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시승센터에서 구경 및 시승을 하고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한줄평은 현재 전기차 살거면 아이오닉이랑 ev6가 대세가 될듯하네요.
개인적인 저가격대 전기차 체감은
모델3 >>> ev6 > 아이오닉5 >>> 기타 브랜드 차량입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모델3는 가격 상승 및 보조금 반토막때문에 사실상 경쟁력은 없어졌다고 보고, ev6가 강세를 이어갈 것 같네요.
일단 폴스타2... 맨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다 시피 진짜 너무나 작습니다.
저 사진 찍은 시점이 위에 사진찍었던 시트포지션 그대로입니다. (위에서 8/9번 사진 참조)
보시면 그냥 평범하게 운전하는 정도로 적당히 시트를 당긴 상태임에도 불구하고(9번 사진 보시면 다리와 앞쪽 공간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뒷자리가 저모양입니다.
제 키가 173이라서 큰편이 아닌데도 저모양인데, 키 큰사람이 운전해서 시트를 더 밀고, 뒤에 키 큰사람이 탄다면... 아마 탑승 조차도 불가능한 정도일 상황이
올 것 같습니다.
그런다고 앉으면 편한거도 아니고, 뒷자리는 조정도 안되는데 헤드레스트가 앞으로 툭 튀어나와서 고개를 뒤로 못 젖히고 무조건 앞으로 강제적으로 좀 밀려나와서
앉는거 자체도 엄청나게 힘듭니다. 패밀리카로는 경차가 차라리 낫겠다 싶을정도네요. 개인용 펀카용으로는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그런다고 트렁크가 넓냐 하면 위에 사진처럼 (4번사진) 외투 하나보다 좀큰정도의 크기... 트렁크도 엄청나게 협소합니다.
센터콘솔쪽 수납공간도 아예 없고, 컵홀더도 1개 (암레스트쪽 열면 2개가 되긴합니다만, 이거 사실상 열고 쓰는게 에바인 수준)...
전기차 장점중 하나인 프렁크 (5번 사진) 도 너무나 좁아서 저기도 외투하나 넣으면 끝....ㅋㅋ
그런데 이걸 또 개인용 펀카로 쓰자니, 모델3나 ev6보다 출력도 약하고 퍼포먼스 옵션을 넣자니 가격이 미쳐 날뛰어서 ev6 gt라인보다 천만원은 더줘야 되더군요.
펀카로 쓰기에는 부족한 성능, 가정용으로 쓰자니 아반떼는 커녕 경차보다도 경쟁력이 안나올정도의 공간 (레이가 훨씬넓습니다.).
도대체 뭘 타겟으로 만든 차인지 정말로 애매해지더군요.
그래도 시승하면서 나름 장점이라고 하면
1. 서스펜션이 수준급 : 4~6천만원 언저리 전기차들 중에서는 서스펜션이 가장 부드럽고, 고속중에서도 나름 잘 잡아주는 느낌이였습니다. 모델3의 통통거리는
단단함도 아니고, 아이오닉이나 ev6, 쉐보레 볼트등의 서스펜션들보다도 훨씬 좋았습니다.
2. 가속감이 부드러움 : 아이오닉이나 ev6는 뭔가 꿀렁꿀렁하면서 가속하는 감이 있었고, 모델3는 가속이 워낙 쎄다보니 튕겨져 나가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에서는 굉장히 부드럽게 잘 치고 나갔습니다. 위에서는 펀카로 하기엔 부족한 성능이라곤 하였지만, 빠르진 않더라도 가속감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3. 핸들 조작감 및 회생제동 답력 : 현대~모델3의 장점만을 좀 뽑아온 느낌이였습니다. 핸들은 조절하기 따라서 가볍게 / 혹은 무겁게 단계 조절이 가능했으며,
회생제동도 여러단계로 설정이 되서 부드럽게 원페달 드라이빙이 가능했습니다.
는 진짜 저게 끝이예요.
솔직히 말해서 가성비라고 하기에는 아이오닉이랑 ev6랑 가격대가 거의 동가격대 임에도 불구하고 깡통 옵션 기준으로는 두차종에 비해 옵션도 후달려서
최소 파일럿이랑 내장재 옵션은 넣어야하는데 그러면 가격이 5천 후반대가 되어버리네요 (보조금 100%받는 기준). 주행거리도 짧구요.
그가격이면 그냥 ev6 풀보조금 받고 4천 후반대에 사고말지 굳이...? 라는 생각이 마구드네요.
gv60이나 벤츠 eqa, 아우디 e트론 등 다양한 전기차가 많이 있는 와중에 폴스타가 과연 경쟁력이 있을것인가...싶네요.
가뜩이나 짱■차라고 말도 많은 와중에, 싼거도 아니고 성능도 안좋고 넓은거도 아니고, 오토파일럿마냥 특출난거도 아니고...
진짜 가서 보면서 볼때마다 실망 또 실망을 하면서 시승하러 간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질정도로 너무나 실망을 하고 왔습니다.
문제는 그게 아이폰이랑은 전혀 다른 상황인게 문제죠... 중국 내수 부품, 중국 인원 생산 및 총괄인원도 중국, 볼보에서 가지고 온거라곤 기본 틀 (플랫폼)설계도 뿐이고 oem 수준도 아닌 상황에 말그대로 전체가 중국의 설계부터 다들어간 제품이니까요. 스웨덴에 적을 둔 회사라곤 하지만 중국의 관여율이 99%인거랑 아이폰처럼 검수 총괄 설계 부품 이런거 다 자기네들이 하는거랑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말씀하신게 전기차랑 내연차랑 사연이 조금 다릅니다. 내연차는 부품 수급에 제약조건이 없는 반면 전기차는 중국법으로 중국 내부에서 생산하려면 중국 부품을 80퍼센트 이상 사용해야하는 조건이 붙어있어서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삭제비율 9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이건 너무하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10년 전 중국 여행 갔을 때 눈 앞에서 실제로 배터리가 터졌던 중국제 하이브리드 택시를 잊지 못 합니다(...) 그런데도 중국제 배터리 쓰는 업체들이 늘어난다는 말을 들으면 그냥 웃음밖에 안 나오더군요. 믿을 걸 믿어야지...
음... 일단 브랜드에 대해서 볼보 자체는 관여를 안하는 조건으로 지리가 인수를 하였으나, 폴스타는 다릅니다. 비슷한 예로는 링크앤코가 있는데요 합작회사로써 이 부분에서는 관여를 하고 같이 개발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대외적인 이미지를 내세우기 위해 본사 설립 등은 스웨덴 볼보로 되어있구요. 링크앤코도 중국차냐 이걸 르노차냐 보는 문제가 있는데 얘도 사실상 중국차죠. 부품 문제는 말그대로 부품이 다른겁니다. 예를들자면 현대에서도 부품 이원화나 내수용및 해외향이 다른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예를들어 베어링이라고 치자면 베어링 제조사도 여러군데가 있잖아요? 동일 스펙 동일 제품 동일 규격이여도 이게 iso 규격 맞춰서 같이 만들었다곤 하지만 중국꺼랑 독일제랑은 내구나 보증 등이 상당히 다른게 현실입니다. 문제는 중국 내부 생산 전기차는 중국회사에서 생산한 부품이 들어가야하는게 조건인데 이런 부분에서 문제라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저번에 여기서 처음 봤을땐 느낌이 딱 중국에서 만든거 같은 조잡한 디자인이 너무 별로였는데, 중국으로 넘어가고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인 볼보가 웬지 다시 망할거 같은 예감이 드는 디자인을 보여주네요.ㅎㅎㅎ
중국생산이라 많이 남겨먹을텐데 옵션이 좀 빈약한 모양이네요. 그래도 디자인이나 다른부분이라도 잘 만들어놔서 다행입니다.
그렇군요.. 뒷자석에 비해 트렁크가 너무 넓은거같기도 해요..
호불호가 갈리는게 아니라 불호쪽으로 많이 기우는 차같네요...
해외에는 이미 20년부터 팔던 차더군요. 4륜 시승 하신건가요?
아뇨 시승차량은 2륜입니다. 보조금 100퍼 조건을 보고 간거라서요
20년
모델3 타셨다면 전 2륜이면 실망 하는게 당연하다고 봅니다. 보조금 100% 받아서 가성비 빼면 모델3 스탠보다 못한게 팩트죠. 모델3 스탠은 60킬로와트시 배터리로 400킬로 가는데 폴스타2는 78킬로와트시 배터리로 417킬로 가니까요. 스펙도 폴스타2 출력 170kw 토크 330Nm 제로백 7.4초 모델3는 출력 211kw 토크 375Nm 제로백 6.1초 물론 해외 출시됀 2년전 부터 팔았으면 그당시 지금보다 더 히트 했을거 같긴 합니다.
딱 짱꺠 전기차 이상이하도 아님.
Emerald175641
공감. 중국은 그냥 세계의.공장일뿐
Emerald175641
문제는 그게 아이폰이랑은 전혀 다른 상황인게 문제죠... 중국 내수 부품, 중국 인원 생산 및 총괄인원도 중국, 볼보에서 가지고 온거라곤 기본 틀 (플랫폼)설계도 뿐이고 oem 수준도 아닌 상황에 말그대로 전체가 중국의 설계부터 다들어간 제품이니까요. 스웨덴에 적을 둔 회사라곤 하지만 중국의 관여율이 99%인거랑 아이폰처럼 검수 총괄 설계 부품 이런거 다 자기네들이 하는거랑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Emerald175641
애초에 폴스타 브랜드가 볼보가 아니라서 볼보에서 기술력만 빌려온거고, 메인디자이너랑 설계팀이 다 중국이라고 폴스타측에서 아예 밝혔습니다. 말씀하신데로 지리자동차가 대주주긴 하지만 볼보 차량 자체에는 관여를 안하는게 맞아서 볼보차는 아직 그대로 믿고 살만한테 폴스타는 아니라는거죠. 또한 중국법으로 중국 생산하는 전기차의 경우 내수부품을 80퍼센트 이상 사용하게 되어있구요. 테슬라같은 경우에는 그래서 중국 생산분은 중국 내 판매용으로만 돌리고 있습니다.
Emerald175641
말씀하신게 전기차랑 내연차랑 사연이 조금 다릅니다. 내연차는 부품 수급에 제약조건이 없는 반면 전기차는 중국법으로 중국 내부에서 생산하려면 중국 부품을 80퍼센트 이상 사용해야하는 조건이 붙어있어서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Emerald175641
음... 일단 브랜드에 대해서 볼보 자체는 관여를 안하는 조건으로 지리가 인수를 하였으나, 폴스타는 다릅니다. 비슷한 예로는 링크앤코가 있는데요 합작회사로써 이 부분에서는 관여를 하고 같이 개발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대외적인 이미지를 내세우기 위해 본사 설립 등은 스웨덴 볼보로 되어있구요. 링크앤코도 중국차냐 이걸 르노차냐 보는 문제가 있는데 얘도 사실상 중국차죠. 부품 문제는 말그대로 부품이 다른겁니다. 예를들자면 현대에서도 부품 이원화나 내수용및 해외향이 다른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예를들어 베어링이라고 치자면 베어링 제조사도 여러군데가 있잖아요? 동일 스펙 동일 제품 동일 규격이여도 이게 iso 규격 맞춰서 같이 만들었다곤 하지만 중국꺼랑 독일제랑은 내구나 보증 등이 상당히 다른게 현실입니다. 문제는 중국 내부 생산 전기차는 중국회사에서 생산한 부품이 들어가야하는게 조건인데 이런 부분에서 문제라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Emerald175641
중국자본이고 경영참여요. 아이폰은 생산 만하죠.
Emerald175641
하지않터라도 애플같이 생산만 하는거랑 중국자본이 들어가고 주주에 참여하는데 간섭이 없다라고 보는거 자체가 이상한거 아닌가요?
애플이랑 비교하니까 애기해봅니다. 애플이랑 다르죠.
Emerald175641
현대 자동차 전 직원으로써 말씀드리는데 다릅니다. 예를들어 인테이크 파츠라고 하면 이게 국가별로 유로식스 사양이나 유로파이브냐에 따라 부품이 다른게 들어가구요, 그중에 이걸 1차 부품사중 a회사가 만드는 부품 b회사가 만드는 부품이 다 따로들어가며, 어느정도 큰 스펙은 맞지만 불량율이나 최대 버스트 압력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국내 생산 차종에서는 수급이 좋은 국내 부품을 사용하였으나 중국 생산분에서는 중국 현지 부품을 끌어다 썼구요. 당연 내구성이 다릅니다. 동일한 베어링이여도 천만회 보증해주는 제품이냐 150만회 보증해주는 제품이냐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보증을 괜히 해주는게 아니예요. 물론 중국 부품이 당연히 품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것은 편견이겠지만 과연 80퍼센트나 들어가는 부품들이 중국 제품이 다 멀쩡할거다 라는 생각은 섣불리 봇하겠단게 현실이란거죠.
Emerald175641
근거? 그런데 대주주인데간섭이 없을거라 보는 근거는 어디 있나요>? 먼저 보여주시죠?
Emerald175641
벤츠 그래서 지금 48v트 이슈등 문제가 생기는거에요. 왜 간섭이 없나요? 벤츠 신형이클 현오너입니다.
Emerald175641
부품면에서는 다를거라는게 아니고 그냥 다른게 팩트라니까요...ㅋㅋ 볼보의 대부분의 부품은 독일제 제품인데 비해 폴스타 부품은 대부분이 중국 회사 부품이 맞습니다. 이부분부터 볼보랑 폴스타의 차이가 많이 나구요. 보증은 당연히 해주는거지만 어디 현대나 타회사들이 보증을 안해줘서 문제가 된건가요? 애초에 불량이 안나야되는거에서 불량이 나고 불편하니까 말이 많이나오는거죠. 고장 안나는 차가 좋은거지 고장나고 수리해주는 차라고 똑같은게 아니잖아요. 당연히 문제가 없을수도 있는건 맞지만, 애초에 중국 제품들에 대한 신뢰가 이런 상황을 만들어냈는데 폴스타는 다를거라고 생각하고 편견을 갖지 않기가 힘들다는 그런 얘기일 뿐입니다. 더군다나 아이폰이랑은 다르게 아이폰은 부품 다 수입해와서 만드는거고, 얘는 그런거랑 상황이 다른데 이해도가 왜 떨어진다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여튼 저의 의견은 그렇고 계속 무지한놈이다 하시는데 저는 무지한 놈인거 같으니 이만 물러가보겠습니다.
Emerald175641
아니 차자체가 중국자체 짱■차 스러운데 더 볼께 머가 있냐고? 왜 물고 빨아주는지 지분있나요? 지리차에? ㅋㅋㅋㅋㅋ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merald175641
삭제비율 9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이건 너무하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면 안타면 되죠 좋은 차들이 굉장히 많은데 ㅋㅋㅋ 님도 벤츠 살때 폴스탄지 폴스털인지 모르지 않았나요?? 저도 처음암.. ㅋㅋ 중국 생산 중국기업이 대주주면 아무리 좋은 독일 부품 써도.. "중국인"들 손으로 조립하면 명품도 짝퉁이 되는 손들이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merald175641
맞음 지리가 경영에 참여 안 함. 차라리 미국차라고 하는게 맞움 포드가 볼보의 모든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지리는 관여안함
폴스차가 원래 볼보의 성능 강화판 브랜드이고 지리에서 볼보 인수하면서 폴스타라는 브랜드를 볼보와 합작으로 별도로 설립한거죠. 폴스타자체는 현재 볼보디자인을 적립한 토마스 잉겔란트 라는 유명한 디자이너가 대표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지만 중국차는 아니죠.
Emerald175641
키야~ 지 분리한 비추많은댓글은 삭제했네 ㅋㅋㅋㅋㅋ
음.. 그러니깐 자동차 기본기나 탑승감은 좋은데 불분명한 컨셉으로 인한 시장성이 부족하다는 말이군요.. 그래도 제 경험상 길가다 터지고 전기차가 급발진 사례가 있는 제조사 보다야.. 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만든다고 비하하는 사람들은 이해 정말 안감 아이폰도 테슬라도 중국에서 만들어내는 물량있고 요즈음 울산 광명 소하리에서 만들어지는.국산자동차도 유투브 조그만봐도 수천만원짜리 뽑기라는 말이 많은데
반대로 차량 보러간 지인은 가격대비 만족스럽다고 하더라구요 부부 둘이 타기에는 공간도 그렇고 이런저런게 맘에 들었다고 합니다
루시드그룹이 하루빨리 국내에 출시 좀 해줘야 되는데
사진으로만 봤을때는 제법 커보였는데 실제로 보니 XM3정도 크기 같이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디자인은 괜찮은듯
볼보는 부품공유랑 플랫폼 공유에 목숨건 회사 같아요. 엔진도 죄다 4기통이고 폴스타면 좀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 개발해서 만들어 주면 안되나
차 자체는 괜찮긴 한데... 너무 작죠. 솔직한 감상은 아반떼는 커녕 액센트나 모닝 급의 뒷자리라 2열은 없는거라 생각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생각 했었습니다. 고속 주행은 인스 양반이 못 하게 해서 밟아보진 못 했는데 120까진 뭐 나쁘진 않았습니다. 다만 하부도 못 찍게 해서 후륜 서스펜션은 확인하진 못 했는데, 뒤쪽 승차감은 앞쪽에 비해 안 좋은 편이라고 저희 카메라 담당이 말하더라고요. 조수석 앉을 때랑 뒷좌석 앉을 때랑 느낌이 다르다고... 그리고 요철이나 과속 방지턱 넘을 때 묘하게 타이어 쪽이 이상하게 좀 무거운 느낌? 그런게 들었습니다. 이건 기존의 볼보에서 못 느끼던 거라 좀 의아했는데... ... 그리고 저도 이 차는 회사 이름만 볼보 계열사고 실제 만드는 건 지리 자동차의 기술진이라 알고 있습니다. 할 말은 많지만 저쪽 사정도 있고 뭐... 저는 일단 2년 후를 기약하며 말을 줄이겠습니다.
폴스타가 인하우스 레이싱팀 치곤 역사가 짧은 편이긴 하지만(90년대 중반 설립) 원래 AMG나 M, SRT, Nismo 같은 포지션을 노리던 곳인데 왜 전기차 전문으로 내세우는지는 모르겠지만... 뭐 독일 부품에 독일 설계로 조립해서 똑같은 제품이 나온다면 왜 미국인들조차 독일 브랜드 자동차 사면서 VIN 이 W(독일제조)로 시작하는지 따지는건 미스테리이겠습니다. 실제로 멕시코에 공장을 둔 독일 브랜드는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초기 품질이 확연히 떨어졌었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중국에서 조립한 유명 제품들(위에 언급한 애플, 테슬라) 모두 디자인이나 기능을 내세운 감성 세일즈이지, 내구성을 위시한 품질 때문에 잘 팔리는게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럽 브랜드들이 지금도 한국 판매 제품이 중국산이라는 사실을 기를 쓰고 감추려는 이유도 뻔하구요.
ironman1971
전 10년 전 중국 여행 갔을 때 눈 앞에서 실제로 배터리가 터졌던 중국제 하이브리드 택시를 잊지 못 합니다(...) 그런데도 중국제 배터리 쓰는 업체들이 늘어난다는 말을 들으면 그냥 웃음밖에 안 나오더군요. 믿을 걸 믿어야지...
폴스타2에서 저는 유일하게 진짜 잘 만들었다 싶은게 사이드미러.. 저렇게 만들면 미러통 전체가 움직여야해서 돈이 많이 들겠지만, 미러가 튀어나와있어 압도적인 시인성을 제공해준다는게 인상적이더군요. 그 외에는 차 값에 비해서 너무 작다는 느낌.
내장도 그랜저보다 별로자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