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난이도에 대해.
난이도는 하드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사실 노멀 - 하드 차이는 명상으로 피가 체워지냐 안체워지냐 차이인데. 생각보다 쉽게 전투모드에서 벗어날수 있고 짧은 명상 한번으로 풀피가 되서 귀차니즘만 발동하지 않으면 죽을일이 거의 없습니다. 노멀은 좀 쉬운감이 있네요.
(게임진행 도중 난이도 조정이 가능함으로 노멀로 시작해서 컨트롤에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올리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2. 연금술에 대해
모든 연금술 사용 탬들은 명상으로 리필됩니다. 굳이 힘들게 미니맵에 뿅뿅하고 뜨는 풀 뜯고싶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세요. 풀때기들은 상인들도 싸게 팔아서 필요할때 모자르는 재료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도안습득이 중요합니다.)
3. 재료탬에 대해
초반 돈의 압박때문에 잡탭 하나하나가 소중한데 분해할시 추가금액까지 요구하니 팔아야 하나 말아야하나 많이 고민하십니다. 무기류 외에 나머지 재료들은 무게가 0.x 단위 로 놀기때문에 그냥 모으시면 됩니다. (팔아도 돈도안됨) 무기나 방어구 같은경우는 분해결과물에 보석가루 같은 약간 비싼 아이템이 걸려있다면 분해 하는걸 추천해 드리고 그렇지 않다면 파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서브퀘스트 미탐험지역에 관하여
미탐험지역 보상아이템은 유저 레벨에 비례합니다. 굳이 저렙구간에 악착같이 탐험하고 소소한 보상에 즐거워할 필요가없습니다. 플레이 타임용 끼워넣기 구간이 많은관계로 적당히 하고 패스후 여유롭게 탑험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서브퀘스트도 형편이 비슷한 관계로 ! 에 너무 연연하지마세요. 제작사 측에서 메인퀘스트 와 약간의 서브퀘스트 만으로 충분히 클리어 가능한 수준으로 경험치 배분을 해두었기 때문에 지나친 서브퀘스트는 오히려 난이도 저하의 원인이됩니다. 컨덴츠를 즐기는 방법은 각자의 선택이지만 RPG의 특성상 레벨이 높아지면 난이도가 떨어져서 쫄깃한 재미가 사라져 버립니다.
5. 초반 스킬포인트 배분
스킬포인트야 취향이지만 역시 베이스가 되는 몇개만 언급하겠습니다.
1) 공격 - 속공 5/5 (가장먼저 투자해야할 스킬입니다. 사용빈도가 가장높고 효율이 가장좋습니다.)
2) 표식 - 쿠엔 1/3 (방어시 밀어냄효과 쓸만합니다.) : 엑시 2/3 (원활한 퀘스트진행을위해 투자했습니다.)
3) 능력 - 태양과 별빛 1/1 (비전투시 체력회복. 하드모드 유저라면 가장 먼저 투자해줘야합니다.) : 각교단 보너스 1/1 (보너스로 주어지는 능력이 엄청나고 스킬포인트 1만 소모하기 때문에 주력 교단 정해놓고 1포인트 투자하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4) 연금술 - 아무래도 후반용 효과들이 많아서.. 취향것...
6. 초반연금술
제비 가 효율이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복용후 음식먹을시 체력회복효과 상승) 기타 폭탄이나 탕약류들은 솔직히 귀찮아서 잘 안먹고 안던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비는 보조제라서 눈에 보이는 효과도 탁월합니다. 제비 한번 강화 시키면 5초짜리 음식류 2~3개만 복용해도 거의 풀피에 가깝게 회복됩니다. 역시 RPG는 생존력이 짱이죠.
음식류와 음료 류는 중복복용 가능합니다. 제비가 없다면 음식과 음료를 같이먹으면 생존력이 높아집니다.
7. 돈에 쪼들린다면.
1분에 1000원씩 버는 동영상. 개굿입니다. 폐지줍는 노인에서 퀘스트 따위 돈으로 해결하는 차도남으로 바뀝니다. 첫번째 배플팁 꼭 활용하시구요. 그것도 귀찮다면 진주 흑진주 인벤에 넣고 들고다니다가 각 대장장이들과 물물교환 하면됩니다.
보통 흔하게 수리도구 쓸만큼 구입하고 상인 배불린다음 진주팔아서 돈 뱉어내게 하면됩니다. 또는 상급 수호부 필요한만큼 구입하고 진주로 돈 뱉어내게하면 영원한 승자가됩니다.
8. 아이템파밍에 대해.
초반 유물템은 그냥 구녕많이뚫린 분해용 재료탬입니다. 데미지 몇차이에 너무 연연해 하지마시고 그냥 줍는대로 차고 쓰시다가 한줌의 보석가루로 산화하면 되겠습니다. 내구도가 0이 된다고 사용하지 못한다거나. 부서지거나 하지않습니다.
이상 지극히 주관적인 허접한 팁이었습니다.
추가 퀜트에대해서.
초반 퀜트 덱을 모으기위해 몇가지 필승법을 적어봅니다.
1. 스파이는 첫턴에 다버린다. (스파이가 2장 이상이라면 첫턴에 모두 소모후 바로 턴을 넘겨버리자.)
스파이를 첫턴에 모두 소모하게되면 다음턴부터 상대보다 많은 카드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보통 인공지능이 2번째 셋트에서 카드보존을위해 조금 덜떨어진 계산을하고 턴을마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셋트 필패. 2셋트 필승. 3셋트 유리한고지 상황으로 만드는겁니다. 보유덱이 많음으로 자연스럽게 3셋트가 유리해짐.
2. 힐러의 활용.
죽은 힐러를 판위에 부활시킬경우. 특수효과를 또 받게됩니다. 힐러 부활조건은 전셋트에 사용한 카드에 한함.
3. 지휘관 기상카드활용
상태이상 지휘관 보다. 초반 공성지휘관 효과가 엄청납니다. 초반에 북부군 공성덱이 많은관계로 4-8 짜리 공격력 싸움인데 덱을 낭비하지 않고 뿔피리 효과를 거져 가져올수있습니다.
공격용 기상카드는 전략적으로 덱을 낭비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모든 상태이상을 한방에 제거하는 햇살 카드가 있어서. 적을 상태 이상시켜서 약화 시키는것보다. 자신을 강화시키고 지키는 방향으로 가는게 훨씬유리합니다.
다만 괴물진영과 상대할땐 이야기가 좀달라짐....
좋은 팁들 감사합니다. 난이도 관련 빼구요. 난이도는 본인이 쫄깃한 거 좋아한다고 다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위쳐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전투가 어렵다고 평해지는 게임입니다. 보통이나 쉬움으로 하는 사람들 자괴감 들게하는 발언은 보기 좋지 않네요. 그리고 2에선 사이드퀘 100% 하면서 가도 스킬 다 찍을 수 있는 경험치 안나오는데, 3은 제작사에서 오피셜로 밝혔나요? 메인이랑 사이드 몇개만으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게 경험치 배분해놨다고?
보통난이도에서 맨날 쳐맞다 디지고, 전투 끝나면 실피로 살아남는게 다반사인데 난이도를 하드로 하라시네 ㄷㄷ 적어도 입문자를 위한 팁은 "절대!" 아닌듯
KeiH//아니 그럼 자괴감이라 쓴것부터 정정하던가 지가 잘못 쳐 써놓고 오해했다고 거서 또 난리네 글쓴이가 난이도 노말에 대해서 쓴것도 "노멀은 좀 쉬운감이 있네요." 이거 딱 한줄이구만 이게 어딜 봐서 "내기준에 보통은 존나 쉬우니 재미없어. 그러니 너네도 난이도를 무조건 어렵게 해라"로 해석이 되냐? 지 혼자 갖은 피해망상에 쩔어서 부들부들 댓글 달고 패드립치는 꼬라지하며 이런 놈 댓글이 베댓된거 보니 정말 소름돋는다;
제일 쉬운난이도로 하고있는데도 어려워죽겠는데 노멀이나 하드나 별반 차이없다고 하시니 젤 쉬운난이도에 허덕이는 제가 뭐하는놈인가 쉽네요.
난이도 하드로 하다가 최강의 위쳐라며 뭐 이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노멀로 진행중... -_-;;
어제 시작했는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음 좋은 글이네요
난이도 하드로 하다가 최강의 위쳐라며 뭐 이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노멀로 진행중... -_-;;
태양과 별빛은 비추, 그냥 지나가는 닭, 소등 잡아서 음식 쟁여두고 먹고 그 포인트는 다른곳에 투자하는게 현명합니다. 스포초기화 물약도 좀 진행해야 나오기도 하구요.
스킬포인트보다. 슬롯이 아깝더군요. 그러나 귀차니즘으로인해 걍 달고다님.
두번째에서 중요한 건 연금술 회복을 위해선 독한 술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진행하면서 자연스레 얻게 되거나 사거나 만들 수도 있지만 모자르는 경우도 생기더군요
체력회복을위한 명상시에 잠깐바닥에 버려두면됩니다.
버려두는거 이거 꿀팁이네요.. 감사합니다 ㅎ
좋은팁 감사합니다^^
아주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
으음.. 안그래도 난이도 죽행으로 시작해서 끙끙 앓고 있는데.. 그렇다고 또 다시 키우려니 그리 긴 플레이 타임도 아니지만 귀찮고.. 어찌됬든 시간만 충분히 들이면 클리어는 하겠죠ㅎㅎ..
난이도 조절 중간에 가능합니다.
좋은 팁들 감사합니다. 난이도 관련 빼구요. 난이도는 본인이 쫄깃한 거 좋아한다고 다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위쳐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전투가 어렵다고 평해지는 게임입니다. 보통이나 쉬움으로 하는 사람들 자괴감 들게하는 발언은 보기 좋지 않네요. 그리고 2에선 사이드퀘 100% 하면서 가도 스킬 다 찍을 수 있는 경험치 안나오는데, 3은 제작사에서 오피셜로 밝혔나요? 메인이랑 사이드 몇개만으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게 경험치 배분해놨다고?
난이도 노멀로 하실거같으면 그냥 하드로 하라는 소리입니다. 노멀이나 하드나 난이도 차이 별반다를거없고, 명상에서 피가 차냐 안차냐 차이인데. 체력관리는 전투 외적인부분입니다. 명상으로 체력을 체우는 행위는 골드관리 부분에서 분명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라 생각해서 추천해둔 부분입니다. 게임에서 무슨 열등감을 느끼시는지 모르겠지만 어째서 자괴감이 드는지 이해불가내요. 스킬을 찍는행위는 분명 다른 컨덴츠를 즐기는 방향입니다. 1차 엔딩 메인퀘 위주로 직선으로 다클리어했습니다. 주관적인 글이라고 분명히 밝혀 드렸고 싸우고 싶으시면 말씀하세요.
제일 쉬운난이도로 하고있는데도 어려워죽겠는데 노멀이나 하드나 별반 차이없다고 하시니 젤 쉬운난이도에 허덕이는 제가 뭐하는놈인가 쉽네요.
명상으로 피가 차느냐 안차느냐가 나한텐 난이도가 천국이냐 지옥이냐로 바뀌는데 무슨 별 차이가 없어요? 저처럼 노말 난이도에서도 헠헠대는 사람에겐 충분히 자괴감이 들수 있습니다.
피없으면 제비빨고 제비 떨어지면 명상하면 될텐데 왠 자괴감
무슨 게임 좀 못한다고, 자괴감까지 드냐. 최고높은 난이도로 하는 사람들은 무슨 그럼 자부심이라도 가져야 되나..ㅡㅡ?
아니 평소에 얼마나 자존감이 낮으면 게임 못한다고 자괴감이 들어요?? 멀티게임이라서 친구들이랑 붙는것도 아니고 그냥 혼자하는 게임인데 자괴감들 정도면 사회생활 어떻게 합니까?
자괴감이란 말이 진짜 자괴감이 아니라 뭐라고 표현해야될 지 생각이 안나서 쓴 단어일 뿐인데 무슨 진짜 게임하다 머리 벽에 쳐박기라도 하는 줄 아는 양반들이 있네. 요지는 게임을 즐기는 방식은 제각각인데, 내기준에 보통은 존나 쉬우니 재미없어. 그러니 너네도 난이도를 무조건 어렵게 해라. 라는 말이 팁 글에 꼭 필요한가를 말한겁니다. 싸우고싶으면 말하라구요? 싸우고싶어서 쓴 댓글일 리도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지만 그 따위 유치한 반응을 보니 없던 마음도 생기려고 하네요. 남이 뭔가를 지적하면 무조건 피가 끓고 주먹이 근질근질하십니까?? 김창렬인가? 글고 이런새끼 어쩌고 하는 새끼는 걍 꺼지세요. 루리웹 격떨어뜨리지 말고.
루리웹 격? ㅋㅋㅋ 이미 당신 시비거는 댓글로 인해서 격 떨어졌어 ㅋㅋㅋ
그리고 위에 쓴 것과는 별개로 사과는 드리겠습니다. 게시판 눈팅 꾸준히 하니 중반부터 쉬워진다는 얘기가 꽤 많네요. 저는 아직 초반 진행중이라 납득이 안되기도 했고, 2 기준으로 생각해서 약간 성급하게 발언한 것도 같습니다.
KOR JUN// 부모 욕맥이는 짓 그만하고 걍 꺼지세요.. 상대하기 귀찮으니까..
부모 안부 까지 물어보시네 이제 ㅋㅋ 감사합니다~
KeiH // 오죽하면 글쓰신 분이 싸우자고 하고, 다른 분들이 이렇게 반응했는지... 본인글에 잘못된 점은 없는지 먼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별거 다 시비거네요. 분명 주관적인 글이라고 밝혔고, 내가 글쓴이와 생각이 다르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쓰면 그만인 것을. 내 생각과 다른 걸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하는 부분이 아쉽네요. 게중에서 가장 꼴보기 싫은건 KOR JUN처럼 갑자기 툭 튀어나와 본 내용과 상관없는 점으로 시비를 거는 놈이죠.
KeiH // 본인이 쓴 댓글을 본인이 쓴 글이 아니라 다른사람이 쓴글처럼 제 3자의 입장에서 멀리서 한번 보세요.. 다른 의견도 있다는걸 표현하는건 나쁘지 않지만 글을 보면 충분히 글쓴이가 기분나쁠만 하다는걸 느낄수 있으실텐데.. 그리고 본인이 쓴말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단어선택을 잘못해서 한 표현인지 아닌지를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아나요?? 말투에 시비조가 섞여 있고 비꼬는 말투가 많은건 님입니다
난이도 문제야 사람마다 실력 차이가 다르니까 알아서 각자 조정하면 되는건데 본문에 난이도 쉽게 하는 사람 비하하는 내용도 없고 이런걸로 괜히 예민하게 열내는게 좀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밑에 댓글 보고 본문 내용 다시 봤는데 "하드로 하는걸 추천한다"고만 적혀있을뿐, 난이도 쉽게하는 사람 이해가 안된다~~ 뭐 이런거라도 적혀있는줄알았네요.
보통난이도에서 맨날 쳐맞다 디지고, 전투 끝나면 실피로 살아남는게 다반사인데 난이도를 하드로 하라시네 ㄷㄷ 적어도 입문자를 위한 팁은 "절대!" 아닌듯
제비포션 만들고 나시고 벨렌넘어가시면 생각이 바뀌실거에용~ 갑자기 쉬워짐 ㅠ
하드 난이도랑 보통 난이도 차이가 명상으로 체력회복 되냐 안되냐 차이에요 하드로 진행중인데 명상으로 체력회복 안되니까 힘들긴 하네요 제비랑 음식물 먹는데 돈도 허덕이고 음식물 살 돈이 없어서 주운 술 먹고 전투하니까 술취해ㅓ 화면 뿌옇게 되고.. 그래도 해골 모양뜬 몹 잡을 정도는 됩니다. 생각보다 진행하니까 실력이 점점 늘어요. 그리고 저 게임 겁나 못합니다 롤도 브론즈에요 ㅋㅋ 손굳은 아재도 하드난이도에서 하는데요 뭘.. (물론 엄청 많이 죽고 있어요 ㅋ 짜증나서 컴터 껐다가 한숨 쉬고 다시 키고 함..;)
추가로 보강 드리자면 대장간 궨트 이기면 돈 + 대장재료 얻는데 진짜 솔솔합니다 굳이 분해않하고 각 도시 대장장이하고 꾸준히 궨트 승 노리는것도ㅎ 비법입니다 ㅎ
좋은 팁이네요! 하드로 해봐야겠다 ㅎㅎ
난이도 노멀로 해도 힘들어 죽는데 하드는 왠;
4번은 그게 맞나;; 고렙일떄 갔는데 저렙템 주던데
이번에 하드로해야지 어차피 명상 쓰지도않음
이 분 하드 뜻 모르신답니다
하드랑 노멀 난이도 차이점은 명상으로 체력 회복 되냐 안되냐 차이임. 이게 생각보다 영향이 큰게 전투 후 체력관리에서임. 물론 제비포션 만들고 부터는 하드랑 노멀이랑 격차가 엄청나게 줄어들긴 하지만 극초반에 약간 지장이 있죠.
로얄그리핀 잡는데만 열번도 넘게 죽었음 ㅠ 어휴..
KeiH//아니 그럼 자괴감이라 쓴것부터 정정하던가 지가 잘못 쳐 써놓고 오해했다고 거서 또 난리네 글쓴이가 난이도 노말에 대해서 쓴것도 "노멀은 좀 쉬운감이 있네요." 이거 딱 한줄이구만 이게 어딜 봐서 "내기준에 보통은 존나 쉬우니 재미없어. 그러니 너네도 난이도를 무조건 어렵게 해라"로 해석이 되냐? 지 혼자 갖은 피해망상에 쩔어서 부들부들 댓글 달고 패드립치는 꼬라지하며 이런 놈 댓글이 베댓된거 보니 정말 소름돋는다;
이상한 피해 망상 가진 사람이 좀 있네요 베스트 리플 보고 난 뭐 글쓴이가 실수 한거 았나 생각했네요 글쓴이 실수한 부분 전혀 없고 나름 시간내서 좋은팁 써준건데 이상한 피해 망상은 그냥 머리속에서만 하세요 게임 항상 쉬운 난이도로 하는 사람이지만 저 글에서 무슨 그렇게 피해의식을 느낄수 있는지 이해 불가네요 물론 처음 그리핀 잡을때 좀 난감한 느낌이 게임 못하는 분이면 들기도 할텐데 어쨌든 난이도에 관한건 저분 개인적인 주관일 뿐입니다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나 보다 하고 넘어가면 되는겁니다 진짜 루리웹 베스트 리플 시스템 문제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