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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은 없어도 재미가 있으니까, '팰월드' 체험

조회수 18167 | 루리웹 | 입력 2024.01.29 (12:20:00)
[기사 본문] 장안의 화제 ‘팰월드’ 는 2024년의 시작에서 가장 입소문을 많이 탄 게임이 되었다. 판매 실적은 경이롭다. 어느덧 8백만장 이상을 판매한 이 게임은 재미있게도 소문 초창기에는 좋은 이미지보다는 나쁜 이미지가 더 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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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샌드박스 게임은 어느정도 왕도가 정해진, 큰 흐름에서는 트렌드가 고착된 장르이기에 서로간의 유사성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긴 했다. 그러나 ‘팰월드’ 는 그런 샌드박스로서의 기본 구조 외에 팰이라는 시스템, 팰의 외형적인 디자인, 그리고 건플레이의 감각 등에서 다른 수많은 게임들, 그것도 기라성 같은 라인업을 끌어내는 기염을 토했다. 그렇게 시작은 분명 안좋은 의미의 입소문이었는데, 어느새 모두가 플레이하는 트렌드 게임이 되어있었다.

일단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해소가 되어가는 모양새이지만, 그 사실과 이 게임의 열풍은 크게 연관이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그렇다면 대체 이 게임이 왜, 어떻게 재미있어서 대흥행을 달린걸까. 얼핏 보기엔 적당히 포켓몬을 열화 카피한 게임처럼 보이는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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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들로 포디즘을 구현하는 사회 게임


게임의 기본은 샌드박스다. 기지를 짓고, 채집하고, 자원을 써서 제작하고 활용하여 더 높은 단계로 성장한 뒤 더 많은 콘텐츠를 플레이한다. 이 게임이 여타 샌드박스와 다른…? 다른 점… 아무튼 특징이라면 팰을 포획해 노동력이자 전투력으로 쓴다는 것이다. 물론 이 자체는 ‘아크 서바이벌’ 같은 게임에 있던 요소이지만, 이걸 포켓몬 특유의 도감식 구성과 감성으로 바꾸어 넣었다. 이 팰과 더불어 플레이어는 총을 쏘고, 전기로 문명을 일구며, 나중에는 대포까지 쏘게 된다.

수많은 게임이 나오고 동시에 묻히는 샌드박스류 게임에서 이 게임이 유독 부각되고 인기를 끈 요인을 곰곰히 생각해보자면 결국 포인트는 ‘팰’ 이다. 야생동물을 포획해 동료로 쓴다는 발상과 포켓몬식 도감 체계는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기도 하고, 상징이기도 하다. 좋은 샌드박스 게임은 플레이 흐름이 막히거나 다음에 무얼해야할지 막막할 때 항상 다시 추진력을 얻게 해주는 중심이 있기 마련인데, 이 게임에서는 단연 팰 관련 시스템들이 그 중심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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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들 덕분에 샌드박스 게임을 혼자할 때 생기는 고질적인 문제, '외로움' 도 좀 해소되는 편


팰은 이 게임에서 모든 부분에 관여한다. 주된 적이기도 하고, 파밍과 루팅의 대상이며, 주된 수집요소이고, 동시에 샌드박스의 생산과 경영의 핵심이다. 게임의 끝을 보는 것도, 그리고 돌아돌아 다시 시작을 잡아주는 것도 팰이다. 물론 몇몇 자원과 인프라가 머리를 싸매게 만들지만 그 과정에서도 항상 팰은 관여하고 있으며, 일단 팰 관련한 기틀을 단단히 다져두고(탈만한 윈드디어를 파밍하거나, 엄선한 직공 팰들로 거점을 채우거나) 나면 다른 과정들은 그 영향을 받아 가속을 크게 받는다.

결국 키 포인트는 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은 오직 그것 하나만으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팰이 할 수 있는 것-생산, 전투, 관리 등-을 더 잘하고, 가장 의도대로 할 수 있는게 플레이어이며, 이 플레이어가 가진 능력들은 팰 시스템이 채워주지 못하는 디테일을 충족시키면서 게임을 전체적으로 풍성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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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전투에서도 팰은 굉장히 좋은 데미지원이자 탱커로 기용 가능하지만 결국 스피어를 맞춰 수렵할 피를 맞추는 건 플레이어의 몫이며, 생산에서도 충분히 능력에 투자한 플레이어의 속도를 팰들은 따라오지 못한다. 물론 오직 팰만이 가능한 생산이 몇가지 있기는 하지만 이 명제를 해칠 정도로 지대하진 않다. 결국 플레이어가 가진 능력들은 팰과 함께 이 게임을 꾸려나가는 중요한 축이다.

플레이어의 능력은 팰과는 굉장히 이질적이다. 총을 쏘고, 글라이딩을 하며, 벽을 탄다. 이 게임에서 자기의지대로 고저차를 극복할 수 있는 건 오직 플레이어 뿐이라고 봐도 좋다. 어디까지나 거점을 중심으로 활동할 수 밖에 없는 팰의 특성상 3개의 거점 밖의 희귀 자원들을 모아오는 건 플레이어의 몫이고, 좋은 팰들을 수렵하고 관리하는 것도 플레이어의 몫이며, 물류를 책임지는 것도 현재로선 플레이어 뿐이다. 물론 물류는 좀 문제가 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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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트리는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종속되어 있다


샌드박스 게임에서 생기는 흔한 문제는, 초반에 만들어진 자원 채집-생산의 구조가 좋다 하더라도 그 수치상의 밸런스가 플레이어의 상승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다. 수요와 생산의 곡선이 같은 기울기를 가지지 못한다고 할까. 과거의 ‘노 맨즈 스카이’ 를 비롯해 이 분야의 터줏대감인 ‘마인크래프트’ 도 바닐라로는 극복하지 못한 부분이다. 하지만 ‘팰월드’ 는 생산시설이 전기를 이용하는 체계로 넘어가고, 생산라인이 생기고, 또 생산과 채집에 관여하는 팰들의 능력이 증대하면서 이 수요와 생산의 곡선을 잘 맞추어 나간다.

그만큼 이 게임은 샌드박스로서의 기본기를 풍족하지는 않더라도 잘 갖추고 있다. 한참 부족한 건축 관련 옵션, 습격의 밸런스, 버려지는 몇몇 장비들, 수작업에 의존하는 물류, 팰들의 멍청한 AI 등등 수많은 디테일 상의 문제가 산적해 있음에도 이 게임은 일단 구조를 짜 놓으면 그럴듯하게 돌아간다. 바로 게임 전체의 채집-생산-활용의 구조가 잘 짜여져 있고, 성장 곡선에 따라 이 셋도 고루고루 따라오기 때문이다. 정말이지 디테일은 한참 부족하지만 큰 그림만큼은 잘 그려놓은, 말그대로 블루프린트 같은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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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험하는 재미도 썩 나쁘지 않다.
다만 필드가 엄청나게 넓은 것도 아닌데 낭비되는 느낌이 있을 뿐


액션 어드벤처로서도 그렇다. 게임의 그래픽 자체는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시야거리만큼은 타협하지 않았고, 덕분에 멀리 보이는 원경의 거대한 지형지물과 상징적인 존재들이 플레이어를 이끈다. 수집요소도 마찬가지다. 코롤리스 상은 밤에 수색을 나서는게 훨씬 잘 보이고 편하다. 지형지물을 감상하고, 바뀌는 환경에 따라 나름의 적응도 필요하다.

물론, 샌드박스도 액션 어드벤처도 미친듯이 플레이해온 사람들에게는 성에 차지 않은 수준인 부분이 많다. 그러나 평가 기준에 어떤 선이 있다면 이 게임의 대부분의 요소는 하한선 이상에는 걸쳐있다. 건축이라고는 박스 짓기 뿐이긴 하지만 어쨌든 그 안에서 멋진 집을 구성할 수는 있고, 나름의 심미성도 있다. 팰은 걸핏하면 말을 안듣고 지맘대로 행동하지만 단일 행동 팰 편성, 임무 부여 같은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 자원의 밸런스도 플레이어 개인이 충분히 수작업으로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래서, 말그대로 다른 모든 부분이 그래도 기본은 하기에 팰 시스템과 건슈팅을 앞세운 이 게임의 코어 플레이가 빛을 발할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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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월드’ 는 현대 게임계에서 액션 어드벤처라는 장르 자체가 얼마나 성숙했는지 보여주는 느낌이다. 즉, 이 게임에 들어있는 모든 요소는 이미 다른 게임이 한 번 씩 선보였던, 그리고 단순히 선보였던 것을 넘어서서 그걸 일정 시기동안 트렌드로 만들었던 요소들이다.

그리고 이는 처음 ‘팰월드’ 가 커뮤니티에서 회자될 때부터 지금까지 언급되는 디자인 표절 같은 예민한 화두를 넘어서서 직접 플레이하는 트렌드 게임이 될 수 있었던 건, 단순히 어디서 따온 것들을 아무렇게나 섞어놓은 게임이 아니라, 샌드박스라는 장르 자체를 이해하고 그 위에 여러 액션, 어드벤처, 슈팅에서 각부를 따와 붙인 덕분이다. 물론 그래서 이 게임이 최고의 게임, 독창적인 재미라고 말할 수는 없겠으나, 분명 꽤나 적당히 깊은 맛을 내는 만찬이라는 것은 인정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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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좋아하는 것처럼 음식에 비유하자면, 이 게임은 쿠우쿠우 같은 식당이다. 최고급 뷔페도 아니고 고급 식재료로 차려진 메뉴들도 아니지만 여기저기서 다 맛있는 메뉴를 가져온, 그러면서 훈제 연어나 스시, 튀김류 같은 있을 건 다 있어서 누구나 적당한 값에 맛있게 한끼를 하고 나갈 수 있는 그런 식당 같은 존재다. 샌드박스와 액션 어드벤처의 결합 덕분에 굉장히 폭넓은 플레이어들을 포용할 수 있었고, 동시에 각 부가 게임을 완전히 지배하고 있는건 아니라서 비록 개개인 플레이어가 좋아하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종합적으로 플레이하기엔 부담없고 재미있는 게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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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걸 보면 슈팅 감각도 꽤 괜찮은 편이다


물론, 현시점에서 이 게임의 한계나 문제점은 정말 명확하게 보인다. 전반적으로 멍청한 AI, 지극히 부족한 건축 옵션, 세세한 설정이 불가능해 주기적으로 손을 봐야하는 인프라, 다채롭지 못한 캐릭터 성장 요소, 그리고 최종 테크 달성 이후에 존재하지 않는 엔드 콘텐츠 등등. 버그도 굉장히 많아 잡고 있던 보스가 벽 뒤로 사라지거나 하는 경우는 다반사며, 필드도 그 크기에 비해 확실히 덜 채워진 느낌이 든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 게임은 3만원 짜리 얼리액세스 게임이기에 이런 부분을 지금 지적하는 건 다소 걸맞지 않은게 사실이다. 솔직하게 지금 보이는 문제들, 또 더 채울 수 있는 여백을 보면 이 게임의 완성까지는 지금까지 게임을 만든 만큼의 시간, 혹은 그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완성된 모습이 굉장히 재미있을거라는 확신은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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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의 표절 의혹을 딛고… 아니, 적당히 넘기고 게임의 재미가 부각되는 순간부터 ‘팰월드’ 는 좋은, 최소한 썩 괜찮은 게임이 된다. 비록 근본은 좀 없지만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전제 하에)재미가 있으면 빛을 보는게 게임이고, 그게 게임이라는 매체가 가진 장점이 아닐까. 물론 재미와 별개로, 이런 디자인의 유사성 자체를 옹호하고 싶은 마음은 없으며, 가급적이면 팰 특유의 정감가는 스타일은 유지하면서 독자적인 형태로 다시 리디자인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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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예전 대학생 시절 개강일 새벽까지 지하철도를 짓고 있게 만들었던 ‘마인크래프트’ 이후로 수많은 샌드박스를 플레이해 왔지만, 가장 열심히, 밤을 새워가며 플레이한 게임이었던 것 같다. 얼리액세스 동안 완성의 과정을 거쳐 정식 출시를 기대해 본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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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70
BEST
내가 게임 불감증에 걸린 게 아니라 그냥 재밌는 게임이 없던 것이었다 - 모 팰월드 유저
RED BREAD | (IP보기클릭)125.132.***.*** | 24.01.29 16:04
BEST

키워
마르실 도나토 | (IP보기클릭)1.241.***.*** | 24.01.29 16:53
BEST
진짜 재밌게 하고있음. 자잘한 버그, 멍청한 ai, 최적화? 가 좀 흠이지만 3만원 주고 사서 12시간 했는데 아직도 맵 반도 못열었음
라떼라떼라뗴 | (IP보기클릭)27.120.***.*** | 24.01.29 12:38
BEST
드래곤 스토리 EX, 스카이 테일즈, 판타지 시티, 에이스 마스터 MAX, 포켓 엘프, 내사랑 몬스터, 포켓 트레이너DX, 마법 몬스터, 몬스x몬스, 포켓 오리진
노란비니 | (IP보기클릭)222.120.***.*** | 24.01.29 15:59
BEST
이야 스팀겜 사서 20시간 넘겨본거 첨이네 ㅋㅋㅋㅋㅋ
Sake. | (IP보기클릭)211.107.***.*** | 24.01.29 13:03
BEST

진짜 재밌게 하고있음. 자잘한 버그, 멍청한 ai, 최적화? 가 좀 흠이지만 3만원 주고 사서 12시간 했는데 아직도 맵 반도 못열었음

라떼라떼라뗴 | (IP보기클릭)27.120.***.*** | 24.01.29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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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스팀겜 사서 20시간 넘겨본거 첨이네 ㅋㅋㅋㅋㅋ

Sake. | (IP보기클릭)211.107.***.*** | 24.01.29 13:03

재밌긴한데 버그가... 교배목장에 팰이 안박히는 버그땜시 안하는중...

푸히후히 | (IP보기클릭)61.72.***.*** | 24.01.29 13:20
푸히후히

저도 이버그 땜에 짜증 나는데 팰을 팰상자에 넣고 다른 거점이나 재접해서 하면 잘되더군여 또한 상자에 넣고 밤 다되서 거점 다시 방문하니 알 4~5개 낳더라구요 거점이 총3개라 하나를 팰월드 교배 거점으로 ㄱㄱ~

휴이힐트 | (IP보기클릭)221.155.***.*** | 24.01.30 13:23
휴이힐트

이렇게 친절한사람 만나버리면 다시 팰월드 할수밖에 업다구~~ 감사합니드앗

푸히후히 | (IP보기클릭)61.72.***.*** | 24.01.30 15:20
푸히후히

둘이 닉네임도 비슷해가지곤 사겨라!

곰붕붕 | (IP보기클릭)203.246.***.*** | 24.01.31 16:39

제목 워딩이 쎄네요 ㄷㄷ

다넷사 | (IP보기클릭)220.123.***.*** | 24.01.29 13:43

댓글보러왔다. 조용하네.

루리웹-9974604439 | (IP보기클릭)61.43.***.*** | 24.01.29 14:15

이게 게임하다가 교배작에 한번 맛들이니까 그냥 교배만 하다가 시간 순삭됨....

쿰척박사 | (IP보기클릭)211.212.***.*** | 24.01.29 14:18

포켓몬 게임?

루리웹-1416561084 | (IP보기클릭)106.101.***.*** | 24.01.29 14:30

습격은 초판다 타고 수류탄 날리면 개꿀잼 ㅋㅋㅋ

심판자z | (IP보기클릭)172.226.***.*** | 24.01.29 14:32
심판자z

초판다 있으면 사실 제트래곤도 어느정도 30후반 40초반때 잡히긴 하더라구요

알렉산드르 봉탕 | (IP보기클릭)14.42.***.*** | 24.01.29 14:55
심판자z

몰려오는 애들 사방으로 흩날려 날아갈때의 쾌감

나가에 레비 | (IP보기클릭)119.192.***.*** | 24.01.29 23:53

우리는모두 친구?

치하야 아논 | (IP보기클릭)58.124.***.*** | 24.01.29 14:34

세이브 날라가서 현타옴.... 버그 수정 좀 해야될 듯 합니다..

루리웹-446042867 | (IP보기클릭)172.226.***.*** | 24.01.29 14:47
루리웹-446042867

버그아님 겜 끄고 겜 중지 누르고 클라우드 동기화 완료될때까지 기다려야함 안그러면 세이브 날아감

사랑을담아서 C.VA | (IP보기클릭)118.235.***.*** | 24.01.29 16:08
루리웹-446042867

세이브중이나 특정기간에 튕기거나 하면 세이브가 통짜로 날아가는 버그가 있긴 합니다. 세이브폴더 들어가시면 이전 세이브들을 꽤 많이 백업해놓는데 플레이어폴더와 월드폴더에 시간 맞춰서 세이브폴더에 덮어쒸우면 복구됩니다. 잘 써먹으면 집 다 때려부쉬고 다시 만들거나 할때 실패하면 다시 복구시키고 할수 있어요.

Raelive | (IP보기클릭)220.127.***.*** | 24.01.30 11:32

아 팰월드하고싶다~~~ 퇴근시켜줘라~~~

킴아저씨 | (IP보기클릭)210.108.***.*** | 24.01.29 15:05

논란이 많은건 당연한데 그러면서 같이 생각해봐야 할게 이전에도 포켓몬 짭은 수백개 이상 널리고 널렸다는거임.. 근데 다 망했고 얘는 안망함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25.130.***.*** | 24.01.29 15:26
루리웹-4688145470

수백개? 10개만 대봐

암살할때명심할것 | (IP보기클릭)175.118.***.*** | 24.01.29 15:50
암살할때명심할것

플레이 스토어에 나왔다가 사라진것들이나 지금 남아있는것들만해도 10개는 걍 넘음 죄다 인기 못끌고 금방 사라져서 기억에 안남아서 문제지

림_스카야 | (IP보기클릭)222.103.***.*** | 24.01.29 15:59
BEST
암살할때명심할것

드래곤 스토리 EX, 스카이 테일즈, 판타지 시티, 에이스 마스터 MAX, 포켓 엘프, 내사랑 몬스터, 포켓 트레이너DX, 마법 몬스터, 몬스x몬스, 포켓 오리진

노란비니 | (IP보기클릭)222.120.***.*** | 24.01.29 15:59
노란비니

많네

암살할때명심할것 | (IP보기클릭)175.118.***.*** | 24.01.29 17:07
암살할때명심할것

스팀에 temtem이라고도 있음 이것도 나름 잘 만들었지만 크게 인기는 못끌었음

좋은고기1 | (IP보기클릭)124.62.***.*** | 24.01.29 20:56
암살할때명심할것

쿨하신 분이네요~

다운타운 | (IP보기클릭)61.85.***.*** | 24.01.30 11:15

유희열이 억울해합니다

루리웹-0426891813 | (IP보기클릭)118.176.***.*** | 24.01.29 16:04
BEST

내가 게임 불감증에 걸린 게 아니라 그냥 재밌는 게임이 없던 것이었다 - 모 팰월드 유저

RED BREAD | (IP보기클릭)125.132.***.*** | 24.01.29 16:04

친구놈들 나혼자 재밌게 하고있다가 내가 같이좀 하자니까 생각해본다고 ㅇㅈㄹ 하더니 결국 결제해놓고 어제랑 엊그제 하루죙일 하더라 ㅋㅋㅋㅋㅋ 난 어제 주술회전 하루종일 보느라 접속도 안했는데 벌써 내 레벨 따라잡음

사랑을담아서 C.VA | (IP보기클릭)118.235.***.*** | 24.01.29 16:10

실패하면 반역 성공하면 혁명 ㅋㅋㅋ 진짜 딱맞는 상황

ㅁㄷㄱㄷㅂ | (IP보기클릭)27.1.***.*** | 24.01.29 16:12
ㅁㄷㄱㄷㅂ

불편한 진실을 말해버리면 안 된다구요

티오르 | (IP보기클릭)119.192.***.*** | 24.01.29 19:34
BEST

키워

마르실 도나토 | (IP보기클릭)1.241.***.*** | 24.01.29 16:53
마르실 도나토

해체

킴아저씨 | (IP보기클릭)210.108.***.*** | 24.01.29 17:27
킴아저씨

마르실 도나토 | (IP보기클릭)123.108.***.*** | 24.01.29 19:36

겜패스 찍먹해봤는데 진짜 재밌긴 재밌음 발헤임 처음했을때 느낌 ㅋㅋ

靑之彈丸 | (IP보기클릭)61.105.***.*** | 24.01.29 17:12

샌드박스를 별로 안 좋아해서 찍먹 정도 했는데 PC판은 최적화가 정말 아쉬웠음 샌드박스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 파고 들어서 할 게임 많은 거 같음. 파고들 요소가 엄청나서...

고급보-디 | (IP보기클릭)222.121.***.*** | 24.01.29 19:04

플스 버젼 나온다는거 같은데 맞나요? 너무 나중에 나올 예정이면 걍 PC버젼 사야겠네요;

V220V | (IP보기클릭)221.162.***.*** | 24.01.29 20:33
V220V

예정없자고하네요

루리웹-2976145873 | (IP보기클릭)118.235.***.*** | 24.01.30 03:32

인기있으면 뒤에 라이크붙는거고 아니면 표절작으로 내려치기당하면서 잊혀지는거고. 게임이 재밌으면 됐지 뭔 메시지타령에 지들 개똥철학 묻히는거만 급급한거 보고있으면 차라리 얘네를 응원하고싶어짐

량˚ | (IP보기클릭)211.226.***.*** | 24.01.29 21:23

50시간 찍었는데 이런겜은 첨이다 내취향도 아니었을뿐더라 그저 썬더판다가 게틀링건 쏘는거보고 시작했는데 첫 시작부터 재밌을줄은....

캬루  | (IP보기클릭)222.96.***.*** | 24.01.29 21:54

이게 재밌는 것들을 다 가져왔으니 재밋는게 당연하다고만 하기에는 직접해보면,,, 역대급 경험을 할 수 있음 정신 차려보면 밤새고 있음 ㅋㅋㅋㅋㅋ

탄산수매니아 | (IP보기클릭)210.100.***.*** | 24.01.29 23:06

내가 디아블로2 or 문명 긴시간 오래 하고 그 이후 나오는 게임들을 해봤지만 이렇게 중독성 있는 게임은 10년만인데 30시간 넘게 하고 있습니다. 감히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흑둥이 | (IP보기클릭)114.111.***.*** | 24.01.29 23:11

게임의 근본은 재미다

하루카s | (IP보기클릭)218.147.***.*** | 24.01.29 23:31

처음부터 나무로 3층집 겁나크게 짓는데만 10시간정도 쏟은거 같은데 자폭하는 새대가리 쳐들어와서 홀라당 타버렷네... 존나 현타온다...ㅋㅋㅋㅋㅋ

괴기군 | (IP보기클릭)211.196.***.*** | 24.01.29 23:52
고티 검은신화오공 | (IP보기클릭)211.198.***.*** | 24.01.29 23:53

나무집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비오라트 | (IP보기클릭)211.35.***.*** | 24.01.30 01:57

근본이 없다기엔 근본작품들 잘 섞어만든 게임이라서 ㅋㅋ

스까이림 | (IP보기클릭)59.29.***.*** | 24.01.30 02:30

재밌게 만드는게 어려운건데 그걸 해낸거지 ㅋ

루리웹-9595184249 | (IP보기클릭)211.34.***.*** | 24.01.30 08:41

원신은 안되는데 팰월드는 돼??

루리웹-1840213231 | (IP보기클릭)222.114.***.*** | 24.01.30 09:03

a모 게임나 c모 게임을 해봣다면 매우 익숙한 게임 ㅋㅋㅋ 둘 다 300시간 넘게 파보고 슬슬 할것도 없네... 하고 그만했는데 업데이트만 꾸준히 잘 해주면 여기서도 한 300시간 할듯. 근데 이 장르 게임은 결국 최종컨탠츠가 하우징인데 토대를 블럭으로 게속 쌓울수있는거랑 엘레베이터만 좀 업데이트되면 절벽에 매달린 집부터 나무위 집같은 온갖 괴랄한 집들 다 등판할텐데 업데이트 되면 볼만할듯 ㅋㅌ

Raelive | (IP보기클릭)220.127.***.*** | 24.01.30 11:29

포켓몬이 초코파이면 이건 몽쉘이다.

루리웹-222734216 | (IP보기클릭)14.49.***.*** | 24.01.30 12:22

게임계에 악영향 안주는 선에서 그냥 게임 많이 나오는게 게이머 입장에서 좋은게 맞음 조금 비슷하다고 무조건 자경단 놀이 하는거는 도움이 안됨.

damnedone | (IP보기클릭)211.36.***.*** | 24.01.30 15:05
damnedone

지구상에서 닌빠만 사라지면 됩니다. 특히 젤다충들.

루리웹-3048629084 | (IP보기클릭)118.221.***.*** | 24.02.02 21:04
damnedone

솔직히 팔월드가 흥해서 그렇지.. 이런 게임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 게임계에 악영향을 주는 거 아닌가요?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218.239.***.*** | 24.02.13 12:24
무적 보노

어떤 악영향이 있을까요?

damnedone | (IP보기클릭)117.111.***.*** | 24.02.14 08:30
damnedone

이런 식으로 잘나가는 게임들 다 때다가 와서 짬뽕해서 만들면 누가 창의적인 디자인을 고심하고 만들까요? 그 시간에 유명 게임들 따다와서 법으로 문제되지 않는 선에서 수정해서 내놓겠죠. 팔월드 성공으로 이제 제2의 팔월드들이 쏟아져 나오겠죠. 그게 악영향 아닌가요?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218.239.***.*** | 24.02.14 08:47
무적 보노

스파 성공하고 2D 게임 양산. 둠 성공하고 둠 라이크 양산. 스타 성공하고 전략시물 양산. 버파 성공하고 3D격투 게임 양산. 다크 소울 성공 하고 각종 소울 라이크 양산 등등 특정 게임이 떠서 유사 게임들 나와서 큰 문제 생긴게 있던가요..... 그리고 창의인 디자인 이야기 했는데 창의적으로 내면 돈 왕창 벌 가능성이 있어서 언제나 기능한 제작자들은 창의적인 게임들 내죠. 님 말대로라면 무슨 법을 초월한 독점권 줘야 한다는 논리인데 현제 게임계가 그런 독점권 줘야 하는 상황은 아니죠. 다양한 개임이 나오고 경쟁해야 발전함. 자꾸 사람들이 저작권 기준이 강한 음막계를 보고 그게 표준인 줄 아는데 일반적으로 상대방에게 큰 손해를 안주면 아무 문제 없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죠.

damnedone | (IP보기클릭)117.111.***.*** | 24.02.14 09:06
damnedone

지금 디자인을 이야기하고 있지 장르 유사성을 말하는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님이 말하는 기준으로 보면 유희열도 욕먹을 이유는 없는게 되네요. 상대방에게 큰 손해를 주진 않았으니..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218.239.***.*** | 24.02.14 09:24
무적 보노

디자인 이야기 군요. 일단 당사자 끼리 문제 없고 큰 손해 준게 없으면 솔찍히 유희열 욕할거는 없죠.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음악은 게임과 유사성에 대한 기준이나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 사례로 쓰기 좋지는 않죠. 일단은 게임계에서 디자인 따라해서 뭔가 큰 사건 터진게 없는거 같은데.... 악영향 준다고 하기 힘든 영역 같네요. 실제로 이번 포켓몬과 팰월드 디자인에 대해 법에 관한 영상 같은거 보면 이 경우 디자인이 똑같거나 너무 유사해서 다른 제품으로 착각할 가능성이 있는가로 기준이 정해져 있다고 하죠. 그런거만 봐도 업계에서 특정 디자인에 넒은 기준의 독점권을 주려고 하지 않죠.

damnedone | (IP보기클릭)117.111.***.*** | 24.02.14 09:43
damnedone

이게 법에 걸리는지 여부는 해당 회사들 간에 알아서 할 일이지만.. 윤리적인 문제는 남게 되는 거죠. 게임 유저들이 재미 있다는 이유로 이를 묵인 하게 되면 게임사들은 비싼 돈을 주고 디자이너들을 고용하지 않게 되고 이는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을 기대하기는 점점 어려워 집니다. 그리고 이런 비 윤리적인 문제들이 단순히 디자인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게임성까지 범위가 확대 되는것은 시간 문제겠죠. 그리고 게속해서 독점권을 말씀하시는데... 이건 독점권의 문제가 아니라 타인의 지적 자산을 훔치는 행위입니다.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218.239.***.*** | 24.02.14 10:20
무적 보노

이러다가 디자이너 고용을 안한거나 창의작인 게임 점점 기대라기 힘드라고 하는데 실제로 그런 경향이 보인다는 소리 한번도 못 들었네요. 님이 말하는거는 매번 나오는 걱정인데 유저가 창의적인 것을 원하거 돈을 지불하는 한 제작사는 디자이너를 계속 고용할거고 창의적인거는 항상 나옴. 그리고 윤리적 기준, 지적 자산을 훔치는 행위.... 이런거는 님 의견인가요 아님 업계에서 나오는 말인가요? 그런 문제가 있으면 업계에서 알아서 말 나올건데 그런 기사 뜬거 있나요?

damnedone | (IP보기클릭)117.111.***.*** | 24.02.14 10:43

근본은 무슨... 닌텐도는 하느님이 만들었나?

MICR0$0FT | (IP보기클릭)121.136.***.*** | 24.01.30 19:25

잠만보 같은 아이도 있나요?

잠만보파괴광선 | (IP보기클릭)221.150.***.*** | 24.01.30 21:07

그냥 물흐르듯이 하게됨...새로운팰잡을때마다 두근두근~

사신짱드롭킥 | (IP보기클릭)211.109.***.*** | 24.01.30 22:18

솔직히 분량도 가격대비 전혀 모자라다고 느껴지지 않음 뭐 팰 다 모으고 할 거 없다는 사람도 있는데 하루에 10시간씩 150시간 찍고 그러는 거... 팰 AI 최적화랑, 거점에 끼는 버그 정도가 빠르게 수정 돼야 할 것 같고 천천히 컨텐츠 업뎃하면서 1년 정도 후에 정식 출시하면 좋을 것 같음

보나루다 | (IP보기클릭)210.101.***.*** | 24.01.31 12:56

엑박으로 하고 있는데 ( 그래서 스팀보다 예전 버전일수는 있음) 움직임이나 배경 에셋이 진짜 양산형 느낌이 나긴함. 그리고 젤다 느낌도 나고 마크도 나도 포켓몬도 나고 여기저기 다 생각나는데... 누구 말마따나 그럴듯함. ㅋㅋㅋ 비빔밥 처럼 스까해서 맛있음. 완성도가 낮다고 하려고 보면 3만원짜리 얼리억세스니.. 뭐라고 하기도 그럼

Endgame | (IP보기클릭)223.39.***.*** | 24.01.31 14:51

근본대신 곤봉으로 하고 그러는거죠 껄껄

건전한 정신 | (IP보기클릭)115.92.***.*** | 24.01.31 15:41

근본 + 없는거 더 있음 ㄷㄷ

sainthans | (IP보기클릭)211.203.***.*** | 24.02.01 08:46

게임의 근본은 재미 아님? 근데 이건 재미 있잖아? 그럼 근본있는거 아님? 어디어디꺼 아이디어 훔쳐 와서 근본이 없다? ㅋㅋㅋ 무조건 새로운 개념으로 나와야 한다? ㅋㅋㅋ 그저 웃지요 ㅋㅋㅋ

제갈천하 | (IP보기클릭)112.171.***.*** | 24.02.03 07:25
제갈천하

재미 있으면 무슨 짓을 해도 용서가 되는 세상이죠.

무적 보노 | (IP보기클릭)218.239.***.*** | 24.02.13 12:25
무적 보노

당사자 끼리 문제 없고 또 법적으로 문제 없으면 재미가 중요하죠.

damnedone | (IP보기클릭)117.111.***.*** | 24.02.14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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