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인증부터 하고 가겠습니다.
비교적 다양하게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명령서를 하나도 신경안쓰고 1대1만 해서 렙이 낮을 수는 있는데 판수는 많습니다.
현재 모스트1 레이더 (레이더 약케아님)
모스트 2 워든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각 케릭터별 공략을 하겠습니다.
기사진영
워든 - 일단 얘는 다들 아시다시피 상단약공+존어택이 빠릅니다.
하지만 빠르다고 해서 이것만 지르다가는 패리 or 존어택 가드에 그냥 발할라로 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약 상대가 상약을 패리할줄 아는 유저라면 그냥 생강공 날려도 패리하다가 얻어터질 수 있습니다.
전 케릭터가 공통적으로 해야되는게 이 강공과 약공을 적절히 섞어주셔야한다는겁니다.
그래야 상대입장에선 약공을 패리하기 꺼려지는거구요. 상대가 기다렸다가 강공을 패리하는 스타일이라면
어깨이지를 통해서 가드를 깨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어깨이지가 유일하게 안통하는 케릭터는 레이더입니다.
레이더는 대시캔가브라는 아주 엄청난 기술이 있기때문에 회피중에 가브를 맞더라도 풀어버립니다.
만약 상대가 어깨이지를 빠른공격으로 끊는 스타일이라면 어깨캔 패리이지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또한 워든을 플레이하실때 주의하실점이 있는데 강공캔가브 이지의 경우 상단으로 강공캔가브를 하게되면 안들어갑니다.
왜냐면 상대가 강캔이지에 당할때는 대부분 약공인지알고 패리할려고 하는 상황인데 워든 상약은 빠르기때문에 패리타이밍이 빠릅니다.
따라서 그렇게되면 강공이 일찍나오고 가브가 지는 그림이 매우자주 나옵니다. 이걸 주의하셔야합니다.
존어택은 막히면 가브가 들어오니까 상대가 존어택을 보고 막을 수 있는 정도의 실력대에서는 자주 지르시면 골로갑니다.
요점은 뻔하게 상약 존어택만 지르다가는 그냥 골로가니까 적절히 강공과 강캔이지를 섞으라는겁니다.
어깨빵은 피한 후 빠르게 가브하면 확정가브입니다. 따라서 찍어서 내가 이득 볼 수 있는 상황이 있다는 거고
어깨캔가브도 생공격에 지기때문에 워든한데 손해를 입혀줄 수 있습니다. 캔 패리까지 한다면 즉 삼지선다입니다.
어깨빵풀차지는 어깨빵 자체가 대시하는 것을 보고도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지의 범주안에 들 수 없습니다.
안전하게 피하는 방법은 뒤대시 구르기를 하면 모든 어깨빵이지에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컨커러 - 이 케릭터는 설계한 사람의 머리통이 빡통임이 틀림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약공이랑 강공이 느려 패리하기 쉽기때문에 방패밀치기에 의존하는 케릭터입니다.
방패밀치기의 경우 파훼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이걸 파훼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1 빠른공격이 있느냐
2 빠른 대시공격이 있는가
3 가불기가 있는가
4 슈고키인가
만약 본인이 하는 케릭터중에 저 네가지가 모두 포함되지 않는다면 컨커러를 공략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유일하게 공략이 불가능한 케릭터중에 레이더가 있습니다.
방패밀치기를 피해도 머리찍기나 가드브레이크가 확정이 아니고 패리 or 가드풀기가 되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해서 방밀을 끊을 빠른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끄리삣다 이지의 경우에도 컨커러는 완방을 통해서 강캔중에도 가브를 풀 수 있기때문에 이것또한 쉽지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리삣다 캔가브가 먹힌다고 하더라도 확정타를 먹이고나면 스태가 오링나기때문에 역공에 더 피가 많이 까일 수 있습니다.
레이더도 피하고 캔가브로 빨리잡으면 확정가브입니다.
워든은 상약 or 어깨치기로 이길 수 있고
컨커러 미러전은 방패치기로 이길 수 있고
피스키퍼는 범위 or 평타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로브링어는 머리콩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워로드는 박찌 or 약공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버서커도 약공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발키리도 약공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켄세이도 상약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슈고키는 슈아관리만 잘 하면 약공 박치기로 컨커러 스태를 오링내고 이길 수 있고
오로치는 상약으로 방패치기를 끊을 수 있고
노부시는 은신자세로 파훼할 수 있습니다.
끊을때는 방밀을 보고 끊는게 아니라 상대의 대시를 보고 끊으시면 쉽습니다.
패리는 대시가 완전히 끝나고 난 후에 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공격이 있다면 패리에서 자유롭습니다.
컨커러는 지나치게 방패밀치기에 의존하는 케릭이라 제 생각에는 케릭터 자체가 설계가 잘못되어진 케릭이라고 보여집니다.
또한 상대로 컨커러를 만나게되면 딸피일때 회복되는 HP를 컨커러는 강공한방에 막타칠 수 없는 유일한 케릭이기때문에 딸피일때 잘만 끌고가신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피스키퍼 - 피스키퍼전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특히나 가드프레임이 느린 로브링어, 레이더, 노부시, 슈고키의 경우 상대하기가 더 까다롭습니다.
만약 약공 존어택만 지르는 피스키퍼를 만난다면 그냥 땡큐입니다. 약공 패리하고 강공 몇대만 후려갈겨주면 피스키퍼는 체력이 낮기때문에 발할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건 강공캔으로 상대를 잘 낚는 피스키퍼인데 이 경우에도 해결책이 있습니다.
강캔을 자주하는 피스키퍼를 만난다면 심리를 읽고 생강공 or 생약공을 날려주면 그냥 얻어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약공을 자주지르는 스타일이냐 강캔을 많이 섞어주는 스타일이냐에 따라서 다르게 대처해주시면 됩니다.
항상 가드는 우측에 두시면 됩니다.
로브링어 - 로브링어전에서 주의할점은 강공과 약공의 모션이 똑같기 때문에 패리할때 주의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로브링어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레이더처럼 강공도 머리찍기같은걸로 캔슬이되지는 않기 때문에 상대가 강공만 노려서 패리한다면 강캔가브로 낚아주면 됩니다.
또한 상대 스태를 태우고 난 후에는 마지막 강공연계기인 가불기를 적극 활용하셔야합니다.
가불기 캔 낚시를 통해서 상대가 패리하게끔 유도해야 탈진 추가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상대가 만약 가불기 이지에 한번이상 당하면 그전에 패리할려고 시도 할 수 있으므로 그 이후부턴 강캔 적절히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밀치기 후 강공이지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이지를 강요시킬 수 있습니다.
약공을 패리하면 달리기강공이 확정타이기 때문에 낙사에 주의하세요. 아직 연구가 덜된느낌이지만 조금 지나다 보면 로브링어도 약케가 아닐거같은 느낌이네요.
레이더 - 레이더는 매우 레전더리한 케릭터입니다. 쓰기에 따라서는 매우 강력한 케릭터이고 탈진상태 이지선다로 상대방을 발할라로 보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레이더의 약공과 강공은 시작모션이 동일하고 강공또한 머리찍기 스턴으로 캔슬 후 연계가 되기 때문에 약공 or 강공 or 강캔약공을 섞어준다면
패리위험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다만 강캔약공의경우 상대가 강공을 패리할려고 했을때 의미가 있는거지 강공도 가드를 당기는 상대를 만난다면
적게 지르시는게 좋습니다. 패리를 무리하게 시도하는 유저들을 만난다면 약공 or 강공 or 강공캔머리찍기로 발할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가드만 치는 상대를 만난다면 레이더의 분노 이지선다를 통해서 가드를 뚫고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더전을 할때 가드만 당기는 것은 완전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레이더의 분노의 경우에는 뒤대시를 잡아버리는 성능이 있기 때문에 뒤대시를 친다고 회피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상대의 스태가 조금 남아있는 상태에서 가드브레이크를 히트한 경우에는 뒤로 밀쳐버리면 상대가 탈진이 되고 넘어지기때문에 뒤로 밀치기를 생활화 합시다.
만약 넘어지는 상태라도 뒤에 벽이 있으면 벽꽝되므로 뒤에 벽이 있을때는 한바퀴 돌려주면 앞으로 자빠집니다.
자빠진 상태의 적에게는 몇걸음 다가가서 상단강공을 꼳아버리시고 바로 레이더의 분노 이지를 걸어주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맞자니 겁나게 아프고 패리하자니 캔슬이 무서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레이더를 상대할때는 스태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직선거리로 낙사시킬 수 있는 범위가 워로드 이상이기 때문에 항상 뒤를 주의하셔야합니다.
워로드 - 없는게 없는 것이 유일한 장점인 케릭터입니다. 사실 이놈은 피스키퍼와 마찬가지로 동실력인 사람이 잡게되면 이기기란 거의 불가능한 완벽에 가까운 케릭터입니다.
약공에는 시작시 분쇄반격이 붙어있고 프레임도 피킾급 프레임이라 매우 빠르고 강공에는 슈아가 붙어있고 완방은 상급막기에 빠르고 판정좋은 가불기까지 보유하고 있고
전방향 낙사거리가 어마어마하고 가드프레임도 빠르고 그렇다고 해서 딜능력이 밀리는 것도 아닌 그야말로 없는게 없는 케릭터입니다.
워로드를 상대하실때 팁은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시고 상대가 만약 무리하게 박치기를 시도하면 보고 회피 후 가드브레이크로 발할라로 보내버리시면 됩니다.
가드브레이크를 맞는 상황을 최소한으로 하시고 박찌를 보고 피할 수 있을때는 보고 피하시면 됩니다.
딱히 이놈은 박찌를 피하거나 내가 딜 더 쎄게 넣는것 말고는 방법이 없네요. 팁이라면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는 것 + 가브를 최소한으로 맞으면서 딜을 더 쎄게 넣자입니다.
버서커 - 버서커의 장점은 강캔이 미친듯이 빠르고 좌우약공이 피스키퍼급 프레임을 보유하고 있고 패리가 성공하면 상단강공으로 상대방을 발할라로 보내버리는
미친딜을 자랑하는 케릭터입니다. 따라서 상대 공격을 패리했다면 상단강공을 꾸준히 꼳아주시면 됩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야기하자면 강공 패리해도 거리 상관없이 상단강공 확정입니다. 노부시꺼 패리해도 상강 들어갑니다.
오로치 상약처럼 상단강공에 약간 전진성능이 있습니다. 최대한 강캔으로 상대 패리를 유도한 후 가드브레이크를 꼳아버리면 됩니다.
다만 유일한 단점이 가불기가 없기때문에 가드만치는 상대를 만난다면 무력하게 질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탈진시에 상대방을 앞으로 넘어트리고 좌우강공 -> 상단강공이 들어가기 때문에 스태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뭐 생으로 탈진됬을 경우엔 사실 가드를 깰 수 있는 가불기가 없기때문에 자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패리당했을때 스태오링나는 상황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피스키퍼 하위호환이네 하는 소리가 자주 나오는데 전혀 하위호환 아닙니다. 쓰기따라서 매우 강력한 케릭이고 피스키퍼와는 다른 장점이 있는 케릭터입니다.
발키리 - 발키리의 장점은 약공이 빠르고 다리후리기 이지 or 방패태클 이지를 통해서 강공이나 약공이후에 추가타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케릭터입니다.
또한 켄세이처럼 상대 공격을 흘리고 가드브레이크를 넣을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발키리를 상대하실때는 2타공격은 무조건 약공만 쓸 수 있다는 것(2타 연계기가 약공밖에 없음)을 이용해서 2타공격을 패리하시면 매우 쉽게 게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창후리기 이지선다를 당하지 않는 유일한 케릭터는 레이더입니다. 레이더는 회피캔가브가 있어서 창후리기 or 가브이지를 완벽하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2타는 무조건 약공만 오기때문에 약공을 패리해주시고 방패태클일때는 상대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탈진이나 스태가 조금만 있는 상태에서 패리 or 가드브레이크를 맞게되면 자빠진 후 강공2대에 달하는 딜을 꼳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켄세이 - 상단약공이 빠르고 켄세이 흘리기를 통해서 가드브레이크를 넣을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가드브레이크 이후에 벽꿍당한다면 벽꿍딜이 상당히 세고
만약 안당하더라도 강공 후 불칼이지를 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케릭터입니다. 따라서 켄세이전을 하실때는 상단은 가드유지해주시고
벽꿍상황을 최대한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켄세이도 전진대시 캔 가브가 있기 때문에 전진대시중 오는 가브는 풀 수 있습니다.
슈고키 - 슈고키는 많은 피통과 슈아 상대의 흐름을 끊어버리는 박치기를 이용해서 상대의 탈진상태 유도후 차지강공 캔이지나 런고키로 상대를 발할라로 보내버리는 케릭터입니다. 딸피일때 카운터포옹을 주의하시고 벽꿍상황을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벽꿍을 당하게 되면 포옹이 들어와서 매우 손해보는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약공이 상당히 빠른편에 속하기 때문에 약공을 주의해주시고 강캔가브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타 히트 후 2타가 있는 케릭터 즉 워든이나 오로치의경우 강캔이지를 걸어버리면 그냥 2타를 먹여버리면 됩니다.
가드브레이크를 걸면 상대가 풀더라도 슈아가 뚫리기는 하나 별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가브 후 홈런으로 낙사시킬 수 있는 범위가 넓기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로치 - 상단약공의 강력한 딜과 빠른 존어택이 장점인 케릭터입니다.
오로치또한 가불기가 없기때문에 상대의 패리를 유도한 후 가드를 뚫어서 공격하는 수단밖에는 없습니다. 가드만 하는 상대를 만난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워든과 마찬가지로 상단약공과 존어택이 패리가 쉽기때문에 뻔하게 지르면 그냥 패리 후 발할라로 가는 수가 있으니 적절하게 강캔이나 폭풍돌진캔을 섞어주시고
상대가 상단과 존어택을 의식하고 있을때 들어가는 좌우약공또한 효과적입니다. 다만 이건 강캔을 미리 좀 심어놔야 가능합니다.
상약은 전진대시 성능이 있기 때문에 패리 후 거리가 벌어져서 가브가 안들어가는 상황에는 상약을 꼳아주시면 됩니다.
만약 슈고키가 슈아가 있는 상태에서 약공패리를 했을때는 가브 후 상단강공을 넣어주셔야합니다. 안그러면 2타 막힙니다.
노부시 - 노부시의 경우에는 약공격을 은신자세로 끊어서 이지선다를 노릴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노부시가 약케라고 하는데 전혀 약케아닙니다.
오히려 숙련된다면 다른 몇몇 케릭터보다 매우 강력합니다. 다만 은신을 자유자재로 쓰기까지의 숙련도가 매우 많이 필요한 케릭터입니다.
은신을 통해서 상대 공격을 피하고 유리한 딜교를 할 수도 있고 상대가 약공패리를 많이 의식한다면 약공을 은신으로 캔슬하고 2타약공 3타를 먹일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쓰기에 따라서 매우 강력한 케릭터이므로 집중적으로 파볼 가치가 있는 케릭터입니다. 또한 약공패리를 많이 의식하는 유저한데는 강공캔이나 쌩강공또한 잘 먹히므로 잘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약공또한 캔슬이 가능하므로 적절히 가드와 패리를 섞어서 심리전을 계속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버그로 가브를 캔슬가능한 영상이 올라왔는데 본 공략에서는 버그는 다루지 않습니다. 버그를 악용하는 플레이는 페어플레이 정신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전국의 전레협 여러분들 레이더 진짜 잘쓰면 매우 강력하고 유일하게 전방향으로 회피중에도 가브를 풀 수 있는 레전더리하고도 어메이징 한 케릭터이고
한방한방이 매우 강한 좋은 케릭터입니다. 느린게 좀 흠이지만 공격 잘 섞으면 패리도 잘 안당하고 강력한 딜이 느린걸 커버하는 묵직한 한방의 케릭이죠.
꾸준히 플레이 하신다면 매우 강력하게 상대방을 발할라로 보내버릴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또한 가드일변도 유저도 그리삣따 이지로 가드를 깰 수 있죠.
지금도 쌘데 상향까지 시켜준대요 힘내세요.
다만 컨커러 만나면 노답입니다. 이길수있음.
현재 워로드 피스키퍼 워든 컨커러가 너무 op이고 로브링어 켄세이가 너무 저스펙인것 말고는 밸런스면에서는 좋습니다.
다만 그게 좀 심각해서 문제고 가불기 없는애들은 가드만 하는 유저를 이기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는 게 흠입니다.
전케릭 다 가불기 하나씩은 다 주거나 혹은 암살자케릭터들은 피스키퍼처럼 빠른 공속을 줘서 가드를 흔드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피스키퍼처럼 너무 고스펙이면 안되겠지요. 아니면 다른 케릭터들을 상향평준화 하던가.
또한 도망만 다니는 플레이를 하면 시간 질질 끌리고 재미가 없어지고 런고키나 런로드 등등의
런플레이또한 마찬가지로 완전한 파훼법이 없고 찍어야하고(굴러도 털리는 이지 있음) 시간이 질질 끌리는 것도 있습니다.
가드프레임도 차이가 있긴 한데 커버 못할정도의 차이는 아닙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스템을 잘 몰랐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경험이 묻어나온 좋은 글이네요 그런데 워든 어깨밀기와 워로드 방밀이 회피 후 가브 확정인가요? 여태 몰랐네요 전 플스판이라 피스키퍼나 오로치 같은 캐릭터들 약공하기 너무 힘들더라구요
어깨빵은 빨리쓰면 들어가요 박치기는 널널하구요.
오오 감사합니다
방금 게임한 분이시네요~ 워로드 하시던데 담엔 주캐로 한번 만나보고 싶네요~
? 저 방금전까지 소울님이랑 겜하고 있었는데 뭔가 잘못보신거 아닐까요?
이분이 그 전설의 yy님...
베타때부터 좋은공략글 감사합니다. 늘잘보고있어요 ^^
네 ㅎㅎ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버서커가 강공 패링하면 상단 확정으로 들어가나요 ???
네 들어갑니다.
궁금한게 워든 어깨빵 커맨드가 ps4 기준 회피후+ㅁ 혹은 약공후+ㅁ잖아요.. 약공의경우엔 1타만 치고 ㅁ눌러야 시전되나요?아니면 좌우2타 혹은 상단2타넣고나서 ㅁ눌러도 시전되는지..
네 됩니다. 어떤거든지 간에 약공 히트하고 난 후에는 다 써집니다.
아하 그렇군요^^답변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