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 대표 조계현입니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국내 서비스에 대한 미흡한 운영으로 고객님들께 많은 불편함과 큰 실망감을 안겨 드렸습니다.
이에 깊이 반성하고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그간의 공지 형태의 사과문만으로는 이미 잃어버린 신뢰와 깊어진 실망감을 회복하긴 역부족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하게나마 이 글을 통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사랑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약속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고객님들과의 소통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사과문을 통해 더 나은 공지를 약속드렸으나, 여전히 고객님들이 소통 방식에 답답함을 느끼실 수 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 '건의 & 오류 게시판'을 강화하여 저희가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은 바로 답변을 드리고,
그렇지 못한 내용에 대해서는 개발사 확인을 거쳐 최대한 빠르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재화 지급의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 히스토리를 확인해 본 결과, 현지화 과정에서 이전 일본 서비스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이게임즈 측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재화의 지급 일정이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총 지급 재화는 동일하다는 이유로 미숙하게 결정한 사안이라고 생각하며,
그로 인해 고객 여러분들께 상실감과 실망을 안겨드린 점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고객님들이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적절한 재화를 제공해 드리는 것인 만큼,
앞으로 모든 재화는 고객님들이 느끼기에 가장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양으로 지급되도록 재검토하겠습니다.
다만 우마무스메는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기 때문에,
타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화의 지급 총액은 양사가 합의하여 결정해야 하는 사안입니다.
이런 한계점에 대해서는 너그러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로 중요한 업데이트 공지가 늦어진 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가급적 일본 서비스의 흐름을 유지하며, 개선된 점을 먼저 적용하고자 하였으나
공지 일정처럼 일본 서비스에서 신경 썼던 중요한 부분을 놓쳤습니다.
챔피언스 미팅처럼 사전 정보 전달이 매우 중요한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 공지가 늦어져,
고객님들께서 다가오는 챔피언스 미팅 일정을 충분히 준비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로 인해 저희에게 실망을 가지시게 된 점 통감하고 있습니다.
공지가 늦어진 이유, 그리고 공지가 늦어지면 업데이트를 지연시켰어야 했음에도 업데이트 일정을 변경하지 않은 이유를
명확히 조사하고 향후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챔피언스 미팅 외에도 고객 여러분들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공지가 필요했으나,
협의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이유로 그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사과드립니다.
현재 고객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한 공지 속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나은 모습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현지화 및 알람 등의 기능 개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지화 과정에서 고객님들이 게임의 재미를 최대한 느끼실 수 있도록 언어를 번역해야 했으나,
사투리 현지화의 기준이 불명확하여, 저희가 적절한 번역 방향을 찾지 못한 점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에 몰입을 방해하는 오타가 다수 발견된 점 역시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공지에서 말씀드린 대로, 잘못된 오타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더 다양한 아이디어로 고객 여러분들이 느끼실 수 있는 허전함을 채울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알람 메시지 역시 앞서 공지를 통해 약속드린 바와 같이 최대한 빠르게 적용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약속과 다짐에도, 이미 떨어진 신뢰는 쉽게 회복하기 어렵다는 점 저희는 깊이 통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내용들과 앞으로 업데이트될 내용들까지 전부 다시 고객님들의 관점에서 재검토하고,
회사의 업무 방식을 정비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사태에 대해 다시 한번 업무 기록들을 면밀히 평가하여
문제가 발견된 직원들은 업무를 재배치하고 모든 담당자에 대한 전면적인 재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근본적인 쇄신을 하고자 합니다.
이번 사태로 고객 여러분께 깊은 실망감을 안겨 드린 점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의견들 하나하나 체크하고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대표 조계현 올림
라이온하트 상장에 차질이 생기면 안되니까~
원인이 발생한 상세한 이유 향후대책 이런거 하나도 없이 이제껏 올라온 사과문이라 우기는것들 내용 살짝 손봐서 재방송 수준밖에 안되는글에 이름만 박은건데 이렇게 알맹이 하나없이 대부분 잠들었을 시간에 반박글 같은거 안올라온 틈에 아침되면 대표님은사과를 했답니다 이러면서 퉁칠려는게 너무 뻔한게 아닌지
간담회나 일정 잡으라십니다 대표님
내용 자체는 기존 사과문에서 크게 더 나아진 건 없군요 ㅇㅁㅇ 그나마 조계현 대표가 직접 자기 이름 걸었다는거랑 새벽 3시인데 이걸 올릴 정도로 급해졌다는 것 정도가 달라진 점이려나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한 김에 간담회 ㄱㄱ
라이온하트 상장에 차질이 생기면 안되니까~
이미 차질수준이 아니라 그냥 고꾸라지게생겼음 ㅋㅋㅋ
새벽 2시53분쯤 원글올라왔네요?
내용 자체는 기존 사과문에서 크게 더 나아진 건 없군요 ㅇㅁㅇ 그나마 조계현 대표가 직접 자기 이름 걸었다는거랑 새벽 3시인데 이걸 올릴 정도로 급해졌다는 것 정도가 달라진 점이려나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한 김에 간담회 ㄱㄱ
얼굴좀 보게 간담회나오라니까 [기존 '건의 & 오류 게시판'을 강화] 한다는걸로봐서는 아직 정신도 못차린거같네요
저거 30분 뒤에 인벤 기사 나와서 딱 봐도 여론전 할라고 수작질 한거
인원 재배치 말고 지난 4과문이랑 거의 비슷한 내용이네요. 간담회는? 픽업 밑장빼기에 대한 답변은? 여전히 정신못차림
파카튜브 대체 컨텐츠 관련 약속만 하면 칼복귀할 생각으로 환불런과 불매서약서를 쓴 건데 죽어도 그 관련 말은 없네요... 뭐 다른 거라고 뭐 약속한 게 있냐고 하면 그것도 없지만 ㅗㅗㅗ
원인이 발생한 상세한 이유 향후대책 이런거 하나도 없이 이제껏 올라온 사과문이라 우기는것들 내용 살짝 손봐서 재방송 수준밖에 안되는글에 이름만 박은건데 이렇게 알맹이 하나없이 대부분 잠들었을 시간에 반박글 같은거 안올라온 틈에 아침되면 대표님은사과를 했답니다 이러면서 퉁칠려는게 너무 뻔한게 아닌지
오히려 대표이사 사과 원해서 했답니다 우리 소통 해요 화내지 마요 이러면서 여론전 본격적으로 시작할려는 신호라고 보는게 차라리 나을듯
네 그게 맞겠네요. 아침에 대표이사 사과 뉴스들 줄줄이 올라올듯
게으른 일개미
간담회나 일정 잡으라십니다 대표님
아무튼 간담회 나와
간담회가 그렇게 어려운가? 지금 불난거 끄려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인데 왜자꾸 피하려고하지?
간담회 나오면 회사 관점에서 보면 나와도 마이너스임 ㅇㅇ.. 그 뒤로 끌려 다닐꺼라고 생각하니까. 소비자가 ㅈ으로 보이는 거지
총대진 일 개잘함 ㄹㅇ ㅋㅋ새벽에도 모니터링하고있다가 바로 글올림
골든 타임 너무 넘겼음 진짜 간단회를 하던 공식에서 딱 라이브로 진행하면서 질의응답하면 단방에 끝날 것 같은데 문제 상황에 대한 내용도 조사를 한다지 밖으로 보여주지는 않을 것 같고 이후에 어찌되려나
역시 강하게 나가야돼. 살살 말해봐야 호구취급만 당하는듯
제일 중요한 키타산 픽업 공지 조작시도 5700 우편수령기간 이런것들의 해명도 없도 그냥 저번 사과문의 주체만 달려 나온수준 유저 통첩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햇던말 또 햇음 하긴 간담회 같은거 나가기도 싫고 괜히 부하 보냇다가 꼬투리 잡히기도 싫겟고 근데 그건 우리 알바가 아니지 그리고 도대체 왜 이런 야심한 새벽에 대표명의의 사과문이 올라오는지도 이해못하겟네 아침부터 기사 나오는거 주목해볼 필요 잇을듯
벌써 여론호도용 기사나왔어요 ㅋㅋㅋ
내용요약해드리면 맨마지막에 업무기록 평가하여 문제의 직원들은 업무재배치 하고 모든 담당직원들 재교육하겠다 외에는 바로전 그 우마무스메 운영팀이름으로 나온 4과문과 거의같음 물론 구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할것인지 업무 재배치를 어디로 보낼건지 어떤 교육을 시킬건지 전혀 확실히 명시 안되어있고 기존 유저 성명문 요구사항의 청문회등등은 언급도 안됨. 결론 덜맞았다.
아니 뭐 영양가가 없는데?? 아니 아직도 사이게 방패나 쓰는게 말이돼???
.
좋아! 이 아이디어를 그레이스의 트레이닝에 활용할 수 있겠어
근성 +10 지능 +10
똑같은 사과문 이거 몇돌임? 2돌쯤 되나? 서포트카드 처럼 풀돌해야 간담회 열리나
4번 개소리를 아직도 주장하고 있네?
대응 팀의 역량을 짜내서 나온 게 위의 내용인가 보네요. 해명과 사과를 주제로 쓰되 추후 법적인 다툼에 해당 글이 불리할 여지가 생기지 않도록 기존 내용에 대표라는 살만 추가한 모양새로 보입니다.
그래도 간담회는 언급조차 없네 ㅋㅋ
뭐야? 조계현 이름만 건거고 내용물이 똑같자나? 로드맵도 없고 그냥 잘할게로 퉁치면 지금까지 쌩깐것도 신뢰도 까먹기 좋았는데 이제와서 저걸 믿으라고? 너네 음양사 가테라는 선례가 있는데 입으로만 씨부리는건 뭘로 믿어줘야하나
뭐 지구 반대편에서 휴가라도 즐기고 계셨음? 새벽 3시에 뭐 나올거라곤 상상도 못했네
아무 실속 없는 장문보단 문제 인식과 해결 쓴 3줄짜리 사과문이 더 낫겠다
한창 불타는 중인 시간도 아니고 다 터지고 이제 대응만 기다리는 상황에서 새벽 3시 기습 4과문 ㅅㅂ
심지어 내용도 ㅄ임 저번과 똑같은 무조건 사이게 탓임 ㅅㅂ
다 읽어봐도 조계현 이름 박힌거 말곤 기존입장에서 바뀐게 단 하나도 없네요
사이게가 그렇게 악독하면 대만섭은 왜 순항중임?
한국 게임사들은 트럭이 없으면 제대로 할 생각이 없는건가..
트럭있어도 제대로 할 생각없죠. 어차피 시간만 좀 지나면 이전에 하던거 처럼 운영하기 때문에 딱 일시적인 효과
저정도의 4과문이라도 대표가 썻엇으면 이지경까진 안왓겟지 물론 지난주에 반응 햇엇다면
대표이사 이름 박힌거빼고는 달라진게 없는데???? 대표이사 이름걸고 이걸 터트리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제자리 걸음임 나아진게 없음
어디 국감에서도 남의 나라 회사탓하는지 기대합니닼
놀금에 퇴근하고 술마셔야하는 양반이 이시간에 저런글쓰니 얼마나 화내고있을까
본인이 쓰기는 했을까요?
만약아니고 후에 내부고발관련이나 오타나 또불리한내용 찾아냈는데 직원한테 지시내렸는데 오타냈다등 자폭하는등이 있으면 더 터지는거죠
법정싸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보이는' 부분을 만들어서 어떻게든 이득을 보려는 작업질에 불과합니다. 이걸로 넘어가기엔 아직 해결된것은 하나도 없죠
이름 걸고 올리려면 자기 계정을 파서 올려야지 CM 계정을 써서 올리면 어쩌자는 거지
사투리 현지화 불명확ㅋㅋ 사이게임즈도 한국내 직접 퍼블하는게임에 사투리 잘만쓰는데ㅋㅋㅋ
뭐 새벽 3시에 쓰면 동정표라도 줄 줄 알았니?
사과문이 아니라 4과문인데 그냥 담당팀에서 조계현으로 바뀐 거 말고 달라진게 있나?
기존 올라오던 사과문이랑 다를게 없는데?? 특히 아직도 조사중이라는게 어이가 없는데 ㅋㅋ
일단 대표가 이름을 걸었다에 큰 진전인건지 언플의 시작인건지...
아까 뭐 최후통첩 글에 댓글보니 선을 넘었느니 바라는게 많다느니 안하니만 못하니, 일반 유저들도 등 돌리느니 말 많더만 게임 업계에선 유저가 그렇게까지 발버둥을 쳐야 겨우 '조계현' 3글자 얻을 수 있는거임. 이런 고객 개 호구로 보는 문화는 이참에 뿌리를 뽑아버려야됨
이렇게까지 해서 대표이름이 나온건 카카오가 처음인거같은데요 ㅋㅋㅋ
대표이름빼고 뭐하나 정확하게 밝혀진게 없는것도 카카오가 처음인데요???????? 이정도까지 유저 개무시하는 회사도 카카오가 처음인데요?????
다른데였으면 여기까지 오기전에 진작에 실무진 이름부터 나왔겠죠
페그오때도 넷마블이 사장이 사과문올렸던건 뇌리에서 벌써지우셨나?
이번 사과문으로 하나는 확실해졌네 카카오는 유저는 신경안쓰고 오로지 국정감사랑 소송에만 신경쓰겠다는걸 선포했네 저 사과문쓰기까지 지네 법무팀이랑 얼마나 상의했을꼬.
조사 검토 양해 뻐쿠
이번일로 유저들을 얼마나 개호구로 보고 있는지 알게됬다 어떻게 매번 ㅈ같은 사과문쓸때마다 기름을 들이 부을수 있는지 이것도 재능이라면 재능이네 아직까지도 정신못차리고 맥락 못짚고 앵무새짓 하는데 어떻게 될 지 끝까지 가보자
그래서 사투리 번역 쌩깐다는 거군요
저런데 어쩌다 대표가 된거지. 사과 하나 제대로 못하는 놈들이 많아.
쟤들 지금 말딸보다 더큰게 걸려있어서 저런거임
대표가 직접 쓴것도 아닐꺼고 일부러 사람적은 오밤중에 예약으로 올린거 보니 앵간히 하기 싫었나보네
이딴걸 사과문이라고 쓰고 있어 ㅋㅋㅋㅋㅋ
아직 급하지 않다는구만 지금 하는 꼬라지 보면 찢어드려야할거 같음
어제 최후통첩글에 선 넘었다고 비아냥 대던사람들 다 어디감 결국 겜사가 반응하고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총대매신 분들이 불침번까지 서면서 카카오 버러지들 새벽에 언론 플레이하려는거 잡아냈습니다. 내용부터 사과할 생각 ㅈ도 없는 놈들이고 사과문도 그냥 유저들 속이고 갈라치기 시도하는것이니 물어뜯기 시작한 분들은 멈추지말고 물어뜯어주시면 됩니다
우마무스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하카타벤 칸사이벤 같이 지역사투리 전부 경상도 사투리로 통일하더라도 표준어보단 잘한번역인데 사투리에 대한부분은 쏙 빼놨네, 고민조차 안하겠단거 아님?ㅋㅋㅋ
현지화 과정에서 고객님들이 게임의 재미를 최대한 느끼실 수 있도록 언어를 번역해야 했으나, 사투리 현지화의 기준이 불명확하여, 저희가 적절한 번역 방향을 찾지 못한 점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에 몰입을 방해하는 오타가 다수 발견된 점 역시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공지에서 말씀드린 대로, 잘못된 오타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레알 보면서 뭐지? 라고 생각했네요. A랑 B가 문제인거 발견 했습니다. B는 고치겠습니다. A 언급은 뜬금 어따 갖다 버렸는데? ㅋㅋㅋ 사투리는 아무리 생각해도 방법을 찾지 못할거 같아 현행대로 가겠습니다 라고 지금까지 말했던 대로 언급이라도 하든가 왜 사투리랑 오타가 문제입니다. 오타는 고치겠습니다. 하고 말이 끝나냐고 ㅋㅋㅋ
웃긴건 다른 캐릭터가 그 사투리 캐릭터 어디갔는지 찾을때 "사투리 쓰는 우마무스메 본 적 없습니까?" 하고 찾으러다님 ㅋㅋㅋ
사과문이 너무 길다 그냥 환불해줘라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76172 사과문 올라오고 대충 30~40분만에 올라온 기사 진짜 여론전 준비하려고 애쓴다 사과문이 올라온게 3시 언저린데 3~40분만에 이런 내용의 기사를 작성해서 올린다고? 미리 작성해놨었어 ㅋㅋ 하는 티 진짜 못내서 안달이 난 수준이네 진짜
아무리 봐도 저번 사과문에서 대표이름 붙었다는 것 말고 크게 다를게 없네요.
근데 보따리최고봉인 넷마블에서 말하길 재화같은경우 터치 안한다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사이게임즈탓은 너무 추한거아니냐? 그말이 맞다면 일섭그대로했어야지 왜 일섭이랑 다른데 사이게임즈가 터치안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간끌려는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안심하시말고 간담회개최등 직접행동이 있기전까진 멈추지말고 계속 진행합니다
사이게가 사투리 번역하지 말라고 하지않음? ㅋㅋㅋㅋㅋ 근제 지금은 ㅋㅋㅋㅋㅋㅋ
입으로 나불대는 사과면 아무나 다하지.. 행동으로 보여야지요. 당연히 사과하려면 책임을 지는 누군가가 있어야 진정한 사과라고 할 수 있음. 누군가는 관둬야지..
기존 사과문에 "나다 호구새1끼들아" 추가한거 뿐인데 뭐 어쩌라는거지 간담회나 나오세요
햐... 국내 겜 회사들 속내 마인드가 다 똑 같고 이 지경이 되도 국산이나 국내 운영 똥겜을 해주는 사람들이 있는게 참... 나는 국내 겜 쪽 회사랑 아무 상관도 없다만 회사만 욕하고 이딴걸 해주는 사람들은 뭐냐 해주지 말고 돈 쓰지 말고 회사가 아쉽게 만들라니까
그렇게 방관만 하니까 아직도 이 꼬라지라는 말이 나옴
그래서 기존 오타 수정은 뭐 한다고 안한다고. 노력하겠습니다 좋아하네. 이런 기본적인 것도 약속 못하면서 대표 이름은 왜 걸었대. 우리 이렇게 무능해요 어필하려는 전략인가? 우마무스메 는 안하지만 전 알럽니키, 음양사, 가테 유저로써 이 사태 이 갈며 지켜보고 있으니까 잘 좀 처신하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