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부터 안좋은 부분들이 많이 보여서, 싸펑 같이 돈 버리는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는데...
턴이 거듭되면서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 오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문명과의 비교일텐데...
문명의 MOD 같은 느낌으로, 문명의 어떤 부분은 캐쥬얼하게, 또 다른 어떤 부분은 좀 더 디테일하게 집고 넣어가는 듯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문명이 좀 캐쥬얼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땅따 먹기는 문명보다 고퀄입니다.
문명은 단순하게 도시를 건설하면서 땅을 차지하는 수준이라면,
휴먼카인드는 땅을 차지하기 위해서, 먼저 주변 자원을 파악하여 전초기지를 세우고, 도시를 만들건지, 기존 도시에 합류시킬지를 판단해야 하는
디테일이 좀 더 들어가 있습니다.
땅따 먹기 하면 교역인데...
문명은 카라반을 만들어서 교역을 직접 설정해주는것에 비해서,
휴먼카인드는 필드에 건물만 건설해주면, 알아서 교역이 되고 있다 정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교역의 맛은 좀 덜합니다.
성장적인 부분은
문명의 경우는 대부분 AI가 진행하는듯한 느낌이 강해서,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걸 극복하거나, 하기 보다는 그냥 흘러가게 하면 자연스럽게 수습되는 방식이라면...
휴먼카인드의 경우에는 내가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설정해서 진행할지 결정하거나, 중간중간 발생하는 이벤트가 인류에게 어떤 미래를 보여주는지 나에게 달려있는 그런 방식입니다.
전략 시뮬레이션의 느낌처럼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정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전투의 경우...
문명은 보는 필드에서의 전투라면, 휴먼카인드는 필드에 전투 필드가 또 따로 있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문명의 전투는 시대, 전투병의 성능이 좌우된다면,
휴먼카인드는 시대, 전투병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비중은 문명보다 적었고, 오히려, 필드 배치를 통한 주변 환경 활용 전투가 핵심이었습니다.
적의 전투병을 파악해서 내 전투병을 활용한다기 보다는(문명), 적의 전투병의 위치를 파악해서 현재 가장 가까운 전투병을 활용한다(휴먼카인드) 입니다.
시대의 경우...
나만의 인류를 만든다는 느낌에서 내 나라, 내 종족, 내 인류라는 느낌은 상당히 강한데...
문명처럼 어느한 종족을 잘 키워낸다는 느낌은 좀 부족한것 같습니다.
초반에 선택한 걸 그대로 유지해 나갈수는 있지만, 시대가 거듭된다고 해도 혜택이나 시대에 따른 베네핏이 좀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시대가 바뀔때마다 지금 내 상황에 맞는 걸 선택하는 식의 좀 식상한 느낌이며...
시대가 거듭될수록 랜드마크들의 이질적인 부분들이 상당히 아쉽더라구요~
로마로 시작해서 콜로세움을 설치 했다가, 갑자기 조선시대가 된 느낌이랄까? 이질적인 느낌은 어쩔수 없는 시스템 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내가 선택해야 하는것이 많은 가벼운 문명이지 않나 싶습니다.
문명의 경우는 땅을 ㅁㅁ, 적을 견재하고,
아니면, 적을 피해서, 조용히 발전하거나 하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해서, 특정 턴이 되면, 단순 시대 발전으로 인한 지루함이 있는데 비해서,
휴먼카인드는 지루할때쯤 되면, 퀘스트를 주거나, 이거해달라, 저거 해달라 해서, 지루하지는 않지만, 그만큼 빠져서 하지 않게 되네요~
문명은 지루한 구간이 있지만, 시대를 발전해야 하고, 좀 더 스피디한 진행으로 인해서, 플레이 시간을 간음할수 없을 정도로 집중이 되지만,
휴먼카인드는 지루하지는 않고, 이거저거 해야 할게 많지만, 너무 이거저거 신경써야 해서, 딱~ 여기까지 하자라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라이트함이 존재합니다.
문명에서 뺄건 빼고, 넣을건 엄청 넣은듯한 느낌...
저는 문명1,2,4,5,6을 플레이 해봤는데,
휴먼카인드는 확실히 문명과는 다른 맛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문명을 가지고 있고 지금도 플레이를 잘 하고 있다면... 굳이 구입하지는 않아도 될듯 합니다.
휴먼카인드가 문명 보다 이상이라고 해도 이하는 아니라서, 문명으로 충분할수도 있습니다.
PS.
재미적인 부분을 보면...
문명은 무난하게 가는데, 휴먼카인드는 상당히 기복이 좀 심합니다.
또, 땅따 먹기가 단순 지형 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부분도 있어서, 둘다 잘 파악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RTS를 하는듯 전략과 전술이 필요한것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꾸준한 재미는 문명이 좀 더 있는것 같고... 뭔가 스팩타클한 재미는 휴먼카인드가 있는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주시면, 해보고 알려드릴께요~!!
최고 난이도 해보니 보통 시간 100턴에 근세 시대 가는 AI도 있던데, 난이도 버프 조정이 좀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이건 문명도 좀 비슷한것 같아요~ 저는 사실 최고 난이도가 아닌데도, 저보다 앞서 가는 AI들을 볼수 있었어요~!! 근데, 확실히 난이도에 따른 최적화 플레이를 하는게 보이긴 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