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세이버는 1인칭 게임입니다. 당연히 게임 화면도 1인칭으로 구성되지만 버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게임 화면을 백뷰, 사이드뷰로 잡아둔 걸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예시로 보더라도 중앙엔 백뷰로 잡힌 게임 화면, 왼쪽 상단에는 1인칭뷰, 왼쪽 하단에는 캐릭터만 잡혀있죠.
예전에는 이런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 버튜버를 연기하는 현실의 사람이 크로마키에 서서 게임을 플레이 하여 움직임을 딴 뒤에 영상 편집 단계에서 게임 플레이 영상과 합성하는 식으로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모더들이 노력을 갈아넣어 완성한 Camera2 모드를 사용하면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3인칭 카메라 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엄청 획기적인 모드이지만 플레이만 즐기는 일반인이 다른 사람에게 3인칭으로 게임을 보여줄 일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버튜버를 비롯한 개인방송인, 유튜버들만 사용하고 있는 모드이기도 합니다.
Camera2
이번에도 모드 어시스턴트를 사용해서 모드를 설치할 것입니다. Camera2를 체크하고 모드를 설치합니다.
이제 인게임으로 들어가서 모드 목록을 보면 Camera2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mera2에 들어가면 생각보다 많은 설정창이 나오는데요.
카메라를 옮길 수 있다는 게 어떤 것인지 한 눈에 보여드리고자 플레이어가 보고 있는 메인 카메라를 1인칭이 아니라 3인칭으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Camera Type을 FirstPerson에서 Positionable로 바꿔보겠습니다. Positionable로 카메라 타입을 바꾸면 마치 셀카봉처럼 카메라 위치를 컨트롤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의 모습을 한 번 비춰보면...
아무도 없습니다.
여기에 캐릭터가 서있게 하기 위해서는 '커스텀 아바타'라는 또다른 모드와 사전 작업이 필요하고 저는 버튜버가 아니므로;; 제 3d 캐릭터 모델을 가지고 있을리가 없으니 이렇게 텅빈 거처럼 보이지만, 제가 손 흔드는 게 보이실 겁니다. 제대로 모드가 작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제대로 카메라 세팅을 하기 위해 Camera2 모드의 이론으로 들어가봅시다.
실제 게임 개발을 해보셨거나 포토샵을 써보셨다면 이해가 쉬우실텐데, Camera2의 카메라는 각각 레이어를 갖고 화면을 비춥니다. 쌓여있는 카메라 레이어의 최종 송출 화면은 바닥에 있는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 말로만 설명하면 어려우니 예시를 봅시다.
1번 (레이어)카메라인 메인(Main) 카메라만 있는 상태입니다. 이게 가장 기본 카메라입니다. 플레이어 본인이 바라보고 있는 화면, 즉 여러분에 눈에 송출되고 있는 화면이 바로 1번 레이어 카메라입니다.
여기서 제가 Add Camera를 통해 2번 레이어 카메라를 생성해보겠습니다.
프리셋이 여러 개 있는데요. 백뷰로 생성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하단에 플레이어 뒤쪽에서 비추는 카메라가 하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조금 헷갈릴 수 있는 게 "최종 송출 화면"에서만 이렇게 나옵니다. 플레이어가 보는 실제 화면에서는 오른쪽 하단에 있는 카메라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추가했다고 하더라도 인게임에 있는 플레이어의 눈에서는 전혀 다르게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 플레이어는 오로지 1번 레이어 카메라로만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1번+2번 카메라가 합쳐진 화면을 보는 게 아닙니다!!
"남이 보기에 화면이 어떤가"를 인게임의 플레이어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던 바닥에 있는 최종 송출 화면을 봐야합니다.
다시, 백뷰 카메라를 지우고 이번엔 페이스캠(아바타 캠)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최종 송출 화면은 이렇습니다. 메인 카메라가 전체 비트세이버 세상을 찍고 있고 왼쪽 하단에 플레이어 아바타를 근접 촬영하는 뷰(페이스캠)가 하나 더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의 실제 눈에서는 왼쪽 하단에 있는 페이스캠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로지 녹화본이나 플레이어가 아닌 시청자만이 이 최종 송출되는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인지한 상태에서 카메라를 추가하고 포지션을 조정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세팅을 갖추시면 됩니다. Camera2는 카메라와 관련하여 거의 모든 상세 조정이 가능하여 단순히 카메라를 추가해서 비춘다는 개념을 넘어서는 기능들이 매우 많습니다.
여러 부가적인 기능들은 Camera2 모드 공식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