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에게는 토미노 요시유키가 되고 싶었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처럼 된 인물로 자주 불린다.
그가 숭배하는 인물은 토미노이지만 정작 안노의 연출법들 중 토미노의 연출을 토대로 연구된 것은 별로 없고
대부분 토미노의 연출을 패러디하거나 재해석한 정도.
오히려 미야자키의 연출법이 더욱 많이 엿보이며 스스로 재해석하고 연구한 티도 더 많이 보인다는 평.
한 예로 토미노 컷인이라 불리는 한 화면에 2 화면 이상의 정보를 넣는 토미노식 연출은 안노의 작품에선 그다지 자주 시도되지 않는다.
아주 가끔 모니터 스크린에 비춰지는 식으로 변형해서 나오는 정도. 안노는 미야자키처럼 실존하는 사물을 그대로 찍은 것처럼 그려내는 연출을 즐긴다.
커리어에 일관성이 없이 맘대로 만든다는 특징도 있다.
그가 스승처럼 모시던 미야자키 하야오나 토미노 요시유키 등과의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이것.
안노는 작품 리스트만 봐서는 같은 사람이 그린 것인지 몰라볼 정도로 장르도 소재도 작풍도 작품마다 판이하게 다르다.
국내에서 애니메이션 팬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알려진 편인
《신세기 에반게리온》, 《집 보는 에비츄》, 《그 남자 그 여자의 사정》이 모두 같은 감독이라고 하면 놀라는 이들이 많다.
카레카노 연출했다는 건 놀랠 노짜였지