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
2024년 상반기도 지났으니 현 시점에서의 근황 및 업데이트 내역 정리해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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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것은 피정게 소울워커 탭이나 밸로프 소울워커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
※ 게임은 라이언게임즈 직영 때와 동일하게 스팀으로 접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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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인 스토리 |
2024년 6월 현재 크게 시즌1과 시즌2로 나누어져 있음.
1) 시즌1 - 클라우드림 서부
- 로코 타운
- 캔더스 시티
- 그레이스 시티
- 루인 포트리스
- 잔디이불 캠프
- 디플루스 호라이즌
- 그레이스 시티 : 웨스트 워
2) 시즌2 - 클라우드림 동부 : 아르카디아 렐름
- Episode 1
・워밍 플라워 팜
・스타라이트 가든
・자이언트 피어
- Episode 2
・뮤티드 헤이븐
・체임버 어스트레이
・테인티드 아스퍼레이션
- Episode 2.5
・공중요새 에셀드레다
시즌2 에피소드2.5 'Prelude to War'가 지난 5월 29일 업데이트로 완결되었음.
현재 개발중인 레이드 스토리가 완료되는 대로 지지부진했던 시즌2를 마무리하고,
켄트와 재회하는 이야기로 시즌3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3월 말 개노에서 밝혔음.
이외에도 시즌1 시절 모두에게 호평받았던 '용사 이리스의 모험'처럼
새로운 이벤트 스토리를 기획 중에 있다고 하지만 확정 단계는 아님.
그래도 개발팀에서 캐릭터와 세계관의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마냥 손을 놓고 있지만은 않다는 것 정도라도 알아줬으면 함.
| 캐릭터 스토리 |
현재 소울워커에는 10명의 캐릭터가 있음.
시즌1 기준 캐릭터별로 세부적인 전개가 다른 덕분에 나름대로 감상하는 맛이 있으나,
시즌2 이후에는 모두가 메인 스토리 → 캐릭터 스토리의 흐름으로 전개됨.
그래서 나는 콘솔겜처럼 아래와 같이 회차별로 이야기함.
1) 1회차 : 하루, 어윈, 릴리, 스텔라, 진, 이리스
2) 2회차 : 치이, 에프넬
3) 3회차 : 나비, 다나
1~2회차로 분류하는 캐릭터들은 악명 높은 루인 포트리스를 거쳐야 하는데,
이것도 유게 기준 떡상 때나 나오던 썰이지, 요즘은 레벨업도 빨라져서 금방 금방 넘어감.
그렇다고 맵 디자인 자체가 확 바뀐 건 아니고 그대로지만 뭐...잠깐이니 불편해도 참아야지;
나비와 다나로 시작하면 루인 포트리스 건너뛸 수 있어.
여담으로 다나 같은 경우 시즌2 에피소드2 초반까지 스토리가 기존 캐릭터들과 다르고,
시즌1까지의 완성도가 좋은 평가를 받았으니 스토리 감상 좀 하고 싶다면 추천하지만
3회차로 분류되는 만큼 기존 스토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어라? 싶은 것도 있을 수 있음.
| 주요 업데이트 내역 |
※ 밸로프 이관 후 본격적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된 2024년 3월 이후를 기준으로 하였음.
펼쳐서 보기
1) 바이올런트 썬 히어로 모드
2024년 3월 27일 업데이트. 밸로프로 건너온 개발팀이 직접 개발한 첫 컨텐츠.
기존 바썬에서 더욱 강력해진 패턴으로 무장한 플레마가 등장.
2024년 4월 11일 약간의 난이도 완화 패치 실시.
여담으로 사자 시절에 개발한 컨텐츠가 아니라고 김홍규PD가 개인방송에서 밝히기도 했었음.
2) 이리스 유마 '리메이크' 스킬 밸런스 조정
2024년 4월 24일 업데이트. 사자 시절 예고했다가 그 사건으로 인해 돌연 취소되었던 캐릭터 개선 패치.
캐릭터 구조를 뜯어고칠 정도로 대규모 수정이라 개발진이 리메이크라고 언급하였음.
이리스부터 시작되는 캐릭터 밸런스 패치는 패치가 진행된 후 1개월간 A/S 기간을 거침.
3) UI 개선 업데이트
2024년 4월 24일 업데이트. 지금까지 이어져 오던 메이즈 & 마을 UI를 전면 개편하는 내용.
단, 업데이트를 진행하자마자 불거져 나오던 가시성 및 시인성 문제로 해당 내용은 롤백하는 것으로 결정.
그러나 단순히 롤백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개선안까지 제시하여 유저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았음.
4) 바다의 로망 코스튬 염색 추가
내가 작년 10월 코스튬 업뎃 당일 내부 파일 열어봤을 때 염색 정보가 있었는데 정작 인겜엔 안 넣었더라고.
그래서 원성이 좀 있었는데 이제 추가됐음.
5) 미스틱 등급 '로스카' 아카식레코드 추가
2024년 5월 22일 업데이트. 오랜만의 아카식레코드 추가 소식.
일러스트도 예쁘게 잘 나왔고 피해량 증가 옵션을 아카식 최초 탑재해서 새롭게 적폐 아카식에 등극함.
6) 오드아이 외형 추가
2024년 5월 22일 업데이트. 사자 직영 시절 추가된 오드아이는 색 배합이 참피 같았는데,
이번에는 정말 예쁜 색들이 많이 나와서 한 번 쯤은 구매해볼 법함
단, 6월 19일까지 기간한정 판매고, 못 구하면 거래소나 유저거래로 구해야 해서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불만.
7) 시즌2 에피소드2.5 'Prelude to War' 완결
2024년 5월 29일 업데이트. 6개월 동안 끊겨있던 메인 스토리 챕터 하나가 완결됨.
끊긴 부분이 후일담 같은 느낌이라 유저들 간에 이런저런 말이 있긴 한데...나온 게 어디냐.
8) 보안프로그램 변경
2024년 5월 29일 업데이트. 보안프로그램이 XIGNCODE에서 nProtect로 변경됨.
2024년 6월 4일 업데이트.
콤보 시동기의 DPS 상향 및 주력기의 편의성 개선으로 저점이 확실하게 보장되었음.
가장 큰 특징으로는 스킬 사용 시 쿨탐을 감소시켜주는 인라이튼 브로치의 의존도가 감소함.
패치 전에는 인라이튼 5개를 장착하고도 수시로 허덕였는데, 이제는 3개로도 어느 정도 스킬 사이클이 돌아감.
이리스 때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 이후 1개월동안 추가조정을 진행.
10) 레이드 '콜래트럴 대미지' 패턴 수정
2024년 6월 4일 업데이트.
첫 업데이트 이후부터 지금까지 수정되지 않고 있던
일부 패턴(잡기, 드래곤 킥)에 대한 공격 판정을 수정하였음.
11) 신규/복귀 유저 케어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
레벨 76 달성 보상 패키지에 브로큰 세이비어의 '피카레스크' 장비 세트가 추가되었음.
선호 옵션이 최대치로 적용되어 있어 따로 만져줄 필요도 없어짐.
12) 스타트 대쉬 / 리턴 대쉬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
1주일 기간제 미션인 대쉬 이벤트에서 1일차 보상에 4성 아카식 패키지를 지급.
상기 이미지의 카드를 모두 히든 / +2각 까지 완료된 상태로 주는데,
해당 카드들은 성능 개편까지 돼서 5성 카드가 갖추어지기 전까지 대체제로 충분히 사용 가능.
13) 레이드 컨텐츠 난이도 완화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
① 콜래트럴 대미지
- 노멀 난이도의 보스 체력이 감소
-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 수량 감소
② 트레지디 페어리
- 노멀 난이도의 보스 체력이 감소
- 노스텔지어 장비 제작 시 필요 제니가 10,000 로 변경
- 노스텔지어 장비 강화 확률이 100% 로 변경
- 노스텔지어 장비 랜덤 옵션 개수 축소
③ 바일 프레데터
- 스쿼드 플레이 기준 비스타의 체력이 감소
- 일정 확률로 인시디어스 장비가 드랍되도록 변경
- 인시디어스 장비 제작 시 필요 제니가 10,000 로 변경
- 인시디어스 장비 강화 확률이 100% 로 변경
- 인시디어스 장비 랜덤 옵션 개수 축소
- 앰버 라이즈 액세서리 분해 시 변이 혈액 앰플 30개 지급
14) '골든 라비린스' 전야제 이벤트
1. 트라시온 웨폰Ⅰ(강화 +9, 히새벽 태그 적용 / 현재 최강무기)
2. 5성 아카식 레코드 선택권 2장
3. 골든 아비터 코스튬 박스 (무기, 헬멧, 슈트)
4. 소울메이트 슈리 (SSS랭크)
5. 테라 브로치 선택권 15개
스펙업 요소들에 대한 장벽을 없애준 거나 다름없는 수준의 보상을 지급해주니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1주일간 찍먹하면서 저거 받고 가볍게 즐겨보는 거 추천.
15) 상시판매 코스튬 추가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
캐시샵에 아래의 코스튬 4종이 상시판매로 전환되었음.
① 하얀 모래의 바닷가
② 써니데이 바캉스
③ 창백한 밤의 귀족
④ 해피 서머 베케이션
또한 이 코스튬은 별도 공지가 있기 전까지 50% 할인 판매를 진행하니 참고.
16) 파스텔 아이 추가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
오드아이를 통해 선보였던 파스텔 컬러가 호평을 받아 양안 버전으로 등장.
캐시샵 상시판매가 아니라 오드아이처럼 기간한정 랜덤박스 판매인 것은 다소 아쉬우나,
거래가 가능하니 이 점은 그나마 다행.
17) 골든 라비린스 1차 업데이트 (취소)
2024년 7월 3일 업데이트.
개발자 노트에서 예고했던 대로 신규 컨텐츠 골든 라비린스 관련 업데이트가 시작되었음.
문제는 시즌2 이후 레이드 컨텐츠의 기존 입장 제한 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으면서까지 일일 또는 주간 컨텐츠화를 시켰는데,
① 입장횟수(클리어횟수)를 모두 소비한 경우 레이드에 입장 불가능
- 뉴비를 도와줄 방법이 사라짐
② 본격적으로 다캐 육성을 권장하는 시스템
- 일일 레이드 : 1캐릭터 3회, 총 12회
- 주간 레이드 : 1캐릭터 2회, 총 8회
③ 일부 히어로 메이즈의 요일 제한
- 바일 프레데터가 수~일 입장제한이라 논란이 되었던 적이 많은데 거기서 액셀을 더 밟아버림
라는 사실상 이 게임의 근본 시스템을 뿌리째 엎어서 문제가 너무 커짐.
하지만 히어로 메이즈에 있는 데스 카운트 시스템(부활 횟수 제한)의 부활 횟수 증가나,
트레지디 페어리, 콜래트럴 대미지의 타임어택 시스템이 삭제되는 둥 마냥 나쁜 것만 있는 것은 아니었음.
이런 식으로 레이드 입장을 위한 전용 UI도 있었고.
근데 게임 시스템을 뿌리째 갈아엎은 탓인지 오만 곳에서 버그가 터지기 시작함.
서버 시스템 오류, 게임 팅김, 클리어 횟수 초기화 불가능, 일부 메이즈 무한 입장 등
홈페이지에 공지된 이슈만 해도 10개가 넘어가는 진풍경이 벌어짐.
이에 개발진은 4대 명검을 뽑아서 총합 24시간에 달하는 점검을 실시했으나,
부족한 인력 + 곪을 대로 곪아 낡은 코드 + 하복 비전 엔진 의 환장할 시너지로
결국 롤백을 선언하였음.
| 레이드 |
시즌1
니힐 킹덤 소속(이었던) 자들과의 대결.
업데이트 당시에는 8인 포스 레이드였으나 현재는 4인 일반 레이드로 강등.
뉴비 때 강화에 필요한 에텔 부족으로 에텔 퀘스트한다고 꽤 많이 놀러가는 곳.
(이제 혼자서 눈나 만나러 갈 수 있음)
2) 바이올런트 썬 (Lv72) - 바썬
래피드 플레임의 우두머리와 대결.
5등분 사건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히어로 모드도 나오고 여전히 재밌음.
여기서부터 레이드를 솔로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음.
시즌1 최종전. 최후의 결전답게 기믹 난이도가 뉴비 입장에선 상당히 어렵다.
스토리 연출이 생각보다 별로라 김이 팍 샐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다나 스토리에서 어느 정도 좋아지니 참고.
시즌2
4) 트레지디 페어리 (Lv79) - 트페
브세를 클리어하고 시즌1을 끝낸 시점에서 맞이하게 되는 시즌2 첫 레이드.
시즌1 때의 긴장이 무색할 정도의 무난한 난이도라 약간 당황할 수 있음.
해당 레이드를 클리어하고 제작할 수 있는 '노스텔지어' 장비는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로 강화 시 성공 확률이 100%로 고정되었고,
높은 확률로 완제를 드랍하니 장비 제작할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음.
5) 패러럴 메트로놈 (Lv79) - 패메
메인 스토리와 큰 연관은 없지만 신규 장비인 '스피릿'을 얻기 위해 찾게 되는 레이드.
올드 유저들한테는 보스 색깔놀이해서 재탕했다고 욕 좀 먹었음.
특이한 점은 2페이즈에서 각성해서 무적으로 패턴 피하겠다고 EX기 쓰면 보스가 딴딴해지니 참고.
6) 바일 프레데터 (Lv82) - 바프
소울워커 최초의 12인 공격대 컨셉 레이드. 요즘엔 유저들이 상향평준화되어 4인으로도 클리어하고 그럼.
수요일부터 입장이 가능하다는 다소 황당한 입장 제한 시스템으로 수많은 뉴비들의 스토리 감상을 좌절시켰음.
해당 레이드를 클리어 시 드랍 또는 제작할 수 있는 '인시디어스' 장비는
2024년 6월 19일 업데이트로 강화 시 성공 확률이 100%로 고정되었고,
높은 확률로 완제를 드랍하게 되었으니 장비 제작할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음.
7) 콜래트럴 대미지 (Lv82) - 콜대
로드즈로부터 습격을 받아 불타는 아르카디아 렐름에서 갑자기 나타난 할배와 전투를 펼침.
업뎃 당시엔 무식한 대미지와 패턴 버그로 인해 꽤나 고전했으나,
거듭되는 난이도 하향 패치로 이젠 어지간하면 클리어하는 레이드가 되었음.
| 여담 |
현재 개발팀에서 뉴비를 위한 편의성 개선을 7월 3일 (수)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하였음.
이를 위해 신규 인력도 충원한 상태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보자.
단, 지금 골든 라비린스 1차 업데이트가 실패한 지금 이게 언제쯤 될 지는 미지수.
① 로코 타운에서 아르카디아 렐름까지 성장구간의 간편화 및 메이즈 동선 축소
② 캐릭터 레벨보다 더 낮은 레벨의 메인 퀘스트(스토리) 스킵 기능 추가
③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기존 유저들과 만날 수 있도록 최대 레벨 달성 기간 대폭 감소
④ 기존 유저의 도움이 없어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허들 구간 삭제 및 조정
⑤ 고등급 장비의 지속적으로 인한 지속적이고 무의미한 플레이 반복을 해소시킬 수 있게 액션성을 개선
이외에도 지금 역대급 뉴비/복귀 지원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찍먹이라도 해봐!
그럼 20000
게임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오는 글이네...ㅠㅜ
살아있었구나 소드워커
왜 밸로프에서 일을 더 많이함?
벨로프 디지털 장의사 라더니 살리려는 의지가 있는건가
밸로프도 할 수 있다!
벨로프가도 잘 하는거 같네
게임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오는 글이네...ㅠㅜ
켄트 그놈 아직도 안뒤짐? 질기네.ㅇ..
벨로프가도 잘 하는거 같네
살아있었구나 소드워커
바프까지했었던거같은데
눈이 겁나 아픈 레이드였지..
살아있는건 기쁜데 렙업구간 조정좀
로코타운 랜덤매칭조차 안잡히던 게임이 이렇게나 성장하다니 ㅠㅠ 감개무량하다...
벨로프 디지털 장의사 라더니 살리려는 의지가 있는건가
뭔가 방침을 바꾸는건가
디지털 장의사 소리 들으니까 자꾸 그쪽으로 이미지 박히고 그래서 이미지 변환 겸 사업확대 느낌으로 픽한게 소워랑 라오일까
요양원이랑 장의사 원툴로 하기에는 회사 수익이 영 안나오는거같이 보여가지고 라오랑 소워 두개는 평범하게 운영해보려는거같음. 회사 상황이 좀 안좋아보이더라고
왜 밸로프에서 일을 더 많이함?
뭐냐 왜 일 개잘함?
벨로프 악명에 비해서는 아직 그래도 잘 운영되고 있는 건가?
제작진 같이 간 덕인듯
기존 개발팀이 다 건너갔대서 기존 무덤게임들 사온거하고 상황이 다르다고 듣긴함
밸로프도 할 수 있다!
엘든링 끝내면 오랜만에 들어가서 로스카 만들어야겠다
밤의귀족 간만에 보니까 꼴린다
트페까지 했는데 바프 12인...?
소바~
벨로프가 이미지 개선하려고 하는 중인가
거기서 엔프로덱터?
헬다이버즈2도 쓰는 갓프로텍터 ㅋㄱㅋㅋㅋ
루나풀까지만 진행했음 ㅋㅋ
정성글 ㅊㅊ
신캐나 신규레이드같은 컨텐츠도 계속 내서 살아남았으면
요새는 어떤 캐릭이 좋나요? 이리스 한창 재미있게 하다가 진따 손대고 접었었는데
A : 이리스, 나비 B : 릴리, 진, 하루, 어윈 C : 스텔라, 치이 D : 에프넬, 다나 개인적으로 느낀 건 이 정도네용
그냥 이리스 해야겠구나...
에녹 신캐로 추가하기로 되있던거는 어떻게 됐음?
23년 2월 간담회에서 드랍 확정되었음
개아깝다 에녹 진짜 괜찮은 캐릭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