듄:어웨이크닝 웹진 game 8 리뷰
Dune: Awakening 전체 점수 - 74/100
듄: 어웨이크닝은 탄탄한 멀티플레이어 서바이벌 게임으로, 풍부한 게임플레이와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서바이벌 장르의 최고 게임플레이와 익숙한 MMO 요소를 하나의 패키지로 결합하여 모든 유형의 게이머를 만족시킵니다. 하지만 50달러라는 가격에 정식 출시된 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상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으며, 개선이 필요합니다. 투박한 근접 전투, 버그와 오류, 무작위적인 끊김 현상, 서버 연결 끊김 등의 문제로 게임 경험이 다소 저조합니다.
듄: 어웨이크닝 스토리 - 8/10
듄: 어웨이크닝의 스토리는 주인공 폴 아트레이드가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다른 타임라인을 도입하여 플레이어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방식으로 최근 듄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다른 작품들과 차별화됩니다. 평범한 죄수에서 용병으로 전락한 이 스토리는 평범한 삶에서 두 번째 기회를 얻고, 대저택의 충실한 요원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얻게 됩니다. 프랜차이즈에 상당히 신선한 시도이지만, 듄 팬들이라면 분명 알아볼 만한 익숙한 요소들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 진행 속도가 느리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 특히 초반에는 연구나 콘텐츠 진행에 따라 스토리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Dune: Awakening 게임플레이 - 7/10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는 전투, 기지 건설, 아이템 연구, 플레이어 상호작용, 광활한 아라키스 세계 탐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게임 메커니즘의 특성상, 게임을 진행할수록 이러한 요소들이 반복적이 되어 더 많은 노가다와 집중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작감이 좋지 않아 게임을 다소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그가 없더라도 전투 조작이 다소 투박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근접 전투 중 어색하고 뻣뻣한 애니메이션이 몇 개 있습니다.
Dune: Awakening 비주얼 - 7/10
듄: 어웨이크닝의 비주얼은 처음부터 놀랍도록 아름다워 아라키스의 세계를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눈을 즐겁게 할 만큼 사실적이며, 플레이어가 몰입할 수 있는 더욱 몰입도 높은 세계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은 아니며, 몇 가지 성능 문제가 있습니다. 광활한 모래사장을 달리거나 에셋이 많은 컷신을 볼 때 게임이 상당히 끊기는 현상이 눈에 띕니다.
Dune: Awakening 오디오 - 8/10
오디오와 사운드 디자인은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듄 세계관에서 가장 위험한 행성에 사는 듯한 긴장감을 더합니다. 모든 발소리, 경계하는 적, 날아오는 총알의 충돌, 그리고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음악과 분위기는 심장이 멎을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성우 연기 또한 훌륭하며, 게임 속 모든 대사에 음성이 녹음되었고, 심지어 가상의 언어로 된 대사까지도 더해져 더욱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듄: 어웨이크닝 가성비 - 7/10
플레이어는 제공되는 콘텐츠만으로도 50달러의 가치를 충분히 누릴 수 있습니다. 최대 20시간 동안 플레이할 수 있지만, Dune: Awakening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극히 일부만 맛보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정식 출시 게임으로서는 서버 용량, 불편한 조작법, 치열한 전투, 그리고 몰입감을 저해할 수 있는 여러 버그와 오류 등 여러 측면에서 아직 다듬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