [군사 유닛]하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왜 이런걸 만들어 뒀는지 의문입니다.
기계 : (★) 시작부터 [일꾼]하나를 받고 시작합니다.
제 생각으론 제일 좋은 화물이네요
--[ 인터페이스 ]
1 · 다른곳을 보다가 일일히 맵으로 본진을 찾아갈 필요 없이 키보드 [ ] 키로 기지들을 바로 선택 할 수 있으며 [엔터]를 누르면 다음 턴 을 누르지 않고 시작가능하고,
이것을 통해 마우스에 버튼이 많으면 메크로를 사용해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 [미니맵] 왼쪽의 눈모양을 누르면 맵에 여러 자원및 기타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 [기술]탭에서 왼쪽 상단 [필터]로 원하는 루트를 보실 수 있으며 또한...
오른쪽에 기술 이름을 쳐서 찾으실수도 있습니다.
--[ 문화 / 생산 / 식량 / 에너지 / 과학 ]
1 · 문화 : 각 도시의 문화는 타일확장과 [미덕]습득에 영향을 줍니다.
[국경 확장]의 턴수는 [도시 화면]으로 들어가 [시민 관리]에서 보거나 [도시 이름의 오른쪽 숫자]에 표기되 있습니다.
[참고로 왼쪽 게이지는 도시발전 / 오른쪽은 건물 및 유닛 진척 단계 / 방패는 도시의 공격력 및 체력]
마지막으로 [문화 +1 당 미덕의 경험치를 +1] 올려줍니다.
2 · 생산력 : 도시의 건물과 유닛 생산에 기여합니다.
참고로 건물 유지비를 제외한 [병사및 각종 유닛]에도 유지비가 들어가니... 왕창 뽑다가 에너지 털리지 마세요
3 · 식량 : 도시의 성장에 관여를 합니다.
식량 하나당 턴 하나를 줄여주는 듯 하며... 게임 속도에 따라서도 변동됩니다.
4 · 에너지 : 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불가사의]건물을 제외한 모든것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이 들어가는 유닛과 기타 몇가지는 자원 똑같이 들어갑니다.
5 · 과학 : 건물 및 인구수에 비례하여 [과학]이 쌓이며... 이것으로 [기술]경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미덕]과 마찬가지로 [과학력 +1 당 과학의 경험치를 +1] 올려줍니다.
6 · 기타 : 착륙 및 전초기지를 어디에 지을 것인가에따라 거주지에 추가되는 자원량이 달라집니다.
[+2 식량]의 지역에 지으면 +2 식량 [+1 식량 +1 생산력]에 지으면 +1 식량 및 +1 생산력
--[ 각종 자원 ]
1 · 석유 : 궤도유닛을 생산할때 들어가는 자원이며 [화학]을 배우셔야 [유정]건설을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 지열 : 상당량의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자원이며 기타 건물을 만들때 쓰입니다.
[생태학 ▼ 지구물리학]을 배우셔야 [지열 우물]을 건설하실 수 있습니다.
3 · 티타늄 : [순수] 빌드인 [생체공학 ▼ 서보기계]빌드를 통해 [배틀슈트]유닛을 및 [강화 ▼ 대리의식]의 [이지스]유닛과 각종 건물을 만들때 쓰입니다.
다른 자원이랑은 다르게 [기술]습득없이 건설이 가능하지만 [우주선 선택-단층 스케너]가 없다면 [기술]의 [공학]을 습득하셧을때 지도에 표기됩니다.
4 · 제노매스 : 상당량의 식량자원을 얻을 수 있으며 [조화] 빌드의 유닛과 각종 건물을 만들때 쓰입니다.
[생태학 ▶ 외계 과학]을 습득하시면 [제노매스 우물]을 건설하실 수 있습니다.
5 · 부양석 : [순수]빌드의 유닛과 건물을 만들때 쓰입니다.
[생태학 ▶ 테라포밍]을 습득하시면 [부양석 채석장]을 건설하실 수 있습니다.
6 · 파이락사이트 : [우월]빌드의 유닛과 건물을 만들때 쓰입니다.
[물리학 또는 공학 ▶ 로봇공학]을 습득하시면 [파이락사이트 광산]을 건설하실 수 있습니다.
--[ 미덕 올리는 방법 ]
이순서가 제일 무난합니다.
?는 [생태조성]인데 [테라스케이프]를 건설하셧을때 [식량/생산력/문화 +1]을 추가적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테라스케이프]를 올리실 계획이면 반드시 찍어야하는 미덕이며 [거주지 ▶ 생태학 ▶ 테라포밍]을 습득하여 건설 할 수 있습니다.
--[ 불가사의 건물 ]
1 · 유전자 보관실 (1단계 기술)
기술 조건: 유전자 지도작성
필요 생산력 : 205
효과 : 문화 +1 // 식량 +4 // 모든 도시의 식량 +10%
2 · 스텔라 코덱스 (1단계 기술)
기술 조건 : 탄도학
필요 생산력 : 225
효과 : 과학 +3 // 도시 궤도권 4로 변환 // 궤도 유닛 생산 +10%
3 · 중앙 통제 (1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자율 시스템
필요 생산력 : 225
효과 : 문화 +1 // 건설한 도시에 네트워크 건물(과학 +3, 구리에서 과학 +1) 무료 제공, 일꾼 이동력 +1
4 · 파놉티콘 (1단계 기술)
기술 조건 : 방어 그리드
필요 생산력 : 250
효과 : 문화 +1 // 전 군사유닛 시야 +1
5 · 체외발생 팟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유전자 설계
필요 생산력 : 300
효과 : 식량 +3 // 생산력 +3 // 모든 농장 식량 +1
6 · 예지 프로젝트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공동 사고
필요 생산력 : 450
효과 : 문화 +2 // 건강 +2 // 우호지역에 있는 군사유닛 근거리/원거리 전투력 +15%
7 · 드론의 구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군집 로봇 공학
필요 생산력 : 650
효과 : 과학 +2 // 우호지역에 있는 군사유닛 치유 +10 // 건설한 도시에 감시망 건물(도시 HP +5, 최대 음모레벨 -2) 무료 제공
8 · 메메트워크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궤도 네트워크
필요 생산력 : 700
효과 : 건강 +2 // 문화 +4 // 건설한 도시 문화 +25%
9 · 대량 추진 장치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탄도 LEV
필요 생산력 : 950
효과 : 도시 공격력 +25% // 도시 궤도 공격 사정거리 +5
10 · 마르코브 이클립스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인공 지능
필요 생산력 : 1050
효과 : 문화 +1 // 과학 +4 // 군사유닛 경험치 +50%
11 · 바이트가이스트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군집지능
필요 생산력 : 1250
효과 : 문화 +4 // 과학 +2 // 미덕 개방 필요 문화 -15%
12 · 크로울러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기전공학
필요 생산력 : 1250
효과 : 문화 +1 // 불가사의 건설시 생산력 +25%
13 · 사이노슈어 (2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인공 사고
필요 생산력 : 1550
효과 : 과학 +7 // 군사유닛의 최대레벨이 +1
14 · 제노드론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외계 윤리학
필요 생산력 : 750
필요 자원 : 지열 3
효과 : 문화 +4 // 제노 보호 구역 건물(문화 +4, 매턴 초월승리진행도 +1) 무료 제공
15 · 새로운 지구인 전설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인간 이상주의
필요 생산력 : 750
효과 : 문화 +4
16 · 프로메테우스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유전형질변환
필요 생산력 : 950
효과 : 문화 +2 // 건강 +4 // 무료 미덕 하나
17 · 홀론 챔버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하이퍼 전도체
필요 생산력 : 1050
효과 : 과학 +5 // 무료 기술 하나
18 · 양자 컴퓨터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장 이론
필요 생산력 : 1050
효과 : 과학 +5 // 무료 기술 하나
19 · 나노테르미트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나노기술
필요 생산력 : 1050
효과 : 도시 방어력 +30 // 에너지 +4
20 · 제노말레움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생명공학
필요 생산력 : 1050
효과 : 에너지 +7 // 모든 발전기 에너지 +2
22 · 인간 하이브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환경 우생학
필요 생산력 : 1150
효과 : 생산력 +3 // 건설한 도시 최대 음모레벨 -4
23 · 아르키메데스의 레버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지진 유도
필요 생산력 : 1250
필요 자원 : 지열 5
효과 : 도시 방어력 +50 // 문화 +1 // 생산력 +4
24 · 아마세일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상승협동학
필요 생산력 : 1250
효과 : 도시 HP +100 // 생산력 +4
25 · 심층기억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인간 보존
필요 생산력 : 1450
효과 : 문화 +7 // 무료 미덕 둘
26 · 앤서블 (3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외부 물질
필요 생산력 : 1500
효과 : 에너지 +4 // 과학 +4 // 건설한 도시에 무료 피드사이트 허브 건물(문화 +3, 국제교역로마다 과학 +1) 제공
27 · 테크론의 모루 (3단계 기술)
건설하는 도시 2타일 이내에 계곡 지형이 있어야 함
필요 생산력 : 1550
필요 자원 : 지열 5
효과 : 생산력 +9
28 · 다아달로스의 사다리 (3단계 기술)
건설하는 도시 2타일 이내에 계곡 지형이 있어야 함
기술 조건 : 강화
필요 생산력 : 1550
필요 자원 : 지열 2
효과 : 식량 +2 // 건강 +3
29 · 제노노바 (4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외계 물질
필요 생산력 : 1150
효과 : 식량 +7 // 건강 +2
30 · 부활 장치 (4단계 기술)
기술 조건 : 인공 진화
필요 생산력 : 1350
효과 : 건강 +8
1 · [ 거주지 ▼ 개척 ▼ 행성조사 ]
처음에 [개척]까지만 찍어서 [이주민]생산을 빠르게 하시는게 좋고,
행성조사를 올리면 [탐험대]가 해안가에서 물놀이만 즐기기 때문에... 다른 기술좀 찍다 올리셔도 좋습니다.
2 · [ 생태학 ▶ 컴퓨팅 ]
[생태학]을 올리면 [독기 격퇴장치]궤도 유닛을 만들 수 있기에 초반에 도움이 되지만 만드는데 시간이 걸림으로 짜증나시면
[외계 생물학]을 배우셔서 [일꾼 독기 면역]과 일꾼을 통한 [독기 제거]를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다른 기술을 늦게 배우게 된다는거...
그리고 [컴퓨팅]은 [스파이]를 생산 할 수 있기에 [에너지]및 [과학]앵벌이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3 · [ 유전학 ▼ 유전자 지도작성 ]
[유전학]자체에 있는 [제약 연구소-세포 배양소]는 초반 도시성장 때문에 별로 안쓰이나
[유전자 지도작성]의 [유전자 보관실 (불가사의)]건물은 [+4 식량 및 +1 문화]를 올려주기에 꼭 습득하시는게 좋습니다.
4 · [ 유전자 설계 ]
[유전자 설계]자체에 있는 [체외발생 팟 (불가사의)]건물은 [+3 식량 및 +3 생산력]이라는 후덜덜한 옵션이 붙어있기에 꼭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있는 [사회 동역학-인간 이상주의-인간 보존]은 정말... 좋긴한데 [과학]의 경험치가 매서움으로 나중에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5 · [ 화학 ]
[화학]자체에 있는 [유정]을 통해 [석유]를 뽑아낼 수 있으나 [-1 건강]을 야기하기에 석유가 필요하지 않으면 유정건설은 뒤로 미뤄두는게 좋습니다.
여기서의 포인트는 [재활용 장치]의 [+2 생산력]뿐입니다.
6 · [ 생물학 ]
[생물학]자체에 있는 [성장연구소]는 [+3 식량]을 올려주며 [해안가 해조류로부터 +2 에너지]를 생산하기에 요긴합니다.
하지만 포인트는 [수직 농업]의 [+1 에너지 및 +1 식량]을 농장에서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7 · [ 물리학 ▼ 탄도학 ▶ 공학 ]
말 안해도 아시리라 믿으며 [공학]자체에 있는 [토륨 원자로]는 나중에 시간날때 건설하면 [+3 에너지]을 누릴 수 있습니다.
8 · [ 생체공학 - 로봇공학 - 제작구성]
이것들은 주변에 자원인 [티타늄]이 얼만큼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빌드입니다.
주변에 [티타늄]이 2개이상 있으면 [공학 ▶ 제작구성]의 [합금 주조소]를 올리셔서 [티타늄으로부터 +2 생산력]을 받고,
[생체공학 ▼ 서보기계]를 올리셔서 강력한 [배틀슈트]를 생산하시면 되며 만약 [티타늄]보다 [부양석]이 많을경우
[공학 ▶ 로봇공학 ▶ 테라포밍 ▶ 기전 공학 ▼ 모바일 LEV]를 올리셔서 [공중부양 탱크]를 뽑으셔도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티타늄]이 없지만 해안가일 경우 [공학 ▶ 로봇 공학 ▶ 제작구성]을 올리셔서 [전투기 및 항공모함]을 뽑아 놀러다녀도 좋습니다.
추가적인 사항으로는 [제작구성 ▼ 토목지원]의 [홀로매트릭스]는 [타일에 +2 문화 및 음모 영향을 50%]줄여주니 선택은 자유
7 · [ 기타 ]
1 · 그외 나머지 기술들은 위의 빌드를 타신 후 [물리학 및 공학 기타]를 올리셔서 군사력을 기르신다음에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과학]경험치 때문이지요... 나열한게 도시성장에 관련된거라 다른것마저 찍다보면 다른 콜로니[AI]한태 군사력으로 찍어눌립니다.
2 · 주변에 자원인 [지열]이 많다면 [화학 ▶ 생물학]은 뒤로 미루고 [생태학 ▼ 지구물리학] 및 [테라포밍]을 올리셔서
[지열 우물]지열에 건설 하시고 [테라스케이프]를 건설해 [식량/생산력/문화 +2]의 혜택을 누리셔도됩니다.
[테라스케이프를 올릴때 (미덕-생태조성)을 찍으시면 (식량/생산력/문화 +1)을 더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주변에 [지열]자원이 없을경우... 왠만해선 [테라스케이프]건설하지 마세요... 유지비로 [-6 에너지]들어가서 탈탈 털립니다.
하지만 정말로 [테라스케이프]를 포기 할 수 없다! 하시는 분들은 [발전기]같은 것만 신나게 만들면서...
[에너비]소비에 맞춰서 건설하셔도 될 듯 하네요. 워낙에 옵션이 좋은 건물이니까요
3 · 예외적으로[유전형질전환]의 [유전자 정제소 (+3 건강)]및 [프로메테우스 (불가사의)(+2 문화 +4 건강 +1 무료미덕)]은 상당량의 [건강 및 문화]를 얻을 수 있음으로
[화학 ▶ 생물학]을 미루고 습득하시면 새로운 도시건설과 도시확장 및 미덕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 탐험대 ]
탐험대는 [유물]을 하나 조사할때 [모듈]1개를 소비함
이 것은 본진으로 복귀하여 다시 충당 가능하며... [미덕]에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모듈]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 교역로 설립 ]
교역로 설립이란 [기술]탭에서 [거주지] ▶ [개척]을 습득해 [교역로]를 만들어 본진에서 [교역 호송대]유닛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교역 호송대]를 만든 뒤 [교역로 설립]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도시]와 [전초기지( 도시가 완성되기 전 단계] 그리고, 기타 AI [콜로니] 와 [주둔지]가 나오는데
초반에는 자신의 [도시/전초기지]와의 교역을 시키는 것이 도시 성장에 보탬이 되며 또한 [주둔지]와 교역을 하여 초반 도시확장을 기여 할 수 있습니다.
--[ 교역로 설립 추가 설명 1 ]
◀ 턴당 [ 에너지 + 6 ] 이것은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서로 무료로 얻는 자원]이며 [◀ 이쪽이 받는 것] [▶ 이쪽이 상대가 얻는 것]
▶ 턴당 [ 에너지 + 3 ]
--[ 교역로 설립 추가 설명 2 ]
중립기업[주둔지]는 [3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1레벨]이 오를때마다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며 교역이 느리다 싶으면 그 주위에 [전초기지]를 만들면
빠르게 왕복 가능... 합니다.
--[ 도로 및 매그레일 ]
수도와 도시에 도로 및 매그레일을 깔아두면 상당히 많은 [+ 에너지 및 + 생산력]을 얻으 실 수 있습니다.
여유가 되시면 꼭 깔아두시는게 좋습니다.
--[ 스파이 및 음모레벨 ]
스파이는 [기술]탭에서 [컴퓨팅]을 업그레이드 하고 자신의 기지에서 생산가능하며, 배치와 사용은 [다음 턴]왼쪽의 스파이 탭에서 사용 가능하고
자신의 기지의 [음모레벨]을 낮추려면 스파이를 해당 기지에 배치만 시키면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습득을 통한 궤도 유닛으로도 낮출 수 있습니다.
--[ 궤도 유닛 ]
[궤도 유닛]은 자신의 모든 [타일 범위]에서 궤도에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센스있게도 그 범위를 약간 벗어나도 날릴 수 있으나... [궤도 유닛 범위]는 한치의 오차없이 곂일 수 없기 때문에 중복은 안되며
그로인한 [공격형 궤도 유닛]도 마찬가지기에 [상대팀의 궤도 유닛]이 있을경우 본진 지킬때나 쓰네요.
[하지만 궤도 유닛을 추락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뭐로 하는건지는 나중에 알아봄]
--[ AI 와의 거래에서의 우호도 ]
[우호도]를 올리면 상대와 친밀해질 수 있다는건 기본적이지만 [대충 10 - 15면 될듯함...] 친밀함보다는 일종의 채권이라 봅니다.
예를들면 자신이 우호도를 꺼내면 AI 는 상당량의 에너지를 꺼내 드는것을 볼 수 있으며... 우호도를 얻어놨다가 나중에 원하는 것을 털어먹을 수 있습니다.
사진이 안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