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바종(Deva)
- 디바 래트
- 디바 슬라임
- (BOSS) 에쿠스
- (BOSS) 토니트루스
- (네임드 몬스터) 땅을 달리는 신의 창
- (네임드 몬스터) 회오리바람의 신마
- (네임드 몬스터) 백신의 거병
백신이 고룡의 군세와 싸우기 위해 만들어낸 종족입니다. 백신 프리마티스 특유의 디자인 센스(?)에 의해
하얀 외골격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죠. 잡몹이라면 이름에 디바가 들어가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보스 중 하나인 토니트루스는 게임 내에서는 가장 신에 가까운 상급 디바종 몬스터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에쿠스가 더 싫습니다. 심지어 처음 나온 디바종 네임드 몬스터도 생김새는 영락없는 에쿠스...
■ 아스라종(Asura)
- 아스라 박쥐
- (BOSS) 아스라 고블린
- (BOSS) 트윈 드래곤
- (BOSS) 진류
- (BOSS) 스마히코
- (BOSS) 도적=리발리스
- (BOSS) 최종 보스
디바종과 반대로 고룡이 만들어낸 종족입니다. 여기에 속하는 몹들은 고룡 아트룸을 닮아 대체로 몸이
검고 여러 쌍의 눈이 나 있습니다.
다만 보스의 경우에는 아스라 고블린을 제외하면 외형이 제멋대로인데, 고룡의 힘과 관련이 있으면
아스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용혈 일족인 진류나 그를 섬기는 스마히코, 용혈 일족과 보통 인간의
혼혈인 도적 리발리스, 그리고 이 게임의 최종 보스까지 전부 아스라종으로 취급됩니다.
네임드 몬스터인 백신의 거병의 경우 생김새는 딱 짝퉁 진류지만 이름이 보여주듯(?) 디바종입니다.
■ 원생종(Primal)
- (BOSS) 오우거 프린스
- (BOSS) 맨드레이크
- (BOSS) 거대소라게
- (BOSS) 크트루후
- (BOSS) 성기사
- (BOSS) 바시스
- (BOSS) 라이칸스로프
- (네임드 몬스터) 노귀의 꼭두각시
- (네임드 몬스터) 뿔이 부러진 파수꾼
- 그 외 디바종이나 아스라종이 아닌 몬스터들 전부
원래부터 세계 전역에 서식했던 몬스터와, 그 밖에 디바종이나 아스라종이 아닌 몬스터는 전부 원생종에
속합니다. 도도도, 크트루후, 바시스 등 디바 또는 아스라로 의심되는 것들도 있지만 얘네들은 백신이나
고룡이 만들어낸 몬스터가 아닌 관계로 일단 원생종으로 분류됩니다.
■ 드래곤 스킬
- (황녀) 드래곤 샷, 드래곤 캐논
- (전사) 드래곤 태클, 드래곤 스매시
- (닌자) 드래곤 풋, 호밍 수리검
- (마녀) ↓+Y로 소환하는 사역마
물리 공격도 마법 공격도 아닌 몇몇 특수한 공격들을 드래곤 스킬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공격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스테이터스에는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PIE에 의해 위력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이것
때문에 다른 말로는 PIE 의존 기술이라고도 부르며, STR, AGI, INT, ATK, M.ATK 등의 스테이터스는
쳐다볼 필요조차 없습니다.
예를 들어 황녀의 PIE가 32일 경우 화 속성 드래곤 샷의 기본 대미지는 44로 고정됩니다. 화상을 입은
적을 공격해도 대미지가 그대로인 것을 보면 물리/마법 방어력의 영향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마법 공격과 마찬가지로 히트 수는 1로 고정되고, 크리티컬 히트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드래곤 스킬에 크게 영향을 주는 또다른 변수는 종족입니다. 똑같은 드래곤 스킬로 때려도 디바종은
원생종에 비해 대미지를 2배로 많이 받고, 아스라종은 원생종의 2/3밖에 안 받습니다. 다시 대미지가
44인 드래곤 샷을 예로 들자면, 디바종은 88, 아스라종은 29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그런데 드래곤 스킬을 쓰다 보면 실제로 적이 받는 대미지가 가끔 1/2, 1/4, 1/8로 감소합니다. 심지어
미스가 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이 일어나는 확률은 공격자와 공격 대상의 PIE 격차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공격 대상의 PIE가 공격자의 PIE보다 높으면 높을수록 이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자신보다 PIE가 40 높은 보스를 드래곤 샷이나 캐논으로 공격하면 거의 다 미스가 됩니다.
대미지 반감 확률을 0%로 만드는 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플레이어보다 PIE가 낮은
잡몹을 때려도 1/4 감소가 일어나는지라......
※ 네임드 몬스터의 경우 종족에 관계없이 드래곤 스킬에 대한 내성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땅을 달리는 신의 창, 회오리바람의 신마는 디바종임에도 불구하고 드래곤 스킬에 대미지를 거의 받지
않습니다. 다만 드래곤 캐논으로 화상을 입힐 수는 있으니 불 붙이고 물리 공격으로 패면 됩니다. 마법
대미지에도 무효화 수준의 내성이 있으니 답은 오직 물─리...
노귀의 꼭두각시, 뿔이 부러진 파수꾼은 드래곤 스킬의 대미지를 반감하여, 원생종 주제에 본래 위력의
1/2만큼만 피해를 받습니다. 그런데 이쪽은 물리 공격을 씹어버리기 때문에 마법 공격이나 드래곤 스킬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는 게 문제...
백신의 거병은 노귀의 꼭두각시와 비슷하게 드래곤 스킬로 받는 대미지를 반감하지만(×0.5), 하필이면
디바종(×2)이므로 결과적으로는 대미지 증감이 없습니다(×1).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 NPC인 가축들도 원생종인가요??
걔네는 애초에 몬스터가 아니잖아요. 게임 시스템상으로나 설정상으로나 셋 다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기사단도 인간으로서 원생종으로 취급하다보니 그런 느낌이 나서요 스켈레톤은 어떤종이죠??
몬스터는 디바종이나 아스라종이 아니면 전부 원생종이라 본문에 적어놨습니다. 스켈레톤은 디바종이나 아스라종 목록에 없죠. 즉 원생종입니다.
데바종이랑 아수라종의 어원이 인도신화의 신과 악마인건 알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