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UI등은 몇년이 지난 후속작에 21:9도 지원 되고 좋더군요..
게임 시스템도 5편의 장점에 4편의 종교등을 넣어 굉장히 깊고 다소 복잡 해졌지만 좋게 말하면 심도 있게 만들어져 첫 느낌은 좋았습니다만.?
결국 문명은 얼마나 빠르테크로 전쟁,외교승리을 얻는게 대부분 주 목표 아니겠습니까?
당연히 긍극의 목표는 자국력의 국방력이 받쳐줘야 뭘하는데?
이 발란스가 엉망이네요.
전작 같은 경우 많은 병력 보다 무서운것중 하나가 창병,장검병,기마병,공성 무기로 많은 수의 병력을 가지고
전쟁을 해도 타 종족의 고테크 병력 소총병,야포,기계화보병 나왔으면 GG치고 뉴게임을 해야 되서 긴장감 쩔었죠..
문명5 경우 초중반 이걸 뚫기 위해 나온게 각종 패스트 테크로 초반 우위 다지기등
예를 들면)
패스트 검사병(초반 우위 다지기). 로마패스트 기마병(그리스) -초반 정복 정쟁
패스트 머스킷병(프랑스맞나?)
전쟁 발라스가 좋아서 어떤 종족을 해도 설사 땅이 적어도 고테크 무기가 있으면 컴들이 쉽게 상대를 못해 외교전쟁도 하고 잼있었는데 말이죠.
어제 문명6 신 난이도를 깨면서 보병,야포,대전차,비행기 뽑고 전쟁 하면서 제 수준에 맞는 적이 단 한종족도 없네요.
거의다 기사,투척기,기마병 ... 그나마 조금 지나니 머스킷,보병,,, 저는 이제 탱크 뽑는데 ㅜㅜ........
5처럼 위성도시가 제 테크를 따라 가는것도 아니고
생뚱맞게 야만인은 제 테크랑 비슷하더군요ㅠㅠ
병력도 너무 없고 테크는 높은데 병력은 중세,르네상스 병력에 긴장감도 없고 전쟁 재미가 극도로 떨어져서 5보다는 확실히 못해보이네요..
석유나 우라늄 같은 건 귀하다 쳐, ㅅ1발 말이나 철이 없는 땅도 있냐 시발럼들아
맘 같아선 환불 하고싶은데 패치 기다려야죠 저도 문명5 다시 시작 ‥ㅡㅡ
전략자원이 초반부터 너무 귀함,,.. 철,말.....그리고 질산칼륨까지.....(없는 종족은 현대시대까지 없드라 이게 말이되냥) 그래서 시대는 산업시대인데 전략 자원이 없어서 중전차,기마병으로 깝죽되고... 쓸때없이 야만인은 강하고.... 할수없이 선교사만 뒤지게 뽑는 컴은 보면 짠하고... 시드마이어 이거 제대로 해보고 낸거 맞냐.... 진짜 실망스럽네요.. 저도 5나 해야겠네요..
ai가 온리 물량빨... 내가 머스킷 뽑을때 전사 수십마리 대리고 전쟁 걸던데 -_-;;
저도 이 생각했습니다. 특히 전략자원이 5에 비해서 너무 없어요. 말은 그렇다고 쳐도 기름부터 시작해서 진짜 너무 없어요. 그러다보니 AI도 테크는 높지만 저처럼 창병 기마병 굴리고 있더군요. 질산칼륨이 없어서 테크는 쑥쑥 올라가는데 계속 석궁병이나 검사 같은 거 쓰는 기분이란 진짜 뭣 같더군요.
석유나 우라늄 같은 건 귀하다 쳐, ㅅ1발 말이나 철이 없는 땅도 있냐 시발럼들아
진짜 질산칼륨하고 철없는 땅이면 게임 중후반부라서 입에서 쌍욕나오죠
잘만들긴 했는데 그 시스템을 ai가 이용못하고 있습니다. 멀티해서 사람들이랑 해보면 쫄깃쫄깃하죠... 그래서 프로리그까지 만든건지는 몰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