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제작사가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게 느껴집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비욘드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받은 수많은 부분들을 개선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이고
무엇보다 기본작에서 한두번 플레이이후에 이유없이 플레이어를 질리게 만들던부분
즉 비욘드에서 게임은 못만든건 아닌데
왜 한두번 플레이하고나면 재미가 없지? 라는부분
이걸 누구보다 제작사 자신들이 고치려 한흔적이 보인다는거에요
너무 천편일률적인 연구트리
몇번을 다시플레이해도 늘상 똑같은것만 하게되는 플레이스타일
다시보자면 기존문명작들의 문화 종교 전쟁 과학 교역 외교등의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수잇엇던데 반해
비욘드는 위의 모든요소가 다 게임내에 시스템적으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어퍼니티만 길러서 유닛티어싸움이나 하다가 퀘스트조건 만족해 승리하는게 끝이엿죠
이외에 다른 플레이스타일이 나올수가 없으니 당연히 한번 승리한후로 다시시작해도
또 똑같은 플레이를 해야되니 질려버리기 마련인데
그런 문제점을 제작사도 확연히 인식하고 개선하려햇다는게 보여요
물론
그렇다고 그런문제가 완전히 개선되어
플레이 할때마다 새롭고 놀랍고 재미나다? 라는건 아니에요
하지만 적어도 자신들의 게임이 무엇이 문제인지도 인식못하고
그문제점을 그대로 간직한체 후속작을 찍어내는 제작사들이 즐비한데반해
최소한 자신들의 문제점을 알고 고치려하고 있다는건 정말 칭찬할만한 일이고
그 노력이 게임속에 고스란히 녹아있다는점에서 플레이 내내 감탄을 잊지못하고 있어요
결론은 적어도 비욘드의 문제점이 완전히 개선되어서 새로운게임이 되엇다 라고 보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적어도 개선되고 있는 과정을 그대로 느낄수는 있다는거에요
한두번의 dlc가 더나온다면 완벽한 게임이 되겟지만
그 완성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함께 느껴보는것도 나쁘진않은 재미를 줄거라 생각되네요
요점은
비욘드에 비하면 많은 발전을 하였다
완성된 게임을 즐기려면 아직은 이르지만
단순히 재미자체를 즐기려면 나쁘지는 않다 인거같네요
참고해서 구매하세요
글 잘읽었어요!! 결국 오늘패키지(원본,확장)는 못받았지만 받으면 빨리하고싶네요ㅋ
저도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특히 외교 트리와 자원은 정말 세심하게 바뀌었다는게 맘에드네요
기술테크에서 건물, 불가사의, 유닛, 효과에 서로 다른 색을 줘서 눈에띄게 구별하게 해준건 정말 신의한수!
좋은 소감 감사합니다! 비욘드에서 너무 크게 데여서 아예 구입을 안할 생각이었는데 세일하면 한번쯤 구해볼만 하겠네요
쓸모없던 탐사 기능의 개선이나 후반 어퍼니티 셋팅, 캐릭터커스터마이징 기능 이거 정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