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커뮤니티에 글 쓰는건 태어나서 처음이고 어렸을때부터 외국에 살아서 한국말이 어색해서 가독성이 매우 떨어질수도 있고 맞춤법도 틀릴수 있으니 양해 바란다.
(대충 허접한 보고서 읽는다고 생각해라...)
이 가이드의 모든 정보는 밑에 링크의 가이드를 참조, 번역하여 필자가 계산해본것이다. 그리고 밑에 가이드에 있는 최종 딜공식에 조금 잘못된점이 있는거 같아서(아님 말고..) 조금 수정과 함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겠다. 참고로 이 공식이 정확하진 않을수 있다. 필자도 테스트와 검증도 많이는 않해봤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가이드를 보고 님들이 검증과 수정 부탁한다.
https://wutheringwaves.gg/damage-calculation-guide/
공식 설명
일단 공식부터 보자
((캐릭공+무기공)*(1+총공격력%))+(350에코주옵깡공+에코부옵깡공))*((스킬%*(1+스킬데미지증가+에코부옵뎀증%)*(1+스킬피해배율증가%))+...etc)*(총속성피해증가)*(1+데미지부스트(반주속성피해등등)%)*크리티컬피해*0.48적 방어*(1-적 속성저항)
일단 위 공식은 433111 기준이다.
일단 몇가지 주요 포인트를 설명하면 위에 에코주옵깡공은 350 고정이다 (4코 주옵깡공=150, 3코 주옵깡공=100)
그리고 스킬데미지증가는 말그대로 패시브나 돌파에 써져있는 스킬데미지증가이고 에코부옵뎀증은 공명해방증가, 공명스킬증가, 강공격증가, 일반공격증가 와 같은것 들이다. 주의할점은 이 둘은 합연산이고 각 스킬마다 맞는 피해증가를 적용해야 한다.
다음으로 스킬피해배율증가는 금휘 6돌 효과같은 배율이 증가하는 효과이다. 그냥 스킬설명에 써져 있는걸 그대로 적용하면된다.
그리고 데미지부스트란 주로 반주 효과에 붙어있는 딜증효과인데, 주의할점은 단근으로 예를 들자면 단근은 인멸피해부스트증가가 반주에 있다.
그러면 이 인멸피해부스트는 속성피해 증가에 합해지는게 아닌 개별 곱연산으로 들어가야 한다. 한마디로 이 경우에는 전체 딜증효과가 된다.
그런데 기염 모르테피 조합같은 경우는 모르테피 반주가 강공격피해부스트를 하기 때문에 위의 공식의 스킬 부분에 계수가 추가 되어야한다. 예를들면
((스킬(기염공명해방)%*(1+스킬데미지증가+에코부옵뎀증(강공격피해증가)%)*(1+스킬피해배율증가%)*(1+모르테피강공격부스트%)))
마지막으로 적 방어력과 적 속성저항은 적 개채마다 달라서 적 정보가 부족하지만 위의 출처 가이드의 실험에 따르면 적의 방어는 평균적으로 48%~52%의 오차가 있다고 한다(예외가 있을수 있음).
위의 공식에서는 적 방어가 52%로 고정으로 계산했으며 나중에 누군가 적 (0.48)방어계수의 공식을 저 자리에 추가 해주길 바란다.
캐릭별 딜계산 (기염, 금희, 장리)
공통조건
위의 공식을 바탕으로 거의 동일조건의 에코세팅 기준으로 기염, 금희, 장리의 각 돌파시 딜을 비교해보자 각 캐릭의 스탯정보는 아래 링크의 정보를 참고 했다.
공통 조건으로는 5개의 에코의 부옵으로 각 10%공격력 5개, 10%크리 5개, 15%크피 5개를 기준으로 하였지만 크리티컬인 경우에는 그냥 모든 데미지가 100% 크리티컬이라 가정하였다.
모든 캐릭의 레벨(90렙)과 스킬레벨(10렙)과 무기레벨(90렙)은 만렙기준이다. 그리고 스킬트리의 크리티컬증가는 포함했지만 공격력은 까먹고 안했으므로 일단 제외한다. 어차피 비교우위를 보기 위한것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 없을듯? (하고싶으면 님이하셈).
각 캐릭터의 크리티컬은 별도로 표기한다. 그리고다른 부옵(깡공, 공명해방피해증가, 공명스킬피해증가, 강공격피해증가, 일반공격피해증가)는 제외한다.
그리고 비교에 모든 캐릭은 전무 0강을 착용중이며, 각 캐릭의 1개의 최적딜사이클의 총딜을 계산했다(반주딜 제외(까먹음)).
모든 딜사이클의 경우는 허수아비 딜로 가정한다.
에코스킬효과와 딜은 제외한다. 이것까지 계산하기 귀찮다(해줘).
적 방어력과 적 속성저항은 각각 52% 와 0%감소인걸로 가정한다.
캐릭이 변주로 나와서 궁게이지가 이미 다 차있는상태로 가정하였고. 다만 장리의 딜사이클은 확정적이지 않다.
그리고 각 캐릭의 스탯에따라 4코와 3코에코의 주옵(크리티컬,크리티컬피해,속성피해,공격력)는 최적하하여 이것들만 좀 다를것이다.
이 비교의 의의는 조합이 아닌 각 캐릭의 성능만을 비교하기 위한것으로 서포터와 서브딜의 모든 버프와 세트효과는 제외한다.
캐릭스탯정보출처
스탯정보
전무 - 크뎀 48.6%, 속피증 12%, 강공격증가 48%
스킬트리패시브 - 변주스킬등장시 공격 10%, 공격적중시 크뎀 12% (기염의 패시브는 상시적용가정)
에코셋 - 크뎀(44%),속성(30%),속성(30%),공(18%),공(18%)
공격력 = (438,(캐릭공)+588,(전무공)) x (1 + 총공%(10%,변주등장 + 50%,에코부옵 + 36%,1코에코주옵 + 2돌,28% + 5돌,45%)) + 350(에코주옵깡공)
크리 = 13%,기본(스킬트리,8% + 캐릭크리,5%) + 50%,(에코부옵) + 16%,(3돌)
크뎀 = 150%,(기본) + 75%,(에코부옵) + 48.6%,(전무) + 44%,(4코에코주옵)
속성피해 = 60%,(3코 에코주옵) + 12%,(전무) + 40%,(기류세트)
강공격 = 48%,(전무) + 25%,(4돌)
딜사이클
변주->공명회로->공명해방->공명스킬
설명 - 변주로 들어온뒤에 궁키면 공명회로 딜 들어가고 공명해방발동시 평타 7번가능(직접키고 세봄) 그리고 공명스킬은 궁을킨 도중에 쓰면 딜 20%증가이기 때문에 궁키고 씀
딜공식
밑에 공식의 예는 4코 에코 크뎀 6돌파 공식이다. (틀린점 있으면 지적환영)
(1026*2.69+350)*(2+(5.72*(1.48+0.25)*2.4)+4.94+4.94+(36.25*(1.48+0.25)))*(2.12)*3.62*0.48 = 1126709.7
(기본공격력*총공%+에코깡공주옵)*(반주+(공회*전무강공*6돌피해배율)+공스1+공스2+(공해7평타*(전무강공+4돌강공)))*(속성피증)*크뎀*적방어력
공식 설명
기본공격력은 캐릭 공격력과 무기 공격력은 합한수이다.
공명스킬이 4가아닌 4.94인 이유는 공명해방 이후에 공명스킬 사용시 20%뎀증을 적용한 수치이다.
기염의 공명회로와 공명해방은 강공격의 영향을받는다.
기염 4코(크리) 4코(크뎀) 4코(크리) 4코(크뎀) 돌파효과요약
s0) 47.5만 54.8만 크리 85% 크리 63%
s1) 50.9만 58.7만 공명스킬을 한번 더씀. 0돌과 1돌사이 딜증이 좀 있음
s2) 57.0만 65.8만 변주등장시 공 28%증가
s3) 61.0만 72.2만 크리 90% 크리 69% 크리 16% 크뎀 32%증가
s4) 69.7만 82.4만 강공격 25%증가
s5) 81.8만 96.8만 공격적중시 딜증 3% 최대 15스택. 편이상 상시유지로 가정. (반주스킬반영x)
s6) 95.2만 113만 공명회로 스킬피해배율 240% 증가
딜은 적당히 반올림함
이미 지적했다시피 반주 스킬은 적용되지 않았지만 기염의 경우 반주스킬의 딜계수가 상당하고 5돌파시 반주스킬에 120% 스킬피해배율이 달려있기때문에 실제딜이 위의 표보단 유의미하게 더 나올듯
금희
스탯정보
전무 - 크리 24.3%, 속성피증 12%, 스킬피해증가 48%
스킬트리패시브 - 속성피해 20%증가, 반주스킬피해배율 50%증가
에코셋 - 크뎀(44%),속성(30%),공격(30%),공(18%),공(18%)
공격력 = (412,(캐릭공)+588,(전무공)) x(1+총공%(30%,3코에코주옵+50%,에코부옵+36%,1코에코주옵+25%,3돌첫사이클+25%,3돌두번째사이클,))+350(에코주옵깡공)
크리 = 13%,기본(스킬트리,8%+캐릭크리,5%) + 50%,(에코부옵) + 24.3%,(전무)
크뎀 = 150%,(기본) + 75%,(에코부옵) + 44%,(4코에코주옵)
속성피해 = 30%,(3코 에코주옵) + 12%,(전무) + 20%,(스킬트리패시브) + 40%,(회절세트) + 20%,(4돌)
스킬피해증가 = 48%,(전무)
딜 사이클
변주 -> 공스1 ->공스2 -> 강화평타 4번 -> 공명해방 -> 브레스
딜 공식 1
이 공식에 오류가 있다. 4돌파 효과인 공명해방을 썼을시에 속성피해가 20% 증가하는데 필자는 속성피해증가가 상시로 적용된다는 가정으로 계산함
그리고 오류는 아니지만 위의 공식에서 승천하는용*햇살피해를 공스1,2 와 강화평타계수에 편입하였으므로 공식의 숫자는 문제가 없을거다.(왜 그랬는지는 모름)
아래의 공식은 6돌파 두번째 사이클 (1돌파 80%피증이 오직 브레스딜에만 적용) 공식이다.
(1000*(2.16+0.25+0.25)+350)*((1.6*1.5)+((13.92*1.48)+((3.5*(1.48+0.8)*1.45)+(22.27*(1.48)*1.45))+(16.67*2.2))*(2.02+0.2)*2.69*0.48
(기본공격력*(총공%+3돌첫사이클공증+3돌두번째사이클공)+에코깡공주옵)*((반주*스킬패시브 피해배율)+(공스1,2 와 강화평타들의 합*전무스킬딜증))+
((브레스딜*(전무스킬피해증+1돌스킬뎀증)*6돌스킬배율증)+(50스택브레스딜*(전무스킬뎀증)*6돌스킬배율증)+(공해*5돌피해배율증))*(속성피증+4돌속성피증)*크뎀*적방어력
공식설명
기본공격력은 캐릭 공격력과 무기 공격력은 합한수이다.
금희의 3돌의 효과가 반주 등장시 공격력을 25% 증가 총 50%를 증가시킨다. 한마디로 반주 스킬을 2번을 써야 공증 50%효과를 다 받을수 있다는것.
그렇기 때문에 금희이 경우 첫번째 딜사이클과 2번째 딜사이클의 딜을 모두 계산해 보았다.
공명회로 풀스택(50스택) 딜로 계산하였다.
금희의 변신후 강화평타는 공명스킬피해의 영향을 받는다.
인게임 설명상 1돌 브레스딜 80%증가는 50스택브레스딜이 아닌 오직 브레스딜에만 적용되는걸로 해석된다.
하지만
(괄호는 브레스딜)
1st cycle 2nd cycle 크리 87.3%
s5) 78.4만(32.4만) 78.4만(35.3만)
s6) 92.9만(44.1만) 101.4만(48.1만)
위의 표를 보면 알다시피 뭔가 매우 이상하다.
일단 딜이 너무 낮다.
6돌파시 2번째 총사이클 딜량이 101.4만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위의 데미지는 서포터와 섭딜의 버프가 없는 순수 캐릭의 딜이기는 하지만 그렇다하더라도 딜이 너무 낮다.
그리고 금휘 6돌 유튜브 영상에서는 서포터와 섭딜이 버프를 받고, 영상의 에코세팅이 각자 다르겠지만 브레스 딜만 80만에서 100만이 뜨는걸 쉽게 볼수있다.
그리고 금휘의 딜파이는 약 70퍼 정도가 공명스킬뎀임을 알수있다. (밑에 금희 딜파이 출처 정보)
https://www.reddit.com/r/WutheringWaves/comments/1dtcraf/indepth_jinhsi_guideoptimization_dps_calculator/
101.4만의 70%는 71만인데 브레스딜이 48만밖에 안나온다?
물론 저기에는 공명스킬 2개와 강화평타(공명스킬피해적용)들도 저 70%안에 포함되어야지만 그래도 이 모든딜이 나머지 부족한 23만을 채우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그렇다면 1돌파 효과가 브레스딜과 브레스스택딜에도 적용된다 가정하고 계산해보자.
딜 공식 2
6돌파 두번째 사이클 공식 (1돌파효과 브레스스택딜 적용)
(1000*(2.16+0.25+0.25)+350)*((1.6*1.5)+(13.92*1.48)+((3.5*(1.48+0.8)*1.45)+22.27*(1.48+0.8)*1.45)+(16.67*2.2))*(2.02+0.2)*2.69*0.48
(기본공격력*(총공%+3돌첫사이클공증+3돌두번째사이클공증)+에코깡공주옵)*((반주*스킬패시브 피해배율)+(공스1,2 와 강화평타들의 합*전무스킬딜증))+
((브레스딜*(전무스킬피해증+1돌스킬뎀증)*6돌스킬배율증)+(50스택브레스딜)*(전무스킬피해증+1돌스킬뎀증)*6돌스킬배율증)+(공해*5돌피해배율증))*
(속성피증+4돌속성피증)*크뎀*적방어력
1st cycle 2nd cycle 크리 87.3% 돌파 효과 요약
s0) 50.9만(25만)
s1) 64.4만(38.5만) 브레스 딜80%증가
s2) 64.4만(38.5만) 4초 비전투시 공명회로 50스택 회복
s3) 70.9만(42.3만) 77.3만(46.1만) 반주로 등장시 공격력 25%증가, 2중첩 가능 총 50%증가
s4) 77.9만(46.5만) 84.9만(50.7만) 파티 속성피해 20%증가
s5) 93.7만(46.5만) 102.2만(50.7만) 공명해방 스킬피해배율 120% 증가
s6) 114.6만(67.4만) 125만(73.5만) 브레스딜 50%, 브레스 스킬피해배율 50% 증가
공식 설명
이럴경우 일단 훨씬 그럴듯하다. 125만의 70%는 87.5만 이지만, 브레스딜을 제외한 부족한 14만은 대충 봤을떄 이전 공명스킬 2개와 강화평타(공명스킬피해적용)등과 금희의 에코스킬효과적용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듯하고. (용 에코에 공명스킬피해증가가 있지만 필자는 에코스킬딜과 효과는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무엇보다 브레스딜이 영상에서 봤던 숫자와 근접해 보인다.
그리고 이 경우 첫번째 딜사이클 총딜이 기염6돌딜과 거의 똑같다.
둘 경우 중에 어느게 맞는지는 필자는 확신할수 없다. 이 가이드의 공식이 현실과 근접하다는 가정하에 첫번째 경우가 맞다면 금희는 기염과 장리에 비해 똥캐인 것이고 두번째라면 살짝더 우위에 있는듯하다. 2번째 딜사이클 이후부터는 확실히 금희가 좀 더 강하기 때문이다.
장리
스탯정보
전무 - 크뎀 48.6%, 공증 12%, 스킬피해증가(스택형) 56%
스킬트리패시브 - 심술스킬 사용시 속성피해 5%증가(총 20%), 풀스택강공 발동시 속성피해 20% 방깍 15퍼 (2 패시브의 속성피해증가는 계산 편의상 상시적용 가정)
에코셋 - 크뎀(44%),속성(30%),속성(30%),공(18%),공(18%)
공격력 = (462,(캐릭공)+588,(전무공)) x (1 + 총공%(50%,에코부옵 + 12%,전무공증 + 20%,4돌공증 + 25%,공명해방사용후 공회사용시) + 350(에코주옵깡공)
크리 = 13%,기본(스킬트리,8% + 캐릭크리,5%) + 50%,(에코부옵) + 24.3%,(전무)
크뎀 = 150%,(기본) + 75%,(에코부옵) + 44%,(4코에코주옵) + 48.6%,(전무크뎀)
속성피해 = 60%,(3코 에코주옵) + 20%,(스킬트리패시브1) + 20%,(스킬트리패시브2) + 40%,(융융세트)
스킬피해증가 = 56%,(전무) (편의상 스택형 스킬피해증가는 상시적용 가정)
딜 사이클
반주->공명해방-> 공명회로 -> 심술스킬 -> 공명스킬 -> 심술스킬 -> 공명스킬 ->심술스킬 -> 평타 4번 -> 심술스킬 -> 공명회로
딜사이클 설명
위의 딜사이클은 정확하지는 않을수 있다.
장리의 스킬 구조의 이해가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다.
일단은 공명해방 사용시 강공4스택획득 후 공명회로 사용시 25% 공증이 있기 때에 가장먼저 쓰고, 반주로 들어올경우 심술이 발동하여 공증 버프 받은후 바로 심술스킬 사용. 이후에는 공명스킬 2번과 심술스킬 두번으로 공명회로 3스택을 쌓은 후, 나머지 부족한 1스택은 평타 4번으로 마저 쌓고 공명회로를 쓰면 될듯하다.
딜 공식 1
이 공식은 6돌파 공식(1돌파 딜증 10%가 전체에 적용되는경우)이다
(1050*(2.43)+350)*(5.56+(6*1.56)+(14*1.56)+(13.16*(1.56+0.50)*1.5)*(2.4)*3.18*1.1*(0.48+((1-0.48)/100*55))) + ((1050*(2.43-0.25)+350)*(12.13*1.8)*(2.4)*3.18*1.1*(0.48+((1-0.48)/100*55)))
(기본공격력*(총공%+에코깡공주옵)*(반주와 평타4딜합+(심술스킬2번딜*전무스킬뎀증)+(공스2번과심술2번딜*전무스킬뎀증)+(공명회로2번딜*(전무스킬뎀증+5돌스킬뎀증)*5돌스킬배율증))*(속성피증)*크뎀*(1돌전체딜증)*(적방어력-방깍) + (기본공격력*((총공%-공명해방후공증%)+에코깡공주옵)*(공명해방딜*3돌피증)*(속성피증)*크뎀*(1돌전체딜증)*(적방어력-방깍)
밑의 표는 6돌파 와 1돌파 딜증 10%가 전체에 적용되는경우이다.
s0) 46만 크리 63%
s1) 49.6만
s2) 49.6만 크리 88%
s3) 60.6만
s4) 65.6만
s5) 92.9만
s6) 123.6만
공식 설명
장리는 공명회로와 심술스킬딜이 공명스킬피해로 간주된다.
심술스킬에 2종류가 있는데, 제일 딜이 높은 심술스킬(땅에서 때리는)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장리의 공명해방 사용후의 공증은 당연히도 공명해방에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공식의 마지막에 공격력 25%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공격력으로 공명해방딜을 추가로 계산한다.
장리의 1돌효과 영문 설명의 해석이 애매하다. 단어선택의 표현상 1돌은 조건충족시 장리의 전체딜의 10%가 상승되는걸로 예측된다.
그러나 전체 문맥의 해석상 오직 공명스킬과 공명회로만 경직 저항력증가와 함께 딜증이 10%가 적용 되는걸로 보인다. 두가지 경우 모두 계산해보자.
또한 이 공식에는 오류가 있다. 6돌파의 추가 방깍 40%는 오직 공명스킬, 공명회로, 공명해방에만 적용되지만 필자는 모든 공격 적용으로 계산했다.
딜 공식 2
6돌파 (1돌파 딜증 10퍼가 공명회로 과 공명스킬에만 적용되는 경우)
(1050*(2.43)+350)*(5.56+(6*1.56)+(14*1.56+0.1)+(13.16*(1.56+0.50+0.1)*1.5)*(2.4)*3.18*(0.48+((1-0.48)/100*55))) + ((1050*(2.43-0.25)+350)*(12.13*1.8)*(2.4)*3.18*(0.48+((1-0.48)/100*55)))
(기본공격력*(총공%+에코깡공주옵)*(반주와 평타4딜합+(심술스킬2번딜*전무스킬뎀증)+(공스2번과심술2번딜*(전무스킬뎀증+1돌스킬뎀증))+(공명회로2번딜*(전무스킬뎀증+5돌스킬뎀증+1돌스킬피증)*5돌스킬배율증))*(속성피증)*크뎀*(적방어력-방깍) + (기본공격력*((총공%-공명해방후공증%)+에코깡공주옵)*(공명해방딜*3돌피증)*(속성피증)*크뎀*(적방어력-방깍)
s0) 46만 크리 63% 돌파효과 요약
s1) 47.5만 공명스킬과 공명회로 뎀증 10% or 전체 딜증 10%
s2) 47.5만 크리 88% 크리 25% 증가
s3) 57.5만 공명해방딜 80% 증가
s4) 62.2만 파티 전체 공격력 20% 증가
s5) 87.9만 공명회로 딜증 50%, 스킬피해배율 50% 증가
s6) 116.7만 공명스킬, 공명회로, 공명해방 딜 방어무시 40% 증가
일단 장리는 계산이 겁나 복잡하다. 여러가지 계산 편의상, 고려를 무시한 변수(스택형 딜증)가 많기 때문에 이 계산은 조금 실제에서 조금 버프가된 수치일것
그리고 장리의 방깍효과는 방어도가 높은 몹에게는 더한 딜증이 나타날것이다.
장리는 다른 두 캐릭에 비해 저돌파 효율이 매우 않좋다.
그리고 장리는 1돌 딜증이 공명회로 와 공명스킬에만 적용되는 경우, 5돌파시 다른 두 캐릭의 5돌파의 딜을 간신히 따라가며 6돌파시에 거의 비슷하게 된다.
솔직히 이 경우엔 위의 3캐릭 6돌파 딜이 거의 똑같은 황밸이란게 놀랍다.
그렇지만 장리의 1돌 딜증이 전체 딜에 적용되는경우, 이미 5돌파 상태에서 다른 두 캐릭의 5돌파와 딜이 거의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으며, 6돌파시에는 다른 두 캐릭의 딜을 압도하게 된다.
어로서 방어무시 효과가 생각보다 굉장히 효율이 높은 스탯임을 알 수 있었다.
장리 6돌파효율 실화냐...
딜 비교를 마치며
보시다시피 필자가 대입에 까먹은 변수(스킬트리공증,반주스킬)와 계산이 너무 복잡해짐으로 생략하거나 타협한 변수들과 자세한 적 방어력 통일가정문제 등 때문에 실제 인게임과 100% 맞을순 없을것이다.
이미 필자의 0돌 금희의 스탯을 공식에 대입하고 검증해본 결과, 계산상 19만?천(까먹음) 브레스딜이 나와야 했지만 실제로는 20.6만 브레스 딜이 나왔었다.(에코스킬 미사용 및 모든 레벨80 과 스킬레벨 8과 공명스킬피해부옵 적용과 서포터 딜증및 반주스킬 미사용하고 측정).
아마 필자가 빼먹은 스킬트리 공증 과 몹의 방어력과 속성뎀감을 고려하면 오차가 크지는 않는거 같기는하다. 다만 딜 수치가 커지는 6돌 같은경우는 오차가 커질수는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의? 혹은 충고? 비슷한걸하자면 위의 공식들 가지고 이것저것 수정하거나 숫자를 대입할때 괄호를 잘 신경써라. 괄호 하나 잘못 입력하거나 실수로 지워질경우 결과값이 확 달라진다.
주저리
필자가 이 데미지 공식을 찾아 수정하고 숫자 대입하면서 끙끙거리며 이 가이드를 작성한 이유는 본인은 성능충이기에 금희와 장리중 누가 더 강한가를 비교하고 싶어서였다. 다른 캐릭은 그냥 스킬 계수랑 딜증요소 몇개만 보면 대충 감이 잡히는데 장리 이년은 방어무시라는 이상한스텟이 있어서 얼만큼 센지 감이 아예 않잡히고... 재미와 플레이스타일은 왠지 장리가 좀더 내게 맞을거 같은데 (쉼 없이 지속딜하는게 취향.. 로아의 환류소서처럼) 성능은 금희가 더 강해보이고... 그렇다고 금희가 재미없는것도 아니고... 게다가 금희는 공중에 떠서 딜을 해서 공격피하기 편할것 같단 말이지... 물론 장리도 날아다니긴 하지만, 주요 센 스킬 박으려면 내려와야하고... 누구 하나 풀돌하고 싶기도 한데 누굴해야할까...?
결정장해가 심하게 와서 쉬는날 몇시간동안 연구한거다.
막상하고나니 계산이 대략 맞는것 같기도 한데 확실하진 않고... 나름 여태 한 노력이 좀 아깝기도 하고... 또 한국말로 이런 가이드가 있는거 같진않아서 집단지성의 검증과 피드백과 캐릭추천을 받기 위해 이 가이드를 작성했다. 말했듯 이 공식이 틀릴수 있으며, 틀릴 경우 누군가 수정해주길 바란다.
요약:
이 딜 공식의 검증을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대충 맞는듯 하다(확실하지는 않음).
6돌파시 기염, 금희, 장리 모두 딜이 거의 차이가 안난다. (황밸).
장리 저돌파 효율이 매우 않좋다.
장리의 방어무시 효과가 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다.
세줄요약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