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너스의 모든 기술 만렙짤.
붉은색은 직업의 고유 기술, 나머지는 일반 기술들이다.
기술을 올리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레벨업시 고유기술(반드시 등장)과 랜덤 기술중에 하나 고르라고 한다.
특정 특성을 찍지 않으면 셋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기술책을 읽는다.
책이 매우 중요한 이유.
기술책은 도서관 등 가구를 파밍하다보면 나올 수 있다.
모든 기술을 전부 배웠다면 더 이상 레벨업을 하지 않는다.
스킬 이름(최대레벨)순으로 설명함.
전투 관련 기술
깔끔한 일격(5)
무기/도구를 무기로 사용시 레벨당 내구도 소모율이 15% 감소한다.
무기로 사용할때만 내구도 소모율이 감소한다.
가구 부수기, 문 따기, 요리 등은 해당하지 않는다.
하나 찍어서 효과를 보기 힘들고 셋부터 효과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머리 타격, 몸통 타격, 다리 타격(4)
근접 무기로 머리/몸통/다리를 타격할때 기술 레벨당 대미지 25% 증가한다.
근접 무기에 한해서 부위타격 대미지가 증가하는 기술.
좀비를 죽이는데 우선한다면 머리타격을, 불살 업적을 노린다면 다리와 몸통 타격을 배워야 한다.
임기응변(4)
도구의 대미지가 기술 레벨당 25% 증가한다.
도끼가 이 게임에서 최종병기인 이유.
머리타격과 임기응변을 다 찍고 전투 능력치가 최대치라면 도끼로 대미지가 20쯤 나온다.
이 기술을 찍게 된다면 나약한 근접 무기는 도끼의 위상을 따라올 수 없게 된다.
직감(2)
어둠속에 있는 좀비에게 명중률 패널티 레벨 당 50% 감소한다.
이 스킬과 고양이의 눈, 심지어 손전등까지 없으면 날렵한 좀비를 어둠에서 근접 공격으로 때릴 수 없다.
근접 한정으로는 고양이 눈을 배우면 잉여가 되는 스킬.
그리고 굳이 고양이눈이 아니더라도 손전등, 모닥불을 켜면 되니 우선순위가 낮다.
비전투 관련 기술
고양이 눈(4)
레벨당 야간 시야 0.5 증가한다.
레벨당 야간에 볼 수 있는 타일이 한 칸씩 증가한다.
일단 보였다면 필수로 1 이상은 찍자.
이 게임에서 바로 앞이 보이지 않는다는건 매우 답답함을 가지게 한다.
어둠속에 있는 좀비는 명중에 패널티를 지니는데, 이 스킬을 배우면 근접 한정으로 패널티가 없어진다.
일단 1을 필수로 찍고, 본인이 답답하지 않다면 더 이상은 나중에 찍어도 되는 기술.
밝은 귀(5)
레벨 당 소음감지 범위가 20% 증가한다.
이 기술을 찍지 않았을때도 좀비의 소리를 감지할 수 있으나 한두칸 정도로 의미가 없는 수준이다.
찍으면 범위가 늘어나기 시작해서, 전부 찍으면 거의 화면 내에 있는 모든 좀비를 감지할 수 있게 된다.
감청 범위내에 좀비가 존재하면 파형이 보이는데, 공격키를 눌러보면 더 쉽게 좀비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원거리 무기를 가지고 있으면 감청 된 좀비에게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벽이 없어야 함).
어둠속에 있는 좀비는 명중률 패널티가 있으므로 직감 기술을 가지고 시도해야 명중률 패널티를 덜 받는다.
길잡이(5)
장소 이동 AP 레벨당 10% 감소
장소를 이동하는데 필요한 AP가 감소한다.
초반에도 있으면 좋은 기술이며, 30일차부터 눈이 내리면서 장소 이동 AP가 증가하므로 후반 필수 기술.
아리아드네의 실(1)
한번 지나왔던 길을 다시 이동할때 소모되는 AP 50% 감소
지나왔던 장소가 아닌, 지나쳤던 길을 기준으로 AP 소모량 감소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나쳐온 길은 지도에서 흰색으로 표시된다.
길잡이 기술, 요새화된 주택의 지름길 AP 감소도 중첩 적용된다.
지름길은 차후 요새화된 주택 설명시 후술.
자동차로 지나온 길도 아리아드네의 실 AP 감소가 적용된다.
능숙한 수색(3)
레벨당 가구 수색에 필요한 AP가 0.5 감소한다.
전부 찍으면 가구 수색에 소모되는 AP가 0.5가 된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보이는 가구를 전부 부수면서 다니는 플레이를 한다면 다른 기술을 먼저 찍으면 된다.
어쨌든 가구를 부수면 내용물도 다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성 행운아와 시너지가 매우 좋은 기술.
교섭(5)
생존자, 요새화된 주택과 거래시 패널티가 레벨당 20% 감소
생존자는 기본 100%, 요새화된 주택은 기본 200%의 거래 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물물교환시 상대 아이템의 가치가 그 만큼 올라간다는 소리다.
교섭 기술 말고도 상대방의 신뢰도를 높여 거래 패널티를 상쇄할 수 있다.
우선도가 낮은 기술.
번외
아이템의 가치는 형편없음, 매우 낮음, 낮음, 적당함, 높음, 압도적으로 높음 정도로만 나눠져 있는것 같지만
사실 내부에는 정확한 수치가 존재해서, 거래 패널티가 없어도 같은 적당함, 같은 낮음 등급이라도 1:1 거래가 안 될수 있다.
빠른 학습(5)
경험 증가량 레벨당 20% 상승
AP 소모에 따른 경험치 증가가 상승한다.
찍으놓으면 확실하게 값어치를 하는 기술. 초반에 찍는게 좋다.
다만 필요한 기술을 대부분 찍어놨다면 우선도가 매우 떨어지고
모든 기술이 전부 찍혔다면 쓸모없는 잉여 기술이 된다.
추위 적응(5)
HP 손실 온도 기준 레벨당 2도 감소
이 게임은 온도에 따라서 HP가 줄어든다.
게임 내 온도가 일차에 따라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후반에는 필수로 찍혀있어야 되는 기술이다.
초반에는 우선순위가 낮지만, 점차 의류만으로 추위 해결이 힘들어진다.
단기결전으로 종착역 엔딩을 보려면 필요없고, 다른 엔딩을 노린다면 반드시 찍어야 한다고 보면 된다.
생존 요리(5)
레벨당 요리 결과의 포만감 15% 증가
본격 연금술 기술
이 기술을 찍고 요리를 하면 결과값이 증가하게 된다.
그냥 칼질로 고기를 다듬기만 해도 포만감이 더 오르는 마법의 기술이 된다.
이 기술을 전부 배우면 생존자의 요리 재료를 사서 요리를 해 나머지 물건도 다 털어오는 마법이 가능해진다.
거래가 아니더라도 낚시를 해서 어포를 쌓어두고 포만감 걱정 없이 게임을 할 수도 있다.
유품 수집가(5)
좀비를 죽였을때 아이템을 얻을 확률 레벨당 20%
전부 찍으면 좀비가 무조건 천+아이템을 떨어트리게 된다.
특수 좀비는 드랍풀 아이템에서 확정적으로 아이템을 떨어트리고
일반 좀비는 매우 다양한 아이템을 떨어트리게 된다.
이 기술을 최대 레벨까지 찍으면 식량 파밍에 큰 변환점이 생길 정도로 식량이 자주 드랍된다.
가끔 기술 책도 떨어트린다. 두꺼운 책(능력치)는 떨어트리지 않는다.
우선순위가 높은 기술.
익숙한 배고픔, 굳건한 정신, 에너지 절약(5)
턴당 포만감, 사기, 에너지 감소가 레벨당 10% 줄어든다.
에너지는 자면 회복되고, 사기는 성경만 들고 다녀도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포만감은 반드시 음식이 필요하다.
셋 중에서는 익숙한 배고픔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
그렇다고 해도 이 세 기술이 다른 기술들을 아주 재쳐두고 배울 기술은 아니다.
엔딩 관련 기술
선박 조종(1)
선박을 조종할 수 있다.
항해 메뉴얼 책 1, 2, 3권을 읽으면 얻는 기술.
레벨업으로 얻지 못한다.
해상 탈출 엔딩과 관련이 있다.
헬리콥터 조종(1)
헬리콥터를 조종할 수 있다.
헬리콥터 조종 메뉴얼 1, 2, 3, 4, 5를 읽으면 얻는 기술.
레벨업으로 얻지 못한다.
헬리콥터 탈출 엔딩과 관련이 있다.
엔딩에 관한 공략은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7279475 이쪽.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기술 우선순위
고양이 눈 1->유품 수집가/빠른 경험->직감 제외 전투 관련 기술->추위 적응/능숙한 수색->나머지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