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장비들로 헬다이브 난이도로 계속 돌아봤습니다
우선 다들 궁금해하실 최종 해금 무기인 블리처부터 리뷰합니다
1. 블리처
- 다행히도 준수한 성능으로 나와서 무기 선택폭을 넓혀줄 듯 합니다
- 사거리는 중~근거리 정도이며 탄약은 무한인 대신 매 사격마다 재장전 모션을 취합니다
그리고 사격 후 재장전 키를 누를 필요가 없어 1초 후 다시 사격 버튼만 눌러도 사격이 됩니다
- 사격 방향은 전방으로 범위가 좁은 원뿔 형태입니다
- 예상과 다르게 아크 방사기처럼 주변으로 전이되진 않지만 원뿔 방사형 범위 내에 들어온다면
전부 맞습니다. 코앞에서 쏴도 자신에게는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 원뿔 방사 범위 내에서 유도 기능은 살짝 있는 듯 하지만 범위가 넓지 않기 때문에
사격 방향을 잘 잡아야 합니다
- 헤드샷을 날릴 시 워리어 계열(덩치 큰 빨강 녀석, 머리 장갑 두꺼운 녀석) 1~4방, 스퓨어 계열 3~4방
스토커 2~3방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 아이템 설명에 써있지는 않지만 일반 장갑 관통입니다(medium armor penetrate)
- 차저 등 중장갑에게 사격 시 머리쪽으로 자동 유도돼버려 약점 샷이 힘듭니다
총평 : 탄약 무한으로 중장갑 바로 밑 유닛들을 금방 정리할 수 있어서 유용하지만
사거리가 짧아 오토마톤 전에서는 도미네이터, 스코쳐 등의 장거리 주무기를 더 추천합니다
2. 퍼니셔 플라즈마
- 폭발 범위는 어느 정도 되지만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폭발 범위를 노리고 써도
폭발 범위 데미지로는 헌터도 여러방 맞춰야 죽일 수 있습니다
- 사격 방향은 포물선 탄착 방식입니다
- 사거리는 탄낙차가 발생하지만 꽤 멀리 날아갑니다
- 폭발성이기 때문에 스코쳐처럼 코앞의 적에게 쏘면 자신까지 같이 데미지를 입습니다
총평 : 유일한 용도가 범위 데미지를 넣는 것인데 범위 데미지가 너무 낮고 이것만 보고 쓰기엔
다른 주무기 선택지가 많아 아쉬운 무기입니다
3. 시클
- 레이저 무기들의 공통 특징답게 과열 전까지만 쏘면 무한 탄창이지만 약 20~25발 쏘면 과열돼버리는데
데미지가 낮은데다 경장갑 관통만 가능해서 잡몹 잡는 용도로 밖에 못씁니다(일반 장갑 사격 시 튕김)
- 사격 방향은 직선 사격입니다
- 쏘기 전 워커 기관총처럼 예열 시간이 필요해 바로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총평 : 잡몹 잡는 용도로 쓰는 것 이외엔 용도가 없어서 아쉬운 무기입니다
기존에 주무기를 경장갑 이하 잡몹들을 잡는 용도로 쓰시던 분들한테는 좋은 선택지인 듯 합니다
4. 기절 수류탄
- 연막 수류탄과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버그굴, 오토공장 등을 부술 수 없습니다
- EMS 효과를 수류탄으로 가지고 다니는 방식인데 오토마톤전에서는 상당히 쓸만합니다
- 오토마톤전에서는 탱크 제외 전부 EMS에 걸립니다
- 버그전에서도 차저, 타이탄의 경우 최대 3초까지 경직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에 차저, 타이탄을
스트라타젬 폭격으로 잡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듯 합니다
(최대 3초라 적은 이유는 1초만에 풀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유는 단순히 랜덤인지 아니면 다른 변수가
있는지 실험 중입니다)
- 타이탄의 경우 발밑에 던져서 터져도 걸립니다
총평 : 오토마톤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던질 시 꽤 준수한 범위로 데바스테이터, 브루저(헐크) 등을
묶어 놓을 수 있어서 한결 잡기 쉬워집니다
버그전의 경우 차저, 타이탄도 최대 3초까지 묶어놓을 수 있지만 평상시 차저랑 타이탄을 무반동포, 대전차,
궤도레일 등으로 잡던 분들에게는 다른 수류탄을 드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5. 위치 정보 교란 부스터
- 실험 결과 몹이 증원을 부르는 시간을 늦춰주지는 않습니다
- 대신 증원 간의 간격을 늘려서 결과적으로 증원으로 추가되는 몹 숫자를 줄여줍니다
ex) 기존 플레이 시 증원으로 인한 적을 상대 중 처리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또 증원을 불러서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부스터 사용 시 적이 증원을 하고 나면 한동안 강제적으로 증원 요청이 불가능해져서 증원 후 또 증원, 또 증원하는
경우가 사라집니다
총평 : 전체 미션 동안 증원으로 인해 추가되는 병력을 상당히 줄여주기 때문에 극추천합니다
6. 대거
- 레이저 권총이라서 조절만 잘한다면 무한 탄창이지만 초당 데미지가 매우 저조합니다
- 사격 방향은 직선 사격입니다
- 사격 전 예열 시간이 잠깐 필요합니다
- 버그전에서 잡몹을 정리하는 용도로 기존 보조무기인 리디머를 대체할 수 있을까 실험해봤지만
리디머의 경우 가장 하급몹을 1~2방만 쏴도 정리되는 반면 대거는 거의 1초 가량을 해당 몹을 조사해야만
죽일 수 있어 몹 정리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헌터를 상대하는 경우도 같습니다
- 오토마톤전의 경우 기존 보조무기인 세너터의 1발당 데미지와 대거의 1초당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사격 후 바로 엄폐를 해야 하는 오토마톤전 특성상 사격에 노출되는 시간도 더 길어져 안정성이 떨어졌습니다
총평 : 기존 보조무기인 리디머, 세너터를 대체하긴 힘든 무기입니다
7. 결론 < 살만한 전쟁 채권인가? >
- 블리처, 기절 수류탄, 위치 정보 부스터만으로도 살만한 가치가 충분해보입니다
기절수류탄은 헐크도 정지시킵니다. 타이탄 탱크 빼고 다 걸리는 이번 채권 고티
위에 (헐크)를 추가했습니다 브루저가 장거리고 헐크가 근거리 버전이라 브루저만 썼는데 앞으로는 같이 표기해놔야겠네요
타이탄도 걸려요
부스터는 증원부를때 시간이 더 걸린다 하나만으로 고정 증원이 발생하는 임무 제외하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적이 몰려오는 난전이 아니라면 증원을 부르려고 하는 적을 하나씩 순서대로 처리해도 충분히 증원을 막을 수 있게 된다는 소리니까요
저도 그리 생각했었는데 여러판 공방 플레이해보니 그렇게 되진 않더군요 예상하신대로 난전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에 적은 것처럼 은신 플레이 시에는 유용합니다
퍼니플라즈마 대형몹에겐 댐지잘들어갑니 다 소형에겐쥐약이라글지 정타 약하고 스플로 치면강합니다
그리고 단발장전식인 퍼니셔 시리즈중 유일한 탄창형이라는 베리트도잇죠 특정맵에선 효율좋습니다 스푸어 바일스푸어 많이나오는맵이나 알터트리기는미션같은
잘못봤나 싶어서 다시 들어가서 퍼니셔 플라즈마로 실험해봤는데 블리처로는 1방에 잡히는 애들이 3~5대를 넣어야 됩니다. 데미지는 잘못 아신 듯 하고 알터트리기에서는 저도 유용하게 썼습니다
스턴술탄은 타이탄도 일시정지는 시킨다고는 하니 모션끈어내기까지는 가능한듯.
시클의 경우 데미지가 살짝 아쉽지만적절한 끈어쓰기 하면서 하면 스탈 대용으로 사용은 충분히 될것같아요.
증원 부르는거 1초 이상 늘어진다는걸로 봐서는 겁나 쓸모 있는걸로 보이는데요 이 1초 때문에 증원 불리냐 안불리냐 차이 엄청 컸어서 9단에서는 그냥 필수 부스터로 보이는데
위에 추가로 썼지만 호출을 막으면 거의 곧바로 다른 몹이 다시 호출을 하고 또 막으면 다시 다른 몹이 호출을 하더군요. 그래서 매우 아쉽지만 몹들을 전부 시야 내에 넣고 은신 플레이하는 경우가 아니면 쓸모가 없었습니다. 직접 써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네 그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1초라는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죠 막말로 이 1초 단 한발이라도 더 쏘면 막을수 있거나 반응을 했으면 막을 경우가 있을지도 모르는데 1초를 벌려준다라는 점에서 엄청난 이점 입니다 제가 9단을 위주로 다녀서 그런지 몰라도 이 1초 정도만 더 시간 있었다면 증원 부르는거 저지 할수 있었을텐데 라며 제발 증원 부르는거 좀 천천히 해 줬음 좋았겠는데 라는걸 몇번이나 느꼈는데 겨우 1초가 아니라 드디어 1초가 늘어난다는 점이 큽니다 이 1초 가지고 못 막을 경우도 많겠지만 이 1초덕에 증원 부르는걸 막는 일이 더 많을껍니다 하이브 가드의 경우에도 수류탄 던질 시간만 있어도 저지할수 있을텐데 이 1초의 유무로 인한 하이브 가드에게 수류탄 꼽을수 있냐 없냐 판가름 나기도 하거든요
블리처 스토커는 어떤가용
스토커도 헤드샷 시 2방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시클 25발이 맞나요??? 실험글에서는 87발이던데???
블리쳐도 아크발사기 유형이면 아크 데미지가 장갑을 무시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아크와 달라보이지 않는데 일반까지만 데미지라니 흠;;;
무기는 시클과 기절수류탄 말고 다 애매하더군요. 시클이 스털워트랑 비슷하게 잡몹 잡기가 좋아서 스털워트 대용으로 1번무기칸에 넣고 3번 무기를 다른거 들고 다니기 좋조. 겜하면 사람들이 다 시클 들고다니더군요. 저도 시클 끼고 다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