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시절의 SNK즉 도산 되기전의 그분들을 잊을수 없네요..-
"SNK" 옛날 그당시 캡콤의 라이벌격이었으며..
패러디 오마쥬를 엄청 많이 하던 회사 였습니다.. 하지만 욕도 엄청 드시는 회사지만..
저는 일단 SNK의 추억과.. 그당시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2가 등장할 당시..-
그당시 어렸을때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2" 오락실을 점령 할 당시..
저도 스파2를 자주 즐겼고.. 스파2의 버전업들도 즐겼습니다.. 그럼에도 조금씩 질려 가기 시작했었는데 그때 등장한게 "아랑전설" 이었고...
용호의권등 게임이 등장하게 됩니다.
-아랑전설1 당시.. 처음 "기스하워드"와 싸울때 지리지 않은 분은 거의 없을겁니다;-
아랑전설1과 저의 만남은..
그당시 공포가 엄청났네요.. 주인공이 동양계 주인공이 아닌 "테리보가드"를 보고 특이하다고 생각이 들었을 정도 였고..
"번너클"의 판정이 너무 좋았던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보스를 깬줄 알았더니 갑자기 기스 아저씨과 등장하면서 "열풍권(떡을 내뿜게!)"를 쏘는데 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놀란 기억이 납니다;;
사실 스파2를 할 당시도 베가 장군을 어렵지 않고 이긴 기억이 나는데.. 아랑전설을 그당시 꽤나 힘들었네요;
물론 SNK 초대 격투 게임이었기 때문에.. 불편한점도 많았지만 느낌이 좋았습니다..
용호의권도 그랬구요..
그리고 또 "사무라이 쇼다운" 이라는 특이한 게임까지 등장도 하면서;
-칼로 상대를 썰어버리는 것도 특이했지만.. 아이누족 나코루루도 참 특이했죠..-
상대방을 칼로 절단 시키는 "단말 오의" 까지 들어간 이게임은 정말 어려우면서도 한방을 노리는 재미로 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물론 SNK는 큰실수를 범하게 되어서 사무라이쇼다운 3d 제작에 돈을 엄청나게 손실 시키는 사건 까지 일어나게 되죠.. "나코루루" 때문에 말이죠..
추가로 조금더 쓰면 "나코루루" 라는 캐릭은 예전 SNK의 자연을 대표하는 마스코트 캐릭이었고 그만큼 컬쳐적인 인기를 자랑했으며..
그건 한국에서도 마찬 가지였습니다.. 문제는 이 나코루루가 사망 하게 되고 SNK가 정착을 하다보니.. 갑자기 SNK에 항의 전화가 잔득 왔다고 했고..(엄청난 나코루루의 인기였다고 합니다.)
SNK는 나코루루 사망 때문인지 잠시 "과거"쪽으로 이야기를 진행 하게 됩니다.. 하지만 SNK가 바보가 아니고서야 나코루루를 사망엔딩을 계속 유지 하지 않았겠고..
몇몇 게임에 나코루루를 부활식으로 등장을 시키게 됩니다..
창홍에서의 나코루루가 바로 그 부활했었던 나코루루 였죠
그런데... 이 나코루루가 부활했었는데 리무루루의 위험을 알고서 "정령화"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왜 정령화를 할필요가 있었는지는 의문이지만요..)
그리고 정령화를 하고 살아난후 정령화를 해버린후 리무루루와 같이 대자연을 정화 하면서 "또 사망" 하게 되었구요...
그덕분에 3d 게임 창홍에서 안그래도; 쿠소게임식이었는데.. 나코루루 또 다시 사망을 보고나서 "벙~~~" 하던 팬이 많았다고 하며 또 테러 일어날 뻔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무라이 쇼다운 팬들에게는 나코루루쪽을 "팬, 안티팬" 이 크게 나눠지게 되는 현상 까지 일어난 대단한 캐릭이죠;
자연을 대표하는 마스코트 캐릭이었지만.. 그 인기 덕분에 SNK한테 손해 비슷한 현상을 일으켰다고 하니까요...
그럼에도 대단하다면 "환경단체 마스코트 캐릭" 등록되었을 정도 였다는 정도 였죠 그당시 SNK의 캐릭터 뽑기 능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수 있습니다..
-SNK의 최고 역작중 하나 "메탈슬러그3" 이런 게임을 많이 만들던 SNK..-
캡콤 처럼 자기의 마스코트 캐릭이 많았던 SNK 였고..
"캡콤 보다는 특유의 팬서비스를 많이 해주던 회사" 였던걸로 기억납니다.. 수많은 드라마 cd와..
콘솔 게임 기종에 특수한 엔딩을 넣기도 하고.. 히든 캐릭을 넣기도 하며..
그림 아트등.. 수많은 팬서비스를 많이 해서 사실 캡콤 보다는 정말 정감이 많이 가면서 "게임을 장인 정신으로 만들던 회사"로 기억날 정도 였습니다..
-KOF도.. 용호의권과.. 아랑전설이 같이 등장하면 좋겠다는 의견으로 팬서비스로 만들어서 대박친 케이스 니깐요.-
물론 본인이 애전에 쓰던 "사무라이쇼다운 창홍"에서도 그렇고 쿠소 게임도 많이 만들었지만.. SNK 자체가 "도전정신"이 강한 회사였고..
욕먹을 만한 쿠소와.. 명작사이를 와간것도.. 그런 도전정신과.. 팬들을 위한 게임을 조금씩 만들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 SNK는 그리고 알다시피 "도산" 해 버리고 맙니다.. 도전정신이 많기도 했고.. 명작과 쿠소게임도 만들던 회사 였기 때문인지..
손해도 많았던 회사였죠..
-쿠소게임을 만든다면.. 이렇게 엄청난 녀석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 SNK가 마지막으로 만든 명작이
킹오브 파이터 2000, 메탈슬러그3, 아랑전설 가로우 였습니다..
-아랑전설 가로우는 지금 해봐도 그당시 SNK의 열정이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도산해 버리고.. 회사 자체가 먹혀 버리고 말면서..
-요런 회사가 되어버리고 맙니다..-
사실 흩어진 SNK 직원들을 모으기는 했지만..
애초에 한번 망한 회사였고..
그 직원들도 꽤나 소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 외주의 회사가 되다가... 빠칭코 회사가 되던지 참 여러가지 회사의 운명이 왔다갔다 했죠...
거기다가.. 장인정신 따위 안드로메다로 만든 물건이 꽤나 많았죠.. 그래서 SNK 전 직원들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리즈 시절로 되돌아가기엔 늦었다" 라고 합니다.
실제로 이회사가 되고선 "SNK 일러스트 거장 신키로 화백 퇴사" 하게 된것도 일리 있다고 봅니다..
메탈슬러그3가 워낙 명작이라 4를 기달리던 팬들도 엄청난 배신을 당하게 된것도 그렇구요...
애초에 그래서 저는 "이름만 SNK이지.. 다른 회사"로 보고 있습니다.. 그당시 SNK를 느끼기 어려워 졌기 때문이었죠(팬서비스 차원도 없어진걸 보면 그렇습니다.)
-물론 잘만든 게임도 있지요 KOF XIII가 그렇군요..-
KOF XIII 가 발매 되고..
팬들은 과거의 SNK로 돌아오는게 아닐까 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그후 SNK는 "빠칭코 산업을 더욱 크게 추진" 하는 생각을 한다던지..
"미련을 못버리고 3d게임 제작 착진" 까지 해버리고 맙니다..
걱정이참 이만 저만도 아니긴 한데.. 애초에 지금 SNK가 "킹오브 파이터 시리즈"외엔 만들지 않는것도.. 그만큼 자금이 필요한 시점이니 별수는 없다고 보는군요
한번 망한 회사여서 그만큼 조심 하는 면도 있겠고... 시대도 시대이니 리즈로 돌아가기도 힘들듯 하죠
-SNK가 도산되어 갈때쯤.. 자신들을 지금 까지 사랑해준 팬들을 위해 그려준 그림..-
추억은 영원할수 없는 법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추억을 계속 생각하게 되죠.. 그만큼 그당시가 정말 그립기도 하면 행복하던 어렸을때 시절이 아닌가 하네요.
보통 SNK 도산글에서 잘못된 내용들이 많이 퍼지는데 아루제와 합병한 이후 네오지오 포켓 제작 지원을 중단하고 돈이 안되는 것들을 모두 정지 시킨 뒤 직원들을 아루제로 이직을 시킵니다. 그러나 이직한 직원들은 '우리는 격투 게임 제작자이다. 회사가 정상화가 되면 다시 SNK로 돌아가 격투게임을 제작하겠다'고 생각하며 기다립니다. 그러나 결국 아루제가 자금을 융통하지 않으며 SNK의 게임 제작 노하우와 제작진을 빼돌려 가지요. 그러다보니 그 중에 개발진 중에서 다른 회사로 옮겨가는 사람이 생기고 이 와중에 SNK 사장은 이대로 가면 SNK가 문을 닫게 되겠다며 돈을 구하러 돌아다닙니다. 그러나 정작 돈을 모아서 회사를 살릴 수 있게 될 상황이 되었으나 아루제가 SNK라는 이름은 자신들의 소유라며 소송을 걸고 이 소송으로 인해 SNK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SNK가 도산을 하게 됩니다. 게임 저작권이 모두 하늘로 날아가게 될 상황이기에 SNK의 저작권 관리 부서를 토대로 저작권을 모두 사들이는데 이게 플레이모어입니다. 당시 일본에선 세금 관련 꽁수로 회사 규모를 줄여 분사화 시키는 방식이 대세?? 라서 (세가가 제작팀을 모두 독립시켰던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블렛쟈 소프트, 선 어뮤즈먼트 등의 개발사를 만들어 분리시킵니다. 물론 현재는 모든 개발사는 다시 SNK로 흡수되어 있구요. SNK의 개발진이 가장 많이 남이 있는 부분은 플레이모어입니다. 루리웹에서 보면 아랑전설팀 모두 딤프스로 나갔다는 식의 댓글이 많이 보이나 아루제가 빼돌린 직원들 (메탈슬러그 팀 다수가 기판을 만드는 일을 하고 게임도 제작)과 독립해서 작은 회사를 꾸리다 흡수된 곳도 있지만 SNK의 개발진이 가장 많이 남아있던 곳은 플레이모어 산하 개발사였죠. 노나, 오구라 같은 경우엔 아랑전설 팀 개발진이었고 이들은 KOF 제작팀인 블렛쟈소프트에 남았습니다. 그 외에도 네오지오 박사, 팔쿤 모두 구SNK 시절부터의 스탭이고 현재는 신세계악곡잡기단 또한 대부분의 팀원이 돌아왔습니다. 일본이나 북미쪽에선 현SNK와 구SNK 모두 SNK라고 생각하는데 한국에선 왜 SNK와 플레이모어를 다른 회사로 볼까요? 물론 플레이모어로 부활후 정리되지 않은 개발라인의 상태에서 돈을 만들기 위해 다작을 하는 바람에 퀄리티가 실망스러운 것은 사실이고 파치슬로 또한 구SNK가 계획했던 일인데 그런 부분과 연결해 현 제작사는 정통성이 없다, 다르다라고 하는 건 다소 무리가 있지 않네요. 공부 잘하던 애가 한번 심하게 아프고 나서 성적이 안나오고 열심히 공부를 안하는 것 정도인데요... ㅋㅋ
저는 SNK 의 게임을 보면 '소년의 감성으로 게임을 만드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캐릭터 설정이나 연출 같은 것에서 그런 모습들이 보이는데 '이건 센 초필이니까 커맨드도 무지 복잡하고 특이해야 해' 하는 소년스러움 '막 승리포즈도 전 캐릭터 4개씩 똑같은 수로 만들어줘야지' 하는 소년스러움 '이 캐릭터랑 이 캐릭터랑도 서로 만났을 때 특이한 포즈 잡고 시작하고... 이 캐릭터들도...' 하는 소년스러움 '모든 캐릭터 다 등장해서 싸우는 거 만들어야지 그리고 스타트 누르면 옛날버전까지 골라지고...' 하는 소년스러움 '초필살기니까 동작도 멋있고 과장되게 새로 만들고 대사도 멋있게 넣어야지' 하는 소년스러움 이는 캡콤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인데 캡콤이 캐릭터간의 승리포즈나 시작포즈 연출 그런거에 별 신경을 안쓰고 갯수도 적고 매우 수수하게 만드는 반면 SNK 의 게임들은 저런 게임성 외적인 연출이나 그런 요소들에도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 요소를 더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약간은 소년만화 스러운 느낌이라고 할지... 특히 킹오파 시리즈들에서 그런 요소들이 정점을 이루었죠. 그런 만화스러운 요소들과 소년 감성을 자극하는 연출들 때문인지 유독 한국 중국에서 캡콤게임들보다 더 인기를 끈 것 같고. 확실히 동네 코흘리개 꼬맹이들 때부터 보기에도 캐릭터나 연출같은게 무척 수수한 캡콤쪽 게임보다 SNK 게임들 쪽을 더 좋아할만 했죠.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흐르다니 참 빠르다는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지금이야 천원짜리 한장 소중한거 잘 모르지만 그당시 어르신들이 천원짜리 한장주시면 그걸로 오락실가서 반나절은 놀고 그랬죠 백원짜리 짤랑짤랑거리며 설레이는 마음으로 ㅎㅎ
전~~~~~~~~~~~~~북~~~~~~~~~~~~~~~~~~~~~~~~~~~~~~~~~~익산!!
슈퍼스트리트파이터2와 함께 가장 재밌게 했던 2D 대전격투 게임 점심시간 학교 담장 넘어 오락실가서 킹오파하던 추억이 있네요ㅎㅎ
영원히 까이는 SNK PLAYMORE지만 KOF와 메탈슬러그 시리즈(메탈2부터 메탈 1은 다른 회사로 압니다.), 사무라이 스피리츠를 재밌게했던 게임팬으로서 SNK가 다시 한번 부흥하기를 희망합니다.
메탈1을 만들었던 타카라는 1제작 마무리될 시기즈음에 snk에 들어가지 않았나요
전에 루리웹에 kof97같은걸 그려서 연재했었는데 너무 그리워지네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슈퍼스트리트파이터2와 함께 가장 재밌게 했던 2D 대전격투 게임 점심시간 학교 담장 넘어 오락실가서 킹오파하던 추억이 있네요ㅎㅎ
학창시절에 누구나 있던 시절이겠죠 ^^; 게임을 할려고 담장 넘고 걸리면 혼나기던 하던 시절
저는 슨크하면 월화의검사에 추억이 있네요, 발도술쓰는 모리야가 얼마나 멋지던지 ㅎㅎ
추천드립니다 초딩때 킹오파94 때문에 네오지오를 구입한생각이나는군요ㅎ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흐르다니 참 빠르다는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지금이야 천원짜리 한장 소중한거 잘 모르지만 그당시 어르신들이 천원짜리 한장주시면 그걸로 오락실가서 반나절은 놀고 그랬죠 백원짜리 짤랑짤랑거리며 설레이는 마음으로 ㅎㅎ
오락실은 진짜 90년대가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특히나 초딩 고학년 쯤..킹오파, 슈퍼 스파, 철권2, 버파2, 닌자 베이스볼, 캐디락, 봄버맨, 3대3 길거리 농구, 마하 브레이커, 스핀 마스터 등등 오락실가면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던 시절이죠 ㅋㅋ
메탈슬러그3만해도 으으... 최고였는데. 진짜 횡스크롤 게임인데도 2판대장 석판떨어지는거나 4판대장 빔쏠때는 심장이 쫄깃쫄깃한 그런 멋진게임이었는데 말이죠
50원 으로 4시간 동안 놀고, 참다 못한 주인 아저씨가 다가와서 전원을 꺼버리던게 엊그제 같은데... 개인적으론 DATA EAST의 겜들을 참 좋아했습니다.
4시간 ㄷㄷ 오락실주인이 참을성이 대단하군요..전 1시간도 안한것 같은데 주인이 오더군요..밥 못먹고 산다고 그만하라고..7스테이지 짜리인데 4스테이지에서 껐네요..
자금이 필요하다는건 충분히 이해는 가는데 3D에 집착하는건 이해 못하겠다.....
다들은 3d 가니까 왠지 뒤쳐지는 기분이 드는거 아닐까요
SNK는 죽었어. 이젠없어 하지만 내등에 이가슴에 하나가되어 살아가!
기가 빠칭코 브레이크~~~~~~~~~`
전 그래도 2000 워낙 재밌게 했어서...개인적으로 킹오파 시리즈 중 제일 좋아해요 스트라이커 시스템이 잘 활용된 시리즈...그리고 2001을 하고 엄청난 충격과 공포에 휩싸이고 시리즈에 쉽사리 손이 안가더군요
진짜 격투게임 캐릭터성은 SNK 만한곳이 없었죠.
정확히는 네오지오라고 해야 맞겠네요~ 왕탱크나, 게릴라워, 아테나, 이카리 등의 과거 추억의 명작들도 생산해 낸 걸출한 제작사. 물론 킹오파94나 사쇼가 나왔을 때의 충격! 도 스파2의 충격 못지 않았던 기억이..
메탈슬러그3는 정말 최고였음... 로켓타고 우주로 가는 장면은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SNK 하면 사이코 솔져랑 ASO 하면서 지렸던 기억이..
세월무상이죠. 80-90년대 제법 유명했던 게임제작사 중에 사라지거나 다른 회사 합병된 경우가 지금까지 남아있는 경우보다 많지 않을까 싶어요.
제 닉넴이 모든걸 말해주죠 ==;;
아 사쇼... 키만 4 아마쿠사 강림 때랑 같았으면 아마 인기 많았을 것 같은데... 난데없는 키변경... (원래 c키가 큰 베기였는데 다음편에선 a+b 가 큰베기) 지금 생각해도 참 아쉬움이...
1편과 2편에서 강베기가 a+b였기 때문에 그렇게 돌아간거 같습니다. 조작이 불편하긴 하지만 누르는 맛이 있어서 좋았다고 생각해요.
싱커
전~~~~~~~~~~~~~북~~~~~~~~~~~~~~~~~~~~~~~~~~~~~~~~~~익산!!
노래자랑!!!!!!!!!!!!!!!!!!!!!
내 인생의 마지막 kof....kof2000....쿨라가 진짜 이뻐서 하마터면 덕후가 될뻔했지만 리니지하느라고 덕후는 면함
물론 SNK는 큰실수를 범하게 되어서 사무라이쇼다운 3d 제작에 돈을 엄청나게 손실 시키는 사건 까지 일어나게 되죠.. "나코루루" 때문에 말이죠.. -> 나코루루때문에 사쇼 3D를 만들었다는 소리는 처음 듣는걸요? 사쇼 3D가 망겜인건 맞지만요. 사쇼2에서 나코루루가 죽는 엔딩 때문에 그 이후 시리즈가 모두 2 이전의 과거만 다루게 됐다는게 시리즈에 악영향을 미쳤다면 또 모를까...
정말 내가 그렇게 썼네요... 오래전에 썼던거라 거의 잊고 있던 글이었는데.. 갑자기 덧글들이 달리기 시작해서 놀랐네요.. 아오바님 말대로 나코루루가 3d게임에.. 영향은 많은것은 아니었고.. 2d게임 당시 사망 사건으로 테러 비슷하게 일어난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내가 위에 썼던 글의 의미가 3d당시 나코루루 사망식으로 쓴게 "스토리의 뒤죽박죽" 의미와... 사무라이쇼다운 2d의 걸잡을수 없는 방향으로 가버렸다.. 라는식으로 쓸려다가 글을 빼먹고 쓴듯 하네요; 일단 수정할게요 ㅇ_ㅇ/
네오지오....가 엄청 고가임에도 엄마한테 졸라서 샀던 기억이 나네요. 20년전 ...타이틀 하나가 20만원 넘었죠 흐아...사무라이 쇼다운, 아랑전설, 용호의권...허허 대박게임이네요 정말.... 초딩이었던 그 시절이 그립네요
내 오락실 라이프의 전부가 여기에 있구나! 지금은 나이 먹고...오락실도 다 망하고 요즘 게임은 그냥 집에서 하는 걸로 족하고 해서 안 가지.
철권으로 넘어갔는데 개인적으로 킹오파가 더 잘되길 바랬는데
생명력까지 느껴지는 캐릭터들인데 가끔은 저 캐릭터들을 보면 어린시절 동네 오락실 한켠에서 게임하던 추억이 떠오르곤 한다
저는 SNK 의 게임을 보면 '소년의 감성으로 게임을 만드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캐릭터 설정이나 연출 같은 것에서 그런 모습들이 보이는데 '이건 센 초필이니까 커맨드도 무지 복잡하고 특이해야 해' 하는 소년스러움 '막 승리포즈도 전 캐릭터 4개씩 똑같은 수로 만들어줘야지' 하는 소년스러움 '이 캐릭터랑 이 캐릭터랑도 서로 만났을 때 특이한 포즈 잡고 시작하고... 이 캐릭터들도...' 하는 소년스러움 '모든 캐릭터 다 등장해서 싸우는 거 만들어야지 그리고 스타트 누르면 옛날버전까지 골라지고...' 하는 소년스러움 '초필살기니까 동작도 멋있고 과장되게 새로 만들고 대사도 멋있게 넣어야지' 하는 소년스러움 이는 캡콤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인데 캡콤이 캐릭터간의 승리포즈나 시작포즈 연출 그런거에 별 신경을 안쓰고 갯수도 적고 매우 수수하게 만드는 반면 SNK 의 게임들은 저런 게임성 외적인 연출이나 그런 요소들에도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 요소를 더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약간은 소년만화 스러운 느낌이라고 할지... 특히 킹오파 시리즈들에서 그런 요소들이 정점을 이루었죠. 그런 만화스러운 요소들과 소년 감성을 자극하는 연출들 때문인지 유독 한국 중국에서 캡콤게임들보다 더 인기를 끈 것 같고. 확실히 동네 코흘리개 꼬맹이들 때부터 보기에도 캐릭터나 연출같은게 무척 수수한 캡콤쪽 게임보다 SNK 게임들 쪽을 더 좋아할만 했죠.
보통 SNK 도산글에서 잘못된 내용들이 많이 퍼지는데 아루제와 합병한 이후 네오지오 포켓 제작 지원을 중단하고 돈이 안되는 것들을 모두 정지 시킨 뒤 직원들을 아루제로 이직을 시킵니다. 그러나 이직한 직원들은 '우리는 격투 게임 제작자이다. 회사가 정상화가 되면 다시 SNK로 돌아가 격투게임을 제작하겠다'고 생각하며 기다립니다. 그러나 결국 아루제가 자금을 융통하지 않으며 SNK의 게임 제작 노하우와 제작진을 빼돌려 가지요. 그러다보니 그 중에 개발진 중에서 다른 회사로 옮겨가는 사람이 생기고 이 와중에 SNK 사장은 이대로 가면 SNK가 문을 닫게 되겠다며 돈을 구하러 돌아다닙니다. 그러나 정작 돈을 모아서 회사를 살릴 수 있게 될 상황이 되었으나 아루제가 SNK라는 이름은 자신들의 소유라며 소송을 걸고 이 소송으로 인해 SNK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SNK가 도산을 하게 됩니다. 게임 저작권이 모두 하늘로 날아가게 될 상황이기에 SNK의 저작권 관리 부서를 토대로 저작권을 모두 사들이는데 이게 플레이모어입니다. 당시 일본에선 세금 관련 꽁수로 회사 규모를 줄여 분사화 시키는 방식이 대세?? 라서 (세가가 제작팀을 모두 독립시켰던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블렛쟈 소프트, 선 어뮤즈먼트 등의 개발사를 만들어 분리시킵니다. 물론 현재는 모든 개발사는 다시 SNK로 흡수되어 있구요. SNK의 개발진이 가장 많이 남이 있는 부분은 플레이모어입니다. 루리웹에서 보면 아랑전설팀 모두 딤프스로 나갔다는 식의 댓글이 많이 보이나 아루제가 빼돌린 직원들 (메탈슬러그 팀 다수가 기판을 만드는 일을 하고 게임도 제작)과 독립해서 작은 회사를 꾸리다 흡수된 곳도 있지만 SNK의 개발진이 가장 많이 남아있던 곳은 플레이모어 산하 개발사였죠. 노나, 오구라 같은 경우엔 아랑전설 팀 개발진이었고 이들은 KOF 제작팀인 블렛쟈소프트에 남았습니다. 그 외에도 네오지오 박사, 팔쿤 모두 구SNK 시절부터의 스탭이고 현재는 신세계악곡잡기단 또한 대부분의 팀원이 돌아왔습니다. 일본이나 북미쪽에선 현SNK와 구SNK 모두 SNK라고 생각하는데 한국에선 왜 SNK와 플레이모어를 다른 회사로 볼까요? 물론 플레이모어로 부활후 정리되지 않은 개발라인의 상태에서 돈을 만들기 위해 다작을 하는 바람에 퀄리티가 실망스러운 것은 사실이고 파치슬로 또한 구SNK가 계획했던 일인데 그런 부분과 연결해 현 제작사는 정통성이 없다, 다르다라고 하는 건 다소 무리가 있지 않네요. 공부 잘하던 애가 한번 심하게 아프고 나서 성적이 안나오고 열심히 공부를 안하는 것 정도인데요... ㅋㅋ
(특히 대화면 기기들로 봤을 때) 줌이 되면서 눈이 빨려들어가는 느낌을 처음 보여줬던 용호의 권 격투에 무기 쥐어주면서 한방 게임으로 긴장감을 살린 사쇼 캐릭터만 고르다가 시간 보내고 시작하고 나서는 회피질만 무진장 눌러댄 KoF 파스텔톤이 뭔지 처음으로 알게 됬던 막말낭만 아랑전설 시리즈 중에 유일하게 마음에 드는 게 마지막에 튀어나와 아쉬웠던 MotW 대전게임에서 다채로운 도전이 있던 SNK 였기 때문에 문제의 3d 로 회사 말아먹기 연작들이... 사무라이도 망하고, KoF도 개발하다 엎어버리고, 부리키...
SNK FUTURE IS NOW... 정말 잊을 수 없는 멘트였죠. 미래는 지금이다... SF영화같기도 하고 엄청 철학적이기도 하고 뭣도 모르는 꼬꼬마시절에도 참 멋있어보였습니다. 이제는 정말 장인들의 모임이네요. 위에 소년감성 참 공감합니다. 중이병이라고 하면 좀 이상하고, 일종의 로망이랄까요. 필살기! 초필살기! 잠재초필살기!! 같은...ㅋㅋㅋ 아무것도 아닌 것 같던 야시로 크리스 셀미가 갑자기 각성에서 졸라 파워풀하고 멋있어지고... 가장 어렸던 크리스가 반신급의 최종보스로 변신하는 대반전... 참 쇼킹한 연출이었죠. 폭주하는 이오리와 레오나, 영원한 라이벌 쿄와 이오리. 레버 주변이 닳아버리도록 빙빙 돌려서 겨우 썼던 하오마루의 천패봉신참. 아무리 추억미화라지만 초중딩시절 학교끝나자마자 친구들이랑 몰려가서 킹오파하던 시절이 너무나 그립네요. 진짜... 너무 재밌고 행복했던 시절이네요 ㅋㅋㅋㅋ
저희동네 기준으로 봤을땐 추억미화는 아닌거 같네요 ㅋㅋㅋ 저희동네도 그랬었습니다. 학교 끝나고 끼리끼리 모여서 오락실로 줜나게 달려가기~~~~ 킹오브 파이터는 누가 뭐래도 스파2, 버파2 와 더불어 격겜 3 대 컬쳐쇼크였다 생각합니다. 그 화면에 안에 움직이는 그 모든것들에 열광했죠~
위 말씀대로 SNK 에는 단순히 게임성만을 생각하는 우직함과는 다른 화려한 맛이 있었죠. 사쇼2에서 캐릭터당 비밀커맨드로 인형으로 변하는 거라든가 그런 요소들은 캡콤 회의 같은 곳에선 '그런거 만들 시간에 게임성에나 더 신경써라' 라고 거절당했을 겁니다. 초필살기도 캡콤은 잔상생기며 기존 필살기가 겹쳐 나간다든가 여러방 때린다든가 하는 식으로 모션 재활용만 하고 말 정도로 멋없고 썰렁한 반면 SNK 는 전용 모션도 도트노가다로 많이 만들고... 물론 시작포즈 승리포즈가 많고 필살기 갯수가 많고 초필살기 동작이 전용 모션이라 해서 게임성이 달라지는건 아니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눈으로 볼거리도 즐거운 SNK 게임들이 우리나라에서 더 인기를 끄는 요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캡콤이 한때는 snk에 발렸었지 않나요? 우리나라 한정으로... 아닌감??? 암튼 저희동네에서는 캡콤 대전격투는 스파2 이후로 그닥 재미를 못보다가 x맨 인가? 그게 좀 신선한 느낌이어서 히트를 쳤었고.. 남들 빨아재끼면서 명작이라고 칭송하는 뱀파이어 시리즈나 스파 제로 3, 스파 3 서드 등... 전부 킹오파 게임 한개로 개발렸던... ㅡ.ㅡ;;; 킹오파 98 나오고 얼마뒤에 바로 제로 3 가 오락실에 신작이라고 나왔는데 아무도 안하니까 1달도 안되서 사라질때... 안타까웠습니다 ㅋㅋㅋ
... SNK FUTURE IS NOW ... 너무나 많은 추억을 안겨준 고마운 제작사이기에,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었달까요... SNK 도산 발표당시에는 엄청나게 충격을 먹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ㅠ;;
엄청 뜨진 않았지만 월하의 검사도 상당히 참신했죠. 그래픽도 좋고 캐릭터들 개성도 강하고.
2탄이 나왔어야 했는데.. 2탄을 오락실에서 못봤었습니다. 버파 3 .. 이후 버젼업인 팀배틀도 들여오던 나름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이 뭔지를 아는 주인장 오락실에서도.. ㅜ.ㅜ 그래서 2탄은 실제 오락실에 한번도 본적이 없었네요.. ㅜ.ㅜ 저희동네에서는 월화의 검사 1 보다는 같은 네오지오 게임인듯한 천외마경 어쩌구 하는 대전 게임이 좀더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snk 명작게임 4개 뽑아보자면 메탈슬러그3 사무라이쇼다운4 킹오브파이터98 아랑전설 가로우..비록 스파나 철권 다른 격투게임에 비해 잘하지는 못했지만 너무나 좋아했던 게임들이였죠
걍 슬픔....어릴 때 겜 정말 다 해봤는데.
나는 사무라이 쇼다운 할 때 리무루루로만 했는데..
아.. kof94 처음 발매하던날이 그립네요... 그전까지 사쇼4, 아랑전설 리얼바웃 시리즈만 죽어라하다가.. KOF94발매되는날 저녁 12시까지 오락실에 있었던기억이 나네요.. ㅋㅋ
94발매전까지 사쇼 4 하고 리얼바웃 아랑전설을 하셨다구요???? ㅡ.ㅡ;;
킹오파13에서 아직 SNK는 안죽었다고 저력을 보여주는걸 확인했으니 조만간 다시 복귀할거라 생각합니다. 팬들은 SNK의 열정을 절대로 잊지않았어요.
근데 느낌상 월하의검사, 아랑전설 MOW 는 뭔가 기존 SNK 게임들의 느낌보다는 좀 더 캡콤게임의 우직한 맛 같은게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이 팀 게임들이 밸런스도 딱히 좋은게 아니었는데 뭔가 굉장히 안정적인 게임성을 가진 느낌이라...
월하와 MOW의 실질적인 제작팀이 이번에 스파4를 만들었지요. 비슷한 테이스트가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전 사무라이쇼다운보다 월화의 검사를 더 재밌게 했습니다. 다만 저에겐 너무 어려워서 보스도 못 보는 게임이었죠...보스를 못 봐도 재밌더라구요.
저는 아랑전설 시리즈가 묻힌게 가장 맘이 아프죠.. 기스 하워드의 그 카리스마는 진짜 역대 보스중 최강이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때당시 느낌인지 모르겠지만 진짜 도트 하나만큼은 장인이라고 느낄정도의 몇안되는 그런 느낌도 있었고.. 이제는 머 다른거 바라지도 않고 킹오파 13이나.. 플스로 나왔던 2002UM처럼 그런 퀄리티만 유지해줘도 정말 황송 감사하죠..
내가 저 창홍 시디를 갖고 있솤ㅋㅋㅋㅋㅋㅋ 시바아아아아아아아앙아아아아아아아아아앙 너무 재미없어어어어어어어엉어어어어ㅓㅋㅋㅋㅋㅋ
신키로 화백 정말 매력있는 일러스트 입니다. ㅡ.ㅜ
아직 죽어갈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KOF 다음 시리즈를 기다리며....
기스 형님은 혁명이였죠 격투게임 최초로 반격기를 사용하신 분이 기스
kof 94 오락실에 나왔을때 충격을 잊을수가 없네요 진짜 충격적이였음 기안모으고 패왕상후권을????
용호의권1 진짜 충격이었음 거대한 캐릭과 엄청난 박력~!!! 메가쇼크!!!
진짜 좋은 캐릭터들 많았는데... 오락실에서 용호의권 1편... 처음에 100메가 쇼크! 딱 뜨는데 캐릭터가 막 화면을 꽉채우고 ㅠㅠ 스파2에서 아랑전설, 용호의 권... 세가의 버쳐파이터로 이어지는 그 시기... 그때가 오락실 격겜의 가장 재미난 시기 아니었나 싶어요.
그야말로 미어터졌던 시절이었죠. 만화책으론 슬램덩크, 드래곤볼 등등... 게임 외적으로도 즐길만한 것들이 무궁무진 했었구요 ㅋㅋㅋ 아케이드나 콘솔등등도 그 당시에 가장 게임계가 폭풍속도로 기술이 발전하는 시기가 아니었다나 생각합니다. 조금만 있으면 새로운 스펙, 새로운 기판, 새로운 기법의 그래픽 등등으로 설래이지 않을수가 없었던..
사쇼1 처음엔딩봤을때 엔딩크레딧 올라가고 도마뱀한마리가 꺄약울며 SNK 로고뜰때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SNK는 항상 제 마음속에 있을껍니다
소년감성 인정! .. 예전 일본 회사[?]들도 좀 더 힘을 내줬으면 하네요
SNK는 진짜 좋아합니다. 지금도 영원히...
wii u덕에 닌텐도 게임을 hd로 하듯이 snk게임들도 한번 hd로 해보고 싶긴 하네요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 보았던 테리보가드가 너무 멋져 우상으로 삼고 있었죠 물론 30대가 되어있는 제 자신의 우상은 아직도 테리보가드 입니다 ^^
어찌보면 캡콤의 고가기판 정책 때문에 국내 오락실에서 빛을 본 케이스인듯. 버추어 파이터와 철권의 관계도 마찬가지...
rpg나 srpg도 아닌 격투겜으로 이정도로 캐릭성 충만한 캐릭터 봅아내는건 snk가 최고였음 아직도 snk관련 캐릭들 동인지 나오는거 보면 여러의미로 대단함
오코데스카?
한계라는게 없을것만 같았던 네오지오 입니다. 도대체 네오지오 소프들중에 어디까지 용량과 그래픽이 발전할수 있을까~ 라고 생각될만한 것들이 너무 많아서.. ㅜ.ㅜ 사쇼3, 메탈슬러그1 그리고 킹오파 96이 나왔을때는 흥행여부와는 상관없이 이건 분명히 업그레이드된 네오지오일 것이다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동 게임기로 돌아가는게 맞는건가~ 의구심이 들정도로 확~~~ 좋아져서리.. ㅡ.ㅡb
제 친구도 킹오파 팬이었는데, 96 → 97 버전으로 넘어갔을때 처음 그래픽 보고 놀랐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그랬구요. 같은 기판인데도 더욱더 세밀해지고 화려해진 그래픽에 컬쳐쇼크였어요.
오락실에서 줄서서 킹오파 하던 시절이 그립네요..잘봤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이랑 학원 끝나고 kof97이랑 사쇼4 즐겨했었는데.. 사쇼 14연타 넣을려고 죽어라 연습했던 기억이..
킹오파 너무 좋아했던 중고딩시절.. 게임매거진 2주년 4컷만화경진대회에서 대상받아서 플레이스테이션 (당시 차세대게임기 ㅋㅋ)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고2때였나. 그때 서울 처음 올라가봤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