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까지 키우면서 대충 정리 해봤습니다
언어의 압박에도 어느정도 적응되니 할만합니다
일단 게임이 재미가 있습니다
pc라그 온라인의 기본적인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개편되어 있습니다
1.자동사냥 및 따라가기 기능
자동사냥이 정말 잘되어있습니다
단순히 스킬 3개 조합으로 따라가기만 해도 리더가 선타 날리면 잘따라서 쳐줍니다
버퍼인 복사계열도 블레싱(민첩증가가 합쳐져있슴)도 떨어지면 자동으로 날려줍니다
제자리 사냥 및 파티원이 공격당해도 선조치로 알아서 먼저 정리해줍니다
자동사냥이 정말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단 상급필드에서는 답이 안나오는 몹이 다굴들어 올때는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자동이 만능은 아닙니다
상위필드나 던전가면 시체들이 널려있습니다 ㅎㅎ
2.캐쉬와 제니의 관계
모든 컨덴츠는 제니로 해결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캐쉬 결제가 전부 제니 입니다
스텟초기화,스킬초기화,엠펠리움 등 제니로 모두 구입할수있습니다
국내에 이대로만 나온다면 정말 합격점을 주고싶습니다
3.스텟
이것은 기존 라그와 같습니다
중초반이라 장비에 기본 장비라 스텟을 직접 찍는 비중이 큽니다
힘 어질 바이탈 인트 덱스 럭 등 기존 라그 하듯이 찍으면됩니다
4.직업군 특징
300분의 피로도 시스템을 따진다면 어질계열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빠르게 잡아야 시간이 덜깍입니다
바이탈 계열은 인내가 필요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근대 바이탈 계열의 기사의 꽃은 균열지역 공략에서 빛을 볼듯합니다
파티 맺고 균열지역들어가면 왠만한 직업군은 차가운 바닥을 경험하게 됩니다..
스텟초기화나 스킬초기화를 이용해서 초반에는 어질계열로 육성해서 바꾸는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1순위는 도둑(어쎄신) 이도류 계열입니다
이도류인데 한손단검입니다(방패도 찹니다)
제가 방법을 몰라서 양손에 무기 차는법 아시면 알려주세요
정말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2순위는 보조힐러 입니다 (파티원 따라가기로 힐과 민블만 해놔도 알아서 큽니다)
퀘스트가 파티원이 선타 쳐도 클리어가 되기 때문에 따라가기로 퀘하셔도 됩니다
중간은 소드맨과 아쳐입니다
글을 적은 본인은 어질계열 검기 입니다
소드맨은 창기와 검기로 나눠지는대 스킬파악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창기는 바이탈계열로 많이 하고 검기는 어질계열로 많이 합니다
아쳐는 불화살뿐이라 애매합니다
위자드가 비인기 입니다
화월 세로깔기가 없습니다
그냥 자신의 기준으로 원형으로 화월을 합니다
상인직업은 아직 미정이라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4.편의장치 빛 부가기능 (기존라그에 없는것)
모험집이라고 해야하나요
모험포인트로 이것저것 할수 있습니다
사진첩,npc리스트,몬스터 도감(사진촬영하면 드랍템정보와 몬스터 스테이터스가 나옴)등 정말 잘짜여져 있습니다
안할수가 없습니다
모험포인트로 꼭 사야할게 많이있기 때문에..
또한 3d로 된 케릭터라 3d모션 및 이모티콘이 됩니다
케릭터 20랩쯤 되면 장비제련외에 부위 강화가 있습니다
일종의 숙련도라고 해야 하는게 어울릴거라고 봅니다
제니로 랩1당 1씩 올릴수 있습니다
악세사리 부위는 제니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5.커뮤니티
중국어지만 한글을 사용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대화가 가능하다는게 얼마나 소중한지 ㅠㅠ
그리고 대화창도 모바일치고는 정말 잘짜여져 있습니다 (이모티콘,음성으로 입력하는 기능등)
물론 중국사람이 말걸면 침묵에 걸린..초록포션을 먹여라!
6.서버의 느낌
일단 서버가 1개 입니다
PD가 서버에 접속한사람 모두 만날수 있게 만든다고 했는대 정말입니다..
단 체널이 어마어마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잘 아는사람끼리 체널 맞춰서 놀면됩니다
구정전에는 서버가 좀 팅김이 심했었는대 주말 지나니 어느정도 안정화 된 느낌입니다
한국에서 게임을 해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핑 반응은 좋았습니다
7.마무리
같이 하는분들이 한결같이 하는말입니다
언어의 압박이 심합니다
한 퀘스트를 해도 적어도 3번은 확인합니다
같은그림 찾기 수준의 언어..
제일 힘든게 스킬입니다
번역기 돌려도 맥락만 확인되고 정상적인 해석이 불가능합니다(공부해라 구글)
퀘스트야 그냥저냥 같은 글자 마춰서 가면 되는대 스킬은 하나라도 잘못찍으면 50만제니 써야 합니다..
국내에서 정식서비스 하는게 아니라서 캐쉬도 지르기가 힘듭니다
차후에 미리 해보신분들이 직업별로 어느정도 정리해서 올릴듯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한정된 자본금에 모험을 걸고 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언어부분만 아니라면 정말 잘만들어진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메인퀘스트도 대충만들지 않고 동선에 따라서 랩업도 해야하고 잘짜여져 있습니다
하루 300분(5시간) 피로도 제한 시스템이지만 다사용해도 파티원 따라가기등으로 얼마든지 활용가능합니다
그래도 모바일게임중에 재미로 따진다면 개인적으로 역대 최고인듯합니다
부족한 부분도 분명존재 하겠지만요
어서 글로벌서버나 국내섭에서 서비스 하면 좋겠습니다!!
오타는 가볍게 넘어가주세요..^^;
맞아요 잘만들어져 있습니다. 추억보정도 어느 정도 한몫하긴 하지만 국내 개발이 아니라는 점이 이렇게 감사할 날이 있네요.
치명적인 단점도 몇가지 있는듯해요. 일단 경매장에 등록할때 본인이 가격을 정할 수 없다는 점. 경매 끝날때까지 구매불가, 즉시구매가 안 된다는 점. 경매장쪽은 좀 손을 심하게 봐야할듯하고. 자동사냥시 자동돌리는 사람들이랑 몹 치는 패턴이 같아가지고 나중에 보면 같은 몹 한마리 잡으러 대여섯명씩 우루루 몰려다니는 촌극을 보게되는데 이는 장비 제작에 있어서 잡템 요구량이 지나치게 하드해서 자동을 돌리게 되는건데 해당 잡템을 먹기위해선 그 우루루 몰려가는 인원중에 자신의 딜량이 탑을 먹어야만 하죠. 이 부분이 어쌔신이 독보적이라 어쌔신이 각광받는 이유가 되기도 하구여. 이 두 부분이 상당히 맘에 안 들긴 하는데 나머지 부분은 다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스텟도 기존라그랑은 좀 다른거같아요, 기존라그는 힘 같은 경우 10단위로 랜덤타격데미지가 붙어서 9랑 10이랑 완전 데미지 차이가 나는데 이 모바일버전은 그냥 힘 9나 10이나 1차이더라구요. 반대로 기존라그에서 불합리 했던 궁수가 방패 못 끼는 문제같은건 궁수전용 장갑을 방패로 둠으로써 해결한건 좋은 아이디어 같구요.
한국에 들어오면 끔찍한 일이 벌어질 거 같아요. 어쎄 수십마리 기차놀이하면서 밸런스 욕하고 자리가지고 욕하고 싸우고 몹몰아서 죽이고 힐 안준다고 부활 안해준다고 욕하고;;; 줌아웃했을 땐 2D캐릭터랑 별 차이가 없는 캐릭터 디자인이랑 모션이 좀 놀랍구요. 친구랑 손잡고 이동하는 거 보고 살짝 감동 먹음. 프론 12시에서 배울 수 있어요. 오더앤카오스1(2는 망)하면서 라그도 이렇게 나왔으면 했는데 초월 아니 초초월 이식으로 나와줘서 그저 대륙 감사 굽신굽신입니다.
스텟, 스킬 초기화에 들어가는 비용은 고정인가요? 아니면 초기화 할수록 비용이 올라가나요?? 전에 하던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는 초기화 할수록 비용이 올라가서 계속 이용하기 부담스러웠죠.. 그리고 얼마후에 초기화 엔피시 삭제해서 어떻게 이도저도 못하고 사냥하는거 힘들어서 접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