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에 좋은글을 봤는데 아직 여기에는 내용이 없어서 올려봅니다.
기술명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오역이 있다면 리플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원문 작성자의 해석이 있는 부분도 있으니 유의하면서 읽어보세요.
몇몇 꿀팁들이 있어서 하는김에 그냥 다 번역해서 올립니다.
패치 이전의 내용이나 내용이 100% 맞지 않을수도 있으니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대 워든
1. 중거리에서는 좌측 방어를 기본으로 둔다 (또는 낚시로 다른곳에 두고 좌측을 방어 할 준비). 매우 빠른 존어택은 항상 이 방향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존어택을 성공적으로 방어 할 시, 무조건 가브를 확정적으로 할 수 있다. 싸대기를 자주쓰는 워든을 만났다면 가브 준비를 하자.
2. 워든의 상단 약공격은 존어택보다 살짝 느리다. 상단약공격의 사정거리 안에 들었다면 좌측이나 상단을 막을 준비를 항상 하고있자.
상단공격은 패링으로 혼내주자.
3. 워든은 어떤 공격이든 패링을 성공하면 가브가 확정이다. 단순 방어로 가브확정인 공격은 존어택(싸대기) 이다.
4. 워든은 상단 강공격 캔슬하고 다른 방향의 공격이나 싸대기를 때리는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상단 강공격이 들어온다면 패리(패리 실패시 캔슬), 또는 좌측 방어를 신경쓰자.
5. 워든이 다소 랜덤하게 자신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약공격을 쓴다면, 어깨빵을 시전하기 위함이다. 워든의 어깨빵 이지선다는 워낙 어려운 주제이기 때문에 동영상을 참조 바란다. (https://youtu.be/3wPrT4kV9WA)
동영상 내용을 정리하자면: 어깨빵 이지선다가 들어올 때, 회피 공격이 두 공격 옵션보다 우위에 있다. 하지만 이는 워든이 어깨빵을 완전 캔슬 후 가브를 잡을 수 있다. 이 파훼법이 가능한 클래스는 버서커, 피스키퍼, 켄세이, 발키리, 노부시로 확인된다.
대 컨커러
1. 컨커러는 회피 모션 중간에 방패빵을 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회피 했다고 상대가 가브할 때 방패빵 시전으로 씹어먹을수가 있다.
당신이 컨커러가 회피 모션을 시작함과 동시에 회피하지 않는다면 방패빵 이후의 약공격은 확정이다. 회피 했다고 섣불리 가브를 걸지 말자.
2. 잘하는 컨커러라면 위의 모션으로 당신이 회피하도록 만들것이다. 회피로 낚았다면 단순 가브를 걸 것이다. 이 이지선다를 피하기 위해서는 락을 풀고 회피하자.
3. 이지선다에 걸려들었을 때 빠져나오는 방법은 간단하다. 열린 공간에서 방패빵을 당했다면 이후 강공격을 막을 수 있다. 벽꿍을 당한다면 강공격이 확정인데, 이때는 락을 풀고 구르자.
4. 컨커러는 붕쯔붕쯔로 당신의 패링 시도를 낚시해서 이지선다를 시전 할 수 있다. 붕쯔붕쯔를 시전하면 앞으로 한걸을 나가는데, 앞으로 한걸음-완전방어로 공격 캔슬-횡회피-방패빵을 시전하게 된다. 이 모션은 굉장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붕쯔붕쯔가 날라온다면 패링하려고 시도하기보다 뒤로 빠져나오는것이 안전하다.
5. 컨커러의 모든 모션은 더럽게 느리고, 너의 선빵을 혼내주기위함이다. 너가 재생 가능한 마지막 한칸 체력이라면, 침착하게 다 찰때까지 싸우지 말도록 하자.
컨커러는 가브 후 강공이 유일하게 체력 한칸의 적을 죽이지 못하는 클라스 이기 때문이다.
대 피스키퍼
1. 중거리에서 점프 상단강공을 유의하며 상단 방어를 하도록 하자. 패링 타이밍이 다소 타이트 하므로 패링 욕심을 부리기엔 아깝다. 횡공격 옵션이 있다면, 피스키퍼의 점프 강공을 혼내주기에 가장 좋은 모션이다.
2. 점프 강공을 막던 안막던 이후의 가브를 유의하도록 하자. 가장 일반적으로 따라오는 모션이다. 횡공격을 즐겨 사용하는것을 눈치챈 피스키퍼라면 단순 앞회피+가브로 너를 혼내 줄수가 있으므로 조심하자.
3. 피스키퍼가 당신의 앞에 있는 것을 최대한 조심해라. 약공격 스팸당하기 때문이다. 피스키퍼가 가까워지기전에 어떻게든 피스키퍼를 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약공세례를 막기만 한다면, 대부분의 클라스는 두번째 약공격이 시작하기전에 약공격을 넣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해서 거리를 벌려두자.
4. 피스키퍼는 회피공격을 즐겨 쓰기 때문에 강공캔슬로 유도하여 패링을 노리거나 역으로 회피공격을 넣어주자.
5. 피스키퍼 대부분은 손해보는 공격을 한 후 뒤로 회피한다. 본인 캐릭터의 접근기를 항상 쓸 준비를 하자. 접근기 사용하기가 어렵다면 락을 풀고 달리기-공격이나 존어택을 사용하자. 이걸로 추가적인 압박을 주어 실수를 유도해야한다.
대 로브링어
1. 로브링어 밀치기가 방어 이후에 이루진것이 아니라면, 회피 가브를 확정으로 넣을 수 있다. 밀치기 이후의 "Long arm of the Law"(법의 위세)도 마찬가지이다.
2. 로브링어와 아주 가깝다면, 상단 약공을 조심하자. 매우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3. 회피를 함부로 쓰지 말자. 대부분의 로브링어 공격들은 가브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특히나 탈진상태에서 패닉해서 회피 하려고 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가브를 풀도록 하자.
4. 로브링어가 달리기 시작한다면 방어를 좌측에 두고 가브 풀기를 준비하자. 달린다는 말은 찔러서 밀거나 가브를 걸겠다는 의미이다.
대 레이더
1. 레이더를 만나면 긴장 타도록 하자. 강공격이나 약공격이 가장 느린편에 속하지만, 캔슬 후 스턴공격이 20프레임 밖에 안되므로 페이스에 말리기 쉽다.
2. 레이더가 제대로 하는 사람이라면 횡 강공을 캔슬하고 스턴을 걸것이다. (스턴은 상단 공격이므로 상단 강공은 왠만하면 안할것이므로)
레이더의 첫 강공에 맞춰서 방어하되, 레이더의 몸이 후퇴하는 모션이 보인다면 당장 위로 방어 방향을 바꾸자. 패링도 가능하지만 비추.
3. 패링하는 습관이 있다면 레이더의 강공캔 스턴에 혼나므로 자제하자. 약공격은 느린편이므로 패링을 시도해도 좋지만, 레이더의 약공 방어 후 가브가 확정이므로 (대부분의 클라스들) 굳이 패링할 필요가 없다.
4. 탈진상태의 적에게 레이더는 가브 후 가장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클라스이다. (탈진상태 적을 가브 후 강공격+존어택 확정으로 95데미지를 준다).
레이더 상대로 탈진되었다면 무조건 가브 푸는것을 1순위로 대비한다.
5. 레이더는 횡 공격들이 넓으므로 회피 할 요량이면 무조건 뒤로해라.
대 워로드
1. 중/장거리에서 상단 방어를 해놓되, 측면 방어를 염두해두어야 한다. 점프강공은 항상 상단이며 잘 따라 다니기 때문에, 막고-따라오는 박치기을 회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점프강공을 사용 하지 않는다면 박치기를 할 확률이 매우 크므로 횡으로 회피할 준비를 하자.
3. 워로드를 무력화 시키려면 우측 방어를 해두자. 워로드의 존어택, 판자와 날 콤보, 패링후 방패치기 강공 콤보가 모두 워로드의 우측(당신의 좌측)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4. 워로드의 찌르기는 모두 왼쪽 방어를 해야한다.
5. 워로드의 완번방어 상태에서 가브를 한다면 워로드는 그 가브를 해제 할 수 없다.
대 버서커
1. 버서커의 약공 방어 시 가브가 확정으로 들어간다. (패치됨)
2. 버서커의 회피 공격은 거리가 길되 느린편이므로 패링을 노려볼만하다 (다른 암살자와 달라)
3. 버서커의 연계 강공격은 횡밖에 안되고, 약공격은 모든 방향 다된다.
4. 버서커의 존어택은 마지막 공격에서 패링을 할 수 있고, 항상 좌측으로 들어온다. 패링에 실패 했다면(방어) 빠른 약공격이 올것을 대비하자.
5. 버서커는 극도로 페인트 동작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방어적이고 침착한 상대에게 무력화되기 쉽다.
대 발키리
1. 원거리에 있을 시 상단방어를 해두자. 발키리의 점프 상단 약공격은 매우 빠르고 잘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방어하는것이 더 쉬우며, 막고 난 후 가브가 확정적으로 걸린다.
2. 발키리의 강공격은 패링하려고 하지 말자. 패링 후 보복을 하는것도 어려우며, 언제든지 캔슬되어 어깨빵으로 이어질 지 모른다.
3. 첫번째 약공격은 매우 빠르게 들어오지만, 이후 이어지는 약공격은 느리다. 첫타를 맞았다면 침착하게 두번째를 방어해보자.
4. 발키리가 후퇴+완방 자세를 취했다면 무조건 뒤로 빠져라. 어깨빵이라면 회피하기엔 쉽지만, 그것을 캔슬하고 앞대시+가브로 혼난다.
5. 어깨빵에 맞았다면, 모션이 노랗게 변할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자. 노랗게 변하기 전에 회피했다면 넘어진다.
대 켄세이
1. 항상 방어는 상단으로 두자. 그 이외의 공격이 온다면, 화장실을 다녀와서 패링해도 늦지 않다.
2. 켄세이의 횡공격은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들어오므로 연습해둘 필요가 있다 - 횡공격을 막는다면 가브 확정이다.
3. 켄세이는 공격 옵션이 많지 않으므로 캔슬이 많은 것임을 예상해라. 패링하기 너무나 좋은 공격이 들어온다면 그건 왠만하면 캔슬된다.
4. 켄세이 불칼은 무섭겠지만, 너무나도 느려서 침착하게 기다린다면 캔슬 할지 안할지 판단 할 수 있다. 켄세이의 발이 완전히 바닥에서 떨어진 이후에 패링 시도를 하자.
5. 켄세이의 가브에서 대부분 공격이 시작된다. 켄세이의 가브 거리가 길고 많은 모션들이 캔슬 후 가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가브 깨기를 염두해 두자.
대 슈고키
1. 슈고키는 죽을때 죽은것이 아니다. 끝까지 긴장을 놓쳐선 안되는 캐릭터.
2. 악마의 포옹이나 돌진을 약공격으로 캔슬 시키려 하지 말아라. 슈고키는 이 두 기술을 왠만하면 슈아 있는 상태에서 시전 할 것이다.
3. 적어도 지금 까지는, 차징강공 (와가시유리아리)을 패링하려고 하지 말아라. 패링 불가능한 버그가 있다.
4. 탈진상태에서 넘어졌을 시, 차징상단강공은 확정이다. 하지만 맞고 난 후 일어났을 때 가브를 시도하자. 그때까지도 슈고키는 차징강공격의 모션 회복중이다.
하지만 명심할것은 당신도 이미 탈진 상태이므로 슈고키의 체력을 유심히 보고 써야한다.
5. 런고키는 3개의 옵션이 있다.
#1. 돌진: 노란색이 보일때까지 회피 하지 않는다, 선공격을 하지 않는다.
#2. 가브: 돌진을 회펴하려는 당신을 가브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함부로 회피 하지 않아야 한다.
#3. 직전에 멈춘후 패링 시도: 슈고키가 갑자기 멈추면 대부분 사람들이 공격을 날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노리고 슈고키가 패링을 거는 경우가 있다.
이 모든 상황을 읽기 어렵다면 그냥 뒤로 굴러서 피해라. 슈고키는 왠만하면 당신의 달리기 속도보다 느릴 것이다.
대 오로치
1. 오로치의 횡공격은 공격 방향 그대로이다.
2. 발도술은 직관적이고 패링하기 매우 쉽다.
3. 그래서 대부분 오로치는 발도술을 캔슬-가브, 캔슬-상단약공, 캔슬-존어택을 시전할 것이다. 가브는 그냥 끊으면 되고, 상단약공이나 존어택은 찍어 맞추는수밖에 없다.
존어택 방어 후 가브가 확정이므로 방어가 더 이득이라는 의견이 있다.
4. 회피공격을 자주 쓴다면 훼이크 후 패링으로 혼내주자.
5. 존어택을 제외한 오로치의 모든 빠른 공격들은 상단 공격이다. 존어택은 우측이므로 우측방어로 돌릴 준비를 하자.
대 노부시
1. 노부시의 공격중 방향 바꾸는 행위는 모션을 보면 확인 할 수 있다. 창을 등뒤로 가져오거나 (횡에서 횡) 머리위로 들거나 (횡에서 상).
2. Cobra Strike (기술명 확인)은 회피한 방향으로 나가며, 회피 공격은 회피의 반대방향으로 들어온다. 다른 암살자와는 다르게, 노부시의 회피공격은 회피 모션중 아무때나 쓸 수 있으며, 잘하는 노부시라면 당신이 한쪽만을 방어 하도록 노릴 것이다. 이를 미리 눈치 채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노부시가 회피 공격을 시전한다면 그 즉시 속도가 줄어든다 - 멈춘것을 확인하고 방어를 맞춰서 돌려도 늦지 않다.
3. Sidewinder Form(횡회피 후 강공)은 방어를 당하면 회복속도가 느린편이므로 보복하기 좋은 타이밍이다.
4. 모든 약공격, Viper's Retreat (기술명확인), 발차기는 찌르기형 공격으로 회피 공격에 약하다. 발차기는 모션이 의외로 잘 보이므로 회피하자.
5. 노부시는 모션 회복이 느린편이기 때문에 약공격 패링에 성공했다면 대부분 모든 공격이 확정적으로 들어 갈 수 있다. 노부시는 스테미너 조절이 어렵고 적은 편이기 때문에 패링을 통한 보복이 가장 효과적이다.
쓰다보니 양이 정말 많네요..
몇몇은 알고 있었던것도 있지만 모르는것도 있어서 공유 해봅니다.
기술명이 확인된 것이 있으면 바로 수정할게요~ 모두 참조하셔서 한판이라도 더 이겨봅시당
화장실에 다녀와서 페링해도 늦지 않다. 이 구절이 가슴을 촉촉히 적십니다.
모두들 야태도는 전장에서 사용하기에 너무 길다고 말했다.
진짜 주옥같은글이네요.
당하면서 배우는거보다 이걸로 미리 알고 이기면 좋을듯
어? 완방상태에서 가브해제한적 있는데... 뭔가 잘못됐나;;
네 저도 워로드 그 항목보고 좀 의문이 들더라구요, 미리 완방취소하고 가브해제 한다는 말인지, 아니면 완방중에 가브는 확정이라는 말인지 안나와있어서 확인이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빠른 피드백에 감사...
와 진짜 좋은글!!! 발할라로 가실 자격이 충분합니다
화장실에 다녀와서 페링해도 늦지 않다. 이 구절이 가슴을 촉촉히 적십니다.
네 저 표현은.. 무시할수가 없어서 그대로 번역했네요 ㅋㅋ
해피넘버
모두들 야태도는 전장에서 사용하기에 너무 길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유비는 켄세이가 너무 강하다며 너프할 생각 한답니다 ㅋㅋ 양민학살용 구데기 캐릭 켄세이...
켄세이는 벽쾅 한방 아니면 솔직히 확정타랄게 없는데 ㅠㅠ
Long arm of the Law는 아마 법의 위세 가 아닐까 싶네요
네 감사합니다. 그게 전부치는 스킬 말하는거 맞죠?
넹. 뒤집는거에요
1. 레이더의 약공 가드하면 잡기 확정 2. 오로치 범위공격 가드하면 잡기 확정 저 두가지가 사실인가요?? 특히 2번은 안되엇는데...이번에 패치되서 오로치도 범위공격 막으면 잡기 들어가는 건가요?
https://www.reddit.com/r/CompetitiveForHonor/comments/5vpnu0/5_important_tips_when_fighting_against_every/ 에 포스트로 일주일 전에 올라온 글입니다. 명시했듯이 저도 확실한 정보인지는 조금 의문이 들기는 하네요 ㅜ 해당 스레드를 보면 오로치의 존어택 가드-가브 확정에 대해 태클이 없네요.
정식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우선 외국인들의 의견인점을 유의하시고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저희끼리도 의문이 가는 부분들은 확인을 해보는것이 중요해 보이네요
오로치 존어택 방어해도 가브 확정 아니지 않나요? 그리고 레이더 약공 막으면 가브확정이라는 말도 이해가 좀 안되는데..
오로치 존어택 막아도 가브 안되던데...
워로드 방향 전부 반대. 레이더는 탈진적 쓰러트린후.
워로드 본인 입장에선 죄측으로 판자와날. 존어택이 나가며 방어자 입장에선 우를 막아야 합니다.
네 맞습니다. 공략의 기준이 방어자를 위한 팁이므로 우측방어하라고 써져있는데, 잘못된 내용인건가요? 다시 한번 확인해볼게요
아주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켄세이 횡공격 막으면 가드브레이킹이 되는구나 상단약공 벽꿍 눈치게임만 즐겨서 안써봐서 몰랐는데.
로브링어로 패링을해도 가브가 안나가고 돌진을 하기 때문에 좀 기다리다가 하다간 이미 상대는 자새를 잡아서 힘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