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같은 수의 파츠를 쓸 때 내성파츠보다 체력파츠를 박는게 모든면에서 효율이 뛰어납니다.
그점을 설명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방어력 구하는법
체력파츠는 그냥 체력에 더하는거고
내성파츠는 들어오는 데미지를 해당수치만큼 차감합니다
이때 채력과 내성파츠를 합하여 해당하는 공격(실탄, 빔, 근접)에 대해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버틸 수 있나 구하는 식은
a= 기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데미지, b= 해당 내성의 수치, c= 체력량 이라고 할때
a-(a x b)=c 입니다
그냥 데미지량에 수치만큼 빼면 현재 체력이 나오는 식입니다
특정 공격에 대한 내성수치는 수치가 올라갈수록, 체력이 높을 수록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10000체력에 10% 내성 일 때
a-(a x 0.1) = 10000
11111.11... 의 데미지를 상대로부터 받으면 터지게 됩니다
10000 체력에 20% 내성일 때
12500의 데미지를 받으면 터지게 됩니다
10000체력에 30% 내성일때
14285.7의 데미지를 받으면 터집니다
10000에 40%면
16666.66..
10%와 20%의 차이값은 약 1389
20%와 30%의 차이값은 약 1785
30과 40은 2408
저는 복잡한 계산식은 모르기때문에 더 커지면 얼마나 이익을 볼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시는분 있으면 상승률 구해주시길
암튼 이렇고 건배오는 체력파츠의 효율이 좋기도 하고 내성파츠 효율이 안좋은 것도 있고
왠만큼 체력이 높고, 내성이 높더라도 같은 수의 커스텀 파츠를 쓰게되면 해당 내성에 대해서 체력파츠보다 내성파츠가 효율이 낮거나 비슷합니다
내성파츠는 해당 내성에 대해서만 방어력을 제공하지만 체력은 모든 공격에 대해서 방어력이 늘어나니 체력파츠를 낄자리에 내성을 박는건 손해입니다
예시
내실탄 1레벨은 내실탄을 3 올리고
체력 3레벨은 체력 500을 올립고
둘다 파츠를 똑같이 세칸 먹습니다
만약 10000체력 내실탄 0인 기체가 있다면
내실탄을 끼면 10309의 내실탄 피해를 버팁니다
체력을 끼면 10500의 피해를 버팁니다
체력 12000 내실탄 0인 기체가 있다면
내실탄= 12371
체력= 12500
체력 14000 내실탄 0이라면
내실탄= 14432
체력= 14500
체력 16000 내실탄 0
내실탄= 16494
체력= 16500
체17000 내0
내실탄= 17525
체력= 17500
내실탄이 0 일때 17000체력이 되어서 내실탄의 효율이 체력을 넘어섰습니다
실탄, 빔, 근접 모두 막는 체력과 비교하기엔 상당히 미미한 상승값입니다
10000체력 내실탄 10이라면
내실 11494
체력 12068
11000체 내실10
12222
12777
12000체 내실 10
13793
13888
13000 내실 10
14942
15000
14000 내실 10
16091
16111
15000 내실 10
17241
17222
내실 10일 때 15000체력
대충 이런식으로 내성이 체력을 넘어가는 구간은 계산해 보았습니다.
이정도 되어야 같은 종류의 공격을 맞았을때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수학을 잘 모르기때문에 일일히 계산해야 했습니다
해당 속성만 맞았을 때의 값입니다
내성 3파츠(3내성), 체력 3파츠(500체력)
내성 0인때 3내성 박는경우 17000체력일 때 17525 버팀(체력 박는경우 17500)
내성 10일 때 3내성 박는경우 15000체력일 때 17241 버팀(체력 박는경우 17222)
내성 20일 때 13000 체력일 때 16883( 체력 16875)
내성 30일 때 12000체력일 때 17910(체력 17857)
여기까지 파츠 3짜리 비교였고
파츠 9개를 사용해서 내성 1,2렙 9내성과 체력 3,4렙 1700체력을 비교할 경우 격차는 더욱 벌어집니다
내성 9파츠(9내성), 체력 9파츠(1700 체력)
내성 0 인 때 9내성 박는 경우 10000체력일 때 10989 버팀 (체력은 11700)
18000체력일 때 19780 버팀 (체력은 19700)
내성 10일 때 9내성 박는 경우 10000 체력일 때 12345 버팀(체력박는경우 13000)
16000체력일 때 19753 버팀(체력박는경우 19666)
내성 20일 때 9내성 10000체력 14084(체력 14625)
14000체력 19718(체력 19625)
내성 30일 때 9내성 10000체력 16393(체력16714)
12000체력 19672(체력 19571)
체력은 빔 격투 근접 다 방어하므로 9파츠 체력이면 모든내성 27파츠랑 비교해야겠지만 궂이 한개랑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내성 20 체력 16000을 넘는 기체는 거의 없으므로 감안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뭘 많이 써놨지만 내성이 체력을 따라잡으려면 이렇게 힘들고 따라잡아도 격차가 크지 않은데다 한가지 공격만 방어하니 효율이 보잘것 없다
이렇게 이해하심 되겠고 체력을 다 박은 뒤에 내성을 박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게임은 격투의 비중이 높고 격투 데미지가 센편이므로 박는다면 격투보정을 추천드립니다
3줄요약
1.내성은 체력, 내성수치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다
2. 한가지 내성 데미지만 입는다고 봤을 때에도 같은파츠수면 체력파츠 박는게 내성파츠 박는거보다 견딜 수 있는 데미지량이 높거나 비슷하다. 적은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 차이는 크지 않다.
3. 내성은 한가지만 막고 체력은 다 막으므로 체력박는게 이롭다
실예
짐스투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짐스투의 기본체력 13000
기본내성
실탄내성 18
a-(a x 0.18)=13000
실탄에 대한 최대 방어 데미지 =15853.6
빔 내성 18
빔 최대 방어 데미지 =15853.6
격투내성 6
a-(a x 0.06)=13000
격투 최대 방어 데미지=13829.7
이렇게 실탄을 방어하고 싶으신 분이 있다고 칩시다
실탄 9파츠, 빔 3파츠
실탄내성 27
견디는 실탄 데미지= 17808
빔내성 21
견디는 빔 데미지= 16455.6
격투내성 6
격투 최대 방어 데미지=13829.7
다른건 놔두고 실탄만 빼고 체력을 박았을때입니다
내실이 9, 체력이 6 파츠로 체력파츠가 적게 들어가 있습니다
실탄
a-(a x 0.18)= 14200
= 17217
빔
= 17317
격투
a-(a x 0.06)= 14200
=15106.3
전체적으로 크게 상승했지만 내실탄만 보면 내실탄 박았을때 500 높은거처럼 보입니다
잘 보시면 방패 4렙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다 막고 실탄도 막아주는 방패에 체력이 800 늘어났습니다
저격들었을 때 짐스투는 방패도 커다란데 그걸로 몸을 가리기 때문에 옆에서 칼질이라도 당하지 않는 한 본체 터질때까지 방패체력이 남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 저격할때 주고받는거만 가정하면 그냥 버틸 수 있는 피해량이 800 늘어났다고 보심 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같은세팅이라도 체력박는쪽이 300 더 버팁니다
그리고 효과가 미미한 데이터베이스 링크나 원거리 1렙 파츠를 빼서 체력을 똑같이 9개 박은 세팅입니다
체력이 1700 추가되었고 내실탄 1렙도 붙어있습니다
실탄에
18607
빔에
17926.8
격투에
15638.2
방패체력도 이전에 비해 800 늘어났습니다
실탄 17808-> 18607+방패800
압도적으로 수치가 늘었을 뿐 아니라 모든 공격에 대해서 방어력을 가집니다
그리고 저격상황이라도 애초에 실탄이든 빔이든 한가지만 맞는다고 가정하고 대비한다는것도 무의미한게
자주 쓰이는 지원기인 건캐논, 풀아머, 매드록 같은 기체에 포를맞아서 경직을 맞게 되면 무조건 빔을 확정으로 맞습니다
두번째 세팅에서 방패체력을 빼고 첫번째 세팅하고 비교하더라도
상대 풀아머한테 포빔 포빔을 계속 맞는다고 생각할 때 당연히 내실탄만 박은쪽이 빨리터집니다
게임시작하기전에 상대기체가 빔쓰는지 실탄쓰는지도 볼 수 없는 게임에서 그렇게 생각하는것도 것도 무의미하고 말이죠
전투중에 실탄만 맞을거니까 실탄이 효율이 좋다, 라고 하면 할말 없지만서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우.. 추천
정성글은 닥추! .. 근데 알면알수록 신기하네요 이겜ㅠ후 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결론 : 체력 짱짱 이 글을 보고 리사이클 티켓으로 오늘 풀린 체력파츠를 구매했습니다
겔돼지 만세~~~~~~~~~~~
정성글엔 추천! 하지만... 좀 덧붙이자면 이론과 수치는 정확하게 맞지만 피통이 늘어나면 다리피통이 같이 늘어나는게 아니라서 오히려 체력이 많아진다고해서 무조건 좋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는 좋지만 초보분들이 이 글을 보고 무조건 체력을 껴야되는 글로 오해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도 보고싶어서 그러는데 혹시 피통 늘어나는것과 다리체력에 관한 정보는 어디서 볼 수 있습니까? 다리파츠엔 피통의 60% 이렇게 적혀있던데
체력을 늘리면 60퍼센트만 다리에 가는거라 효율이 0.6배라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내빔을 꼇을 경우는 효율이 100%고요. 그 외에도 사실 변수가 너무 많은게 액션게임이라 위에 적어놓으신 상황들이 펼쳐지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피통이 늘어나면 다리피통이 같이 늘어나는게 아니라서 <-이거는 실수하신거군요 다리체력이 얼마나 버티는가는 체력의 60%만 넣어서 위와 똑같이 계산하시면 됍니다 짐스투를 예로 들어서 계산해드리면 빔내성 9파츠 일 때= a - (a x 0.27)=7800 a=10684.9 체력 9파츠 일 때= a - (a x 0.18)=8820 a=10756.0 파츠개수 똑같이 끼고 빔만 맞아도 다리가 더 잘 버티거나 하진 않습니다 내성파츠도 체력영향 받기때문에 전체체력대비 다리체력 효율이 낮은건 내성파츠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
딸기맛님 글 쭈욱 정독해보니 이번에 새로나온 파츠 제외하고는 내성보다 hp가 확실히 좋네요^^ 문제는 hp낄 자리가 없더라고요ㅠㅠ 그래서 내실내빔이 나온거였네요~! 아무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체력도 좋지만 다리파츠는 필수같아용 요즘 빔이많아지면거 더욱더 다리의 필요성이 느껴짐 전요즘 다리파츠 필수에 나머지 체력?? 박는중이에요 워낙에 발컨이라 조금이라도 잘움직이고 버텨줘야해서
개인적으로 다리장갑 레벨3달아주면 든든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