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엄청나게 축복받은 사람입니다. 세상에서 게임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장소 중 한 곳에서 경력을 쌓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었기 때문이죠. -바로 베데스다입니다.
전 그곳에서 가장 재능있고 겸손하며 열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내 가족이자 좋은 친구이기도 합니다. 전 또한 세계 최고의 게임 및 기술 업체들과 함께 일하고 협력하는 기쁨 또한 누려왔습니다. 하지만 내 경력을 돌아보면, 그 중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가까운 파트너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들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떠한 비전을 공유했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엑스박스가 걸어온 길, 그리고 베데스다가 걸어온 길은 여러 면에서 맞아떨어지는 구석이 있었습니다.
처음 회사를 시작했을 때, 우리는 주로 PC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다 1999년에 두 가지 일이 일어났습니다. 첫째, 베데스다가 새로운 스타트업인 제니맥스 미디어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둘째,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들의 첫 비디오 게임 콘솔인 엑스박스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의논하고 차기작인 모로윈드를 엑스박스로 출시하기 위해 레드먼드(마이크로소프트 본사)로 찾아갔던 첫 날을 기억합니다.
저는 엑스박스 버전 모로윈드가 단순히 기술적인 점보단 하드코어 RPG를 데스크탑으로부터 컨트롤러와 소파가 있는 곳으로 옮겨간다는 점에 더 큰 가치가 있다고 봤습니다. 우리가 성공한다면, 사람들이 이걸 원하게 되지 않을까?
마이크로소프트와 엑스박스 팀원들은 제가 생각하는 것과 완전히 일치하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모두가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 화면이 무엇이든, 컨트롤러가 무엇이든 문제가 될 게 있을까? 같은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같은 경험을 가져다줘야 한다고.
모로윈드는 헤일로의 뒤를 이어 가장 잘 팔린 엑스박스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PC 스타일의 게임은 먹히지 않을 것이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요. 모로윈드의 성공은 우리 회사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닦았고, 핵심적인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사람들은 장치가 무엇이냐와는 상관없이, 이런 경험을 원하고 있었다는 걸.
마이크로소프트는 빠르게 그들의 다음 콘솔인 엑스박스 360에 우리를 합류시켰습니다. 우리의 차기작인 오블리비언은 단순한 PC 이식 그 이상의, 차세대 게임의 선도자가 되는 것이 목표였죠. 이후 폴아웃 3부터 스카이림에 이르기까지 매 게임마다 스튜디오와 회사가 성장한 덕분에 전세계에 위치한 훌륭하면서도 비슷한 마인드를 가진 다른 스튜디오들을 합류시킬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PC로든, 콘솔로든, 스마트폰으로든, 클라우드로든 게임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바로 핵심적인 가치라고 믿습니다.
콘솔의 사이클과 함께 우리는 진화해 왔습니다. 10억 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폴아웃 4의 콘솔 모드들부터, 엑스박스 시리즈 X/S에 활기를 불어넣는 최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이 새로운 콘솔은 단순한 그래픽뿐만 아니라 CPU와 데이터 스트리밍 면에서도 우리가 만들고 싶은 광대한 세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오블리비언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엔진 개선으로 이어졌고, 25년만에 시도하는 신규 IP인 스타필드와 엘더 스크롤 6에 사용되는 모든 신기술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존 파트너십처럼, 이는 한 가지 이상의 시스템, 한 가지 이상의 화면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게임의 기본적인 힘-사람들을 연결시켜 주고, 고양되게 하고, 기쁨을 가져다주는 능력에 대해 깊은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누구인지, 어디에 살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놀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우리는 그 경험을 모든 사람들에게 가져다 주어야 합니다. 컨트롤러와 화면에 국한받지 않는 건 물론이고, 심지어는 그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 할지라도.
엑스박스의 팀원들보다 더 좋은 사람들을 떠올리기란 어려웠습니다. 우리는 근본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우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과 그의 시니어 리더들은 개발자들을 지원하는데 여념이 없으며, 플레이어가 최우선이란 기치를 단순한 말뿐만 아니라 실제로 실현하고자 하는 열정에 차 있는 사람들입니다.
베데스다에서 우리는 운 좋게도 원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었고, 우리만큼이나 게임을 원해주는 팬들 또한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제가 받고 있는 많은 영예에 대해 겸허하려고 합니다. 그러한 영예는 스튜디오 전체에 향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중 한 순간만큼은 제게 특별했습니다. GDC에서 평생공로상을 수상했을 때, "인생에서 이 도전과제는 몇 점 짜리인지 궁금하다."라고 농담을 한 적이 있습니다. 행사가 끝날 무렵 마이크로소프트의 몇몇 친구들이 내게 축하를 건네며 몇 점인지 알아보겠다고 했죠. 몇 달 후, 저는 그들이 만든 게임의 코드를 받았고, 내 이름을 따서 제목을 만들고 설정을 끝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 동작하자 하나의 도전과제가 달성되었죠. "인생 - 1000점" 이 과제는 아직도 내 리스트에 들어있고, 확인할 때마다 웃음을 짓게 만들곤 합니다.
정말 대단한 인생이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고 함께 해금해야 할 도전과제들이 남아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 또한 함께 해주기를 바랍니다.
모두에게 행운을 빌며,
토드
토드 하워드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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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승맄ㅋㅋㅋ
마소가 잭팟을 터트렸네여
엘더6 빨리좀
토도키형... 이제 엑박 게임쇼케이스마다 봐요
원래 나오던 사람이라 ㅋㅋ
??? : XSS의 메모리는 존나 구리다 ??? : X까 마블!
내일 예판전쟁에 뉴클리어밤이 떨어졌다 ㅠㅠ
그러게요 예판 다음날에 공개하지. 예구 못하게 생겼음 ㅠㅠ
한글화는 확실하고 행복회로 불태워서 엘더6 더빙까지 가자 ㅋㅋ
Qualia.
둠이터널, 레이지2 등은 이미 인수되기전부터 한글화되어 있는데요?
그래도 rpg는 한번도 한적이 없어서요 ㅠㅠ
이불위딘2 가 아마 배데스다 공식 첫 한글화였을거에요. 참 많이 늦었져.
엘더나 폴아웃은 대사량이 엄청납니다. 상호작용 가능한 많은 숫자의 NPC + 인게임 텍스트까지 전부 해야하는 거라 낙관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었죠.
그 반례가 위쳐3였죠. 한글화 퀄리티 여부는 둘째치고 대사량 많은 RPG 게임이 동발 한글화가 될 수있다는 사례를 보여줘서 다른 게임도 이제 적극적으로 하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더 놀랍고 고마웠던 게 CDPR의 현지화였네요 ㅠㅜ 사펑도 더빙이 무산되긴 했지만 자막 한글화가 어디랍니까 ㅎㅎ 한국에서 철저히 마이너 of 마이너 장르인 싱글 RPG 게임을 한글화해주는 회사는 그 자체로 존중받아 마땅합니다 ㅎㅎ
빌 게이츠 -얘기 많이 들었다 업드려 넌 좀 맞아야 돼.
와 둠가이와 마스터치프의 동고동락이라... 거기다가 엘더스크롤 6.. 진짜 이번 인수 소식은 미친소식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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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안그래도 오성전대 다이렌쟈 보고 있었는데 ㅋㅋㅋㅋ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 시시레인저 현재 고인...
EA에 베데스다에 다음은 어디냐 락스타라도 데려올건가 ㄷㄷ
내일 엑박도 예구 실패인가 ㅠㅠ
엘더스크롤은 PC로 하면 됨. 그냥 그뿐 언젠 안그랬다고 ㅋㅋ
애기아기요기
정신승맄ㅋㅋㅋ
여기는 게임관련사이트니깐 하이앤드pc를 가진 분들이 많지만 대부분 그래픽카드조차 없는 pc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분들은 엑박이 좋은 선택이 될것 같아요.
뭔 정신승리여 ㅋㅋ 사실이잖어 엘더를 지금까지 콘솔로 했어? 다 PC로 했지 ㅋㅋ 그럼 너님은 현실부정인가
엑박 안사도 됨. 게임패스 구독하던가 구독하기 싫으면 스팀으로 구매 어차피 ms로 돈 들어감 ms : ps5는 매력 넘치는 게임기 입니다. 구매하세요!
근데 PC로 사셔도 윈도우 독점에 수익은 다 MS에 갑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는 모드 쓰면서 하는 게임 아니었나... 콘솔로 하는 메리트는 그닥 없었는데
애초에 엑박이 밀고있는게 콘솔경쟁이아니라 게임패스임 ㅋㅋ
마소 : 네? PC요? 우리 손님 어서 오고~
스카이림은 콘솔 판매량이 더 많다
현실부정은 님이 하고있는게, 스카이림 초기 판매량이 콘솔이(플스+엑박) 86%, PC가 14% 라는 기사가 있음. 최종 3천만장 팔리고 PC 판매량이 많이 올라갔다고 해도 콘솔로 압도적으로 많이하고 있다는 사실은 변하질 않음
엘더스크롤이랑 폴아웃 엑엑에서 모드 가능합니다. 그걸로 한글화모드도 깔아서 쓰고 있어요
엑박으로 모드 대는데? ? ? ? ? ?????????????????
엘더 모드되는데???
사실이 문제라 아니라 축제 분위기 타콘솔 게시판에 와서 그거뭐 전부터 어쩌고 하면 다들 웃어요 상황파악 못하는 찐하나 왔다고
소니는 서양겜 투자 안함??? 서양겜 할만한건 죄다 마소 독점인데... 마소가 아시아를 버렸다면 소니는 서양을 버린건가...
이미 소니 퍼스트 대부분이 서양쪽입니다;;
버릴수가요. 콘솔 80%가 서양인데 ㄷㄷ
서양겜 라오어를 드리겠읍니다.
뇌절도 적당히 해야지
여태 플스 퍼스트로 천만장씩 팔아치운게 죄 서양게임이에요
둠 울펜 같은 전통적인 1인칭 서양슈터 게임도 투자 안하고 엘더스크롤 같은 서양 rpg는 아에 만드는 것도 없고 아무래도 이번 플스는 서양 쪽은 포기한것 같음.
지금 플스 퍼스트 라인업의 단점이 그거죠. 배경의 다양성은 있어도 장르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것. 결국 TPS 기반 아니면 오픈월드 액션게임이 대부분이죠.
FPS로 한 축을 담당했어야 할 킬존과 레이싱으로 한 축을 담당했어야 할 그란이 그만......
레지스탕스도 있었어요...
근데 그게 흔히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거긴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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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에라
에닉스를 사는게 빠르지 않음? 판매량도 그렇고
걘 좀.... 서양에도 먹히지만 좀 더 동양쪽 취향이라..
골든에라
프롬은 이미 카도카의 자회사임. 카도카와가 ㅁㅊ다고 독점만들리가 없죠.
골든에라
프롬 먹으려면 카도카와 인수해야되는데 카도카와도 서적 애니 죄다 서브컬쳐 붙잡고있어서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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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678
빛빛키 하와와
루리웹-5678
멋진사람
그저 '빛'스펜서...
하지만 윈도우 스토어 버전의 스카이림6은 모드질이...
모드는 폴4처럼 자체모드 지원하면 됨 그리고 피씨 게임패스앱도 모드 지원 시작했음
엑박도 모드 댐
되는건 압니다만 굉장히 제한적이지 않나요? PC에 있는 수많은 모드가 되는게 아니라 뭐랄까 폰으로 치면 애플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거만 되고 apk 설치는 안되는 그런 그리고 이제 한국어화는 믿습니다만 행여나 안되면 한국어화 모드 깔면서 도전과제 포기하거나 굉장히 번거로운 방법으로 해야하는 걸로...
마소가 생각이 있으면 당연히 베데스다 게임 모드질 편하게 개선해주지 않을까 싶음
마소와의 '근본적인 우정'
기분좋으면 스타필드 스샷 한장만 줘
아니 그래서 엘더6은 어떻게 되고있는건데
좀 답답하긴 해도 전 발매가 가시적인 상황이 되었을때나 공개 하기 시작하는 타입이 결국 괜찮은거 같더라고요. 게임 만들기도 전에 일단 트레일러 부터 만들고 몇년후에나 나오는거 보단...
그래서 엘더 6에 사람들 매달리는 거죠. 아직 개발도 안들어간 게임을 몇년전 트레일러로 보여줘서...
근데 세삼 생각해보니 이건 진짜 무서운 일인거 같다 게임사 인수하는데 8조를 턱 내놓을 정도면 그간 루머로 돌았던 여러 대형 게임사들 인수가 그냥 마소가 마음만 먹으면 다 살 수 있다는 소리잖음 소니도 그냥 마소가 반독점 때문에 놔두는거고 인수만 가능했다면 이미 10년전에라도 인수하고 남았을 돈이네 ㄷㄷㄷㄷ
미야모토 시게루 연봉 10배줄테니까 오세요 했을 때 갔으면 닌텐도도 ㄷㄷ
그런 우스갯 소리도 있죠 전 세계 모든 가정에 콘솔 공짜로 보급하고도 남는 게 마소의 자본력이라고... 마소가 본격 자본력 싸움으로 가면 소니가 상대가 될 리가 없음;;
진짜 구럴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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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키로2/다크소울리턴즈 만들어서 끝장내자 ㅋㅋ
'모두가 할 수 있는 독점작'
반가워용
엘더스크롤 6 오래걸릴것 같은데 개발진 냅두고 마소 지원 팍팍 받아서 직원도 더뽑고해서 모로윈드 리메이크 동시 개발 가즈아!!
일단 마소 도움좀 많이 받아서 엔진좀 잘 만들자... 니넨 그게 제일 시급해...
이제 얘네 게임에 엑박 스튜디오 로고 박힘? 플스에 내기로한 기간독점겜 광고할때도 로고 나오려나 볼만하겠는데
"인생 - 1000점" 멋있다...
이거 헷갈리는게 제니맥스한테서 베데스다스튜디오만 산건가요 아님 제니맥스를 통째로 10조에 사버려서 둠의 이드, 디스아너드의 아케인 이런거까지 다 데려온건가요
제니맥스 미디어를 샀다고 합니다
후자임
제니맥스를 샀대요
와 시발 그럼 둠도 이제 마소꺼네요 대박이다 진짜
??? : 엑박 절대로 안사 게임패스 구독도 안함. pc로 할거야 스카이림, 폴아웃, 둠등 베데스다 게임하고 싶으면 어차피 ms에 돈 갖다줘야 됨
용팔 : 그전에 300만원 피씨 맞추러 어서오고
다들 프롬프롬 거리는데.... 진짜 프롬 엑박 가버리면.... 난 플스 안살거 같음.
프롬은 카도카와거임.. 카도가와도 서브컬쳐 전반에 발뻗고 있어서 인수하기 어려움.
마소 : 플레이어가 최우선 소니 : 엑박 엿먹이는게 최우선 (ex: 무리하게 예구 시작 전세계 개판됨)
저글을 봐서 다시 드는 생각은 소니가 허락만 한다면 MS는 게임패스를 플스에도 내고 싶어하는거 같음. 소니가 허락할 일은 없을듯하고.... 그러니 스트리밍 앱 PC랑 스위치로 빨리 내줘 ㅠ
진짜 소니가 허겁지겁 플스 예판시작했을때 속으로 얼마나 비웃었을까
엑스박스 마스코트를 '마스터치프'에서 '볼트보이'로 바꿉시다.
엑박 개국공신인데 예우는 해줘요!
진짜 거짓말안하고 락스타 마소가면 엑박간다... 그리고 락스타게임이 엑박으로 더 좋게 나왔단걸 감안하면...
GTA5만 빼고 다 잘나오긴 했으니
소니에서는 베데스다 게임을 못팔게 되는거려나요? 게이머 입장에선 상관없는 얘기겠지만 소니가 베데스다 게임을 못팔면 타격이 있긴있겠죠? 게이머야 더 환경이 좋아졌네요 pc로 게임패스로 저렴하게 할수있으니
베데스다 게임은 pc로 해야지 ㅋㅋ 유저가 만드는 게임회사
MS가 번지와 함께 HALO로 FPS도 패드로 할수 있다는 걸 보여줬는데 RPG의 베데스다인 만큼 좋은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