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풍식제도 이제 거의 마무리에 들어가는 단계인데
이제야 슬슬 시나리오 감이 잡히네요
앞으로 말딸 한섭에서 하실 분들을 위해서 육성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상식.
풍식제는 최대한 우정 트레이닝을 끊김 없이 밟으면서 포인트마다 요리를 잘 먹어야 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휴식은 정말 아무런 도움도 안 되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장을 넣으면 5번 정도는 체력을 회복 할 찬스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단 한번의 휴식 없이 시나리오를 마무리 하는 것은 꽤나 어렵습니다
시니어 요리를 먹으면 체력이 꽤나 많이 회복되기는 하지만, 매 턴마다 먹을 수도 없는 일이어서
때문에 지능을 적절한 타이밍에 얼마나 많이 밟을 수 있냐가 체력 관리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풍식제에서 제일 중요한 서폿은 지능이고, 그 다음이 파워, 스피드, 근성 순입니다.
기본 카드 구성은
스피2 / 파워1 / 근성1 / 지능1
그 이외에는
스피드 보정 15 이상인 경우: 스피1 / 파워1 / 근성2 / 지능1
스태미너를 안정적으로 높이고 싶은 경우: 스피1 / 파워2 / 근성1 / 지능1
스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스피1 / 파워1 / 근성1 / 지능2
로 키우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키워보면서 조정하면 됩니다
스탯의 중요성은
스피드 > 파워 > 지능 > 근성 순
마일 기준으로
1750 / 700 / 1600 / 1300 / 1300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
근성은 1000m 단거리 챔미를 제외하면 1200 라인만 넘기면 됩니다
스피드는 다들 1700 이상 찍어오니, 실질적으로 챔미에서 승부를 가르는 거는 스킬과 파워입니다
이를 고려해서 각 카드를 고를 때에는
스피드 -> 화력이 높은 카드 한장과 스킬포인트가 높은 카드 한 장
파워 -> 니시노 고정. 보통 니시노 1장으로도 파워 1500 이상 충분히 도달 가능
근성 -> 캐릭 각질이나 거리에 맞춰서 조절. 모르겠으면 그냥 올페 고정
지능 -> 각질에 맞는 카드 중에서 특기율이 높은 녀석. 지능 1장으로 지능 1300 찍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하면 맥퀸, 타이신 레벨을 추천
이게 풍식제의 가장 기본적인 카드 구성입니다
왜 비블 대신 엘콘이냐면, 어차피 스틸 + 엘콘 조합으로도 충분히 스피드 맥스 찍고 스킬 포인트도 더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덱 구성이 어렵다?
이사장을 SR로 바꿔도 괜찮습니다. 시행착오가 늘어날 뿐이지 크게 영향은 없어요
렌탈 하는 카드의 우선도는
니시노 > 지능 > 스피드 > 근성
근성은 없으면 우라라 써도 됩니다 (적어도 능력치 맞추는데에는)
쥬니어
일단 초반에는 최대한 빨리 서폿 카드의 인연치를 높이면서 야채를 있는대로 먹습니다
훈련에 1명밖에 없더라도 일단 먹습니다
처음 주어지는 야채로 요리를 2번 먹으면 기초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소화합니다
SSR 이사장이 있는 경우에는 데뷔 이전, SR 이사장인 경우에는 8월 말까지 모든 카드가 우정 트레이닝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요리는 최소 요구치를 넘더라도 계속 먹습니다
쥬니어 끝날때 2500을 찍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럴 경우는 거의 없는데, 2000 미만이면 리셋하도록 합시다
이사장 외출은 가능하면 2번 이하로
야채 레벨은 일단 2 / 1 / 2 / 2 / 2에서 멈춥니다
클래식 전반
일단 클래식 넘어오자마자 레벨 2짜리 야채 중 2개를 3으로 올립니다
클래식부터는 요리를 하는 타이밍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적어도 트레이닝에 우정 포함 2명 이상이 모였을 때에 요리를 먹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혹시나 야채가 넘칠 거 같으면 어쩔 수 없이 소화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요리 우선도는 지능 > 파워 > 근성 >> 스피드
스피드 요리는 당근이 넘칠 때에, 전체 육성에서 1~2번 정도만 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래식 계승이 끝난 뒤의 능력치 총 합이 2300 이상, 스킬포인트가 1200 이상이면 순조롭게 자라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름합숙 이전까지
야채 레벨 3 / 2 / 3 / 3 / 3
요리 포인트는 3500 ~ 5000
상황에 따라서 마늘 레벨을 3으로 올릴 수도 있고 2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마일 1800이나 중거리 2000을 키울 때에는 스태미너가 조금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3으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여기도 클래식 전반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요리를 먹으면서
요리 포인트를 7000 이상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사장 외출은 최대 4회까지
대략적인 능력치는
1200 / 500 / 900 / 600 / 600
시니어 전반
시니어에 들어오면 지능을 제외한 요리의 회복이 15로 늘어납니다
또 근성 트레이닝에 의한 능력치 상승이 엄청 높아지기 때문에
요리 우선도를 근성 > 파워 > 지능 >>>> 스피드 순으로 바꿉니다
야채 레벨의 경우, 마늘을 레벨 2로 두었다면 감자, 고추, 딸기를 레벨 4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클래식 끝날 때의 파워, 근성, 지능 능력치가 위의 능력치보다 낮은게 있다면
해당 야채를 우선적으로 레벨 5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10% 보정이 붙음)
요리를 할 때의 규칙은
1. 혼자 있으면 요리 안 함
2. 2명 이상이 있고, 체력이 10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요리
3. 체력이 꽉 차 있더라도 3명 이상이면 요리
4. 우정 하나더라도 야채가 넘칠 거 같으면 요리
운이 좋았으면 여름합숙 전까지 4 / 3 / 4 / 5 / 4 혹은 4 / 2 / 5 / 5 / 3까지 가능할겁니다
시니어 후반
여름합숙이 끝날 때까지 요리 포인트를 12000점을 넘겨서 요리 대성공을 확정시킵니다
이 이후로는 야채의 잔고를 신경 써 가면서 적당히 요리하면서 진행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샌드위치나 카레를 만들어서 스킬 취득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URA 들어가기 전에 마늘을 제외한 야채들이 360을 넘길 정도로 만들면 G1 플레이트를 6번 먹을 수 있습니다
마늘의 경우는 레벨 3의 경우는 390 이상, 레벨 2의 경우는 일단 맥스까지 찍습니다
URA 경기 나가는 날에 보상으로 마늘을 받으면 그대로 레벨을 내비두고, 2번째 URA 경기까지 마늘이 안 오면 마늘 레벨을 하나 올려줘야 합니다
G1 플레이트를 먹은 후 근성쪽으로 애들이 많이 모이면 능력치가 많이 올라갑니다
물론 스피드나 파워, 지능이 충분히 높은 상태여야겠죠..
G1 플레이트를 6번 먹으면 최종적으로 요리 포인트가 25000점 가까이 올라갈겁니다
23000 미만이면 요리 관리를 잘 못한 육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UC가 나오는 예
LOH용으로 키운 녀석이라서 스피드 뻥튀기 없이 키워도 이 정도로 나옵니다
스킬포인트는 4800 정도
더 잘 나오면 5000까지도 나온다고 하는데, 저는 일단 여기가 한계네요
귀찮아서 그냥 요리 만들 수 있으면 그때그때 막 만들어먹고 그랬는데 역시 그게 UE 밖에 안 나오는 이유였군요 ㄷㄷ...... 나중에 한섭에서 할 땐 한 턴 한 턴 꼼꼼하게 해야겠어요 ㄹㅇㅋㅋㅋ 대풍식제 공략 와드!
저도 일주일에 두세번 대풍식제는 해볼까 말까하다보니.. 이글 보니 정말 막 했다는게 느껴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