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E를 기준으로 3대장은 단연 헤비, 뱅가드, 택티컬
1. 헤비
- 병과 스킬인 아이언 해일로를 발동시켜 전방에 방어막을 펼치고, 원거리 공격을 일정 시간 동안 방어
- 헤비볼터, 헤비플라즈마, 멀티 멜타 등 타 병과가 들지 못하는 중화기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화력 투사, 원거리 딜러 역할에 충실
- 특히 멀티 멜타는 강력한 샷건 개념으로 근거리에 몰려드는 잡졸들을 일거에 정리할 수 있는 무기로, 해외 포럼에서는 이미 OP 무기 취급
- 다만 백병전 무장 자체를 장착하지 못하므로 잡졸들에게 포위당해 눕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 유지나 타 팀원들과 팀웍이 필요
2. 택티컬
- 병과 스킬인 오스펙스 스캔은 범위 안의 적들을 마킹하고 추댐을 줄 수 있는 팀원 버프형 스킬
- 스마가 장비 가능한 대다수 무장들을 장비할 수 있어서 타 병과와 중복되는 장비를 장착하여 무기 업그레이드에 최적화된 병
- 플라즈마나 멜타를 들고 근거리 잡졸들 정리도 가능하며, 조안스로프와 같은 까다로운 적들이 등장하면 근접하여 멜타로 빠르게 넉다운 가능
- 백병전 무장이 체인소드로 고정되나, 뱅가드도 체인소드를 장비할 수 있으므로 무기 경험치 빠르게 획득 가능
3. 뱅가드
- 병과 스킬인 갈고리 발사기는 빠르게 적진에 난입하여 진형을 붕괴시키거나 중요 타겟에 빠르게 접근 가능
- 멜타 라이플 장비 가능하므로 적진 난입 후 빠르게 잡졸 정리 가능
- 멜타 라이플, 체인 소드는 택티컬 병과와 공유하므로 무기 경험치 빠르게 획득 가능
이하 병과는 다소 미묘한 특성으로 PvE에서 마이너 취급 당하는 경향이 있음
4. 불워크
- 스톰실드를 기본 장비하여 전방에서 탱킹하는 역할에 최적화
- 병과 스킬인 깃발 배치하여 일정 시간동안 아머 회복 가능
- 스톰실드가 이동시 자동으로 전방 방어를 제공하며, 난전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방어 특성을 보여줄 수 있음
- 주무장 자체가 봉인되므로 원거리 공격이 불가하며 오로지 접근전을 상정하여 전방 유지를 해줘야하며, 이 시간 동안 나머지 팀원의 역량이 중요
- 파워소드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딜탱이 가능하지만, 타 병과와 공유하는 주무장이 없으므로 무기 경험치 획득 측면에서 미묘
5. 스나이퍼
- 병과 스킬은 은폐 상태 돌입으로 쓰러진 아군을 안정적으로 부활시키는 등 보조적인 측면에서 활용성 존재
- 게임 특성상 저격의 위력이나 효과가 크지 않고, 수많은 잡졸들을 방어할 수 있는 기재가 부족하여 팀웍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음
6. 어썰트
- 병과 스킬인 점프팩은 캠페인과는 다르게 PvE에서는 성능이 너무 빈약하여 어썰트만의 장점을 살리기 어렵다는 평가
- 썬더해머나 파워피스트를 장비할 수 있는 병과이나 공속이 느리고, 강공격 위주의 패턴이라 선딜이 너무 길어 잡졸들 청소가 어려움
- 불워크처럼 원거리 주무장이 봉인되어 근접전 위주 병과이나 택티컬, 뱅가드에 비해 딱히 근접전이 특출나다는 느낌도 아님
결론: 멜타 주무장이 OP니까 멜타를 장비할 수 있는 클래스면 OK, 아니면 미묘함
어썰트는 완전 회피 시간 50% 증가 였던가? 그딴거 보다 그냥 백어택 면역이나 줬으면...
현재 스마2에서 '멜타'가 사기라.....
잘보고갑니다 퍼가요 ~
어썰트 썬더해머는 공격력을 더 늘려주고 점프팩은 돌입하면 일정시간 방어 버프를 줘야하지 않나 싶음
점팩 두개릉 주는건 찍고 튀어라란 뜻
유용한 글 입니다 감사
의외로 불워크랑 뱅가드 조합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