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 스마일게이트 신작 MMORPG, '6월 4일' 베일 벗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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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뭔가 시도 자체를 안하는 새기들 같아서 그렇슴다..
mmorpg의 성장 시스템에 어떤 혁신을 가져오지 않는 이상은 별 볼 거 없다고 본다. 그래픽 아무리 좋고, 캐릭터 아무리 예뻐도 이제 사람들의 라이프 사이클이 PC 앞에 죽치고 앉아서 랩업, 파밍이나 하는 삶을 살지 않음. 더욱이 파밍하고, 파티 맺어서 어려운 던전 공략해서 템 구하던 재미를 개발사 놈들이 필드에서 다 제거하고 뽑기로 돌려놔서 게임 자체도 노잼. 이제 mmo는 더 이상 개발사들의 먹거리가 아니다.
반대로 말하면 돈 버는 방법을 MMORPG 밖에 모르는 거죠.
또 MMORPG ;;;;
다른 요소로 까는 건 몰라도 캐릭터 모델링!!으로 한중일 까면 안됨. (이쁜 캐릭터 이쁠 때, 잘 나올 때) 감사한 줄 아세요.
mmorpg의 성장 시스템에 어떤 혁신을 가져오지 않는 이상은 별 볼 거 없다고 본다. 그래픽 아무리 좋고, 캐릭터 아무리 예뻐도 이제 사람들의 라이프 사이클이 PC 앞에 죽치고 앉아서 랩업, 파밍이나 하는 삶을 살지 않음. 더욱이 파밍하고, 파티 맺어서 어려운 던전 공략해서 템 구하던 재미를 개발사 놈들이 필드에서 다 제거하고 뽑기로 돌려놔서 게임 자체도 노잼. 이제 mmo는 더 이상 개발사들의 먹거리가 아니다.
또 MMORPG ;;;;
pc인줄 알고 기대했는대 모바일 멀티에 로한m개발진 ㅋㅋㅋ 리니지 라이크겟네
엌ㅋㅋㅋㅋ 아우터플레인이나 좀 살려봐라
스마게 리니지 라이크 나오나?
1. 성장의 재미를 과금과 연결 2. 컨텐츠 개발 양 자체를 줄이기 위해 pvp위주로 3. 엔드 컨텐츠가 확실하지 않음. 언제는 레벨업이었다가 언제는 레이드였다가 언제는 쟁으로 그때그때 바뀜 4. 유저들도 이제 겜잘알이라 매몰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잘 알아서 시도를 잘 안함
ㅆㅂ것들은 MMORPG 아니면 게임을 못만드나;
스팀은나빠
반대로 말하면 돈 버는 방법을 MMORPG 밖에 모르는 거죠.
뚜니비앙
그냥 뭔가 시도 자체를 안하는 새기들 같아서 그렇슴다..
국내시장만 보면 mmorpg 만들어야 하는 거 맞긴 합니다. 욕먹더라도 린라이크 돈은 벌었죠. 차피 국경없이 맘에드는 게임 찾아 하는 시대에 그러려니 해야죠.
코리안풍 아트 면상 극혐이네...머가 그리 심각한 얼굴이야 ㅋㅋ
경안동귀요미
다른 요소로 까는 건 몰라도 캐릭터 모델링!!으로 한중일 까면 안됨. (이쁜 캐릭터 이쁠 때, 잘 나올 때) 감사한 줄 아세요.
저 캐릭터 모델링에 싱글 패키지 게임이면 또 난리날텐데 또 MMORPG.........
매드게임즈 타이쿤이라는 게임회사 경영 시뮬 게임해보면 왜 MMORPG에 목 매는지 딱 알 수 있음. 그 게임에서 MMORPG는 최종테크임 ㅋㅋ 모든 분야의 인력이 겁나 많이 필요하고, 기술 수준도 상당히 높게 요구하고, 어마어마한 크기의 서버실 공간과 막대한 비용의 서버 컴퓨터 가격, 직원 교육 수준도 높여야 하고, 고객센터는 거의 24시간 수준으로 굴려야하며, 휴게실과 화장실, 그리고 간식 자판기까지 풀로 구비해놔야 직원 만족도도 오르고, 여러모로 돈 나갈게 엄청 많은데 한번 만들어놓으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돈이 나간 돈보다도 더 많이 들어옴. 물론 트렌드 못 읽어서 유행 지나가버리면 돈만 나가는 애물단지 돼버려서 서버 점점 줄이고 업데이트 하나도 겨우겨우 하다가 정리해고 좀 하고 게임오버 당함. MMORPG 만들때는 돈 줄어드는 속도가 장난 아니라서 한번 망하면 돌이킬 수 없음. 잘 벌때는 MMORPG에 안착하는 게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입이 들어오는데, 안될때는 한방에 폭삭 주저앉음. MMORPG에 손 안대고 패키지게임만 만들면 게임 몇개 망했다고 바로 게임오버는 안당하지만, 요즘 인기 있는 주제 같은 걸 잘 파악해서 다른 게임과 완전히 똑같지 않게 비율 잘 설정해야해서 게임 하나 만들때마다 쫄림 ㅋㅋ 그리고 그렇게 게임 하나 내놔도 처음에만 돈 바짝 벌리고 빠른 속도로 인기도가 내려가서 돈이 안벌려서 출시하자마자 새 게임 준비해야 됨.
아직 뭐 뜬게 없네 스마게 신작이면 괜찮은 편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