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들어서 b급만 나오는 스테이지가 있다고 치고,
[ { ( 드랍률 × 확률업 ) × ( 분해시 자원 × 분해효율 ) } × b급 갯수 × 웨이브 수 ] - 기사 자원
=판 당 자원 기대값
확률 계산이 이게 맞는 계산법인가요?
예를들어서 b급만 나오는 스테이지가 있다고 치고,
[ { ( 드랍률 × 확률업 ) × ( 분해시 자원 × 분해효율 ) } × b급 갯수 × 웨이브 수 ] - 기사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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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위 수식에 따라서 스테이지 클리어 당 특정 등급 전투원의 자원 기댓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수식을 대충 설명하자면 B급의 드랍풀이 4명일 경우 0~4명이 나올 수 있습니다. 먼저 1명이 나오는 경우를 봅시다. 먼저 Combination 함수로 1명이 나오는 경우의 수를 구합니다. 전체 경우의 수에서 이 경우의 수가 나올 확률이 또 존재하므로 이를 구하여 곱해줍니다.[확업포함드랍률^1*(1-확업포함드랍률)^(4-1)] 이렇게 나온 값에 다시 1을 곱해주어 1명의 나올 경우의 드랍 기댓값을 구해줍니다. 0명, 2명, 3명, 4명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드랍 기댓값을 구하고 모두 합쳐줍니다. 이렇게 모두 합쳐준 값이 곧 웨이브 클리어당 드랍 기댓값이 됩니다. 여기에 분해 자원을 곱하고, 웨이브 수를 곱하면 스테이지 클리어당 자원 기댓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는 아쉽게도 시그마 기능이 없어서 그냥 무식하게 값을 다 따로따로 적어서 더해놓다보니 되게 쓸데없이 길어져 분석이 난해하긴 하겠네요 ㅜㅜ
https://m.ruliweb.com/mobile/board/184992/read/67918 직접 계산은 잘 안해봐서 모르겠고 여기 시트로 정리된 수식 확인하면 될거같습니다.
수식 분석이 안되서 그렇습니다...
B급 바이오로이드 나오는게 독립시행이라면 단순곱셈으로 하면 안될거에요. B급 세명 중 두명이 나온다면 그 경우의 수가 세가지니. 확률업과 드랍율의 경우 둘을 곱해서 백퍼 이상을 넘기면 안될거고요(확정드랍이 백퍼인데 드랍율과 확업 단순곱셈해서 백이십퍼가 나오면 계산 오류 뜰수있으니.) 직접 수식만드는건 자신이 없네요.
제 계산법은 독립시행요소를 무시하기위해 b급 하나당 자원 기대값을 먼저 구한 후 b급 품목 수를 곱한건데 이런식으로 계산해도 독립시행을 고려해야하는건가요?
상관없겠네요. 어차피 평균 기대값만 구하면 되는거니.
대충 위 수식에 따라서 스테이지 클리어 당 특정 등급 전투원의 자원 기댓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수식을 대충 설명하자면 B급의 드랍풀이 4명일 경우 0~4명이 나올 수 있습니다. 먼저 1명이 나오는 경우를 봅시다. 먼저 Combination 함수로 1명이 나오는 경우의 수를 구합니다. 전체 경우의 수에서 이 경우의 수가 나올 확률이 또 존재하므로 이를 구하여 곱해줍니다.[확업포함드랍률^1*(1-확업포함드랍률)^(4-1)] 이렇게 나온 값에 다시 1을 곱해주어 1명의 나올 경우의 드랍 기댓값을 구해줍니다. 0명, 2명, 3명, 4명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드랍 기댓값을 구하고 모두 합쳐줍니다. 이렇게 모두 합쳐준 값이 곧 웨이브 클리어당 드랍 기댓값이 됩니다. 여기에 분해 자원을 곱하고, 웨이브 수를 곱하면 스테이지 클리어당 자원 기댓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는 아쉽게도 시그마 기능이 없어서 그냥 무식하게 값을 다 따로따로 적어서 더해놓다보니 되게 쓸데없이 길어져 분석이 난해하긴 하겠네요 ㅜㅜ
어차피 평균적으로 몇명 나오냐만 구하면 큰 틀은 계산되니 본문식으로 문제없지않나요? 결국 드랍율×드랍인원으로 기대값 구하고 때려박으면 해결될 문제라 이 식까지는 필요없어보입니다. 저도 처음에 이 식 생각했는데 가정을 b급만 넣는다면 이렇게까지는 안해도될거에요.
계산해보니 똑같이 나오긴 하네요 제가 쓸데없이 복잡하게 생각한 건지 ㄷㄷㄷ
저도 처음에 이거 생각했는데 덧글 들어보니 상관없더라고요. b급 내에서도 각 캐릭의 드랍율에 차이가 있다면 계산이 더 복잡해지겠지만 그거까지 확인하는건 솔직히 무리고.
와...제가 지금까지 생각하던 게 다 쓸데없는 거였네요 ㅋㅋㅋ 최종적으로 제가 만든 수식을 계산해보면 본문에서 제시한 식과 동일하게 나옵니다 이럴수가...지금까지 난 무슨 바보짓을...
원래 첫 발 내딛는 사람이 실패를 겪기도 하는거죠... 는 근데 식이 틀린것도 아닌데 굳이 자책할 필요가 있나 싶어요.
구글 시트에 시그마 기능이 없어서 저 식을 어떻게든 구현해보겠다고 별별 난리를 다 쳤거든요 ㅋㅋㅋ 지금도 보시면 알겠지만 드랍풀이 단 하나인 경우에는 드랍풀이 9개인 경우의 식을 써서 계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처음에는 그렇게 하니까 드랍 개수가 마이너스 개인 경우가 나와서 그거 보완하느라 함수 하나 추가하고, 또 문제 생겨서 함수 추가하고 하다보니 완전 누더기가 되어 있거든요 지금 ㅋㅋㅋㅋㅋㅋ 덕분에 계산식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차피 필요한 자료는 분해자원총합이니까 랭크별 드랍율만 알면되는거고 캐릭별 드랍율이라든가 드랍 경우의수는 필요없으니까요. 대신 드랍율×확률업이 100퍼센트를 초과하나만 확인하면되는데 그런 맵은 굉장히 드문편이고.(582가 50퍼 확업기간일때 b급 세명 확정드랍되는데 이런 맵은 별로 없으니.)
그나마도 드랍률이 100%를 초과하는 경우는 이미 최종 드랍률 쪽에서 이미 계산하도록 되어 있어서 더 쓸데없는 짓이었습니다 ㅋㅋㅋ 아 그래도 덕분에 시트 무게를 확 줄일 수 있게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