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그래픽 모드 vs 프로 모드 갑니다.
(음슴체로 쓰는거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풀떼기가 가장 놀라운게 게임에서 풀은 렌더링 특성상 원본 텍스쳐에 비해 항상 더 떡진 모습으로 나옴
해상도가 아무리 높아도 풀 떡져있는거 보면 게임 그래픽인거 바로 티나는데
PSSR의 풀떼기 묘사는 사실상 CG 급임 게임 그래픽으로 보이지 않음
물고기 조형물 계단 현상에 주목
광원에 의해 4K 에는 계단현상이 두드러지는데 PSSR 은 완벽히 깔끔함
진짜 게임 그래픽 vs 프리렌더 CG의 차이 정도로 느껴짐
피부의 모공, 눈썹, 머리카락 디테일 차이에 주목
그냥 미쳤다는 소리 밖에 안나옴
다음은 별 의미없지만 프레임 모드와 비교입니다.
실제 플5 와 플5 프로 유저가 보는 차이는 이거겠죠?
그래도 라오어는 1440P 라 프레임 모드 해상도가 비교적 준수한편에 속하는 작품임
다음은 이제 PSSR 때문에 생겨난 아티팩트 비교인데
위 플5 아래 프로
여기서도 풀뭉치에서 AI 특유의 스멀거리는 아티팩트가 보임
이렇게 보면 확실히 눈에 거슬리긴 하는데
300~400% 확대시켜놓은 사진이라
실제로는 봐도 거의 알아채기 힘들듯
결론을 내리자면 현재 PSSR 은 거의 CG 급으로 화질을 올려주는 대신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약간의 자글거림이나 스멀거림 현상이 존재하는듯 합니다.
PSSR을 적용하기 위해 사전 작업으로 원본 해상도의 64배
즉 30720 x 17280 해상도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수만장 학습시킨다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프리렌더 CG 의 렌더링 해상도 (8 x SSAA) 와 동일한 기준입니다.
애초에 CG 를 합습시켜 재구성 했으니 CG 와 같은 결과물이 나오는것이죠.
자글거리는 아티팩트등은 추후로 개선된다니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참고로 원래 플5의 옵션들도 그대로 둔채 프레임 제한만 풀어주는 옵션을 추가해준다니
기존 그래픽 모드와 프레임 모드가 프로에서 프레임 얼마나 올라가는지 확인하는것도 흥미로울듯 하네요.
DLSS 의 D 자도 안꺼냈습니다만.. ^^;
솔직히 막 억지로 막 살필요는 없어 보이는데 ㅋㅋ 저는 샀습니다.
출시후 pssr 비교샷 게임들 다양하게 나오겠네요 성능은 생각이상 업글 인것 같아요 저정도 퀄리티 그래픽에 60 프레임 가능이니
이제 프로가 허접하게 나오길 기도하는 그돈씨충, 사양비교충, 데탑충, 모여들겠네요 감히 신의 스킬인 DLSS를 PSSR 따위와 비교하려 들다니
품질60프레임이 가능이 살만한 가치가 이미 충분하다고 보네요
출시후 pssr 비교샷 게임들 다양하게 나오겠네요 성능은 생각이상 업글 인것 같아요 저정도 퀄리티 그래픽에 60 프레임 가능이니
이제 프로가 허접하게 나오길 기도하는 그돈씨충, 사양비교충, 데탑충, 모여들겠네요 감히 신의 스킬인 DLSS를 PSSR 따위와 비교하려 들다니
DLSS 의 D 자도 안꺼냈습니다만.. ^^;
솔직히 막 억지로 막 살필요는 없어 보이는데 ㅋㅋ 저는 샀습니다.
항상 정성스럽게 자료 작성해 주셔서 잘 보고 있습니다. 확실히 해상도 업스케일은 기대 이상인 것 같습니다. 다만 , 선택의 문제이긴 한데 퍼포먼스 모드로 업스케일을 하다보니 , 게임에 따라서 텍스쳐 팝인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 약간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근데 텍스쳐 팝인은 품질모드에서도 생기지 않았나여?
그런가요?? DF 리버스 PSSR 적용 영상 보니 , 텍스쳐 팝인이 여전히 존재하더라고요. 그 부분에 대한 아쉬움의 표현이었는데 , 품질모드에서도 같은 현상이 있다면 그건 제가 잘못 생각한 것일수도 있겠네요.
텍스쳐 팝인이 아니라 LOD 팝업이 있습니다. 그래픽 모드가 퍼포먼스 모드에 비해 LOD 범위가 미세하게 넓은데 프로 모드는 기본적으로 퍼포먼스 모드를 베이스로 하고 있어서 LOD 거리가 그래픽 모드에 비해 짧더군요.
팝인 현상은 근본적인 스퀘어 실력의 문제고 품질모드에서도 똑같이 나타납니다 Ps5 pro는 60프레임에서 화면까지 선명해지니 더 두드러지게 보이는거구요
제가 리버스 품질모드로 플레이했었는데 , 팝인에 대한 부분은 크게 체감하지 못했었는데 , 잘못된 기억이었나보네요.
아 라오어 이야기인줄 ^^; 파판 리버스는 품질 모드와 성능 모드의 LOD 거리가 완전 같습니다. 모든 옵션이 완전 동일한데 해상도만 낮아짐. 그래서 다른 옵션들을 조금씩 타협해 1440P 를 방어해낸 라오어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1152P 로 구동했죠 ㅎㅎ
종합해보면 , ' 팝인에 관한 부분은 퍼포먼스 모드를 업스케일하는 PSSR의 문제가 아니다 ' 라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잘못된 의견에도 자세한 설명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나나이트같은 기술이 없는 한, 그건 영원한 숙제일겁니다.
품질60프레임이 가능이 살만한 가치가 이미 충분하다고 보네요
작성글 덕분에 게임 1시간만에 중단하고 프로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Part 1,2 아주 신나게 달려주갓어
전 호제던 리마부터 달려야겠네요 기대됩니다 ㅎㅎ
제가 화질덕후인데… 라오어같은 품질모드에서의 높은화질을 좋아하거든요? 근데 그거보다고 미려해졌다니 음 이것이야말로 진짜가 아닐까 ㅋㅋ 프로 개꿀
멈춰서 확대한게 이정도 처이면 실제 플레이할때 많이 느껴지나요?
솔까 저는 잘 못 느낄 거 같네요 티비가 엄청 클수록 차이가 좀 더 느껴지겠죠
제가 봤을때 화질면에서 그래픽 모드와 프로 모드의 차이는 그래픽 모드와 프레임 모드 정도의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그래픽 모드와 프레임 모드의 차이를 감지할수 있는 분이라면 프로의 향상된 그래픽도 충분히 감지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풀떼기 정밀도가 가장 눈에 들어올듯. 예전부터 트레일러 같은걸로 사기치다 실제 게임이랑 가장 차이가 나던게 저런거였거든요.
이전 DF소감에서는 실제로 보면 정말 놀라운데 유투브 화질의 한계로 다 전달하지 못하는것이 아쉽다고 하니 많이 느껴지겠죠
보통 퍼포먼스 모드로 하기 때문에 4K TV에서는 확연하게 차이 납니다. 물론 피델리티로 하던 사람은 프레임땜에ㅜ더 큰 차이가 느껴지겠죠 ㅋㅋ
반대로 저런 촘촘한 디테일은 큰 화면 보다 작은 화면에서 더 확실히 느길 수 있음 티비는 아무래도 떨어져서 봐야하는데 눈앞 30센치 앞 화면에서는 픽셀 하나하나가 다 튀기 때문에 되려 4k를 가장 확실히 체감할 수 있는 크기가 32인치 이하임
걍 눈에 끼여있던 장막이 걷히는 느낌 들어요 화면 전체가 확 선명해지기 때문에 차이를 못느낄 수가 없음 엄청난 차이임
캬 지렸다 이게 프로지
프로 구입이 인생 최대 업적인갑네
됐어! 이거야!
ps4프로는 나오자마자 샀는데 이건 이상하게 별로 안땡기네요
아 그냥 5 프로 좋다고 해줄테니까 작작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