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선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릭터 선택하실때 마우스로 클릭해서 캐릭을 넘기시는분들이 많을겁니다.
0번 위치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두고 스페이스나 엔터 누르면 조금더 편하게 캐릭터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고르실때 일단 1번을 보면서 돌리는 겁니다. 높은 캐릭이 나올때까지 돌리시면 됩니다.
첫번째 캐릭이 100/145입니다. 스테미너가 145인 이유는 2번특성의 지치지않음 효과를 받은겁니다. 이렇게 체력이나 스테미너에 영향을주는 특성들이 있습니다.
두번째 캐릭터를 보시면 150/100입니다. 체력이 높은 이유는 고통을 잘참음 특성의 영향을 받은겁니다. 여기서 한번더 봐야할게 3번의 스킬입니다.
심폐지구력은 스테미너에 영향을 주고 격투는 체력에 영향을 주는 스킬입니다. 스킬들은 인게임내에서 쉽게 올릴 수 있으니 처음부터 높은캐릭을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심폐지구력은 전력질주를 많이하면 오르고 격투는 전투를 많이하면 올라갑니다.
심폐지구력은 별 하나당 스테미너를 +3해주고, 격투는 별 하나당 체력을+4해주게 됩니다.
두번째 캐릭이 체력150인데 격투에 별이 5개 붙어있습니다. 5x4 =20 이니까 체력에서 20을 빼면 캐릭터의 기본능력이 나오게됩니다.
두번째캐릭터의 특성 고통의 잘참음을 받아서 생긴 기본능력은 130/100이 되는겁니다.
세번째 캐릭터는 기본체력이 120/103입니다. 스테미너가 103인 이유는 심폐지구력에 별이 하나 붙어서 생긴거겠죠?
하지만 격투에 별이 없는데 체력이 120입니다. 현재 세번째 캐릭의 특성에 체력을 올려주는 특성도 없습니다.
체력이 올라간 이유는 4번의 재봉의 특성을 받은겁니다. 재봉은 체력+20에 소모품 소지갯수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5번째 스킬이 체력이나 스테미너를 올려주는 스킬은 많이없으니 몇개만 알아두시면 됩니다.(재봉-체력+20, 위생-체력+20, 운동상식-이건모르겠습니다만 그냥 쓰지마세요)
캐릭터 선택시 보통 많이쓰는 특성은 지치지않음(스테미너+45, 피로도-40%)이나 언브레이커블(체력+45, 부상저항100%)입니다.
게임을 해보시고 체력과 스테미너중 나는 뭐가 더 중요한거같다. 느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테미너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지치지않음을 많이 했었습니다.
체력과 스테미너를 올려주는 특성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하지만 위에 말씀드린2개의 특성이 부정적인 효과도 없고 가장 좋은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드리자면 스테미너+45시켜주는 특성에 미친신진대사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특성은 스테미너를+45해주지만 식량을 2배씩 소모하게됩니다.
소개해드린 2개의 특성이 가장좋은거고 피의역병생존자(역병감염 면역)라는 특성도 있긴한데 이건 스테미너, 체력에 영향을 안주기 때문에 찾기힘들어서 저는 안해봤습니다.
지치지않음과 언브레이커블은 5번째스킬이 빈칸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있습니다. 이건 좋은겁니다. 내맘대로 좋은스킬을 넣을수가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영웅보너스라는게 있습니다. 이건 운이 조금 작용하는 보너스입니다.
위 사진의 캐릭터는 첫번째사진의 첫번째 캐릭터입니다. -2좀비위협도라는 영웅보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지에서 한번에 건물을 많이지으면 좀비가 쳐들어온다고 기지방어하라는 미션이 뜨는데 이걸 줄여주는 영웅보너스입니다.
이 영웅보너스는 캐릭터의 지위가 영웅이 되야만 적용되는 보너스입니다. 캐릭터의 지위는 신입-주민-영웅 순으로 올라가고
이 지위를 올리는 방법은 캐릭터로 퀘스트를 깨거나 특수좀비(저거넛,페럴,스크리머,좀비무리)를 잡거나, 자원꾸러미를 기지에 저장하면 조금씩 오르게 됩니다.
신입일때는 어떤 영웅보너스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지도 않습니다. 주민이되야 어떤 영웅보너스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영웅이되야 영웅보너스가 적용됩니다.
현재 사진의 캐릭은 주민이기때문에 영웅보너스를 볼 수는 있으나 기지에 적용이 되지는 않은상태입니다.
영웅보너스는 첫번째사진의 2번, 특성의 영향을 받아서 생기게되는겁니다.
현재 캐릭터의 특성이 교감선생, 지치지않음 입니다.
교감선생은 좀비위협도감소의 영웅보너스를주고, 지치지않음은 격려(캐릭터가 피곤할때 스테미너 회복, zzz나오면서 스테미너 회색부분을 회복)라는 영웅보너스를 줍니다.
제가 알기로는 여러 특성중에 랜덤으로 하나가 적용된다고 알고있습니다. 여기서 운이 적용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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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시간들여서 캐릭뽑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요리사,화학자를 뽑으세요. 이 두가지 스킬만 있어도 게임이 더 편해지게 됩니다.
요리사와 화학자가 있으면 식당에서 에너지드링크를 뽑을 수 있게됩니다.
물이 필요한데 저는 특전을 사용했지만 특전이 없으시다면 정수기모드를 파밍해서 달으셔야합니다.(어렵지 않게 파밍됩니다. 이웃하고 거래에서도 나옵니다.)
게임중에 스테미너만 많아도 죽을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회피만하세요.
제가 이 게임을 하면서 느끼기에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 바로 에너지드링크 입니다.
요리사와 화학자는 나중에 영양사(제력+10,스테미너+10)와 탄약제작자(탄약제작시+10발, c4제작시 필요)로 전직도 됩니다. 둘다 쓸모있습니다.
영양사로 전직하게되면 에너지드링크 생산량이 3에서 5로 늘어나게됩니다.
즐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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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기억에 있는 영웅보너스 종류를 적어드리겠습니다. 영웅보너스는 캐릭개인에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의 모든캐릭에게 적용되는겁니다.
영웅보너스중에 부정적인 것은 없습니다. 모든캐릭을 영웅으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웃이 동맹일때 주는 보너스들이 있습니다. 동맹이 주는 보너스종류가 전부 영웅보너스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격려 - 캐릭터를 오래 운용시 zzz표시가 나오며 스테미너의 총량이 회색으로 바뀌며 줄어들게됩니다. 이를 회복시켜줍니다.
격려 영웅보너스를 가진 캐릭터가 있으면 라디오를 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캐릭들도 사용할 수 있는겁니다.) - 특성중 지치지않음이 이 보너스를 줍니다.
○ 지위보상 25% - 말그대로 지위가 빨리 올라가는겁니다.
○ 부상심각도 25% - 물리거나 낙상시 부상을 적게입습니다. 특성중에 요가가 이 보너스를 가져왔던거 같습니다.
○ 노동력 +2
○ 무전기 쿨타임 15% 감소
○ 모든경험치 +50% - 모든경험치 +50%는 잘 안나오는 보너스입니다. 스테미너, 재치 격투, 사격 따로따로 +50%인게 더 흔하게 나옵니다.
○ 사기 +6
○ 시설작업속도 +33%
○ 스테미너 +15
○ 체력 +15% - 특성중 언브레이커블은 체력+10의 영웅보너스를 가져옵니다.
○ 전체식량소모 -25% - 가장 좋은 보너스중 하나입니다. 75%까지 중첩이됩니다. 특성중에 이전모델이라는 특성이 이 보너스를 가져옵니다.
○ 감염저항 +100 - 감염저항 +100%랑 다른겁니다.%가 없기때문에 면역이 아니고 감염을 덜 당한다는겁니다. 5번째스킬중에 타투가 이 보너스를 가져옵니다.
타투는 약학기술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 차량배달(120분마다 쿨타임) - 가장 보기힘든 특성입니다. 라디오로 호출하면 근처에 차량을 소환해줍니다.
○ 영향력 +30% - 예를들어 드리면 영향력 200짜리 퀘스트를 깰때 260을 얻을수 있습니다. 중첩됩니다. 저는 90%까지 올려봤습니다. 200을 깨면 380을 얻었습니다.
제가 적어드린 특성들은 다 가장좋은 보너스만을 적어드린겁니다. 대부분의 보너스는 2단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타투로인해 감염저항+100인 보너스가 있고, 보너스중에 감염저항+50인 것도 있습니다.
노동력+2도 있지만 노동력+1인 보너스도 있습니다. 좋은 보너스는 운이 어느정도 있어야 모집할 수 있습니다.
정성글에는 추천입니다.
sod2 와드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